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즈아트 HE'S ART 부스에서 대표작들을 만날 수 있으며, 모양과 크기가 다른 건물 속에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자연을 곁에 두고 공존하며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재미있게 표현했다. 작품명 '한강'은 그림의 중심에 유유히 흐르는 강줄기를 따라 펼쳐진 많은 사람들의 인생이야기를 밝고 경쾌한 색상으로 즐겁게 표현하였다. 작가는 길을 걷거나, 한강변을 산책할 때, 차를 타고 이동 중에도 사람들의 각양각색 표정을 읽으며 그림이라는 기록을 남겼다. [서울과 한강 작품으로 '2024 서울아트쇼' 전시 참여, 서울 작품 1] 복잡하고 시끄러운 도심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함께 살아가야하는 공동체가 사랑과 행복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건강하게 삶을 영위하기를 바라는 염원도 담았다. '서울' 작품은 빼곡한 건물들 속에 사는 우리들의 모습을 현실적으로 그렸지만 나름의 질서와 인간적인 온화한 심성들이 배경되어 각자가 꿈꾸는 목표로 도달하기를 바라고, 각박한 세상 보다 배려하는 사회가 되어 살만한 이웃이 되기를 희망했다. [서울과 한강 작품으로 '2024 서울아트쇼' 전시 참여 서울 2] 이미지를 구분 짓는 명확한 경계선은 서로의 마음에 장벽을 허물고 싶은 생각을 역설적으로 구현해 보았다. 1250도의 가마 소성으로 제작된 도판에 상회 안료로 채색하여 완성된 작품과 800도 소성된 도판에 오일파스텔 및 아크릴로 채색하고 완료하는 여러 가지 기법으로 제작된 작품이 도자화 매력을 알리는 기회도 되고 있다. 서울과 한강 작품으로 '2024 서울아트쇼' 전시 참여서울 3] 변하지 않는 도자화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소성 과정을 중요시하고, 가마에서 나오는 작품의 탄생이 흥분과 기대감이라는 감정으로 귀결되어 창작의지를 고취시켜 준다. [서울과 한강 작품으로 '2024 서울아트쇼' 전시 참여 한강 1] '2024 서울아트쇼'에 참가하는 장정은 작가는 "평소 가진 생각을 쉽고 재미있게 작품으로 만들어 크리스마스에 선물을 주듯 관람객에게 작품의 좋은 에너지를 전달하고 싶다. [서울과 한강 작품으로 '2024 서울아트쇼' 전시 참여 한강 2] 특히 도판의 생소함이 있을 수 있지만 신선함으로 느낄 수 있도록 우리들의 삶을 솔직하게 표현해 많은 사람들과 공감하고 싶다."고 말했다. [서울과 한강 작품으로 '2024 서울아트쇼' 전시 참여 한강 3] 작가는 세종대 대학원 도자회화과 출신으로 현재 (사)한국미술협회, 한국전업미술가협회 회원으로 왕성한 활동을 진행 중에 있다.
화성시아름장애인보호작업장 동탄점(지성근 원장)이 12월 20일(금) 삼영잉크페인트제조주식회사(대표 이강년·부사장 코지마노보루·본부장 김영선)에 감사패 전달식 및 후원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삼영잉크페인트제조주식회사는 2024년 7월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인 자원봉사자 파견과 후원금 등 시설에 물심양면 지원중인 기업체이다. 삼영잉크페인트제조(주)는 시설 근로장애인들을 위해 나눔과 따듯한 사랑을 실천하며 장애인복지증진에 큰 도움을 주었다. [지구촌사회복지재단 화성시아름장애인보호작업장동탄점-삼영잉크페인트제조주식회사 감사패 전달 1] 또한, 삼영잉크페인트제조(주) 이강년 대표는 중증장애인 직업재활을 위하여 100만원의 후원금을 전달하였다. 이번 후원금은 화성시아름장애인보호작업장동탄점 이용장애인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삼영잉크페인트제조주식회사 이강년 대표는 “중증장애인들의 직업재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후원금을 전달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중증장애인들의 직업재활을 위해 정기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회공헌이 진행될 수 있도록 약속하겠다.”고 말했다. [지구촌사회복지재단 화성시아름장애인보호작업장동탄점-삼영잉크페인트제조주식회사 감사패 전달 2] 화성시아름장애인보호작업장 동탄점 지성근 원장은 “올 한해 우리 지역사회의 장애인 당자자를 위해 연대하고 함께 동행할 수 있어서 기쁘다며 앞으로 삼영잉크 활동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 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화성시아름장애인보호작업장동탄점은 2019년 9월, 화성시가 설립하고 사회복지법인 지구촌사회복지재단이 운영하는 장애인복지시설로 장애정도가 심한 발달장애인 20명에게 보호고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와 대한장애인 슐런협회(회장 장철운)가 