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항교육지원청(교육장 신동근)은 8월 2일과 8월 3일, 이틀에 걸쳐 영재원 및 발명교육센터에서 영재 학생과 학부모님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포항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학부모 공개 수업’을 실시하였다. □ 학부모 공개 수업은 8월 2일에 중등영재학급 4개반, 8월 3일에 초등영재학급 3개반에서 각각 이루어졌다. 이틀동안 영재 학생 140명, 학부모 131명이 참석해 영재교육 활동을 홍보하고 교육공동체가 함께 소통하는 장이 마련되었다. 그동안 코로나 장기화로 실시되지 못해 안타까웠으나, 올해는 교육회복의 일환으로 영재캠프기간에 공개 수업을 실시하여 학부모님들의 큰 관심과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 각 학급별로 현미경 속의 생물 관찰, 모의 발명 전자출원, 경제 수학, 창의적 물시계 제작, Geogebra를 이용한 수학 실험, 적정기술 체험 등 특색있는 프로젝트형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에게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하고 창의융합적 사고를 육성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유초등교육과] 2022 포항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학부모 공개 수업(8.3.)3-1 □ 이 날 참석한 대도중학교 2학년 학부모 권○○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하여 학생의 소질을 발견할 수 있었고 더 나아가 진로까지설계하는 유익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하였다. 특히 올해는 대면 수업이 전면 이루어져 수업 있는 날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또한 8월 11일, 12일에 실시될 해양 체험학습을 기대하고 있으며 학부모 공개 수업을 추진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유초등교육과] 2022 포항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학부모 공개 수업(8.3.)3-2 □ 정영석 영재원장은 즐겁게 참여하는 학생들, 열성적으로 지도하는 강사 선생님, 함께 참여해 주신 학부모님의 모습을 보면서 그동안 코로나 19로 위축되어 있었던 교육현장이 온전한 교육회복으로 점차 나아가고 있음에 감동적이었다고 전했다. 아울러 학생들이 영재성을 개발하고 창의융합적 사고를 지닌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영양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교육장 이경)은 7월 27일(수)부터 28일(목)까지 초, 중등 융합영재반 교육생 15명을 대상으로 2022학년도 과학, 예술, 멋이 어울어지는 융합 영재 캠프를 실시하였다. - 2022 영양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영재 캠프 실시-1 □ 이번 영재 캠프에서는 치는 떡 체험하기, 우리 전통 간식(다식) 만들기, 솟대 탐구 및 만들기와 경상북도교육청발명체험교육관에서 미래 기술 및 발명 놀이 체험을 하면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해 보는 흥미롭고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 2022 영양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영재 캠프 실시-2 □ 캠프에 참가한 이○○(영양초, 6학년) 학생은 “평소에 접하기 힘든 전통문화 체험 등을 통하여 친구들과의 협업이 중요함을 느끼게 되었으며 발명체험을 통해 최첨단 미래 기술에 대한 호기심이 생겼고 과학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진 것 같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 영양교육지원청 이경 교육장은 “영재교육원의 우수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과 미래의 도전 영역을 확인하는 소중한 기회가 돼 학생들이 논리적 사고력을 기르며 창의성을 길러 21세기 인재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경상북도교육청 의성도서관(관장 박상선)은 8월 2일부터 여름방학특강을 개강하여 8월 12일까지 3개 강좌, 총8회 운영한다. - 의성도서관, 여름방학 특강 운영 - 1 □ 이번 여름방학 특강은 어린이들이 도서관을 즐겁고 친숙한 공간으로 인식하도록 유도하고,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의성도서관, 여름방학 특강 운영 - 2 □ 그림책을 통해 책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는「창의쑥쑥 책놀이」,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을 실험과 체험으로 풀어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길러주는「호기심 박사와 함께 하는 창의과학」, 인물로 배워보는 우리 역사와 그리스신화에 대해 흥미롭게 풀어가는「한국사 인물 빅매치&그리스 신화」3개 강좌를 운영한다. □ 도서관 관계자는 “아이들이 도서관에서 책도 읽고 특강도 들으며 보람찬 방학을 보내기를 바라며, 코로나19 감염예방 수칙을 철저히 지켜 안심하고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경상북도구미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희)은 2022년 8월 2일(화) 오전 10시 4층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을지연습 사전 자체 교육을 실시하였다. [행정지원과]2022년 을지연습 사전 자체교육 사진1 이날 전 직원은 을지연습 사전 교육을 통해 교육지원청 기능 유지 와 학교정상화를 위한 위기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비상대비 태세를 확립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전 교육에서는 장중찬 행정지원과장님의 을지연습의 개요, 전쟁에 대비한 도상연습, 충무계획 설명과 안보 동영상 시청 후 담당자가 비상소집훈련, 전시 상황을 가정한 을지연습 주요 계획 및 내용을 전달하였다 [행정지원과]2022년 을지연습 사전 자체교육 사진2 이성희 