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러집 (이승섭 제10집 {무의식의 평행}] 첫눈 내리는 날 至難한 산통을 겪으면서 어렵사리 필자의 소중한 책이 출간을 했다. 늘 말의 무게를 느끼면서 낙엽처럼 흩어지는 말들의 날림을 볼 때마다 글의 숲속을 소요하는 일들이 하루 일상이었지만 언제나 처마 끝에 매달린 풍탁(風鐸)이 요란을 떨면서 내 상상의 길은 뚝 끊긴 듯 방황에 길이 역역한 길이 아니었던가 하면서도 일상이 대부분 사회성을 대입하면 어쩌면 인간관계란 곧 사람의 대면이 아닐까 한다 늘 살아오면서 필자가 만약이라는 꼬리표 즉 가정법을 버리고 영혼의 자유라는 착용을 하고 싶어 배회와 방황으로 불필요한 근심을 불러오는 일이라 내 그릇대로 살면서 내 그릇에 담겨진 양(量)만큼 세상을 보며 살아왔다. 내 가족 내, 형재 그리고 주변의 사람들에게 따스한 온기를 전달하지 못하는 아쉬움을 갖는 오늘이야말로 소중하고 필요한 덕목일 것이기 때문이다. 아웃사이더의 시골살이가 형편을 가늠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골에서 테어나 시골에서 자란 필자로서는 오히려 도시에서의 방황을 상쇄할 수도 있겠다 치부한다. 이제 노을을 보며 시니어에 들어서 무엇들을 첨가할 조미료도 떨어졌으나 한가지 더불어 순수한 자연의 깊이에 이를 때 인간은 깨어날 수 있는 이성의 불이 켜질 것을 믿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예술과 자연의 결합이 주는 안도감은 인간의 평정심으로 돌아가는 대안이라 믿는 것은 또다른 변화에 대처하는 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필자의 정열과 투혼을 살려 어느 시절이나 삶과의 행불은 있기에 끝으로 희망의 대칭이 이루어진다면 예술은 언제나 이를 방지하는 깨달음의 약이 될 것이고 이 약은 곧 정신의 밝음을 유지하는 기능으로서 예술이 필요한 소이(所以)일 것 같다. 끝으로 현실이란 오늘의 문제만을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내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일 경우에만 미래는 자기의 세상을 구축하는 임무가 될 것이다. 이 원론적인 미래의 사고에는 평범하지만 평범을 넘어서려는 의지로의 자기일 때 오늘의 나를 이끌고 내일의 높이에 이룰 수 있다는 사유(思惟)의 길이 보다 명확하게 나타날 것이라 밑으며 {제10집} [무의식의 평행]을 출간하면서 수고한 모든 분에게 감사를 드리며 작가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미력하지만 추천해본다. 2024. 11. 첫눈 내리는 날에 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 [이승섭평론가 제 10집 {무의식의 평행} 출간]
[대중문화평론가/킬럼리트/이승섭시인] 첫눈 내리는 날 至難한 산통을 겪으면서 어렵사리 필자의 소중한 책이 출간을 했다. 늘 말의 무게를 느끼면서 낙엽처럼 흩어지는 말들의 날림을 볼 때마다 글의 숲속을 소요하는 일들이 하루 일상이었지만 언제나 처마 끝에 매달린 풍탁(風鐸)이 요란을 떨면서 내 상상의 길은 뚝 끊긴 듯 방황에 길이 역역한 길이 아니었던가 하면서도 일상이 대부분 사회성을 대입하면 어쩌면 인간관계란 곧 사람의 대면이 아닐까 한다 늘 살아오면서 필자가 만약이라는 꼬리표 즉 가정법을 버리고 영혼의 자유라는 착용을 하고 싶어 배회와 방황으로 불필요한 근심을 불러오는 일이라 내 그릇대로 살면서 내 그릇에 담겨진 양(量)만큼 세상을 보며 살아왔다. 내 가족 내, 형재 그리고 주변의 사람들에게 따스한 온기를 전달하지 못하는 아쉬움을 갖는 오늘이야말로 소중하고 필요한 덕목일 것이기 때문이다. 아웃사이더의 시골살이가 형편을 가늠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골에서 테어나 시골에서 자란 필자로서는 오히려 도시에서의 방황을 상쇄할 수도 있겠다 치부한다. 