7월 19일 공동으로 개최한 ‘제1회 한경국립대학교 총장배 학교대항 슐런대회 겸 제9회 코리아오픈 슐런 선수권 대회’가 열띤 참여속에서 개최됐다. □ 특히 전날의 폭우에도 불구하고 전국 15개 시도에 소속된 약1,000여명의 선수들이 새벽부터 한경국립대학교에 도착하여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장애인들이 대부분이다보니 보호자들까지 함께해 1,300여명이 참여하며 슐런의 인기를 실감했다. [제1회 한경국립대학교 총장배 학교대항 슐런대회 겸 제9회 코리아오픈 슐런 선수권대회 성료] ◦ 슐런(Shoelen)은 네 개의 홀이 있는 폭 41cm, 길이 2m의 ‘슐박’에 나무토막으로 만든 원반 ‘퍽(Puck)’ 30개를 밀어 넣어 점수를 얻는 스포츠로서 네덜란드 전통스포츠(민속놀이)이다. ◦ 1997년부터 2년마다 슐런월드컵이 개최되고, 유럽 챔피언리그도 활성화되어 전 세계인의 대중 스포츠로 자리매김했다. 네덜란드에서는 셔플보드(Shuffle Board)로도 불리우며, 경기 방식이 남녀노소 장애인 모두 즐길 정도로 간단하여 차별없는 스포츠로 인기다. 2026년에는 우리나라에서 슐런월드컵이 열릴 예정이다. □ 한경국립대학교는 많은 장애인들이 참여하는 만큼 안전을 최우선으로 했다. 전교직원이 자원봉사로 배치되었으며, 안성시, 안성소방서, 그리고 안성경찰서와 긴밀히 연계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대회운영에 만전을 기하였다. □ 대회결과, 단체전에서 초등부(순천중앙초), 중등부(진건중학교), 고등부(삼괴고등학교)가 수상했으며 장애유형별로는 청각(부산장애인슐런협회), 지적 등(강남구장애인슐런협회), 지체 등(청솔종합사회복지관), 비장애(창원시장애인슐런협회)가 각각 수상했다. 개인전 또한 동일한 유형으로 진행하여 총 21명의 선수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다만, 한경국립대학교는 장애학생 17명이 참여해서 선전을 펼쳤으나 입상권에는 들지 못해 아쉬움을 남겼다. □ 이원희 한경국립대학교 총장은 개회사를 통해“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슐런대회를 통해 장애청소년 및 성인의 문화·스포츠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나아가 장애친화적인 사회를 구성하는데 이바지 하겠다”라고 행사의의를 밝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새로나온 책] 그날의 아이스아메리카노 속 얼음은 따뜻했다 차가운 얼음에서 따스함을 느낄 수 있는 에세이가 출간됐다. 김곤 작가의 신작 ‘그날의 아이스아메리카노 속 얼음은 따뜻했다’는 우리가 평소 스쳐 지나가는 소중한 것들에 대한 사유로 가득 차 있다. 김 작가의 글은 많이 잊히고 있는 서정적인 문체와 감성이 담긴 표현으로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책의 제목 ‘그날의 아이스아메리카노 속 얼음은 따뜻했다’는 한국인이 많이 찾는 시원한 음료의 대표주자인 아이스아메리카노에서 따뜻함을 발견하는 역설을 담는다. 저자는 카페에서 시간을 보내다 카운터에서 직원이 컵을 씻을 때음료를 차갑게 유지하는 역할을 다한 얼음이 버려지는 모습을 보고 제 한 몸 희생하고 끝내 하수구로 흘러가는 얼음을 따뜻하게 느낀다. 저자의 글은 어느새 익숙해져 존재감을 잊은 소중한 것들에 대한 감사를 상기한다. 평소 산책을 통해 사유하기를 즐기는 저자는 지나칠 법한 광경에 주의를 기울여 그 안에 담긴 온기를 발견한다. 길에 버려진 먹다 남은 음료에서도 먹거리에 대한 소중함을 깨닫는 따뜻하고 순수한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자신에게 더 집중하면서 오히려 주변을 둘러볼 줄 모르는 사회로 심화된 냉정한 세상에서 저자는 따뜻함과 여유로움을 되찾고자 한다. 인스턴트 식품의 가벼운 맛과 같은 삶에 필요한 것은 다정한 손길을 거친 깊은 관계다. 꾹꾹 눌러 쓴 편지를 보내야만, 수첩에 고이 적은 전화번호를 하나하나 눌러야만 연결됐던, 정성을 들인 관계가 떠오르는 책이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대한장애인 슐런협회(회장 장철운)와 공동으로 오는 7월 19일(금)에 한경국립대학교 안성캠퍼스 내 지역문화복합관 3층 체육관에서 “제1회 한경국립대학교 총장배 학교대항 슐런대회 겸 제9회 코리아오픈 슐런 선수권 대회”를 개최한다. [한경대학교 정문] ◦ 슐런(Shoelen)은 네 개의 홀이 있는 폭 41cm, 길이 2m의 ‘슐박’에 나무토막으로 만든 원반 ‘퍽(Puck)’ 30개를 밀어 넣어 점수를 얻는 스포츠로서 네덜란드 전통스포츠(민속놀이)이다. ◦ 1997년부터 2년마다 슐런월드컵이 개최되고, 유럽 챔피언리그가 활성화되어 전 세계인이 함께하는 스포츠로 자리매김했다. 