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인천광역시 계양구는 납세자가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지방세 환급을 신청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 신청 서비스’를 이달부터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기존에 전화, 방문, 우편, 팩스, 온라인를 통해서만 가능했던 환급 신청을 앞으로는 언제 어디서나 24시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어, 소액 미환급금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지방세 환급 안내문을 받은 납세자가 카카오톡에서 ‘계양구 지방세 환급’ 채널에 접속해 채팅으로 환급 번호, 성명, 은행명, 계좌번호, 연락처를 전송하면 담당자 확인 후 근무일 기준 5일 이내에 환급금이 지급된다.
단, 체납된 지방세가 있는 경우에는 체납 충당 후 남아있는 금액만 지급된다.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 채널의 상담 가능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주말 또는 공휴일에도 문의 사항을 남기면 이후 상담 가능 시간에 답변을 받을 수 있다.
구는 이달 중 환급대상자에게 안내문을 발송해 지방세 환급금 발생 내용과 카카오톡 채널을 통한 환급 신청 방법을 안내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에 확대되는 서비스로 일상에서 널리 쓰이는 카카오톡을 사용해 누구나 간편하게 환급 신청을 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납세자 편의 증진을 위한 생활 밀착형 세무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