이제 노을을 보며 시니어에 들어서 무엇들을 첨가할 조미료도 떨어졌으나 한가지 더불어 순수한 자연의 깊이에 이를 때 인간은 깨어날 수 있는 이성의 불이 켜질 것을 믿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예술과 자연의 결합이 주는 안도감은 인간의 평정심으로 돌아가는 대안이라 믿는 것은 또다른 변화에 대처하는 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필자의 정열과 투혼을 살려 어느 시절이나 삶과의 행불은 있기에 끝으로 희망의 대칭이 이루어진다면 예술은 언제나 이를 방지하는 깨달음의 약이 될 것이고 이 약은 곧 정신의 밝음을 유지하는 기능으로서 예술이 필요한 소이(所以)일 것 같다. 끝으로 현실이란 오늘의 문제만을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내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일 경우에만 미래는 자기의 세상을 구축하는 임무가 될 것이다. 이 원론적인 미래의 사고에는 평범하지만 평범을 넘어서려는 의지로의 자기일 때 오늘의 나를 이끌고 내일의 높이에 이룰 수 있다는 사유(思惟)의 길이 보다 명확하게 나타날 것이라 밑으며 {제10집} [무의식의 평행]을 출간하면서 수고한 모든 분에게 감사를 드리며 작가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미력하지만 추천해본다. 2024. 11. 첫눈 내리는 날에 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 [대중문화 평론가/이승섭 홍보용] .
[일상이 고고학 : 나 혼자 대가야 여행] 지난해 9월 17일, 국내 7곳에 위치한 ‘가야 고분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한반도에서 사라진 가야 문명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독보적인 문화유산이라는 가치를 인정받은 것으로, 우리나라에 위치한 16번째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됐다. 모든 가야 고분군을 둘러보는 여행을 계획하기에는 경상남도 김해, 함안, 합천, 고령, 고성, 창녕, 그리고 전라북도 남원 등 여러 지역에 산재돼 있어 쉽지 않다. 가야 고분군을 통해 가야 문명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여행을 도와줄 수 있는 책이 출간됐다. ‘박물관을 사랑하는 남자’라고 자신을 소개하는 역사학자 황윤이 새롭게 출간한 책 ‘일상이 고고학 : 나 혼자 대가야 여행’은 황 박사의 ‘일상이 고고학’ 시리즈의 13번째 책이다. ‘일상이 고고학’ 시리즈는 동네 산책처럼 가볍게, 그리고 영화를 보러 가까운 극장을 찾듯이 편안하게 떠나는 역사 여행의 경험을 제공한다. 역사의 조각을 맞춰보며 즐거운 순간을 맞이함으로써 고고학이 일상이 되고, 일상이 역사가 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시리즈다. 이번 ‘나 혼자 대가야 여행’에서는 황 박사가 가야 고분군을 여행한 이야기를 통해 그동안 제한된 사료(史料) 속에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대가야의 다양성과 국가적 위상을 재조명한다. 특히 영역과 이름으로 대략적으로만 언급되던 대가야의 실체를 문헌과 고고학 자료들을 근거로 묘사하고 있어 현실감 있게 느낄 수 있다. 또한 가야 고분에서 출토된 유물과 순장자들의 모습을 소개하면서 고구려, 백제, 신라뿐만 아니라 가야 역시 한반도 역사의 중요한 한 축임을 알려준다. 책은 합천 해인사에서 출발해 임나일본부와 우륵의 가야금을 소개하는 것으로 끝을 맺어 황 박사만의 독특한 스토리텔링을 기대하게 한다. 