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금요저널] 경북교육청은 20일 구미시에 있는 경상북도교육청메이커교육관에서 초·중등 교육전문직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학년도 하반기 융합교육 업무 담당자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대비하고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과학·수학·융합·발명·메이커·영재교육 분야의 사업 전반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에서는 2022개정교육과정 적용과 디지털 전환 등 사회적 변화에 발맞춰 경북교육의 정책 방향과 사업 변화 등에 대해 직속 기관과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들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2025년 3월 개관 예정인 경상북도교육청수학문화관과 관련해 경상북도교육청과학원과 4개 권역별 수학체험센터 담당자들이 협의 시간을 갖고 도 교육청과 직속기관, 수학체험센터 간의 체계적인 협력 방안과 역할 분담을 논의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연수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교육의 변화를 위해 업무 담당자들이 함께 고민하고 변화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금요저널] 경북교육청은 20일 구미시에 있는 호텔금오산에서 제59회 전국기능경기대회에 참가한 경북 직업계고 지도교사와 입상 학생, 대회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생선수단 해단식을 가졌다. 이번 해단식은 ‘2024 경상북도 제59회 전국기능경기대회’ 학생부 7연속 우승을 기념하고 입상 선수와 지도교사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북선수단은 지난달, 16년 만에 경북에서 개최된 제59회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12개의 금메달과 은메달 18개, 동메달 15개, 우수상 13개, 장려상 25개를 수상하며 5연속 종합우승이라는 놀라운 금자탑을 세웠다. 특히 경북교육청 학생선수단은 금메달 9개와 은메달 16개, 동메달 14개, 우수상 13개, 장려상 19개로 경북선수단 전체 입상자의 86%를 차지하는 성과를 올렸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부 7연속 우승이라는 쾌거를 거뒀다. 행사에서는 대회 유공자 표창과 지도 우수사례 발표, 대회 성과분석과 숙련 기술 역량 공유 등이 진행됐다. 또한 경북 직업계고 학생들과 지도교사들의 대회 준비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꿈을 향한 도전 경북 직업계고’ 가 상영돼 참석자들에게 깊은 감동을 전했다. 이 다큐멘터리는 추후 경북교육청 직업계고 포털사이트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대회에서 이룬 학생부 7연속 우승은 학생들과 지도교사들의 열정과 노력이 만들어낸 결과”며 “앞으로도 경북 직업계고가 세계 숙련기술의 표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금요저널] 경북교육청은 20일 구미시에 있는 호텔금오산에서 2024 중등 수업개선지원단 활동 교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등 수업개선지원단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수업개선지원단의 공정하고 합리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 학생 주도형 수업전문가 육성 정책에 대한 이해도 신장과 교사들의 수업 개선 컨설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장과 교감, 수석교사 등 수업 분야 전문가 154명으로 구성된 2024 중등 수업개선지원단은 교사들에게 수업 개선을 위한 컨설팅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수업전문가 인증 제도를 통해 수업선도교사와 수업명인에 대한 심사와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이날 연수는 두 가지 영역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오전에는 수업 개선에 대한 ‘이론적 성찰’을 위한 경북 1호 수업명인인 박지은 북삼고등학교 수석교사의 수업전문가 심사 사례 발표와 담당 장학사의 수업 분석 방법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오후에는 교과별 분임 토의를 통해 수업선도교사와 수업명인 등 예비 수업전문가 인증 심사를 위한 ‘실행을 위한 협의’ 와 질의응답의 시간으로 진행됐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연수를 통해 수업개선지원단이 좋은 수업의 기준을 심사와 컨설팅을 통해 제시하게 될 것”이라며 “교사 맞춤형 수업 컨설팅을 통해 학생들에게 더 나은 수업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청송교육지원청(교육장 신덕섭)은 2024년 9월 19일(목) 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관내 유·초·중·고등학교 교장(원장)-오전 및 교감(원감)-오후 총 29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학년도 2학기 학교 관리자 회의’를 개최했다. [-경상북도청송교육지원청, 2024학년도 2학기 학교 관리자 회의 개최 -1] □ 이번 회의에서는 하반기 청송교육 주요 추진 사업 및 각 부서별 주요 업무 전달 사항을 안내하였고, 신규 관리자와 교육전문직원 소개 시간을 가졌다. 