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인천광역시 계양구는 5일 계양구보건소 내 프로그램실에서 ‘보건-의료 분야 서비스 연계 및 상담 역량 강화’ 교육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동 행정복지센터 간호직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와 효과적인 자원 공유 및 서비스 연계 협력 방안 마련을 위해 추진됐으며 관내 9개 동 행정복지센터 간호직 공무원과 보건소 간호 관련 방문 인력 등 15명이 참여했다.
올해 4월부터 관내 동 행정복지센터에 간호직 공무원이 순차적으로 배치됨에 따라 건강과 돌봄을 포함한 다양한 욕구에 관한 창구로서 동 행정복지센터의 역할이 강화되고 있다.
또한 구민의 건강 욕구에 대한 대응성을 강화하고 관련 자원의 발굴과 연계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날 교육은 계양구보건소 노인방문팀장과 검진등록팀장이 직접 강의를 맡아 보건소 운영 사업, 건강 분야 초기상담 스크리닝 요령, 현장 노하우 등을 주제로 실무를 바탕으로 내실 있게 진행해 참여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교육이 끝난 이후에는 구 관계부서 보건소, 동 배치 간호직 공무원들이 함께 계양형 통합돌봄, 건강사례관리사업, 보건소 운영 사업 등 업무를 공유하고 각 기관 간 서비스 연계·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구 관계자는 “동 배치 간호직 공무원의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해 매월 자체 교육과 간담회 등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도 전문 지식 함양과 서비스 연계, 건강돌봄자원 네트워킹, 활성화 등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