네덜란드에서는 셔플보드(Shuffle Board)로도 불리우며, 경기 방식이 남녀노소 장애인 모두 즐길 수 있도록 간단하게 되어 있어 장애인과 비장애인 함께 차별없이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이다. ◦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종목으로 되어있으며 2026년 슐런월드컵은 우리나라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한경국립대학교 평택캠퍼스(舊 한국복지대학교)는 장애인 특화 교육 캠퍼스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추진중이다. 이에 장애인의 문화·스포츠 지원 및 사회통합을 위해 ‘제1회 한경국립대학교 총장배 학교대항 슐런대회 겸 제9회 코리아오픈 슐런 선수권 대회’를 기획했으며, 전국에서 약 1,100여명의 장애인이 참가할 예정이다. ◦ 대회는 학생부와 성인부로 크게 구분되며, 학생부는 초·중·고등부로, 성인부는 장애통합과 장애유형별로 경기가 진행된다. 각 유형별로 개인전과 단체전(3인조)으로 진행된다. ◦ 한경국립대학교 장애학생 17명도 성인부에 참여할 예정으로 대학의 명예를 걸고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 방학 중에도 기숙사에 남아 굵은 땀방울을 흘리며 연습에 매진하고 있다. □ 대회를 준비하는 이원희 한경국립대학교 총장은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슐런대회를 통해 장애청소년 및 성인의 문화·스포츠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나아가 장애친화적인 사회를 구성하는데 이바지 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경기도는 17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광교홀에서 ‘제54회 경기도 공예품 대전’ 시상식을 열었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주관하는 ‘경기도 공예품 대전’은 도내 우수 공예품의 판로개척과 공예산업 발전을 도모하고자 1971년부터 열고 있다. [대상+1(구리시,+엄영민+은+주병)] 올해 대회에는 총 27개 시군에서 출품한 목칠 101점, 도자 109점, 금속 25점, 섬유 37점, 종이 42점, 기타 75점 총 389점의 공예품이 최종 접수됐다. 이후 공예품의 품질 수준, 상품성, 디자인, 창의성 등에 대한 종합적인 심사를 거쳐 대상 1점, 금상 1점, 은상 2점, 동상 6점, 장려 10점, 특선 28점, 입선 52점 우수 공예품 총 100점을 선발했다. 개인상 부문에서는 구리시 엄영민 작가의 금속 공예품 ‘은 주병’이 대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은 주병’은 기물의 몸체에 조각한 매화, 국화를 생동감, 입체감을 표현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단체상 부문에서는 동상 2개, 장려 1개, 특선 5개 등을 출품한 성남시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특선 이상 입상자에게는 오는 8월 개최 예정인 전국대회 ‘제54회 대한민국공예품대전(본선)’의 참가 자격이 주어진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전통국악, 클래식, 재즈, 팝, 케이(K)팝 등 장르를 초월한 퓨전 국악밴드 소리비의 축하공연이 열렸으며, 부대행사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1층)에서 경기도공예품대전 우수작을 중심으로 전시회가 개최됐다. 특선 이상 48개 작품은 대한민국공예품대전에 출품될 예정이다. 배진기 경기도 기업육성과장은 “어느덧 반세기를 넘겨 54회를 맞이한 경기도 공예품대전은 전통공예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다양한 작품을 발굴하면서 대한민국 공예산업 전반을 발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경기도는 우수 공예품을 발굴하고 홍보하며, 판로를 조성해 공예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시인] 시를 만나는 일은 아름다우며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시는 인간의 정서를 순화하고 정서의 상승을 부추기는 순수한 마음의 풍경화를 만나는 일이기에 그렇다는 것일 것이다. 시인은 사물과 온갖 우주를 심안으로 떠오르게 하는 삼라만상을 헌신할 때 비유로 나타나는 얼굴에는 천진난만하고 순수한 마음의 그림을 전개하기 때문이다. 이를 바라보고 시를 보는 독자는 시인과 또 다른 정서의 상승효과를 경험하면서 시인이 그린 세계 내(世界內)에서 독특한 추수(追隨)적인 경험을 만나기 때문이다. 물론 시인의 마음과 독자의 마음이 일치하는 것은 아닐지라도 정서의 상승이라는 효과에서 만나는 공간은 시가 갖는 가치의 개념으로 진전한다. 한 사람의 시인이 토해내는 언어의 그림은 일정하고 단순한 언어 조합이 아니라 세계를 아름답게 치장하고 일면 그로 인하여 변화할 수 있는 공간의 창조에 힘이 부여 되기에- 시에 대한 유사 이래 인간의 곁을 떠난적이 없는 시의 가치는 이렇게 고귀하고 책임을 느끼는 임무에서 힘을 비축하고 있다. 