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교육장 안중환)은 4월 4일(금) 안동특수교육지원센터 1층 교육지원실에서 경북 북부권역(안동, 영주, 문경, 의성, 영양, 예천, 봉화)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및 진단·평가 위원을 대상으로 진단·평가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날 연수는 장애유형 및 특성을 고려한 진단·평가 검사 실시 및 해석 역량을 강화하고 검사 도구 실습을 통해 검사 진행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단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활용 방법 및 해석’을 주제로 한 이번 연수는 구성심리상담센터 원장 이은주를 주도로 진행되었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K-WISC-Ⅴ, K-WIPPY-Ⅳ에 대한 사용 방법과 결과 해석 및 결과지 작성 방안에 대해 숙지하고 모둠별로 실습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단순히 검사 도구의 사용 방법에 대한 안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모둠별로 검사 도구를 직접 다뤄보는 실습 시간을 가짐으로써 진단·평가 위원으로서의 전문성과 역량이 좀 더 향상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안중환 교육장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조기 발견과 공정한 선정·배치를 위해서는 진단평가 검사 실시 및 해석 역량이 중요하다. 이번 연수를 통해 검사 진행 전문성을 함양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선정·배치 적합성을 높일 발판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