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성군 구천초등학교(교장 정찬명)에서는 2024년 11월 19일(화) 오전 10시 30분, 전교생 8명이 한마음으로 준비한 ‘가족과 함께하는 작은 음악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음악회는 학부모 20여 명을 비롯한 가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강당에서 진행되었으며, 작은학교의 따뜻한 교육과정을 엿볼 수 있는 자리였다.
□ 행사는 가족 레크리에이션으로 시작해 6학년 손하은 학생의 감동적인 독창 공연,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을 포함하여, 학습도움반 학생들의 귀여운 율동 ‘올챙이와 개구리’, 그리고 전교생이 함께하는 ‘네잎클로버’ 등 다양한 무대가 이어졌다. 특히 마지막 공연인 ‘검정고무신’ 밴드 무대는 모든 참석자에게 큰 박수를 받으며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했다.
□ 공연 후에는 학부모 학교참여 활성화를 위해 봉사 물품 전달식이 진행되었으며, 2024년 학교 교육과정을 되돌아보고, 2025년 새 학년도 교육과정 준비를 위한 학부모 간담회가 이어져 소통과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구천초등학교의 정찬명 교장은 “비록 작은학교지만, 학생 중심의 탄탄한 교육과정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실현하고 있다”며 “이러한 음악회가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학부모와 함께하는 따뜻한 교육공동체의 의미를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이번 ‘작은 음악회’는 작은학교에서도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어우러지는 교육활동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사례로, 구천초등학교만의 다채롭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앞으로도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