물론 시를 감득(感得)하는 독자가 있고 그렇지 못한 독자도 있지만 정서의 차이는 밝은 얼굴과 찡그린 얼굴의 차이는 크다. 순수하고 밝은 표정은 인간사를 아름답게 만드는 얼굴과 찡그린 얼굴을 대하는 독자들과는 반대일 것이다. 김선영 詩 - 그의 모습은 본 일도 없으며 다만 청탁 원고만이 전부이지만 그녀의 시에는 시니어라는 지긋한 경계에서 다가오는 순수하고 깨끗한 강물이 흐르기도 하고 꽃이 바람에 흔들리는 풍경이 연상 되며 여성의 시가 그렇듯 그리움, 사랑, 혹은 추상적인 정서가 흔한데 비해 현실성의 사물에서 느끼는 감수성이 많은 양상을 보인다. 생의 비유 혹은 식물 정서의 다양성 그리고 차(茶)에 대한 깊이의 음향을 추적하는 섬세함, 외국 여행에서 느끼는 삶의 고달픔을 보는 연민(憐憫)의 눈빛 등이 의식을 채우고 있는 정서에 목록을 본다면 더욱 알 듯도 하지만 나른한 감수성의 퇴락한 언어의 되풀이보다는 감각의 정서가 우월한 것도 독특한 특징에 속하는 부분일 것 같다. 이제 시에서 풍겨 나오는 바람의 향기를 접하는 길목에서 그에 본 모습을 들여다보자 『2. 동서의 감각적인 정서』 김선영의 시에 특징이라 한다면 동서의 감각적 정서가 언어의 조화미를 연출하는 데서 출발하는 것 같다. 이는 사물과 사물을 결합하는 조화(調和)에서 비유의 언어가 살아남을 의미한다. 이질적인 사물과 사물의 결합의 조건은 시인의 재능이다. 이를 촉매제로 이용하는 방법은 비유이거나 상징 혹은 이미지 결합을 주도하는 시심(詩心)의운용적 재능 - 여기서 시의 맛은 달라지는 것이다. 즉 같은 재료로도 음식의 맛은 주도자의 재능에 따라 전혀 다른 맛을 연출할 수 있다. 비록 평범하고 날마다 접하는 재료일지라도 어떻게 요리하는가의 따라 그 결과는 호불호의 결말은 판연하기 때문이다. 그 예로 한 편의 시를 만난다. 둥실 떠 있는 달 살짝 바가지로 떠다가 장독대 위 정화수(井華水) 띄어놓고 풋별 서너 개 간짓대로 돌려 따 달 위에 얹어 촛불 꽂아 불 밝혀 임 기다리면 이 밤 익지 않아도 좋겠네. 이 밤 석류처럼 익어 터지지 않아도 좋겠다네 <달을 떠서> 중에서 시란 궁극적으로 언어의 그림이다. 여기엔 감각이 들어 있어야 하고 언어의 긴축에 탄력이 수용되어야 한다. 달을 둥근 바가지로 떠다가 정화수에 띄어놓고 “풋별” 서너 개를 장대로 따는 묘미는 동심(童心)으로 돌아가는 추억의 깊이에 이른다. 이는 순수의 이미지를 강화하는 기교이면서 “촛불”을 밝히면 누군가를 기다리는 방안의 풍겨이 동화적인 세계로 흘러간다. 이는 무르익는 것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 정지된 정밀(靜謐)의 속삭임을 연상된다. 다시 말해서 출렁이고 요란함이 아니라 넘침이 없고 고요한 관조(觀照)의 세계가 열리는 순간의 고요- 그런 고요의 나라에 도달하는 감수성이 아닌가 보게 되는 것이다. 게슴츠레한 눈으로 시계추를 잡아당겨 미끄러져 질펀한 진흙 펄에 주저앉는 거나하게 취해버린 반나절 번쩍 일어나 앉아 늦은 대여섯 시의 끈적이면 달라붙는 달디단 엿가락 신음의 소리 요란하다. <낮잠> 중에서 나른하고 낮잠의 깊이에 빠진 경험에서의 익살스러운 실눈으로 시계를 응시하다 “미끄러져 의” 긴 졸음에 깊이에서 허우적거리는 모습- 다시 “취해버린/나절”의 오수(午睡)에서의 대여섯 시의 시계 손가락을 바라보고 “달디단 엿가락” 같은 비유의 졸음이 익살스럽게 그렸다. 「골다공증」은 나이에 따라 뼈에서 나오는 신음의 소리가 공간을 자극하는 아픔이다. 슬픈 소리의 방문은 어쩔 수 없는 현상일지라도 막상 자기에게 닥치면 지난날 할머니의 신음의 소리가 일치되는 서글픔이 된다. 병환을 앓으시던 소리/점점/뼈마디로 읽어낼 때/ 열 아흐래 날/ 야위어 가는 달빛/ “사묵/사묵”스미는 것이다. 같은 통증으로 창틈으로 “사묵 사묵”이라는 의태어의 묘미는 심각한 아픔이 오히려 친근감으로 접근한다. 이는 시심을 풀어내는 언어 운용의 재치로 돌릴 때 김선영의 시는 그만의 표현을 자극하는 재주가 있는 것 같은 안도의 시심으로 보인다. 시인은 시라는 대상을 의인화의 방법으로 바라볼 때 높고, 깊이를 위해 심각한 발성을 하게 된다. 왜 그런가 하면 시는 곧 자신에 얼굴이고 분신(分身)이고 떠날 수 없는 절대의 대상화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시인은 시를 향해 온갖 언어를 동원하여 경외(敬畏)와 동경의 표정을 짓더라도 시는 항상 냉철하고 냉엄한 모습으로 애달픈 시와 시인의 관계가 설정되는 것이다. 어설픈 언어 꿰서 웃음 앞에 물구나무섰던 그날처럼 뚝 떨어진 시어 하나 줍지 못해 시간 위를 뒹굴 때 기억 저 너머 유년의 멋쩍은 미소 마음 밭에 찰랑댄다. <언어 미달> 중에서 시인이 선택하는 시어 한마디는 시인의 평생을 투척하는 에너지를 소유한다. 시어는 곧 생애의 호흡이 들어있기 때문에 시어는 시인 자신의 분신으로 길을 만드는 것이다 “뚝 떨어진 시어 하나”를 줍기 위해 김선영의 시의 길은 얼마나 감수성의 깊이를 방문할 수 있을 것인가 의 여부가 가로 놓인다. “유년의” 미소가 찰랑이는 공간을 찾아 나그네의 모습으로 시의 성문을 찾아가는 모습이 평안은 주는 것은 사실일 것 같다. 『나(ego)와 삼라만상』 우리가 불교와 인연이 되어 불심을 갖으면 인연을 나타내는 영원의 개념은 원(圓)으로 나타난다. 