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청송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9월 11일(수)에 만3~5세 유아 48명을 대상으로 민속 명절인 추석을 맞아 한복입기, 전통민속놀이 체험을 계획하여 실시하였다.
먼저, 추석의 의미를 알아보고 전통으로 내려온 음식, 놀이, 풍습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추수, 강강술래, 제사 등의 사진을 보며 함께 역사와 문화를 알아보고 전통 민속놀이를 직접 체험하는 등 명절의 의미를 되새기는 소중한 시간이 보냈다.
강강술래, 윷놀이, 제기차기, 줄다리기, 비석치기, 투호, 딱지치기, 짚신멀리던지기 등 전통놀이에 맞춰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들이 규칙에 따라 전통놀이를 즐기는 시간을 가졌다.
해님반 정00은 줄다리기를 하다 넘어지면서도“으아악! 끝까지 당겨!”라고 말하며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 달님반 권00은 “손 잡고 만든 강강술래는 하품하는 우리 아빠 입 같잖아!”라며 웃음을 자아냈다.
청송초등학교병설유치원장은 “TV, 스마트폰, 태블릿, 유튜브 등 현대에는 다양한 즐길거리들이 많이 생기면서 우리나라 전통놀이들이 자리를 잃고 있다.
우리나라 고유의 놀이를 경험하며 조상들의 슬기와 전통문화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우리문화에 대해 친밀감을 가질 수 있었으면 한다.”며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