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포항교육지원청(교육장 최 한 용)은 2025년 1월 10일(금) 포항교육지원청 여울관에서 2024학년도 경북동부권역 특수교육지원인력(특수교육실무사)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2024학년도 경북동부권역(포항, 영덕, 울진, 청송, 울릉, 포항명도학교) 유·초·중·고, 특수학교에 소속된 특수교육지원인력(특수교육실무사) 약 9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연수는 특수교육지원인력의 역할 및 심리역량 강화를 통하여 통합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성 향상과 교육지원 능력 신장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연수는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위한 특수교육지원의 이해와 실제”라는 주제로, 성격유형검사(MBTI)를 통해 자신과 다양한 성격유형의 학생을 이해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습 및 활동에 긍정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지원을 도모하기 위한 지원인력의 역량을 강화하는 연수로 진행하였다.
역량 강화 연수를 통해 특수교육지원인력으로서의 역할과 자질을 제고시킴으로써 통합교육현장에서 특수교사와 협조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포항교육지원청 이재헌 유초등교육과장(특수교육지원센터장)은 “지원인력 역량강화 연수로 학교와 학급에 실질적 지원과 특수교사와 지원인력 간에 긍정적 상호협력으로 학생들에게 교육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활동과 안전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계속된 노력을 당부한다.”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