시작과 끝이 없는 것은 불생불멸(不生不滅), 불구부정(不垢不渟), 부증불감(不增不減)의 결정은 공즉색(空卽色)으로 집약되기 때문이다. 예를 든다면 땅위에 한 방울의 물이 증발하면 보이지 않는 수증기가 되고, 하늘로 올라가 구름이 되고 무거우면 구름은 비가 되어 땅위에 보이는 것으로 변한다. 이는 현대 물리학의 질량 불변의 법칙이 되기도 하고- 불경이나 노자의 철학은 이런 개념을 포괄하고 있음을 카프라나 쥬커브는 증명하고 있다. 원(圓 )- 이는 인간이 영원을 지향하여 만든 위대한 기호의 개념이라는 뜻이다. 세상 돌고 돌아 굴렁쇠처럼 달려왔다. 아침은 점심을 저녁을 밤을 향해 굴렁쇠를 굴리며 떠날 것이다. 굴렁쇠 안에 지구가 있고 궤적을 쫓던 혼이 이탈해 다른 궤도를 그려댄다. 내가 도는 것인지 지구가 도는 건지 레일 따라가다가 내려야 할 정거장에 옷깃 여미며 내려야 하는지 모르겠다. 돌고 돌아 도는지 <돌고 돌아> 중에서 우주는 돌고 있다. 나 또한 일상이 돌게 되는 일로 살아야 하는 운명적 존재- 내려야 할 정거장에 옷깃을 여미며 작별해야 할 순명(順命)의 길이곧 삶의 의미(意味)라면 한계라는 경계는 슬픈 인생사가 아니던가? 그 말 『도랑 사구 안 작은 우주』 은 자기를 알면 철학의 완성자가 된다. 그러나 나라는 그림자를 이끌고 걸음을 걸을지라도 나를 만나는 일은 결코, 없기에 실망으로 점철된다는 뜻이다. 이것이 철학의 종점이고 시작이라면 시는 이런 의미를 노래하는 임무가 존재의 탐구로 이어지는 것이기에 더욱 값진 시가 아닐지는? 늦은 봄날에 나는 어디에 있는 것인지 날마다 나를 찾는 일상을 찾아 헤매지만 나는 없다. 숨바꼭질만 하다 말고 또 나는 나를 찾아 숨바꼭질 -중략- <늦은 봄날에> 중에서 마치 봄을 찾아 들판을 방황했지만 끝내 봄을 못찾고 집에 들어와 정원에 핀 꽃을 보고 봄을 찾았다는 예처럼 나를 찾는 일은 일상- 날마다 헤매는 일이지만 나를 만나는 일은 항상 궤적을 달리 하면서 숨바꼭질한다. 그렇다면 나를 만나는 일은 불가능한 인간의 숙제인가? “너 자신을 알라”는 소크라테스의 철학적인 명제나 모든 철학은 나로 돌아오는 회귀의 말을 설파한다. 그러나 어느 것도 정답이 아닌 오로지 참고 사항일 뿐 정답은 바로 나 자신에 의해 터득되는 길이다. “나는 어디에 있는지” “날마다 찾는 일상을” 반복하면서 결국은 숨바꼭질 속에 이방인과 조우(遭遇)에서 무엇을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 정말 나를 찾는 일은 허상인가, 이런 의문은 결국 허망으로 끝나는 게임일 것이다. 왜냐하면 나를 찾는 일은 끝없는 삶의 궤적의 연관이 있고 또 수시로 변하는 현재는 곧 과거로 길이 열리기 때문이다. 정지할 수 없는 나의 찾음은 마침내 체념으로 내려놓는 그 장소에 있을 뿐 어디에도 나의 모습은 액자 속으로 다가오지 않는 일생일 뿐이다. 그러나 나를 찾는 일은 반복적으로 계속될 때, 자아(ego)의 모습을 정립하는 방법이 나타난다고 가르치는 철학- 시는 노래하는 일이 의무(義務)이다. 『4. 질곡에 삶, 곡예의 삶』 사는 일은 중심의 의무이자 최종 종착지를 찾아가는 일이다. 왜 그런가 하면 버리면 안되는 명제이고 벗어날 수 없는 숙제의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인생이란 고해(苦海)라 비유했듯 고통의 바다를 유영하는 일은 고달프고, 슬프고, 참람(僭濫)한 진행이 있을 뿐, 기쁨이란 찰라(札剌)이고 행복이란 잠시의 그림자와 같은 일이 사는 일이 전부일 것이다. 돈, 명예, 감투로 해결하는 일이 아니며 오로지 스스로 힘에 의지해 헤쳐 나가는 일이 다가오는 미래에 대해 대처하는 삶의 진수이기 때문이다. 설사 빙벽(氷壁)을 스스로 오른다 해도 훼방의 이름 - 비와 눈보라 혹은 강풍에 오르던 길도 허방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비극은 누구나 경험할 수가 있다. 찻집에 느린 걸음으로 오르는 넝쿨 미끄러운 바닥의 구물구물 애벌레 아슬하게 유리 벽 슬금 기어오른다. 서두르지 않고 우쭐거리지도 않으며 슬슬 숨 고르며 느린 삶의 음계 움켜쥘 곳 없는 음벽 촉수로 더듬어 뱃살 붙여 밀어 올린다. 헛짚어 휘우듬 거리는 위태한 상황 어느 우연의 바람에 등 떠밀릴 수 있까? <담쟁이넝쿨> 중에서 절망의 상태, 담쟁이는 유리 벽 같은 의지할 곳 없는 곳을 기어오르는 길이다. 누구의 도움도 없는 절체절명의 상황- 이를 실존주의에서는 한계 상황(grandsituaation)이라 설정하고 마지막 한계 앞에서 인간의 특징을 포착하는 철학의 이름으로 말했다. 비유를 하자면 쥐가 마지막에 몰리면 돌아서서 고양이와 한판 싸움을 하자는 특징이 절망의 상황을 타개하는 방법일 것이다. 애벌레처럼 담쟁이는 유리 벽을 기어 오르지만 그가 처한 상황을 결코 절망의 마지막이라는 두려움을 갖지 않을 때, 비로소 소망을 달성할 수 있는 길을 만들게 된다. 시인은 “찻집에 느린 걸음으로 오르는 넝쿨” “돌아갈 수 없는 길” /슬슬 숨 고르며 느린 삶의 음계/를 가야 하는 선택은 때로 운명의 방향을 잘못 잡아 고행의 여로가 연속될 때, 두려움은 남의 것이 아닌 나의 몫으로 다가올 때도 그 길은 오로지 숙명의 숙제로 풀어가야 한다는 것을 필자는 느끼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현실의 비정한 순간이다. 