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연수구 보건소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19일 장애인 재활사업 활성화를 위한 2023년 상반기 지역사회재활협의체를 개최했다.
이날 회에는 지역자원 연계 기관 담당자 11명이 참여해 지역자원 간 정보 교류 활성화 방안을 위한 논의와 가천대학교 길병원 재활의학과 전문의 상담·자문이 활발히 진행됐다.
또한 보건소가 장애인 건강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자원 상호연계 및 맞춤형 재활서비스를 제공해 일상생활자립 능력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내용을 알렸으며 기관마다 재활 사업 현황 및 운영사항 등을 소개했다.
이 밖에도 지역사회자원과의 활성화 방안 및 정보 공유 사례관리 대상자 사례회의 등록 장애인 발굴 방안 등 다양한 주제로 토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특히 신규 사업으로 장애인의 통합적 건강관리 제공을 위해 ‘재활전문의 상담·자문’을 추진하며 가천대학교 길병원 재활전문의를 위촉하고 내소 장애인 건강상태 및 주요 문제 파악 개별 장애인 평가 및 상담 재활훈련 및 서비스 제공 계획 수립 등 자문을 진행했다.
강O룡 대상자는 “센터에서 재활전문의에게 건강관리와 재활 운동법에 대해 자세히 상담 받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됐고 이런 기회가 또 있었으면 좋겠다”며 대상자들은 큰 호응을 보였다.
보건소 관계자는 “장애인의 건강 문제 해결을 위해 장애인을 중심으로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협력할 것”이라며 “다양한 자원을 개발하고 발굴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