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암초등학교(교장 이미영)는 2025년 3월 25일(화) 1학년을 대상으로 또래 성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하였다. 최근 아동·청소년 성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본교 학생들이 내 몸의 소중함을 알고 성폭력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을 기르고자 하였다.
이번 교육은 초등학교에 입학한 신입생에게 장난과 폭력의 차이와 교우 관계에서 지켜야 하는 경계선을 알려주어 또래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교육 내용으로는 남녀의 차이와 접촉의 경계선을 이해하고 성폭력 위험 상황에서 자신의 기분과 감정을 분명하게 전달하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는 연습을 해 보는 시간으로 이루어졌다.
세부적으로는 학생들은 내 몸의 소중함을 알고 위험 상황에서 자신의 기분과 감정을 분명하게 전달(만지지 마세요, 기분 나빠요 등)하는 연습을 통해 자신을 스스로 보호하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웠다. 이어서 디지털 성범죄 유형과 그에 따른 대처 방법에 대해서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1학년 이00학생은 “누군가 나에게 나쁜 행동을 하려고 할 때 주변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나의 기분을 분명하게 말하려고 노력해야겠다.”며 소감을 전했다.
이미영 교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성폭력 위험 상황에서 적절한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본교 학생들이 올바른 성 가치관을 확립하고 건강한 성인지 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