내일을 당기어 오늘을 엮듯 실오라기 당겨가며 뜨개질을 한다. 그물을 짜는 어부로 앉아 한 사슬 한 사슬 가느다란 시간들은 바쁘게 주우면 코바늘에 걸리는 팽팽한 삶의 무게 -중략- <뜨개질> 중에서 여성적인 비유로 섬세하게 삶의 무게를 풀어 나간다. 베짜기와 같은 일- -결코 건너뛸 수 없는 삶의 하루하루가 한올 한올의 조직으로 직조(織造)되는 이치- 완성의 길에 도달하면 비로소 의복을 만드는 재료로 완성된다. 뜨개질 또한 한 땀 한 땀이 모아져서 “팽팽한 삶의 무게, ” 사는 일은 공짜가 없고 오로지 모든 절차를 통과해야 하는 성실성이 투자될 때 삶의 가치는 소중한 자기 가치로 돌아온다는 교훈을 남긴다. 『5. 에너지 공급』 시인이란 자기가 살아온 환경에서 시적 에너지공급원을 설정하게 된다. 왜 그런가 하면 살아오면서 접촉한 대상이 시의 주요 재료로 설정되기도 하고 아주 중요한 모티브로 작용한다. 시골에서 살고 있다면 시골 관념적인 면이 지배하면서 전원에서의 생활 그 옛날 살던 고향의 향수에 젖어 식물 정서가 앞서며 강이나 꽃이나 주요 모티브로 나타나면서 이미지 군으로 자리하는 것도 환경적인 요소가 지배하는 것을 뜻한다. 『고향의 강』 『호수의 적요』 『시골 풍경』 등은 김선영의 시적 에너지를 이동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는 어린 시절의 추억과 겹쳐 지면서 현실을 압도하는 시간에 오버랩 되는 것은 당연지사이다. 그렇기에 시간의 순서가 한몫으로 접근이 되는 듯하다. 서로 걸어온 길 달라도 가야 할 길 달라도 어느 정점에서 잠시 풀꽃 같은 인연으로 하얀 토끼풀 엮어서 걸어주며 투명한 웃음 -중략- 꽃잎 흐드러져 마음 비 내리는 날 가슴에 접어든 너의 향기 만져보리라 <들꽃> 중에서 지구상의 풀이 향기로 변화하여 사랑이 내포된 의미로 상승한다. 이 향기는 고귀함을 나타내고 숭고한 가치로 사랑의 옷을 입을 때, 꽃의 가치는 지상의 아름다움과 연결된다. “가슴에 접어둔 너의 향기”를 만지는 것으로 지상의 이미지와 천상의 이미지와 하나로 결합될 때, 궁극의 조화미를 이룰 수 있게된다. “가슴에 접어든 너의 향기 만져보리라” 꽃이 그리운 사람의 가슴에 향기로 만져보리라는 소망- 향기와 시심이 결합하려는 깊은 뜻을 우회적으로 강조하는 기교이다. 그리운 사람에게 향기로 남고 싶은 정서는 모성애적인 발상이지만 세상을 감싸고 싶은 정서가 고귀함으로 포장되는 상상의 나래가 아닐까 싶다. 『6. 나가면서』 김선영의 시는 향기가 있고 그 향기는 일과성이 아니라 상승의 기류를 타면서 다시 지상으로 내려오는 아름다움을 가져오는 법이다. 왜 그런가 하면 시적 감각은 더욱 순발력이 있는 깊이로 이끌고 갈 때 독자는 감동으로 만나게 되는 것이다. 아울러 시적인 넓이는 철학적인 암시를 상징으로 포장할 뿐만이 아니라 상상의 나래를 펄럭이는 기쁨 또한 예외가 아니다. 나는 삼라만상의 중심이고 개체는 전체를 이루는 본질이라는 점에서 김선영의 시는 “나(ego)” 는 개체의 가치에서 숭고함을 의미하고 시인의 고귀한 정신을 투사(投射)하는 인상을 주고 있다. 식물 정서나 강의 이미지는 시인에게 영향을 준 추억들의 집합인 것 같고 이는 향기로 시의 넓이를 고정하려는 의도가 보이는 것이 모티브의 중요한 점인 듯하다. 이 모든 논지를 요약한다면 김선영의 시는 언어의 조화에서 삶의 높이로 지향점을 갖고 있으며 현실 가치를 아름다움으로 포장하는 순수한 시인 감각적이면서 강인한 뉘앙스를 전달하는 그만의 자리를 확보한 시인이라 하겠다. 2024. 07. 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 시인 [필자 시평집] [필자 칼럼집] [필자 시평집 ]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네 곁에 있어줄게] "제가 잘못한 것도 있지만, 이런 가정에서 생활하게 만든 엄마, 아빠가 벌 받아야 하는 것 아니에요? 제대로 양육하지도 않는 부모는 아무렇지 않은데, 왜 이렇게 살 수 밖에 없는 제가 벌을 받아야 해요?"(본문 중에서) 류기인 창원지방법원 소년부 부장판사는 1년간의 소년부 업무를 마칠 즈음, 소년재판 및 보호소년에 대한 우리 사회의 공동체적 관심과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품게 됐다. 비행 청소년에 관한 우리 사회의 선입견과 편견이 생각보다 크고 깊은 현실에서 ‘한 아이를 바르게 키우기 위해 온 마을이 나서야 한다’는 마음으로 소년사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려줄 책을 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소년재판, 소년사건에는 담당 판사 한 사람만이 아니라 여러 기관과 관계자가 촘촘히 연결돼 있다. 법원 소년부 참여관과 조사관, 청소년회복센터 관계자와 정신심리전문가 국선보조인 등 모두 하나같이 부모보다 더 가까이 밀착해 보호소년들을 만나고 아이들의 속얘기에 귀 기울이면서 함께 울고 웃는 이들이다. 때문에 우리 사회의 소년재판과 위기 청소년 실태를 입체적으로 알아 가려면 오랫동안 위기 청소년들과 함께해 온 소년사건 관계자들의 관점과 목소리가 그만큼 중요하다. 