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산여자중학교(교장 최영운)는 2025년 4월 3일 전교생과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문화 책임 규약 선포식'을 열었다.
☐ 선포식에서는 학생, 학부모, 교원 등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이 함께 모여 학교문화 개선을 위한 책임 규약을 제정하고 실천을 다짐했다.
☐ 학생들은 복장과 행동을 단정히 하고 학교의 규칙을 지키며 항상 마음가짐을 올바르게 하겠다고 다짐하였으며, 학생으로서 건전한 학교생활을 하며 책임감 있는 행동으로 생활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리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노력하며, 선생님들에게 예의를 갖추고 친구들에게는 배려하고 이해하며 친구들의 의견을 존중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 보호자와 학부모들은 선생님들의 교권을 지켜주며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서로 존중하는 학교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한다고 하였다. 또한, 학교 규칙을 준수하고 책임감 있는 행동으로 존중과 배려를 갖춘 자녀를 교육하고자 노력하며, 학교의 교육활동과 선생님의 전문성을 존중하고 자녀와 진심으로 소통하는 가정을 만들겠다는 약속도 있었다.
☐ 학교 측에서는 배움과 실천적 가르침으로 보람을 찾고 학생을 존중하고 사랑으로 대하며, 학생 구성원이 서로 존중할 수 있는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교육활동을 실천 한다는 내용이었으며, 학생들이 학교에서 존중받으며, 건강한 자아를 형성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학생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그들을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가르치겠다고 다짐했다. 마지막으로 비폭력적인 학교문화 조성으로 학생들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노력하겠다고 약속하였다.
☐ 최영운 교장은 "우리 학교는 모든 학생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는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번 책임 규약 선포를 계기로 더욱더 성숙한 학교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으며, 학부모 대표 역시 "아이들이 밝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학교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다"라며 "책임 규약이 잘 실천될 수 있도록 학부모들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라고 다짐했다.
☐작년에도 학교문화 책임 규약 실천 최우수상(경상북도 교육감 표창), 경상북도교육청 학생 생활 실적 평가 최우수교로 선정되는 등 학교 문화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경산여자중학교의 행보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