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송교육지원청은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관내 전문상담인력이 배치된 Wee클래스 설치교를 대상으로 Wee클래스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Wee클래스 컨설팅 보도사진] 이번 컨설팅은 학교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Wee클래스 실태 점검 및 자문을 통해 Wee클래스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Wee클래스 운영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Wee센터와 Wee클래스의 협조체제 구축을 통해 Wee센터와 Wee클래스 전문상담인력이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Wee센터-Wee클래스 협조체제가 강화되고 심리‧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에 대한 적절한 개입 및 지원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 황석수 교육지원과장(청송 Wee센터장)은“이번 Wee클래스 컨설팅이 학교상담 활성화를 통한 학생의 정서 안정 지원과 Wee센터-Wee클래스간 원활한 소통을 유지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경상북도교육청 의성도서관(관장 박상선)은 독서의 달을 맞아 9월 한 달 동안 다양한 독서문화행사를 운영한다. 「지혜의 바탕화면, 책으로」를 주제로 특강을 비롯해 인형극 공연, 체험, 전시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 의성도서관, 9월 독서의 달 운영 -] □ 9월 2일 「상상과 창조의 인문학」을 주제로 박웅현 작가의 초청 강연을 개최하고, 21일에는 관내 어린이들을 대상으로‘아기돼지 삼형제’인형극 공연이 도서관 시청각실에서 있을 예정이다. □‘인생 최고의 책’과 관련된 테마도서와 인문고전 필사에 도전한 이용자들의「독서만끽, 필사!」챌린지 작품 전시회를 개최하고, 이동식 디지털 도서관 형태의 미니버스인 책체험버스도 운영하여 지역 어린이들이 종이책, 전자책, 오디오북, 디지털북 등 다양한 출판 콘텐츠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9월 독서의 달 자세한 행사 일정 및 내용은 의성도서관 홈페이지(www.gbelib.kr/us)를 참고하거나 전화(054-834-7918)로 문의하면 된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안동중학교(교장 이성섭)는 지난 9월 3일(토) 09시부터 12시까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나누리봉사단 봉사활동을 실시하였다 ❐ 이번 봉사활동은 추석명절을 맞이하여 학교주변 감나무골경로당을 찾아가 어르신들과 함께 송편 만들기를 하였다. 대부분 학생들이 처음 만들어 보는 송편이여서 모양도 특이하고 어설프지만 정성껏 만드는 모습을 보며 어르신들이 좋아해주셨다. [안동중] 풍성한 한가위 나눔의 행복, 나누리 봉사단 태화동 경로당 어르신과 함께 송편 만들기 실천 (1) ‘송편을 예쁘게 만들면 예쁜 부인을 얻는다’는 할머니 말씀에 학생들은 서로 예쁘게 만들려고 하고 그 모습을 보는 어르신들 얼굴에도 웃음이 가득했던 하루였다. [안동중] 풍성한 한가위 나눔의 행복, 나누리 봉사단 태화동 경로당 어르신과 함께 송편 만들기 실천 (2) 특히 태화동마을복지단과 함께 만든 송편을 독거노인 50여 가정에 직접 배달하여 전달하며 고맙다는 말을 들어 학생들에게도 행복한 주말이 되었다. ❐ 봉사활동에 참여한 학생은 ‘부족한 솜씨지만 직접 송편을 만들어 할아버지, 할머니 댁에 전달하며 좋아하시는 모습에 보람을 느꼈다’는 소감을 말했다. ❐ 이성섭 교장은 나누리 봉사단이‘봉사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지역과 함께 나눔 실천을 통해 봉사 정신을 함양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안동꿈터유치원(원장 강성애)은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8월29일(월)부터 9월5일(월)까지 각 반별로 안동시 보건소 구강체험실을 방문하여 구강 관리교육, 구강검진, 불소도포를 실시한다. [안동꿈터유] 안동시 보건소 구강체험실 방문 (1) □ 이번교육은충치가 발생하기 쉬운 치아 교환 시기인유아들에게 충치 예방에 도움을 주고자 올바른칫솔질및구강관리의중요성을 알고 실천함으로써건강한치아를유지하기위해안동시 보건소와 연계하여 무료로 실시하였다. [안동꿈터유] 안동시 보건소 구강체험실 방문 (2) 안동보건소에서나오신선생님은유아들의눈높이에맞추어치아모형인형과시청각자료로올바른양치법과튼튼한이를위해불소도포를하는이유에대해이해하기쉽게가르쳐주셨다. □불소도포에참여한유아들은“내이가깨끗해진것같아요!”,“앞으로도 깨끗하게 양치질 할거에요.”