나아가 가야 고분군의 조사내용을 통해 일본의 임나일본부설의 허점을 파악해 알려줌으로써 올바른 가야의 역사에 대해 알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역사는 단순히 공부처럼 접근하면 따분할 수도 있다. 반면 여행을 통해 즐겁게 유적지를 따라가며 역사를 만난다면 무척이나 재미있는 여행의 스토리가 될 수 있기도 하다. 이 책은 가야 역사를 여행의 큰 줄기로 잡아 떠나는 이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될 수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새로나온책] 가족을 다 안다는 착각 ‘부모가 된다는 것은 인생에 있어 새로운 단계로 진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녀로서 살아왔던 방식에서, 이제는 부모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할 때입니다…부모로서 자녀에 대해서도 알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가 모든 것에 미숙하고 처음인 것처럼, 부모도 부모가 처음이기 때문입니다.’(프롤로그 중에서) 가까운 만큼 소홀하기 쉬운 관계, 가족. 무슨 일이 있어도 서로를 이해할 거라는 생각에 무심코 상처를 주는 경우가 많다. 가족 간 갈등 상황에서 서로의 마음을 해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소중한 우리 가족을 지키기 위한 실용적 해법을 담은 책이 출간됐다. ‘가족을 다 안다는 착각’은 24년간 가족상담 전문가로 활동해 온 심리학자 최광현 교수가 보내는 가족관계 처방전으로, 마음 건강한 가족으로 거듭날 수 있는 33가지 사례를 담았다. 저자는 가정 내 불화와 문제의 원인을 한 개인에게서 찾지 않고, 가족 전체로 확장해 바라본다. 우리는 수많은 부분을 부모에게서 영향 받은 방식으로 살아가기에, 가족사를 거슬러 올라가 보면 이전 세대에서 이미 어떤 식으로든 경험하고 물려받은 배경에서 비롯된 문제가 현 세대에서 반복된다는 것이다. 때문에 저자는 부모 스스로가 자신을 돌아볼 것을 강조하며, 아이를 향한 책망이 아닌 가족 내면을 살펴 원인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문제적인 부모를 ‘지나치게 허용적인 부모’, ‘지나치게 통제적인 부모’ 상반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눠 소개하며, 전자는 아이를 버릇없는 아이로, 후자는 소극적인 아이로 만들고 만다고 지적한다. 이어 남부럽지 않게, 그러나 바른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가 자신의 삶과 뿌리를 돌아보며 상처를 극복하는 과정이 선행돼야 함을 강조한다. 책은 서툰 부모들에게 문제적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과의 공존하는 법을 알려주며, 가정의 온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응원을 보낸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도서 ‘주정뱅이 연대기’(비아북 刊)] ■“우린 왜, 언제부터 술을 마셨을까?”…술꾼들의 문화史 한 잔, ‘주정뱅이 연대기’ 인류는 어디서, 어떻게, 언제부터 술을 마시기 시작했을까? ‘부어라’ 마시며 양으로 승부를 보는 시대에서 다양한 위스키를 즐길 수 있는 하이볼의 유행 등 맛과 멋을 즐기는 취향의 시대로 음주 문화는 달라지고 있지만, 술에 대한 한국인의 사랑은 여전하다. 