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정지혜) 유아들은 2024년 11월 7일(목)에 청도유아숲체험원에서 국화꽃 향 내음을 가득 맡으며 숲 체험 놀이를 진행하였다.
이번 숲 체험학습은 유아들이 숲에서 자연과 친숙해지며 몸과 마음이 건강한 유아로 성장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환경과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유아들은 청도유아숲체험원에 도착하여 숲과 인사를 나누며 주변 환경을 감상하고 탐색하였다. 또한 숲에 핀 국화와 도토리나무에서 떨어진 도토리, 호랑나비 등을 관찰하며 가을 보물찾기 놀이 시간을 가졌다. 행복반 이00유아는 “선생님! 도토리나무에서 떨어진 도토리가 너무 귀여워요!”라고 이야기하며 도토리를 소중히 쓰다듬기도 하였다.
또 박00 유아는 “숲에 티라노사우르스가 살고 있어요. 선생님! 우리 같이 찾으러 가요.”라고 말하며 웃음꽃을 가득 피웠다.
또 숲 체험 해설사의 안내로 나비 준비 체조를 하였고 올바른 숲 놀이 기구 사용하기, 안전하게 내리막길 걷기, 자연을 보호하기 등의 숲 놀이에 필요한 규칙을 함께 정하고 안전 약속을 지키면서 숲 체험 놀이를 시작하였다.
가을 숲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꽃과 곤충, 꽃향기, 가을의 흙냄새, 가을 낙엽 떨어지는 모습, 짹짹짹 지저귀는 새의 노래 등은 유아들의 심미적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였고, 유아들은 특히 나비의 성장 과정을 몸과 숲 놀이 기구인 해먹을 활용하여 표현하는 것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며 놀이하였다.
유아들은 숲 놀이를 통해 자연의 소중함과 숲과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었다.
청도초등학교병설유치원 원장 정지혜는 “이번 숲체험 놀이를 통해 청도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들이 숲에서 마음껏 에너지를 발산하며 가을을 느끼고, 숲의 기운을 유치원으로 가지고 온 것 같아서 저도 기분이 좋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청도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유아들이 계절의 변화와 함께 달라지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알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숲 체험의 날을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