소년재판에 관해 좋은 책이 이미 여러 권 나와 있음에도, 류 판사가 굳이 다양한 현장 관계자의 관점과 목소리를 담은 책을 기획하고 집필에까지 적극 참여한 이유가 여기 있다. 책에는 류 판사를 비롯한 16명의 소년재판 및 소년사건과 관계된 저자들이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본 아이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소속 기관과 담당 업무, 삶의 배경이 모두 다른 16명의 저자들은 일관되게 ‘비행 청소년을 우리 곁에서 단호히 격리해야 한다’는 주장에 반대 목소리를 낸다. 격리와 배제가 소년 사건의 해결책으로 내세워지면 결국 문제가 심화되고 악화돼 악순환의 무한 반복에 갇히게 되기 때문이다. 아울러 저자들은 "우리의 곁을 내주고 우리가 곁이 돼 줘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낸다. 비행 청소년들 대부분은 잘못을 저질러 놓고 어쩔 줄 몰라 하며 후회하는 미숙한 아이들로, 그들의 손을 놓아 버렸을 때 그들은 또래들까지 더 큰 범죄로 끌어들이며 집단화·흉포화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류 판사는 "우리 모두는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데, 비행 청소년이라고 손가락질하면서 사회에서 격리하고, 더 엄하게 처벌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는가"라며 "우리 사회에는 ‘곁을 필요로 하는 아이들이 너무 많은데, 우리가 애써 외면하고 살아가는 건 아닌지 이 책을 통해 함께 고민해 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7월 11일(목) 연세대학교에서 수도권 및 강원권 대학 장애 학생 지원 담당자를 대상으로 "장애학생 맞춤형 진로 및 취업지원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한경국립대학교, 장애학생 지도 교직원 대상 설명회 개최] □ 한경국립대학교는 안성 소재 한경대학교와 평택 소재 장애인교육특화 대학인 한국복지대학이 통합하여 2023년 3월 1일 개교했다. 한경국립대학교는 평택캠퍼스를 기존 장애인 교육에 평생교육 및 고등교육까지 접목하여 장애인 교육에 보다 최적화된 캠퍼스로 강화하여 장애인 교육 선두 대학으로 나서고 있다. ◦ 이에 한경국립대학교는 각 대학 장애학생 지원 담당자를 대상으로 진로 및 취업지원 사업과 체계적인 장애학생 교육프로그램의 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본 설명회를 마련했다. □ 강유석 장애인고등교육개발원장은 “한경국립대학교는 수도권 유일의 통합지원유형교로 장애인 진로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 뿐만 아닌 교육활동에 대한 지원도 깊이 고민해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 설명회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장애인고등교육지원센터 선정 장애학생 진로 및 취업지원 사업에 대한 소개와 담당자 역량 강화 등으로 구성됐다. 설명회는 한경국립대학교를 비롯해 수도권 및 강원권 강남대학교, 인천대학교, 가톨릭관동대학교, 경민대학교 등 선정대학 및 장애학생 지원 담당자 50여명이 참석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서양화가 권순옥 작가 포스터] 서양화가 권순욱 작가는 캔버스 전체에 파노라마처럼 구성된 마을의 광경을 친근감 있게 만들어 나와 이웃들의 이야기를 정감 나누듯 편안한 작품으로 2024년 7월 13일(토) ~ 7월 21일(일)까지 성남아트센터 갤러리 808에서 "아름다운세상 - 아름다운도시성남" 타이틀로 개인전을 진행 중에 있다. [아름다운 세상 시리즈 작품으로 개인전1] 그림 속 수 많은 집들처럼 사람들의 다양한 인생들이 어우러져 함께 사는 도시가 만들어져 결국 도시는 서로를 보호하고 희망적 미래로 가고자 하는 의지를 담아냈다. 기억의 공간에서 끌어올린 다양한 형상들은 현재의 기억과 얽힘 속에서 기억의 저편 이미지로 등장하기도 하고, 선과 색채가 구축한 추상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아름다운 세상 시리즈 작품으로 개인전2] 작가의 손끝에서 울려 퍼지는 무언의 다성적 목소리는 정물이나 건축물처럼 시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구상의 형태가 되기도 하고, 즉흥과 계획을 오고가는 추상의 형태가 되기도 한다. 도시풍경이 단순히 현재에 살고 있는 모습을 그린 것이 아닌 자신이 꿈꾸고 살고 싶은 마을을 그려 내면의 세계를 외부로 표출하여 자신을 알리는 도구로 그림을 선택하였다. [아름다운 세상 시리즈 작품으로 개인전3] 이번에 전시되는 작품들은 작가가 거주하고 있는 성남시의 다양한 모습들을 고유 기법으로 제작해 성남시를 현대미술로 아름답게 풀어냈다. 특히 남한산성과 성남의 역사가 있는 구도심의 모습을 자연과 어우러진 행복한 삶의 이야기로 만들어 냈다. 