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미교육지원청(교육장 남성관)은 지난 4월 2일과 4월 3일 양일 간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박정희대통령 역사자료관 세미나실에서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교사 110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현장체험학습 안전요원 연수’를 실시했다.
□ 현장체험학습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학생들의 안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연수는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의 숙련된 강사를 초청해 체험 중심의 실기 위주로 진행됐다.
□ 주요 내용으로는 △응급처치의 필요성과 응급상황 시 행동요령 △심폐소생술 이론 및 실습 △자동제세동기(AED) 사용법 △수상·교통·재난 안전교육 등이며, 특히 사고 시 현장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요령과 심폐소생술 실습, 외상 상처와 처치 실습 등을 생생한 사례와 실전 연습을 통해 익혔다.
□ 남성관 교육장은 “현장체험학습 중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안전요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선생님들이 안전의식을 높이고 위기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구미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학생들의 안전한 교육활동을 위해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다양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