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5일, 영해초등학교(교장 서정숙)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준공식을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40년 이상 오래된 학교 건물을 미래형 학교 공간으로 개축하거나 새 단장(리모델링)하는 사업을 말한다. 영해초등학교는 2021년 8월, 영덕에서 처음으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대상 학교로 선정되어 ‘그린스마트스쿨 임대형민자사업(BTL)’으로 학교 본관 건물의 개축(改築)을 추진했다.
2023년 5월 31일 착공과 준공에 이르기까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의 의미와 정책방향, 사전기획에 대한 학생, 학부모, 운영위원들 대상의 설명회,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학생, 학부모 공모전 행사,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프로젝트 학습 추진 등 교육 공동체의 많은 노력이 있었다.
이날 준공식에는 영덕교육지원청 윤인한 교육장을 비롯하여 영덕군의회 김성호 의장, 경상북도의회 황재철 의원, 영덕군의회 손덕수 의원, 영덕군 초등학교 교장, 영해초등학교 총동창회 임종국회장 등 각계각층의 내빈, 학생, 교직원, 학교운영위원, 학부모회 임원들이 참석해 112년 전통의 교육기관이 미래지향적인 혁신적 교육 공간으로 거듭나는 순간을 함께 축하했다.
준공식은 영해초등학교 4, 5학년 학생들의 리코더 연주와 합창의 식전 공연, 서정숙 교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경과보고, 내빈 축사, 줄 자르기, 학교 건물 관람 순으로 진행되었다.
서정숙 교장은 “이번 그린스마트스쿨 조성에 힘써 주신 모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학생들이 창의력과 협업 능력을 키우며 성장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는 소감을 밝혔다. 그리고 윤인한 교육장은 “그린스마트스쿨은 단순한 물리적 환경 변화가 아니라, 학생들이 미래 사회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학습 방식과 교육 방향을 혁신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강조하며, “이 공간이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터전이 되기를 바란다”고 축사에서 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