또한 기타 협의 시간을 통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경상북도청송교육지원청, 2024학년도 2학기 학교 관리자 회의 개최 -2] □ 신덕섭 교육장은 인사말을 통해 “2학기에도 학생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 관리자분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부탁드린다”며 당부의 말을 전했고, “우리 교육지원청에서도 학교 현장을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상북도교육청문화원(원장 박민아)은 9월 20일부터 10월 4일까지 여행을 주제로 한 포항사진교육연구회(회장 권혁대, 장흥중 교감)의 ‘설렘GO 설렘Ⅲ’사진전을 1층 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초·중등 전·현직 교원 12명의 작가들이 다양한 국내·외 지역을 여행하며 촬영한 인간과 자연 그리고 문화 등 다양한 주제의 사진 35점이 전시되며 작품을 통해 예술적 감동과 설렘을 선사할 예정이다. [유채1] 특히 이번‘설렘GO 설렘Ⅲ’전시회는 지역 내 교원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그들의 작품을 교육 현장에서는 물론 지역 사회와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중국 운남성의 다락논과 유채밭 작품을 전시한 박종환(포항장성고)회원은 “경관 농업이 아니라 소수민족 삶의 독특한 모습으로 자연과 인간이 함께 만들어낸 아름다움을 보는 것은 설렘의 시간이었다.”라며 감동의 여행 순간을 밝히기도 하였다. [다락논2] 연구회를 이끌고 있는 권혁대 회장은 “다양한 분야에 관심 깊은 작가들이 참여하고, 12명의 작가마다 다르게 표현된 아름다움과 추억을 함께 공유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며 전시회 개최 소감을 밝혔다. 이번에 참가한 작가는 강순심, 권혁대, 박성두, 박종환, 박태희, 손삼호, 이미정, 임대식, 정규택, 정기목, 지광식, 황정희이다. [포항사진전시전] 경상북도교육청문화원 박민아 원장은 “이번 전시는 지역 교원들의 예술적 감각과 열정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많은 분들이 전시를 통해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했다. 관람시간은 일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의성 도리원초등학교(교장 김세효)는 문화 예술 체험의 일환으로 지난 14일(토) 2~5학년 중 희망 학생들과 함께 안동문화예술의전당에서 열린 뮤지컬 ‘영웅’을 관람하였다. 이번 관람은 학교예술교육을 활성화해 즐겁고 행복한 학교 문화를 정착시키고, 학생들의 예술적 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특별한 문화 예술 체험학습으로 학생들은 대형 무대 위에서 펼쳐지는 배우들의 연기와 노래, 춤 등을 보며 큰 감동과 여운을 느꼈다. [문화예술체험 1] 뮤지컬 ‘영웅’은 나라의 주권을 지키기 위해 힘썼던 안중근 의사와 수많은 의인들의 노력과 희생을 담은 이야기로, 보는 학생들로 하여금 현재 우리가 당연히 누리고 있는 것들에 대한 감사함과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뮤지컬을 관람한 5학년 김OO학생은 “학교에서 음악 시간에 뮤지컬에 대해 배웠는데 뮤지컬을 직접 보니 훨씬 실감나고 즐거웠어요. 마지막 장면에서는 눈물이 났어요. 너무 감동적이었고 학교에서 뮤지컬을 보러 와서 정말 즐거웠어요.’’라고 체험학습 소감을 밝혔다. [문화예술체험 2] 김세효 교장은 ‘이번 뮤지컬 관람을 통해 학생들이 독립운동가의 나라사랑 정신을 더욱 깊이 새기길 바란다. 오늘 문화예술체험은 학생들의 창의력과 예술성을 개발하는 귀중한 기회였으며, 학교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예술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상북도예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창희)은 9월 19일(목) 오후 2시 예천군 복합커뮤니티센터 4층 다목적실에서 유ㆍ초ㆍ중학교 행정실장 및 소속 교직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정실장 회의 및 공문서 작성법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행정실장 회의는 새학기를 맞이하여 각 담당별 주요업무 계획 및 전달 사항을 안내하였다. [행정지원과] 예천교육지원청, 2024년 하반기 행정실장 회의 개최 (1) 주요 전달 사항은 △공직기강 확립 △학교회계 예산 (신속) 집행 △원문정보 공개율 향상 △계약업무 유의사항 준수 △학교시설 안전과리 철저 △개인정보 보호 △정보보안 등이다. [행정지원과] 예천교육지원청, 2024년 하반기 행정실장 회의 개최 (2) 또한 이번 회의에는 대동초등학교 이무하 주무관을 강사로 초빙하여“무조건 통과하는 공문서 작성법 특강“을 실시해 기획력향상 및 업무역량 강화의 기회가 되었다. [행정지원과] 예천교육지원청, 2024년 하반기 행정실장 회의 개최 (3) 이창희 교육장은“유치원 및 학교 행장실장들이 업무에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여 활용하고, 효율적인 교육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안전하고 [행정지원과] 예천교육지원청, 2024년 하반기 행정실장 회의 개최 (4) 쾌적한 교육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용황유치원(원장 강성애)은 9월 13일(금), 유아 120명을 대상으로 추석맞이‘알록달록 송편만들기’체험을 진행하였다. ○ 이번 체험은 전통 명절인 추석의 의미를 되새기고, 유아들이 우리 고유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20240913_용황유치원_추석맞이 알록달록 송편 만들기 보도자료 사진1] ○ 유아들은 추석의 유래와 전통음식인 송편에 대해 알아보고, 송편의 재료와 만드는 방법을 배운 후 직접 송편을 빚어보았다. 