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주초등학교(교장 이상수)는 지난 4월 2일(수) 오후 2시 30분부터 전 교원을 대상으로 『학습자 주도성을 신장하는 질문 수업과 질문 공책의 탐구』라는 주제로 교내 연수를 실시하였다.
□ 이번 연수는 금락초등학교 김병일 교사를 초청하여 진행되었으며, 학생이 수업의 주인이 되는 교실을 만들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으로 ‘질문 수업’과 ‘질문 공책’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다뤘다.
□ 연수에서는 ▲질문 공책의 실제 운영 사례 ▲교사 수준과 학습자 수준의 질문 차이에 대한 이해 ▲질문 공책을 활용한 수업 설계와 실습 등이 심도 있게 이루어졌으며,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적극적으로 질문 활동을 실습하고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학생이 수업 시간에 스스로 질문을 생성하고 이를 탐구하며 학습을 심화하는 ‘질문 공책’의 활용법은 많은 교사들의 호응을 얻었고, 수업에서 질문이 살아 숨 쉬도록 돕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질문 공책이 수업 속 학생 사고를 기록하고 확장시키는 데 큰 힘이 된다는 것을 느꼈다”며 “앞으로 교실 속에 더 많은 질문이 오가도록 실천해보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하주초등학교는 앞으로도 질문이 일상이 되는 교실 문화를 조성하고, 학생 주도 수업 실현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에 지속적으로 힘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