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의성초등학교(교장 임기훈)는 9월부터 10월까지 전교생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생존수영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학생들이 물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위기 상황에서 자신의 생명을 보호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생존수영 교육은 초등학생들에게 물에 대한 공포를 줄이고, 물속에서의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중요한 교육과정이다. 이번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생존수영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비상시 물속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생존기술을 익혔다.
3~5학년 학생들은 생존 기능 중심의 실기교육을 8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받았다. 영법을 배우기보다, 물속에서 오래 버티기, 구명조끼 착용 후 안전하게 떠 있기 등의 실전 기술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2시간 동안 수영 이론 교육을 통해 생존수영의 기초 원리와 비상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을 학습하였다.
물에 직접 들어가는 실기교육은 학생들이 물속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학생들은 다양한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을 기르는 데 큰 성과를 보였다. 1, 2, 6학년 학생들은 생존수영 이론교육과 실내체험교육을 받았다. 구명조끼 착용법과 위급 상황에서의 대처법을 중심으로 한 이론 수업과 함께 상황을 시뮬레이션하는 훈련을 통해 체험적 학습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위급 상황 시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며, 물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얻었다.
이번 생존수영 교육에 참여한 한 학생은 "물에 빠졌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어서 좋았어요. 앞으로 수영장이든 바다든 자신 있게 들어갈 수 있을 것 같아요."라고 소감을 전했다. 의성초등학교는 이번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물속에서의 위기 대처 능력을 강화하며, 물놀이 안전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