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소하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성화 사업으로 주말농장 수업‘소하리지덕체아카데미’진행
2023년 광명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모사업 선정 프로그램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
2023-05-09 10:27:11
[금요저널] 광명시 소하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8일 동 행정복지센터와 들꽃농원에서 주말농장 수업‘소하리지덕체아카데미’의 첫 수업을 진행했다.
‘소하리지덕체아카데미’는 올해 광명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모사업에 선정된 소하1동 특성화 사업으로 정서적 위기 대상자를 대상으로 지덕체인 머리, 마음, 몸이 균형 있게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날 참여자들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이번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서로 인사소개를 마친 후, 들꽃농원으로 이동해 개별적으로 상자텃밭을 분양받고 직접 모종심기를 시작했다.
농사 경험이 많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님들은 설명과 함께 참여자들과 꼼꼼하게 모종을 심고 물을 줬다.
이후 소하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용텃밭에서 미리 심어놓은 야채도 수확했다.
이번 프로그램의 한 참여자는 “소하1동에 10년 이상 살고 있지만 알고 지내는 이웃이 없어 우울했는데, 오늘 많은 사람과 인사하고 야채도 수확해 가지고 가니 너무나 기뻤다”며 “오늘 텃밭에 심은 모종도 더 커서 수확할 것을 생각하니 지금부터 행복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종숙 소하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이번 사업은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위기 대상의 정서적 치유를 위해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 주말농장뿐만 아니라 보이스피싱 교육, 뜨개질 교육, 한내천 걷기 등 각 분야의 전문 강사를 초대해 참여자들의 지덕체에 골고루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해 나갈 것이다”김숙자 소하1동장은 “우울증으로 힘들어하는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는 요즘, 이번 프로그램과 같은 정서적 위기 대상자들을 위한 다양한 민간협력과 복지행정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