송편 속을 채우는 과정에서 콩과 팥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맛을 더하는 것도 알고, 다양한 모양으로 만든 송편을 간식으로 먹으며 추석 명절을 미리 경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20240913_용황유치원_추석맞이 알록달록 송편 만들기 보도자료 사진2] ○ 강성애원장은 “유아들이 직접 송편을 만들며 우리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앞으로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을 통해 유아들이 우리 문화를 이해하고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계림중학교(교장 이승태)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9월 11일(수)과 12일(목) 이틀 동안, 1~3학년 중 54명을 대상으로 경주 클라이밍센터에서 실내 클라이밍 체험을 실시하였다. [20240913_계림중_교육복지 _스포츠 클라이밍_ 보도자료 사진1] □ 클라이밍이란 인공으로 만들어진 암벽 구조물에 설치된 홀드를 따 라 손과 발을 이용하여 목표 지점을 향해 올라가는 레저 스포츠이 다. 체험에 앞서 전문강사의 지도에 따라 클라이밍에 대한 설명 및 주의사항을 듣고 스트레칭 후 안전하게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집중하며 천천히 기본동작을 익히며 홀드를 따라 목표 지점까지 이동했다. 낮은 단계부터 높은 단계로 구성된 다양한 코스를 오르다 중간에 떨어지면‘할 수 있다’며 서로를 응원하고 용기를 복돋우어 주었다. 힘들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하여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고,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을 주었다. [20240913_계림중_교육복지 _스포츠 클라이밍_ 보도자료 사진2] □ 클라이밍에 참여한 학생들은 “평소에 체험하기 힘든 활동을 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힘들었지만 클라이밍에 관심을 가져볼 수 있었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다음에 또 기회가 되면 참여하고 싶다.”라며 소감을 밝혀 다음 체험 활동에 대한 기대를 가졌다. □ 이승태 교장은 “학생들이 다양한 스포츠 활동으로 신체 발달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고, 클라이밍 활동을 통해 근력 발달, 판단력, 지구력을 키우고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건강한 학교 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와촌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유영희)은 9월 13일(금)에 추석을 맞이하여 송편만들기 요리체험 행사를 실시하였다. □ 요리체험에 앞서 먼저 우리나라 고유 명절인 추석에 대해 알아보며 추석에 하는 일, 추석에 먹는 대표적인 음식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를 한 후, 영상을 통해 송편 만드는 과정을 살펴보고 필요한 재료를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와촌초등학교병설유치원, 추석맞이 송편빚기 요리체험활동-1 그리고 한복을 곱게 입고 앞치마를 한 유아들은 준비된 색깔 반죽(흰색, 하늘색, 분홍색, 연두색, 보라색)을 보고선 “와~ 색깔이 너무 예뻐요.”라고 말하며 송편 반죽을 알맞은 크기로 떼어내어 조몰락조몰락한 후 깨소를 넣어 주고 다시 동글동글 송편 모양을 내어주고 그 위에 모양을 찍어주며 송편 하나하나에 정성을 다하여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와촌초등학교병설유치원, 추석맞이 송편빚기 요리체험활동-2] □ 송편을 찌는 과정에서 유아들은 “벌써 떡 냄새가 나요.”. “떡이 어떤 맛이 날지 궁금해요.”라고 말하며 송편이 완성되기를 기다렸으며, 완성된 송편을 본 조○○ 유아는“우와~ 정말 예뻐요. 여기 꽃모양도 있어요. 이 꽃 모양은 엄마 줄거에요. 빨리 집에 가서 엄마랑 아빠랑 나눠 먹고 싶어요.”라고 말하며 뿌듯한 미소를 보였다. [-와촌초등학교병설유치원, 추석맞이 송편빚기 요리체험활동-3] □ 유영희 병설유치원장은“유아들이 우리 고유의 음식인 송편을 직접 만들어보면서 성취감을 가질 수 있었고 우리 문화에 대한 소중함도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된다. 가족들과 함께 즐겁고 풍성한 한가위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