라며소감을 전했다. □ 강성애 원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유치원에서 양치질을 하지 못함으로 유아들의 치아우식증이 염려되었는데 안동시 보건소 구강체험실을 방문하여 실시한 불소도포를 통해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신성초등학교(교장 정도기)에서는 1~6학년 학생(65명)이 오늘(금) 오전에 전교생을 대상으로 안동문화예술체험센터에서 도예 체험(1~2학년), 서예 체험(3~4학년), 한지 공예 체험(5~6학년)을 실시하였다. [[신성초] 안동 교육 문화예술 체험센터를 찾아서 (1)] □ 마스크를 필수로 착용하고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는 등 안전생활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문화예술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신성초] 안동 교육 문화예술 체험센터를 찾아서 (2)] □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6학년 김○○ 학생은 “한지 공예는 몇 년 전에 체험 경험이 있었지만 다시 배우니 교과 수업과 다르게 몸으로 체험하고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활동들이라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참여했다”며 소감을 말했다. [[신성초] 안동 교육 문화예술 체험센터를 찾아서 (3)] □ 정도기 교장은 “학교에서 접하기 힘든 다양한 문화 예술 체험과 학생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개개인의 적성과 소질을 계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제약이 따르지만 방역을 철저히 지키며 안전하고 내실 있는 학교생활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꿈빛유치원(원장 우수경)은 9월 2일(금)에 유아 121명(7학급)을 대상으로 유치원 강당에서 정화 식물 심기 체험 활동을 실시하였다. [[꿈빛유] 우리 집 공기를 깨끗하게 (1)] □ 우리 집 안 공기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식물들에 대해 알아본 후 유아들이 심고 키우기에 적당한 정화 식물을 준비하고, 사전 활동으로 정화 식물의 종류, 정화 식물을 키우는 방법 등을 함께 알아보았다. [[꿈빛유] 우리 집 공기를 깨끗하게 (2)] □ 유아들은 천냥금, 보스톤 고사리, 오색마삭줄, 아스파라거스를 손가락으로 조심스럽게 문질러 촉감을 느껴보기도 하고 흙의 냄새를 맡아 보는 등 오감을 통해 정화 식물을 탐색하고 탐구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가졌다. [[꿈빛유] 우리 집 공기를 깨끗하게 (3)] □ 만 3세 00는 “천냥금에서 열매 익는 걸 빨리 보고싶어요!” 라고 말하였고, 만 4세 00는 “고사리, 우리 집 공기 깨끗하게 해줘서 고마워~” 라며 식물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 우수경 원장선생님은 “유아들이 정화 식물 심기 체험을 통해 상쾌한 기분을 마음껏 느꼈을 것입니다. 식물에 대한 고마움을 느끼며 자연 친화적 삶을 경험하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영양군 수비초등학교(교장 진형대)는 2022년 9월 2일(금) ‘이동안전체험’을 실시하였다. [이동안전체험1] □ 경북소방본부에서 지원하는 ‘이동안전체험’은 어린이들의 대응능력 배양과 안전의식을 고취 시키기 위해 직접 학교로 찾아가는 안전교육 활동이다. [이동안전체험2] □ 수비초등학교는 유치원을 포함하여 29명의 소규모 학교이지만 학년별 소규모 체험으로 인해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안전교육을 체험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이론교육, 지진, 승강기, 화재연기미로, 미끄럼틀 탈출, 소화기 사용, 주택용소방시설 등 다양한 분야의 안전교육이 진행되어 재미있는 안전 체험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동안전체험3] □ 진형대 교장은 “농어촌 소규모 학교에서 경험하기 힘든 안전교육체험을 통하여 학생들이 학교생활 및 일상생활에서 안전을 생각하고 실천하기를 바란다.”