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송중학교(교장 조충래)는 11월 22일(수) 경주 황룡원 1층 대연회장에서 제4회 청소년 사회참여 활동&정책 제안 발표대회 본선에 참가하여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 이번 대회는 22일 경북도교육청이 청소년 사회참여 및 정책 제안 발표대회를 개최, 청송중학교가 정책 제안 분야에서 장려상을 받은 것이다. 청송중학교는 지난 5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꾸준히 사회참여동아리를 운영하여 교내 학생들과 청송군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각종 설문조사와 인터뷰, 기존 사례 조사를 위한 견학, 논문조사 및 군민 제안을 통해 청송군의 발전을 위한 정책 제안 시도를 쉼 없이 해왔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학생들이 지역구성원으로서의 주인의식을 가지고 지역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사회참여 활동을 하며 사회참여의 본질을 되새기는 경험을 하였다.
□ 이번 발표대회 참여 학생들은 “청송군 작은 영화관으로 청송군민에게 큰 행복을”이라는 정책 제안을 위한 발표 자료(보고서 및 PPT)를 직접 제작하고 제안한 정책과 관련하여 개선점 및 보완점에 대해 서로 질문하고 답변하며 생각을 나누고 더 나아가 청송군 청소년 정기 의회 개최, 청송군의원 및 청송군수와의 대화 등을 제언하며 청소년의 민주시민교육 및 지자체와 청소년이 함께 의견을 나누는 기회를 마련하자는 의견을 나누었다.
□ 중학교 1학년 강OO 학생(동아리 회장)은“이번 발표대회를 통해과연 우리가 할 수 있을까? 라는 막연함에서 시작했지만, 동아리 부원들과 함께 논의를 거듭하고 선생님들께 피드백을 받으며 점차 성장하는 우리를 보며 뿌듯했고 청소년도 자신의 목소리를 내서 지역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어 나의 재미를 찾았다.”라고 말했다.
□ 청송중 조충래 교장은“이번 발표대회는 중학생, 고등학생이 함께 참여한 대회로 그중에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준비했다고 생각하기 힘든 놀라운 성장을 보여주었다. 학생들이 자기 지역에 관심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나가는 것을 보고 앞으로 청소년과 청송군의 미래가 밝다고 생각했다. 많은 사람 앞에서 발표한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