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산 성암초등학교(교장 김장미)는 성암초 특색교육으로 R・E・A・D 프로그램을 통한 생각 리더 기르기에서 나만의 책 만들기를 통해 도서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나만의 이야기를 책으로 담는 과정에서 창의력을 높이고자 책 쓰기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 나만의 책 쓰기 프로젝트는 매년 담임교사와 학생이 희망하는 학급이 참여해 학급마다 학생의 특성과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여 여러 형태의 도서를 출판하였다.
□ 특히, 나만의 책 만들기 프로젝트에 참여한 1학년 한 반은 반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시집을 편찬해서 화제가 되고 있다. 글자를 모르는 학생이 시를 쓸 때는 그 학생이 말하는 것을 그대로 받아 써서 시집을 완성했다고 한다. 시 쓰기 수업에 참여한 1학년 2반 조00학생은 “내가 적은 시가 책으로 나온 것이 너무 신기했어요. 출판기념회까지 하니 진짜 작가가 된 것 같아 기분이 아주아주 뿌듯해요.”라고 자부심 넘치는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또한 김00학생 어머니는 우리 아이들이 자라나는 모습 그대로 볼 수 있었고 시집을 통해서 아이들 스스로 만족감,성취감,자존감,소속감이 모두 많이 자랐으리라 생각된다며 깊은 감사를 전해왔다.
□ 성암초등학교(교장 김장미)는 학급 친구들이 함께 책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학급 및 학교 소속감이 강화되었고 성공적인 책 만들기 활동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밝혔다. 더불어 도서 출판의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도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으며 작가로서의 진로를 이해 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며 내년에도 더 많은 학급이 책만들기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도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