오늘도 술 한잔 기울이는 술꾼이라면 혹은 술 한잔은 꺼리지만 밤새 듣는 이야기는 좋아하는 이가 알고 보면 더 맛있고, 모르고 보면 더 흥미로운 술에 관한 인류의 연대기를 다룬 책이 나왔다. ‘주정뱅이 연대기’(비아북 刊)는 작가이자 언론인 마크 포사이스가 재치 있는 입담을 풀어내며 지난 달 말 출간 직후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저자는 “우리는 ‘인간’이기 전부터 이미 ‘술꾼’이었다”고 말한다. 선사, 고대, 중세, 근대의 4부로 구성된 책을 통해 그는 술과 함께한 인류의 역사와 문화를 서술한다. 천 만년 전 위대한 인류의 조상은 땅에 떨어져 발효된 과일의 당분과 알콜을 섭취하며 이를 분해하겠다는 일념으로 진화를 거듭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오직 만취만을 위해 매년 모두 고주망태가 되도록 술을 마시는 만취 축제를 벌였고, 아테네 사람들은 술에 잡아먹혀 이성을 잃지 않도록 계획적으로 술을 마시는 심포지엄을 열었다고 한다. 음주의 기쁨 속엔 슬픔도 있을 터다. 저자는 문명의 발달 이래 음주 교정을 위한 정부의 정책과 도시의 발달 등 선사시대와 고대 수메르부터 중세 영국과 오스트레일리아, 미국 서부에 이르기까지 어떤 시대에도 어떤 대륙에서도 인류 옆에서 술과 함께 나아간 문명사를 전한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소설보다: 여름 2024’ (문학과지성사 刊)] 출판사 ‘문학과지성사’는 분기마다 ‘이 계절의 소설’을 선정해 ‘소설보다’ 시리즈를 출간하고 있다. 올해 여름 편에는 타인의 시선이나 신념을 허물어뜨리는 사건에도 굴하지 않고 확고한 신념으로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가는 인물의 이야기를 다룬 세 편의 소설과 작가의 인터뷰를 실었다. 서장원의 ‘리틀 프라이드’는 트랜스 남성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조건과 그 조건이 요구하는 것들 가운데서 갈등하는 토미를 주인공으로 한다. 트랜스젠더인 토미는 성별정정을 위한 인우보증서가 필요한데, 그가 떠올린 사람은 오스틴이다. IT스타트업 기업에서 함께 일했던 오스틴은 외모콤플렉스를 해소하기 위해 사지연장술을 받는다고 한다. 이처럼 소설은 외모와 관련된 콤플렉스를 다루는데, 자신의 몸을 긍정한다는 일이 갖는 복잡한 함의를 고민하게 한다. 예소원의 ‘그 개와 혁명’은 수민의 아버지 태수씨의 죽음을 둘러싼 이야기를 다룬다. 소설은 운동권이었던 태수씨를 중심으로 펼쳐지는데, 유연한 노동문제에 대해 비판하면서도 운동권 세대가 대표하는 거대한 담론을 짊어지고 살아가는 다음 세대의 피로감을 보여준다. 함윤이의 ‘천사들(가제)’은 주인공 ‘나’가 미처 정리하지 못한 감정을 끌어안고 살아가는 모습을 그린다. 부산으로 향하는 기차 안에서 영화 오디션을 심사하는 꿈을 꿨지만, 그 꿈이 닿은 곳은 현실의 장례식장인 것처럼 말이다. 함 작가는 “천사와 사랑 그리고 애도와 죄의식 또 수치심 등이 서로 그리 다르지 않다고 말하고 싶었던 것 같다”고 표현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한국현대문학과 사상의 사계’ 표지.] ■ 한국현대문학과 사상의 사계┃이경재 지음. 역락 펴냄. 416쪽. 3만5천원 최근 문학 연구가 풍속, 감각 등의 영역에 치우치면서 과거보다 가벼워지는 경향이 있다는 시각이 있다. 한 시대의 문학을 움직이게 하는 주요한 동력이 있다면 민족주의, 사회주의, 보수주의 같은 ‘사상’일 것이다. 시대의 사상을 표상한 문학을 다룬 진중한 학술서 ‘한국현대문학과 사상의 사계’가 출간됐다. 책 제목으로 쓰인 ‘사계’(四季)는 일본의 문예평론가·사상가 가라타니 고진의 ‘역사와 반복’, 그리고 마르크스와 헤겔의 역사에 대한 인식에서 착안했다. 저자인 이경재 숭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역사로부터 배태돼 나오는 사상 역시 반복을 구조적 속성으로 삼고 있을 것이란 생각에 사상의 반복성을 사계절에 비유했다. 