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각남초등학교(교장 천정현)는 9월 24일(화) 청도감물염색체험장에서 전교생이 참여하는 1-1-1 각보(각남보물)프로젝트 천연염색 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청도 어디까지 가봤니’라는 주제로 운영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청도의 다양한 자연환경, 정신문화, 역사 및 문화유적, 감성체험 등을 5월부터 매월 1회씩 선정하여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느껴보며 지역에 대한 사랑과 자긍심을 기르기 위해 운영되고 있으며 이번 9월달은 4번째 프로젝트 체험학습이었다.
이번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생들은 청도감물천연염색장을 방문하여 천연 염색재료인 쪽, 락, 오배자 등과 청도의 대표적인 특산품인 감을 이용하여 학생들 스스로 염색을 체험해봄으로써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우리 지역 조상들의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한 학생들은 전통 방식과 같이 천연재료를 활용하여 천연색을 만들고 손으로 주물러 옷감에 염색물을 들였으며, 실로 묶어 무늬를 나타내는 홀치기를 어떻게 할지 진지하게 고민하면서 옷감의 접는 방법과 햇빛의 양에 따라 다양한 색상과 무늬가 나오는 것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느끼며 적극적으로 체험활동에 참여하였다.
4학년 최oo 학생은 “내 손으로 직접 염색을 해서 옷을 만든다니 신기하다. 몸에도 좋고 자연에도 좋은 천연염색 옷을 자주 입고 다닐 것이다”라고 소감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