생물다양성·기후변화 등 전 세계 도전과제 해결을 위한 연구 및 혁신 분야 국제협력의 중요성을 강조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2022-10-28 16:10:31
[금요저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종호 장관은 10월 28일에 인도네시아에서 개최한 주요 20개국 연구 및 혁신 장관회의에 영상으로 참석했다.
이번 주요 20개국 연구 및 혁신 장관회의에서는 “녹색 및 청색 경제를 위해 생물다양성의 보호와 지속가능한 활용을 위한 연구 및 혁신 협력”을 주제로 주요 20개국 회원국과 초청국 수석대표들이 각 국의 정책을 공유하고 협력 의지를 확인했다.
특히 주요 20개국 및 초청국 수석대표들은 생물다양성의 보전, 지속가능발전과 녹색 및 청색 경제를 위한 신기술 개발 및 활용,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사회 및 경제의 상관관계, 재생에너지 등 구체적인 협력 분야를 도출했으며 연구 및 혁신 협력 강화를 위해 연구시설·기반시설을 공유하고 연구자 이동성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제4차 국가생물다양성 전략’, ‘제1차 기후변화대응 기술개발기본계획’ 수립방향 등 생물다양성과 탄소중립을 위한 우리나라 정책을 소개했다.
또한, 이 장관은 기후변화 대응역량에 있어 특히 기술 분야가 국가별로 차이가 크다는 문제점을 지적하며 보다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각 국의 우수한 경험과 역량을 타국과 공유하고 함께 협력하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으며. 유엔환경계획 산하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 대한민국 협력연락사무소를 인천 송도에 설치하는 등 기후기술 개발 및 이전을 위한 국제협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과기정통부가 기울이고 있는 노력들을 소개했다.
아울러 이 장관은 생물다양성, 기후변화와 같은 국제적인 도전과제 대응을 위해 국내 연구개발 정책과 국제 협력이 조화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함을 강조하면서 앞으로 주요 20개국 회원국과 연대해 국가 간 정책 공조가 긴밀해지고 연구 협력이 더욱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