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고양특례시는 노인복지 증진을 위해 2025년도 노인복지기금사업을 오는 26일부터 2025년 1월 15일까지 3주간 공모를 통해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노인복지기금사업은 노인복지기금 운용수익금 한도 내에서 노인의 복지증진과 안정된 생활 영위를 목적으로 노인을 위한 여가문화 및 복지사업을 지원한다.
2025년에는 교육·봉사·여가·복지 등의 5개 분야와 ‘치매 어르신 주거환경 개선 사업’에 대해 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다.
사업내용이 지정되지 않은 ‘노인복지 5개 분야 공모'에는 대한노인회 고양시 3개 지회가 신청 가능하고 사업내용 지정 공모사업인 ‘치매 어르신 주거환경 개선 사업'에는 공익사업을 수행하는 관내 비영리법인·기관가 신청 가능하다.
‘치매 어르신 주거환경 개선 사업'은 치매 중증도가 심한 어르신의 주택에 전문 청소 업체와 연계해 청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치매 어르신과 보호자에게 깨끗하고 정돈된 거주 환경을 지원함으로써 정서 안정에 도움을 준다.
‘치매 어르신 주거환경 개선 사업' 공모에 선정된 기관 등은 전문 청소업체와 협약 또는 계약을 통해 사업을 추진한다.
선정기관 회원은 치매파트너 누리집에서 치매파트너 플러스 온라인 교육 수료와 봉사활동 신청 후 주택 청소 봉사활동을 하게 된다.
신청서는 고양시 누리집 ‘고시·공고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접수방법은 시청 노인복지과 노인지원팀을 방문해 제출하거나, 우편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한편 고양시 노인복지기금사업은 2024년도에는 16개 단체 23개 사업에 총 6,492만원을 집행해 어르신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분야를 발굴·지원했다.
2025년에는 6,000만원을 지원할 계획으로 어르신 문화여가 지원 외에 치매 어르신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관내 비영리 법인·단체, 보건소와의 협력에 힘쓸 예정이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