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이천시, 치매안심도시 한걸음 더!

이천시, 치매안심도시 한걸음 더! (이천시 제공) [금요저널] 이천시치매안심센터는 올해 12월, 지역 내 기관 및 사업체 5곳을 치매극복선도단체 및 치매안심가맹점으로 신규 지정했다고 밝혔다.치매극복선도단체와 치매안심가맹점은 모든 구성원이 치매파트너 교육을 이수한 법인·단체로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산하고 치매 환자를 배려하는 지역문화를 조성하는 역할을 수행한다.현재 이천시치매안심센터는 치매안심가맹점 37개소를 비롯해 치매극복선도학교 1개소, 치매극복선도단체 4개소를 운영하며 지역사회 전반에 걸친 치매 안전망 구축에 힘쓰고 있다.이번에 신규로 지정된 치매극복선도단체는 이천시남부노인복지관이며, 치매안심가맹점은 가까운약국, 현대부동산공인중개사, 빼어날수헤어, 고영은공예스토리 등 4개소이다.이천시남부노인복지관 외 신규 단체·가맹점들은 치매안심센터와의 협력 아래 △지역사회 치매예방 프로그램 참여 및 연계 △올바른 치매 관련 정보 제공 △치매 환자 실종 및 배회 시 임시 보호 및 신속한 신고 △자원봉사활동 및 치매 인식 개선 홍보 등의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이천시치매안심센터는 “이천시는 앞으로도 치매극복선도단체 및 치매안심가맹점 지정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치매에 대한 사회 인식을 개선하고, 지역사회 내에서 치매가 있어도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라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이천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치매극복선도단체 및 치매안심가맹점을 지속적으로 모집하고 있으며, 희망하는 단체, 개인 사업장 등은 이천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이천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2025 자립생활보고회 성황리 개최

경기도 이천시 시청 [금요저널] 이천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지난 12일 빌라드아모르 컨벤션홀에서 장애인과 장애인활동지원사 등 약 320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 해를 마무리하는 자립생활 보고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특히, 김경희 시장을 비롯해 박명서 이천시의회 의장, 김일중 경기도의회의원 등 시의원과 각 기관·단체장들이 참석했으며, 김선철 센터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유공자 표창 및 감사패 수여, 자립생활 실천 사례 발표순으로 진행됐다.표창장 수여는 △이천시장상-이**엘, 전*기, 조*란, △국회의원상-김*연, 김*수, 이*훈 △이천시의회장상-서*권, 서*정, 이*민 △그 외 기관단체장상으로 감사패, 자립의지상, 청소년발달장애학생 9명에 장학금 수여도 함께 진행했다.또한 시설에서 거주했던 당사자들의 활동 보고를 통해 장애인당사자들에겐 꿈을 꾸고 키울 수 있는 희망을, 참석한 많은 사람들에게는 감동과 자랑스러움을 남긴 뜻깊은 시간도 마련했다.이 자리에서 김경희 이천시장은 “이천시는 장애인분들이 지역 사회에서 자연스럽게 살아가며, 일상 속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이천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농한기에도 멈추지 않은 배움, 장호원읍 6개 마을 겨울학습 동행

농한기에도 멈추지 않은 배움, 장호원읍 6개 마을 겨울학습 동행 (이천시 제공) [금요저널] 장호원읍 주민자치학습센터는 농한기에 접어들어 평생학습 참여가 어려운 교통 취약지역 6개 마을을 선정해 11월 20일부터 12월 26일까지 찾아가는 마을 특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특강은 매주 목·금 진행되며, 어르신들과 주민들의 건강증진과 정서적 안정을 돕기 위한 생활 밀착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주요 교육 내용은 △건강생활댄스교실 △행복한 노래교실 △건강요리교실을 비롯해 △혈관·당뇨검사 등 건강관리 프로그램까지 다양하게 마련됐다.특히 교통이 불편해 평생학습센터 방문이 어려운 농촌 마을로 직접 찾아가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주민들의 높은 호흥을 얻고 있으며, “배움에서 소외되는 주민이 없도록 하겠다”라는 평생학습의 취지를 실현하고 있다.교육에 참석하신 어석2리 김재현 이장은 “마을이 멀고 교통이 불편해 평생교육은 늘 먼 이야기라 생각했는데, 이렇게 직접 찾아와 수업을 열어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라며 “건강생활댄스와 노래교실 덕분에 웃음이 늘었고 건강검사를 통해 스스로 몸을 돌아보는 소중한 시간도 가질수 있었다”라고 말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남해원 장호원읍장은 “이번 겨울 특강은 단순한 교육을 넘어, 배움의 기회를 마을 안으로 직접 찾아가는 의미 있는 평생학습의 실천이라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주민자치와 평생학습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나이와 환경에 관계없이 누구나 배우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장호원읍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옴부즈퍼슨·실무추진단 정기회의 개최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옴부즈퍼슨·실무추진단 정기회의 개최 (이천시 제공) [금요저널] 이천시는 지난 12월 15일 이천시청 대회의실에서 2025년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아동권리 옴부즈퍼스·실무추진단 위원 총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회의를 개최하였다.회의에 앞서 1부에서는‘찾아가는 아동권리교육’을 실시하여, 위원들의 아동권리 이해를 높이고, 아동친화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강화했다.이어 2부 정기회의에서는 △연임 및 신규위원 소개 △2025년 아동친화도시 추진결과 △2026년 아동친화도시 사업계획 순으로 진행되었다.올 해 추진된 아동친화 정책과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아동권리가 일상에서 실질적으로 보장될 수 있도록 내년도 사업 추진 방향과 개선 과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김경희 시장은“오늘 회의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은 내년 아동정책 추진 방향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민관이 협력해 아동의 권리가 존중받고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아동친화도시 이천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한편, 이천시는 앞으로도 아동의 놀권리, 참여권, 보호권 보장을 중심으로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아동친화적 환경조성에 지속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