저자는 “역사의 특정 시기에는 하나의 사상이 절대의 것으로 휘황찬란하게 빛나지만, 그것은 곧 상대화될 수밖에 없는 것이 사상의 운명”이라며 “각각의 시대는 고유한 모순을 지니며, 그렇기에 그러한 문제에 대한 대응으로서의 사상 역시 고유한 의미를 지닐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 책에서 저자가 다룬 문인들은 모두 자신이 대면한 시대나 문학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저자는 그들의 문학이 지금까지도 성찰되는 이유는 그들이 보여준 시대나 문학에 대한 응전이 나름의 무늬를 남겼기 때문이라고 했다. 책은 4부로 구성됐다. 1부는 춘원 이광수를 다룬 ‘이광수의 진실을 찾아서’다. 민족주의자에서 반민족주의자로 돌아선 이광수는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 전개에 결정적 기여를 했지만, 한국 근대문학의 어둠도 온몸으로 구현한 존재다. 저자는 현재까지 이뤄진 대표적인 이광수 독법의 사례들을 통해 그의 문학을 살피고, 이광수 문학을 인류학적 시선으로 탐구한다. [지난해 10월 헝가리 부다페스트에 있는 문예비평가 게오르그 루카치의 묘소를 찾은 이경재 숭실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이경재 제공 2부 ‘근대를 넘어서려는 정치적 기획’은 근대의 핵심적 문제를 극복하고자 노력했던 작가 신채호, 한설야, 임화, 이병구 등을 조명한다. 이들은 자본주의의 폐해와 식민주의 문제 등에 대해 누구보다 날카로운 인식을 보여준 작가다. 신채호와 한설야의 관계를, 일제 말기라는 엄혹한 상황에서 한설야와 임화가 어떻게 자신의 사상을 유지해나갔는지를, 또한 학계에 널리 알려지지 않은 이병구가 형상화한 일제 말기 일본군 체험을 탈식민주의 관점에서 논의했다. 3부는 한국 현대문학에 엄연히 존재하는 유토피아 지향성을 살핀 ‘이상향에 대한 갈망’이다. 저자가 조명한 유토피아는 공상에 바탕한 현실 도피가 아닌 강렬한 현실 저항의 힘을 지닌 정치적 개념에 가깝다. 한국 현대문학에서 유토피아 지향성은 현실의 절망이 농후해지는 시기에 그 면모가 뚜렷해졌다. 저자는 이효석과 김사량이란 일제 말기 문제적 작가가 각자의 이상향을 통해 디스토피아가 돼 가던 조선을 향해 발언하고자 했던 바를 경청하고자 했다. 또 손장순의 산악소설과 이민진의 데뷔작을 통해 자본주의가 완숙기에 접어든 현대 사회에서 진정한 삶을 향한 초월의 욕망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고찰했다. 4부 ‘삶의 기층에 대한 탐구와 중시’는 한국 현대문학에서 발견되는 보수주의를 주목했다. 보수주의는 아직 문학 연구에서 집중적으로 탐구된 바 없으며, 이는 격동의 한국 현대사를 반영한 결과라는 게 저자의 판단이다. 무언가를 지키고 유지하기 보다는 부수고 건설하는 일에 골몰할 수밖에 없던 격동의 시대 속에서도 몇몇 문인은 삶의 본바탕에 대한 성찰을 보여줬다. 저자는 국어학자 남광우의 수필과 김훈의 소설만이 보수주의라는 개념에 부합한다고 봤다. 이병주의 소설과 이청준의 소설은 정치 사상으로서 보수주의와는 거리가 있지만, 오래 지속돼 온 일상의 감각과 윤리를 중시한다는 면에서 보수주의의 카테고리로 살폈다. 이 책은 왕성한 연구 활동과 평론으로 널리 알려진 이경재 교수의 20번째 단독 저서다. 책 날개 부분 ‘저자 소개’에 실린 사진 속 이 교수는 낯선 외국어로 가득한 묘비 옆에 웅크려 앉아 있다. 지난해 10월 부다페스트에 있는 문예비평가 게오르그 루카치의 묘소에서 찍은 사진이다. 저자는 이 책을 집필·정리하면서 자신의 학창 시절 가장 큰 영향을 준 루카치가 생각났다고 한다. 13시간 비행 끝에 부다페스트를 찾아 루카치의 남은 자취를 밟아봤다. 좋은 글과 제대로 된 문학 연구를 위해 시간도 돈도 아끼지 않는 저자의 이 같은 태도는 시류보다 본류를 좇고자 한 이번 책에서도 묻어난다. 저자는 한국 문학의 사상을 탐구한 이번 책을 필생 과제인 한국현대문학사 연구의 시론으로 삼고자 한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평범하여 찬란한 삶을 향한 찬사┃마리나 반 주일렌 지음. 