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윤석열 대통령 주재 첨단산업 국제 협력지구 전략회의에서 디지털바이오 혁신생태계 조성방안 발표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2023-06-02 10:08:57
[금요저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월 1일 첨단산업 글로벌 클러스터 전략회의에서‘디지털바이오 인프라 조성방안’을 보고했다.
최근 바이오가 첨단 디지털기술과 융합해 진화하면서 이전에 없던 새로운 기술과 산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대전환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디지털바이오 육성을 위해 디지털바이오 7대 R&D 선도프로젝트 추진, 디지털바이오 성장기반 조성, 디지털바이오 글로벌 협력 강화를 추진한다.
디지털바이오를 통해 기존의 바이오연구와 산업이 가진 한계를 뛰어넘는 성공사례를 창출하는 디지털바이오 7대 R&D 선도프로젝트는 차세대 신약을 신속하게 설계하는 ‘항체설계 AI’, 희귀질환·암 등을 유전자검사를 통해 예측·관리하는 ‘닥터앤서 3.0’ 등의 프로젝트로 구성된다.
기술, 인재, 자본, 지식이 선순환하는 역동적 디지털바이오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인재양성, 첨단장비, 디지털 연구플랫폼, 기업성장 지원도 추진하며 MIT 등 해외 선도연구기관과의 인력·기술교류, 공동연구 프로젝트 등 디지털바이오 글로벌 협력 또한 강화할 예정이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디지털바이오로의 대전환은 뛰어난 디지털 역량, 풍부한 의료데이터, 우수한 인력을 보유한 우리나라가 바이오 선도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며 특히 미국과 같은 바이오 최선진국과의 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성공모델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