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교육장 이순호)은 1월 2일(월)부터 1월 13일(금)까지 안동 관내 초등학교 특수학급 학생 12명을 대상으로 안동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2022학년도 초등 특수교육대상학생 겨울 계절학교』를 위탁 운영한다.
□ 겨울 계절학교는 방학 중 지속적인 교육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특수교육대상학생 개개인의 잠재능력 및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켜, 지역 사회 적응 및 자립생활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 초등 특수교육대상학생 겨울 계절학교는 올해 여름부터 지역사회시설과의 연계를 위해 안동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 위탁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체험활동 및 미술활동, 취미 여가활동, 체육활동 등 폭넓고 다채로운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위탁 기관에서 처음으로 진행한 프로그램이였으나, 계절학교 종료 후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학부모, 학생 모두 ‘최상’에 체크를 하는 등 안동을 대표하는 장애인복지관으로써 교육지원청과 연계한 사업을 진행한 것에 의미가 크다.
□ 겨울 계절학교에 참여한 초등학생의 학부모는 “아이가 방학 때 집에만 있는 것보다 계절학교에서 친구, 동생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하며 즐거워하니 너무 좋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계절학교 프로그램 위탁 기관인 안동시장애인종합복지관장은 “여름에 처음으로 위탁 운영하게 되어 걱정이 많았지만, 계절학교 종료 후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만족하여 뿌듯하였다. 위탁 운영을 제안하고 적극 협조해주신 안동교육지원청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 김유희 특수교육지원센터장은“지역사회 유관기관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경험함으로써 자립 능력이 신장될 수 있기를 바란다. 세심한 교육활동 지원을 통해 방학 중 학부모의 돌봄 부담을 줄이고, 학생들의 방학 공백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