박효은 옮김. 피카 펴냄. 360쪽. 1만8천800원] ■ 평범하여 찬란한 삶을 향한 찬사┃마리나 반 주일렌 지음. 박효은 옮김. 피카 펴냄. 360쪽. 1만8천800원 '어떻게 살아야 할까?', '어떤 삶이 성공한 삶인가?' 사는 동안 이러한 질문을 해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답을 찾기 쉽지 않은 질문에 힌트가 되어줄 책 '평범하여 찬란한 삶을 향한 찬사'는 세계적인 현자들이 평범함에 찬사를 보내며 남긴 수많은 기록의 수집물이다. 수많은 현자들은 사소하고 평범해도 인생은 이미 완전하며 충분히 완벽하다고 말한다. 대단한 무언가가 되지 못한다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 아리스토텔레스, 니체, 스피노자, 체호프 등 현자들은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은 중용의 '평범한 삶'을 높게 평가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극단을 경계하고 중용을 중시하라"고 했고, 톨스토이는 평범한 사람이 되고자 평생 노력하고 열망했다. 평범해서 찬란한 삶이란 헛된 야망의 실현이나 비겁한 타협이 아닌 타인을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려는 노력이자, 떠들썩한 성공 뒤에 숨어 있는 것들에 관심을 가지려는 의지다. 누군가는 평범한 삶을 높지 않은 성취라고 할 수 있지만, 우리의 삶 속에서 일어나는 우연한 만남과 갑작스러운 사건 모두 각자 의미가 있고 특별하며 그 자체로도 충분하다. 인생의 목표를 성공에 두었던 저자는 사소하면서 평범한 삶에서 인생의 참된 진리가 나온다는 것을 깨달은 후 '평범함이 주는 특별함'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이미 오래전부터 세계의 현자들이 '평범함을 향한 찬사'를 해왔다는 것을 발견하고, 그 기록을 수집했다. 그렇게 세상에 나온 책은 우리가 사는 내내 진정으로 가치 있게 여겨야 할 것이 무언인가를 생각하게 하며, 평범함 속에서 찬란한 삶의 가치와 특별함을 찾아내는 것에 대해 이야기해준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평범하지만 특별한 교사의 언어, 김태승 / 푸른칠판 / 324쪽] 온순하다가도 갑자기 분노를 표출하는 아이, 아이들 간의 미묘하고 신경전과 파벌 갈등, 가정의 문제로 방황하는 아이 등 학급 생활교육 및 상담, 지시 및 훈육 지침이 필요한 교사들을 위한 책이 출간됐다. ‘평범하지만 특별한 교사의 언어’는 오랜 시간 교육현장에서 상담에 몰두해 온 저자가 학생의 내면 성장과 행동의 변화를 이끌기 위한 다양한 의사소통 전략과 상담 기술을 안내하는 책이다. 이 책에 소개된 모든 사례는 저자가 학생들과 실제로 대화한 내용들을 기록했다. 생활교육과 상담을 진행하며 주의 깊게 들여다본 학생의 마음 상태, 심정, 욕구, 신념들을 보고 판단하는 근거와 결과를 그대로 풀어냈다. 저자는 책 속에 담긴 대화 방법들을 교사들이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저 각 교사들이 자신의 교실 상황 등에 맞게 대화 전략을 선택할 수 있도록 기준을 제시하고 판단 근거 등을 소개한다. 각 사례마다 학생 간 갈등 상황에서 처음 개입하는 방법, 대화를 시도하는 방법을 묘사했다. 또 학생의 어떤 모습을 관찰하고 어떻게 해석할지, 학생의 말에 어떤 이유로 직면을 선택하고 어떻게 직면하는지를 서술했다. 해당 사례와 관련해 꼭 기억해야 할 것, 흔하게 놓치는 부분 등도 간략히 정리했다. 또한, 학생이 가진 본심을 이끌어 내, 성장과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대화 기술을 익히고 연습할 수 있도록 교사의 말들을 색자로 표시하고 괄호 안에 대화 기술 방법들을 표기했다. 