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안동서부초등학교(교장 김의식)는 11월 2일(수)과 3일(목), 2일간 3~6학년 희망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별바라기 과학캠프’행사를 운영하였다.
2022학년도 마이크로미래교육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된 이번 행사는 천체 관측 활동을 통하여 우주에 대한 호기심을 키우고 별과 우주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며, 천문·우주과학 분야에 대한 꿈과 탐구 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과학캠프는 크게 계절에 따른 별자리 이야기 강의, 별지도 앱으로 밤하늘 관찰하기, 나만의 LED 별자리 조명 만들기, 굴절식 망원경의 원리를 생각하며 천체 망원경 만들기, 대형 천체 망원경을 활용하여 달과 행성 관측하기 활동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캠프에 참여한 4학년 장○일 학생은 “선생님께서 전해주신 재미있는 별자리 이야기를 들은 후 우리 마을의 밤하늘에 보이는 달과 별, 행성들이 무척이나 신기하고 가슴이 뭉클했다. 또한 예쁜 별자리 조명도 만들고 친구들과 함께 천체 망원경으로 달과 행성을 관측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김의식 교장은 “별은 바라보는 자에게 빛을 준다.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새로운 우주 시대를 준비하며 꿈을 키우는 미래인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