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 하양초등학교(교장 이성근)는 10월 7일부터 10월 11일까지 학생들이 일상에서 바르고 고운 말 사용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전교생을 대상으로 언어문화개선 및 언어폭력 예방 활동 주간을 운영하였다.
□ 7일에는 전교학생회를 중심으로 등교 시간을 활용하여 언어문화개선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이날 캠페인에는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합시다.’,‘바른 말은 하나의 마음’이라는 구호를 외치며 피켓을 들고 등교하는 학생들을 반갑게 맞이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등교하는 학생들에게 ‘바른 말 카드’를 전달하며 모두가 바른 말 쓰기에 적극 동참하도록 홍보하였다.
□ 이번 주간에는 언어습관 자가 진단, 바른 말 서약서 쓰기, 고운 말 페이퍼 모빌 만들기, 우리 반 희망 나무 꾸미기, 가족과 함께하는 ‘한글사랑’ 사행시 짓기 행사 등을 실시하였다.
특히 학급별로 다양한 방법 및 매체를 활용하여 참여한 ‘우리 반 희망 나무 꾸미기’를 통해 언어문화개선 및 언어폭력 예방 실천 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하였다.
□ 이번 프로그램은 행복한 학교 문화 정착을 위해 언어폭력예방 활동 강화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무엇보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학교폭력예방교육을 내실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이번 활동은 학생 스스로가 바른 말 사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친구들과 협력하여 더불어 성장하는 시간을 가졌다.
□ 이성근 교장은 “자신의 언어습관은 곧 자신의 얼굴을 나타내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해 우리가 모두 웃는 얼굴로 마주할 수 있기를 바란다. 비단 이번 활동에서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언어문화개선 및 언어폭력 예방에 더욱 신경 써서 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모두가 즐겁고 행복하게 다닐 수 있는 학교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