책을 따라가며 다양한 맥락과 상황, 대화의 흐름을 익힌다면 어느새 최적화된 자신만의 ‘교사의 언어’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왼쪽부터) 수원의 책 ‘수원을 걷는 건, 화성을 걷는 것이다’(김남일 作), 일반 도서 부문은 ‘지구는 괜찮아, 우리가 문제지’(성인/ 곽재식作), ‘순례주택’(청소년/ 유은실作)이 선정됐다. 어린이도서 ‘왼손에게’(유아/ 한지원作), ‘고양이가 필요해’(어린이/ 박상기·이지오作) 순.] 지난해 한국 성인 10명 가운데 6명은 1년 동안 책을 단 한 권도 읽지 않는 등 독서율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한 가운데 지자체마다 다양한 책 읽기 사업을 펼치며 독서율 끌어올리기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수원시는 지난 8일 ‘2024 올해의 책 선포식’을 열고 본격적으로 ‘수원시민 한 책 함께 읽기’ 운동에 나섰다. 함께 읽기 운동은 수원시도서관의 독서문화운동으로 시민이 같은 책을 읽고 함께 생각을 나누고 소통함으로써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공감하는 문화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수원시 올해의 책은 지역 출신 작가 도서, 수원을 주제로 한 도서 1권, 일반도서 2권, 어린이도서 2권이 선정됐다. 시민을 대상으로 올해의 책을 접수하고 이를 도서관 사서 등 관계자들이 토론과 논의를 거쳐 후보도서를 선정한 뒤 도서관운영위원회에서 심의, 시민투표 과정을 거쳐 최종 5권이 뽑혔다. 수원의 책에 ‘수원을 걷는 건, 화성을 걷는 것이다’(김남일 作), 일반 도서 부문은 ‘지구는 괜찮아, 우리가 문제지’(성인/ 곽재식作), ‘순례주택’(청소년/ 유은실作)이 선정됐다. 어린이도서는 ‘왼손에게’(유아/ 한지원作), ‘고양이가 필요해’(어린이/ 박상기·이지오作)이다. 수원시 도서관 관계자는 “올해 선정된 책들은 독자의 마음을 강하게 울리는 이야기와 책 속 주인공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고 새로운 세계를 만나며 다양한 감정을 공유할 수 있는 이야기가 가득하다”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보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수원시도서관 20곳에서 도서와 관련된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행사도 이어진다. 대추골도서관에서는 ‘순례주택과 함께하는 매력적인 서평 쓰기’, 북수원도서관에서는 ‘환경영화인문학 영화로 만나는 기후위기’, 호매실도서관에선 ‘나도 웹툰 작가!-순례주택 독서웹툰 만들기’ 등 도서관마다 현재의 이슈와 연령대에 맞춘 강좌가 열린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폭염 살인’ (웅진지식하우스 刊)] ■ 폭염 살인 (웅진지식하우스 刊) 이 책은 산업혁명 이후 가장 더운 해로 기록된 2023년을 예견한 책으로 출간되자마자 미국에서 큰 화제를 일으키며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작가이자 저널리스트인 저자 제프 구델은 수년간 남극부터 시카고, 파키스탄, 파리 등을 오가며 폭염의 생생한 현장을 취재해왔다. 책에는 평균기온 섭씨 45도의 생존 불가지대에서 살아가는 파키스탄 시민들, 야외 노동 중 희생당한 멕시코인 노동자와 미국 옥수수 농장의 농부들, 수십 명의 기후과학자부터 서식지를 잃은 북극곰까지 그들의 처참한 이야기와 폭염의 참상을 생생하게 전한다. 저자는 더위를 피하기 위해 육상 동물들이 10년마다 약 20㎞씩 북상하는 야생의 대탈출이 벌어지고 있다고 강조한다. 