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에게 꿈과 기회를”…부천시, 성년의 날 맞이 청년정책 발표

    5월 15일 성년의 날 맞아 ‘2023 부천 알아두면 쓸데있는 청년정책’ 발표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
    2023-05-15 10:04:09




    “청년에게 꿈과 기회를”…부천시, 성년의 날 맞이 청년정책 발표



    [금요저널] 부천시가 5월 15일 성년의 날을 맞아 청년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2023 부천 알아두면 쓸데있는 청년정책’을 발표했다.

    취업 준비 주거·보건 금융 청년공간 청년포털 등 청년의 삶과 밀접한 분야를 두루 챙기며 청년이 꿈과 기회를 펼칠 수 있는 ‘미래지향 도시 부천’을 향해 더 힘껏 나아간다.

    “청년에게 기회를”…취업 준비 지원부천시는 19~34세 경기도 거주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을 펼친다.

    미취업 청년에게 시험일 기준 연 3회 어학·자격 시험 응시료를 회당 최대 10만원 실비 지원한다.

    청년에게 고른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준비 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마련됐다.

    온라인에서 10~11월 신청이 가능하다.

    영수증·응시 사실 확인 서류, 주민등록초본,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통장 사본 등이 필요하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 콜센터와 부천시 아동청소년과 청년지원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부천 청년 사진 Dream’ 사업을 통해 부천 청년을 대상으로 자격증 시험·취업에 필요한 증명사진 촬영을 지원한다.

    올해 기준 1988~2005년 출생자로 2005년 출생자는 취업목적 특성화고교 졸업예정자로 제한된다.

    온라인 신청 후 통보받은 뒤 헤이호스튜디오 민스튜디오 뉴스타포토 등 지정된 업체를 방문해 촬영할 수 있다.

    “청년에게 안정과 건강을”…주거·보건 지원‘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사업을 통해 월 20만원씩 최대 12개월간 무주택 청년에게 월세를 한시적으로 지원한다.

    19~34세 독립거주 무주택 청년 보증금 5,000만원·월세 60만원 이하 청년 기준중위소득 60% 이하 및 원가구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 등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오는 8월 21일까지 복지로 또는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주소지 행정복지센터 복지과 및 부천콜센터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부천시는 19~34세 부천시 거주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정신건강 증진사업 #청포도’ 사업을 펼친다.

    이를 통해 정신증에 대한 초발 집중관리 및 인식개선을 이뤄 부천시 청년의 정신건강 증진을 돕는다.

    정신건강 평가 및 상담, 집단프로그램, 청년 정신건강 강좌, 진료비·치료비 등을 지원한다.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를 통해 유선·방문 신청을 할 수 있다.

    “청년에게 든든한 미래를”…금융 지원‘청년내일저축계좌’ 사업으로 부천시 청년의 목돈 마련과 자립을 지원한다.

    19~34세 중위소득 51~100% 이하 청년 근로자를 대상으로 본인 저축액 10만원 대비 1:1 매칭 지원을 3년 만기로 펼친다.

    15~39세 중위소득 50% 이하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청년 근로자에게는 본인 저축액 10만원 대비 1:3 매칭을 3년 만기로 지원한다.

    복지로 또는 주소지 행정복지센터 복지과에서 연중 신청할 수 있다.

    주소지 행정복지센터 복지과 및 부천콜센터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청년희망적금’ 사업을 통해 19~34세 총급여 3천600만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금액 2,600만원 이하 청년 근로자의 목돈 마련을 돕는다.

    월 50만원 한도 2년 만기 적금을 가입하면, 시중이자 + 1년차 납입액 2% + 2년차 납입액 4% 장려금을 지원한다.

    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기업 등 취급 은행을 방문하거나 온라인 접속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각 은행 콜센터 또는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콜센터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청년에게 꿈과 성장을”…청년공간 지원부천 청년이면 누구나 청년 전용 활동공간인 ‘원미청정구역’을 방문해 청년 메이커 프로그램 및 청년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 청년 네트워크 구축에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화~일요일 오전 7시~오후 10시에 이용할 수 있다.

    원미도서관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다.

    지역 제조산업과 사물인터넷 산업을 융합한 새로운 미래산업 육성 지원 공간인 ‘부천 IoT혁신센터-그라운드21’을 통해 창업 및 비즈니스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월~금요일 오전 9시~오후 6시에 이용 가능하다.

    공용시설은 주말에도 대관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부천산업진흥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부천일자리센터’를 통해 구인·구직 일자리 상담, 계층별 취업프로그램, 동행 면접 등을 지원한다.

    ‘부천청년리더#’을 방문해 취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구인·구직 일자리 상담, 직무적성검사, 1:1 취업 지원, 인공지능 면접 체험을 구직 청년에게 제공한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청년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청년이 체감하는 지원 정책을 계속해서 발굴할 것”이라며 “생동감이 가득한 젊음의 힘이 부천의 발전을 이끄는 구심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