밝은 톤의 채색으로 한결 산뜻한 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 했으며,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의 풍경이 정감 넘치고 누구나 살고 싶은 마을로 구현하고자 했다. [아름다운 세상(아름다운 도시) 4] 또한 선과 면이 만들어낸 조각들의 구성으로 제작된 추상작품까지 전시하여 작가의 풍부한 그림세상을 관람객과 공유하는 행복한 전시가 되고 있다. 아름다운 세상 – 아름다운 도시 성남을 주제로 60여점의 작품이 전시되어 다채로운 도시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고, 집집마다 살면서 생기는 감정과 생활의 흔적을 남겨 감상자들과 공감하기를 원했다. [아름다운 세상(지나온 시간과 지금1)5] 끝을 알 수 없는 마음의 표현을 선의 연결로 집을 만들고 자연의 모습은 특징만 살린 단순한 표현으로 이해력을 높였다. [아름다운 세상(희망의 나라)6] 작가는 대한민국 현대미술 총람회 올해의 작가상, 한국창조미술대전 특선, 대한민국 현대미술대전 우수상 등을 수상한 인정받는 작가로 오는 7월 22일 ~ 7월 31일까지 서울 국회의원회관 아트갤러리에서 초대 개인전을 실시할 예정에 있다. [아름다운 세상(지나온 시간과 지금2)7]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새로나온책] 파이팅 워즈] 미국의 최고 아동 문학상으로 꼽히는 ‘뉴베리 아너’를 수상한 작품 ‘파이팅워즈’가 한국어로 번역돼 출간됐다. ‘파이팅워즈’는 작가 킴벌리 브루베이커 브래들리에게 전작 ‘맨발의 소녀’에 이어 두 번째 뉴베리 아너를 안겨준 작품으로, 나쁜 어른들에게 상처받고 고통받은 아이들이 자기 인생의 주인공으로 우뚝 서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파이팅 워즈’는 출간 직푸부터 각종 매체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뉴베리 아너는 물론, 보스턴 글로브의 ‘혼북 아너’와 ‘골든 카이트 아너’ 상을 단숨에 거머쥐었다. 작품은 부모의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두 자매에게 보호자라는 허울 좋은 이름을 내세워 은밀하고 교묘하게 성적 학대를 자행하는 ‘그루밍 성범죄자’의 민낯을 들춰낸다. 작가는 성폭력 피해자들이 끔찍한 일을 겪고도 누군가에게 드러내 놓고 도움을 청하기 어려운지를 알리는데 집중했다. 또한 피해자 주변인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계속해서 상기시키는데, 이를 통해 자극적 이야기를 풀기보다 사건 이후 두 주인공 자매가 어떻게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자존감을 회복해 나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소 자극적인 소재를 다루고 있지만, 거칠거나 폭력적인 단어나 표현을 거의 쓰지 않는 것이 작품의 특징이다. 두 자매가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과정에 도움을 주는 주변인들이 건네는 따뜻한 시선과 말들은 책을 다 읽을 때까지 마음을 훈훈하게 한다. 이를 통해 타인을 향한 ‘선한 영향력’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식물에 관한 오해’ (위즈덤하우스 刊)] 지난 5월 말 출간한 ‘식물에 관한 오해’(위즈덤하우스 刊)는 식물 세밀화가이자 16년 넘게 식물을 관찰해 온 원예학 연구자인 이소영 저자가 깨달은 식물에 관한 편견을 되짚은 책이다. 저자는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새로운 관점에서 꽃과 나무의 세계에 접근하며 인간이 어떠한 태도를 취해야 할지 질문을 던진다. 우리는 흔히 보도블록 틈새를 비집고 피어난 민들레를 보며 척박한 환경에서 피어났다고 가여움과 대견함을 느낀다. 저자는 틈새라는 공간을 다시 살펴보라 말한다. 콘크리트나 아스팔트 아래에는 흙과 모래가 펼쳐져 있어 식물이 뿌리내리기에 무리가 없고, 주변 경쟁 식물이 없기에 도시살이를 하는 식물엔 최선의 삶이라고도 할 수 있다. 어쩌면 식물은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강인한 존재가 아닐까. 한자리에서 수백 년을 거뜬히 사는 느티나무, 영하 60도에서 생존할 수 있는 수수꽃다리속 식물은 물론 라일락을 정원에 심고 관리하는 사람보다 그 옆의 나무가 더 오래 살아갈 확률이 높다. 식물의 생존전략 역시 알수록 흥미롭다. 도깨비바늘, 우엉과 같은 식물은 동물의 털에 잘 붙기 위해 씨앗이 가시나 갈고리 형태로 진화했다. 이러한 전략은 인간에게 발명의 아이디어를 주며 운동화부터 국제우주정거장의 장비까지 널리 이용되는 ‘벨크로’의 영감이 되기도 했다. 저자는 총 4부의 이야기를 통해 보다 능동적인 관점에서 식물의 지혜와 인간이 더불어 살아가는 방식을 전한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