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 2024년 9월 19일, 경북 의성군 구천초등학교에서는 안계119
안전센터 소속 소방대원 3명이 방문해 소방안전교육을 실시 했다. 이번 교육은 화재 예방과 안전 수칙을 주제로 한 강의로 시작하여 심폐소생술 실습과 소화기 사용법 학습 등 실전에서 실제로 실행할 수 있는 소방 안전 역량을 기르도록 진행되어, 어린 학생들에게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소방대원들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실습과 체험을 통해 화재 발생 시 대처 방법을 상세히 설명했다. 학생들은 화재 시 대피 요령을 익히며 실질적인 대처 방법을 배웠고, 소화기 사용법도 소방대원들과 함께 연습했다. 특히 소방관들이 준비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긴급 상황에서 신속한 대응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 이어진 심폐소생술(CPR) 교육에서는 소방대원들이 실제 장비를 사용해 학생들에게 응급처치 방법을 설명하고, 하나하나 직접 실습하도록 지도했다. 비록 어린 학생들이지만, 진지한 표정으로 심폐소생술을 배우는 모습은 소방대원들과 교사들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
교육에 참여한 한 학생은 "처음에는 무서웠지만 소방관 아저씨들이 차근차근 설명해 주셔서 이제는 불이 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알 것 같아요"라고 말하며 교육의 소중함을 느꼈다. 구천초등학교 정찬명 교장선생님은 "소규모 학교라 자주 접할 수 없는 교육들이 많지만, 오늘 소방대원들의 교육 덕분에 학생들이 큰 경험을 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안계119안전센터 관계자는 "비록 학교 규모는 작지만, 학생들에게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소규모 학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번 소방안전교육은 구천면의 작은 학교 학생들에게 화재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고, 위기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을 키워주는 소중한 시간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