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교육장 안중환)은 4월 3일(목) 안동진명학교에서‘2025학년도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협의회 개최 및 3월 정기지원’을 실시하였다.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은 장애학생의 인권침해를 예방하고 보호하여 장애학생의 행복한 학교 교육 실현을 목적으로 설치된 조직이다. 장애학생 인권 지원 활성화를 통해 장애학생 인권 존중에 앞장서며 행복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 안동교육지원청은 이번 협의회에서 특수교육 담당장학사와 안동교육지원청 관계자, 안동경찰서 여성청소년과 경감, 안동시청 노인장애인복지과 팀장, 안동여성장애인 성폭력상담소 실장, 경북해움심리상담연구소 소장, 경북발달장애인지원센터 팀장, 각급 학교 교사, 학부모 등 총 17명을 위원으로 위촉했다고 전했다.
□ 이번 협의회에서는 매월 1회 이상 관내 학교를 방문하여 상시 관리 및 지원하는‘정기지원’과 인권침해 사안 발생 시 피해 학생 보호 및 피ㆍ가해학생 지원을 위해 인권지원단이 현장을 방문하여 지원하는 ‘특별지원’에 대해 논의하며 장애학생의 인권 보호 체제를 구축하는 시간을 가졌다.
□ 이 외에도 ▲더봄학생의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관리 및 지원 ▲장애학생 인권보호 교육 및 연수 지원 ▲장애학생 인권보호 우수사례 발굴 및 홍보 등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루어졌다.
□ 안중환 교육장은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활동을 통해 장애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인권침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인권 존중이 이루어지는 행복한 학교 교육이 실현되기를 기대한다. 실질적인 지원이 제공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