고 뜻을 전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영양교육지원청(교육장 이경)은 9월 1일 영양군 영양읍에 위치한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여 영양군 생활개선회에서 주최하는 참사랑실천 나눔행사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영양군 생활개선회 주관으로 지역사회 내 장애인 단체와 유.초.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천연비누를 제작하여 배부하는 행사로 나눔의 의미를 실천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참사랑실천 천연비누 나눔행사 사진] 영양교육지원청은 영양군 생활개선회로부터 배부받은 천연비누를 학교지원센터를 통하여 관내 유.초.중.학교 학생 772명에게 1인당 1세트(2개)씩 배부할 예정이다. 이경 교육장은 “영양군 생활개선회에서 이러한 뜻깊은 행사에 우리 학생들을 참여시켜주심에 감사하다.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참사랑 나눔의 정신을 심어주는 좋은 계기가 될 것 같다.”고 감사의 말을 전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경상북도영양교육지원청(교육장 이경)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느슨해질 수 있는 공직사회 분위기를 점검하고자 관내 교직원을 대상으로 청렴메시지를 제작하여 전달하였다. □ 청렴메시지는 ‘2022년 영양교육지원청 청렴 정책 추진과제’의 일환으로 2022년 3월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매월 1일에 업무용 메신저 및 내부메일을 통해 관내 교직원에게 전송된다. [9월 청렴메시지] □ 추석을 맞이하여 명절 선물을 주고 받는 문화 속에서 청렴을 지켜야 하는 공직자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주기 위해 9월 청렴메시지는 특별히 ‘청탁금지법’을 주제로 제작되었다. □ 본래 청탁금지법에서는 금품 등의 수수는 금지하고 있고 사교·의례 등의 목적으로 제공되는 음식물·선물 등은 기준에 따라 예외로 허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헷갈리기 쉬운 세부 규정을 한 페이지로 요약하여 청탁금지법에 대한 공직자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이경 교육장은 “민족 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맞이하여 공직자로서 가져야하는 청렴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게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마음에 와닿을 수 있는 청렴메시지를 선정해 널리 홍보함으로써, 관내 교직원들의 청렴의식을 높이는데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경상북도교육청 의성도서관은 지난 9월 2일(금) 오후 7시 도서관 시청각실에서 광고 디렉터 박웅현 작가와 함께‘상상과 창조의 인문학’이라는 주제로 작가 초청강연을 개최했다. □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광고인이며 「책은 도끼다」의 저자인 박웅현 작가는 이날 강연에서“감동이 많은 사람은 감성의 촉수가 많은 사람이다. 촉수가 많으면 삶이 풍요롭다. 책을 통해 얼어붙은 감수성을 깨우고 세상의 새로움을 알아 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말을 전하며 생각의 관습을 깨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책의 힘, 인문학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했다. [- 의성도서관, 광고 디렉터 박웅현 작가 초청강연 개최- 1] □ 지난 3월부터 의성군립도서관과 함께‘책 읽는 의성’을 모토로 시작된 [의성군민 함께읽기: 작가를 만나다] 사업이 이제 중반을 접어들며 지역민들의 기대 속에 인문학의 열기로 무르익어가고 있다. [- 의성도서관, 광고 디렉터 박웅현 작가 초청강연 개최- 2] □ 하반기에는 「늘 괜찮다고 말하는 당신에게」의 저자 정여울 작가를 비롯한 최승필, 유홍균, 김겨울, 이준영 작가의 강연을 이어갈 예정이다. □ 작가초청 강연은 매월 운영되며, 프로그램 일정 및 궁금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http://www.gbelib.kr/us)를 참고하면 된다.
by 노상균 대구.경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