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남양주시 1호 동물복지형 농장 탄생, ‘송촌목장’ 경기도 가축행복농장 인증 획득

남양주시 1호 동물복지형 농장 탄생, ‘송촌목장’ 경기도 가축행복농장 인증 획득 (사진제공=남양주시) [금요저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28일 화도읍 소재 젖소 사육농가 ‘송촌목장’이 ‘가축행복농장’인증서를 획득했다고 밝혔다.해당 농가는 지난 9월 30일 경기도로부터 가축행복농장으로 선정됐다.송촌농장은 이번 인증을 통해 남양주 최초의 가축행복농장으로 이름을 올려 의미를 더했다.가축행복농장 인증은 경기도가 추진하는 동물복지형 축산 제도로 가축의 스트레스를 줄이며 위생적이고 쾌적한 사육환경을 갖춘 농가에 부여된다.송촌목장은 이번 인증을 통해 시에서 처음으로 가축행복농장으로 인정받아 친환경 축산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해당 농가는 젖소를 사육하는 낙농 농가로 밀집 사육 구조를 개선하고 환기 및 채광 시설을 확충해 가축이 보다 쾌적하게 사육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했다.또한, 악취 저감 시설 운영과 철저한 위생 관리를 통해 지속가능한 축산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시는 이번 인증을 계기로 관내 축산 농가의 자발적인 시설 개선을 유도하고 향후 정부 인증 제도인 ‘동물복지 축산농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이를 통해 건강한 가축과 지속 가능한 친환경 축산 기반이 공존하는 환경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앞으로 시는 가축행복농장 인증 농가 확대를 위해 △현장 기술지도 강화 △친환경 사육시설 개선을 위한 지원 등을 지속 추진해 농가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송종일 농축산지원과장은 “송촌목장이 시 최초로 가축행복농장 인증을 받은 것은 가축이 행복해야 농업도 지속 가능하다는 가치를 실천한 결과”며 “앞으로도 시는 동물복지와 친환경 축산이 조화를 이루는 건강한 먹거리 체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남양주시, 11월 1일부터 ‘2026 책읽는 도시 남양주 슬로건 공모전’ 개최

남양주시, 11월 1일부터 ‘2026 책읽는 도시 남양주 슬로건 공모전’ 개최(포스터) [금요저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11월 1일부터 23일까지 ‘2026 책읽는 도시 남양주 슬로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올해 4회째를 맞은 슬로건 공모전은 ‘책 읽는 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남양주시의 독서문화를 확산하고 시민과 함께 만들어 나가는 책문화를 조성하고자 기획됐다.공모주제는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독서를 장려할 수 있는 문구”또는 “다산 정약용 선생의 사상, 가치와 연관 지어 남양주시 도서관 책 읽는 도시 남양주를 홍보할 수 있는 문구”로 남양주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시는 접수된 작품을 심사해 우수 슬로건을 선정하고 상장(시장 훈격)을 수여할 예정이다.수상작은 2026년 ‘책 읽는 도시 조성’사업과 다양한 독서문화진흥 활동에 활용된다.시 관계자는 “이번 슬로건 공모전은 시민이 직접 ‘책 읽는 도시 남양주’의 비전을 제시하는 의미있는 참여의 장이 될 것”이라며 “많은 시민이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담아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남양주시 화도읍, ‘2025년 건강걷기축제’ 성황리 개최

남양주시 화도읍, ‘2025년 건강걷기축제’ 성황리 개최 (사진제공=남양주시) [금요저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25일 남양주시 걷기연맹 화도읍지회(회장 윤순옥)와 함께 ‘제12회 화도읍 건강걷기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이날 개회식에는 주광덕 시장을 비롯해 조성대 시의회 의장, 지역 도의원 및 시의원, 기관·단체장 등이 참석해 개최를 축하했으며 걷기연맹 화도읍지회 회원들과 지역 주민 등 800여명이 참여해 현장은 열기로 가득했다.2023년 이후 2년 만에 개최된 이번 걷기축제는 화도수동행정복지센터를 출발해 묵현천 배롱교 반환점을 돌아오는 약 7km 왕복 코스로 진행됐다.주광덕 시장은 “좋은 계절에 좋은 사람들과 함께 진행된 이번 축제가 모두에게 행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윤순옥 회장은 “이번 걷기축제는 화도근린공원 숲속 데크길 등 평소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이색적인 코스로 구성했다”며 “앞으로도 걷기축제가 주민들이 건강하게 걷고 소통할 수 있는 지역의 대표적인 행사로 자리 잡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한편 화도읍 걷기지회는 화도수동행정복지센터와 함께 매년 정기적으로 걷기축제를 개최하며 지역 주민의 건강 증진과 화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