전염병 매개체들의 서식지도 북상해 코로나19는 팬데믹의 서막일 뿐, 폭염이 질병 알고리즘을 새로 쓰고 있다고 피력한다. 이에 저자는 폭염을 피할 수 없다면 그 위험을 적극 알리기 위해 허리케인처럼 폭염에 이름을 붙이고 이미지화하는 ‘브랜딩’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극한 더위가 불러올 예측 불허의 재앙 앞에서 폭염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고민할 수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푸른사상 시선 189 그 길이 불편하다┃조혜영 지음. 푸른사상 펴냄. 136쪽. 1만2천원] 조혜영 시인의 세번째 시집 '그 길이 불편하다'는 1부로 묶인 '급식 일지' 연작이 인상 깊다. 시인이 화자로 등장하는 '급식 일지' 연작은 학교 급식실 현장에 들어간 듯 생생한 시어로 기록한 노동시이자 사실상의 르포로 보인다. '식당 아줌마에서 여사님으로/ 여사님에서 조리원으로/ 조리원에서 조리 종사자로/ 조리 종사자에서 조리 실무자로' 그 이름을 얻기까지 30년 세월('급식 일지-이름')을 거친 학교 급식실 노동자의 모습을 우리는 배식 과정에서야 겨우 볼 수 있다. 보이지 않는 조리실에서 그들은 '펄펄 끓어 늘어지는 어묵 가락을 흔들'며 때론 뒹굴듯 웃거나('급식 일지-어묵국'), 때론 '새벽에 야채 식자재 싣고 오는 청년'에게 종이컵에 탄 커피를 건네거나('급식 일지-배달청년'), 때론 어깨 수술로 입원한 동료 노동자의 병문안을 우르르 몰려가 '기계 소리보다 목소리가 더 큰 여럿이서 떠들다' 간호사한테 주의를 듣기도('급식 일지-병문안') 한다. 평범한 일상처럼 보이는 장면도 있지만, 급식실은 과중하고 위험천만한 노동 현장이다. '야채 절단기에 짜장밥 재료 중/ 애호박 써는 작업을 하다/ 손가락이 빨려 들어간 김은/ 급히 병원으로 가고/ 김의 빈자리를 채워 다시/ 기계를 돌려 감자도 썰고 양파도 썬다'는 급식실 노동자들은 점심시간이 다가오기 때문에 일을 멈출 수 없다.('급식 일지-야채 절단기') 기름 솥에 던져 넣은 돈가스가 튀어 올라 180℃의 기름과 함께 화자의 목덜미에 방점을 찍는 순간 '살과 기름이 엉겨 달라붙어 흘러내리다/ 붉은 지렁이가 되었어요'라곤 하지만, 그 순간엔 다쳤는지도 모르고 일에 열중('급식 일지-화상')한다. 곧 점심시간이 다가오기 때문이다. '튀김이나 구이, 볶음 등/ 조리할 때 나오는 연기와 미세먼지가/ 1급 발암물질이며/ 황사보다 더 작은 조리 퓸이/ 사람들 입으로 코로 빠르게 들어간다', '그 발암물질이 일반 기준보다/ 4배에서 6배 높은 수준이라는 것을/ 교육청과 정부에서 모를 리 없지만' 당국은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는 것을 급식실 노동자들은 자신의 몸으로 깨닫게 되는 현실('급식 일지-폐암')이다. 시인은 인천노동자문학회에서 활동한 인천작가회의 회원이며, 제9회 전태일문학상을 수상했다. 시인의 시선은 급식실 너머 구호가 퍼지고 깃발이 펄럭이다 사라진 광장으로, 아사히글라스 농성장으로, 해직자만 남기고 사라진 부평의 기타 공장 농성장으로, 한국지엠 비정규직 노동자 고공 농성장으로, 세월호 참사와 이태원 참사 현장으로 이동한다. 그리고 연대하고자 한다. 한편으로 시인은 '시인의 말'에서 "내가 거리에서 광장에서 함께할 때는 사람도 깃발도 희망이었다. 지금은 그리움과 부끄러움이 동시에 닥친다. 내가 서 있는 곳과 가야 할 길이 여전히 혼란스럽고 때론 버겁다"고 고백한다. 시집 곳곳에서 이 같은 고민이 묻어나면서도 '나에게 노동해방은/ 간절함과 설렘이라고/ 아직은'이라며 희망을 기약('누가 나에게 다시 노동해방이 무엇이냐고 묻더군')하기도 한다. 시집에는 오래전 작고한 노동시인에 대한 것으로 보이는 시 '미투'가 수록됐다. 그 시인의 문학적 업적과는 별개로, 우리는 이 시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