교육장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와 같이 우리나라도 북한과 휴전 진행으로 전쟁의 위험이 존재하는 만큼 올해 을지연습은 전시 교육행정의 정상적인 기능 유지와 충무계획의 실효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라며, “철저한 사전 준비로 유사시 구미 교육활동유지를 위하여 실제적인 연습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오천중학교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나누미 봉사단’ 소속 봉사단원 10여명이 포항시자원봉사센터에서 실시하는 ‘손으로 자봉 ON 프로젝트’ 비대면 봉사활동에 참여하였다. [오천중]비대면 봉사활동 실시 2-1 이번 자원봉사활동은 청소년 자원봉사를 확장하기 위해 포항시자원봉사센터에서 진행하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SNS 캠페인 ‘손으로 자봉 ON 프로젝트’ 비대면 봉사활동으로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되었다. 장애인, 다문화 등 차별문제, 지구온난화, 에너지 관련, 인권, 노인 문제, 스마트폰 중독, 국제난민, 자살 예방, 쓰레기 무단투기, 불법 주정차, 층간 소음 등 여러 가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학생들의 생각을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를 바탕으로 포스터를 제작하였다. [오천중]비대면 봉사활동 실시 2-2- SNS캠페인을 통해 친구들과 공유함으로써 현 사회에 대해 고민하고 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데 앞장섰다. 이번 자원봉사활동을 진행한 임승민 학생은 “스마트폰 중독을 주제로 참여하면서,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며, “또래 친구들도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고 생산적인 활동에 더욱 몰두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오천중학교 김주환 교장은 “학생들이 사회 문제를 직접 고민하는 시간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가 사회 문제 해결의 주축이 될 수 있음을 깨닫길 바란다.”며 “코로나19 시기 다양한 비대면 봉사활동을 통해 청소년 자원봉사 확장이 이루어지는 발판이 될 것이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포항교육지원청(교육장 신동근)은 8월 1일에서 8월 3일까지 3일간 집중교육과 8월 11일과 12일, 1박 2일간 현장체험학습을 영재원 및 국립해양청소년센터(영덕)에서 영재교육대상자 140명을 대상으로 ‘2022 포항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영재캠프’를 개최한다. [유초등교육과] 2022 포항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영재 캠프2-1 □ 3일 동안 이루어지는 집중교육에서는 AI활용, 발명 전자출원, 경제 수학, 창의적 물시계 제작, 다양한 수학 실험, 별과 행성 관찰 등 각 학급마다 특색있는 프로젝트형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에게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기간 동안 학부모 공개 수업을 진행하여 영재교육 활동을 홍보하고 교육공동체가 함께 소통하는 장을 마련한다. [유초등교육과] 2022 포항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영재 캠프2-2 □ 꿈의 바다로 향海!, 탐구海!, 함께海!라는 주제로 국립청소년해양센터에서 이루어지는 현장체험학습에서는 해양과학, 해양안전, 수산과학, 해양문화의 4가지 영역에 대해 선택형 체험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해양 환경의 소중함과 기후 변화에 관한 내용을 인식하고 환경의 소중함을 직접 체험한다. 또한, 진로 교육 및 리더십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미래 사회 리더가 가져야 할 역량을 기르는 기회를 제공한다. □ 신동근 교육장은 “코로나 19의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특색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영재성을 개발하고, 창의융합적 사고를 육성할 수 있도록 교육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다가오는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하는데 일조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포항교육지원청(교육장 신동근)은 2022년 8월 1일(월) ~ 8월 12일(금) 2주간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 도모와 학부모의 사교육 부담을 줄이기 위해 포항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관내 초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 35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중 교육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유초등교육과] 2022학년도 특수교육대상학생 여름방학 중 교육활동 프로그램 실시3-1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참여하는 학생들과 보호자는 차량 내에서 체온을 측정 후 각 교실로 등교하였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등교 시, 수업 시작 전, 하교 시 등 체온을 수시로 측정하였다. 학생들의 안전을 위하여 프로그램이 끝난 이후에도 손잡이, 책상, 의자 등 학생이 수업하는 교실과 물건 모두 소독을 하며 방역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초등교육과] 2022학년도 특수교육대상학생 여름방학 중 교육활동 프로그램 실시3-2 교육 활동 프로그램으로는 리트미 음악, 마술교실, 방송댄스, 도자기 핸드페인팅, 미술놀이 5개 과정으로 평소에 접해 보지 못했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편성하여 학부모와 학생의 만족도를 높였다. 또한 특수교육학부 교육봉사자 18명을 교대로 활용하여 교육활동이 더욱 알차고 안전하게 운영하였다. [유초등교육과] 2022학년도 특수교육대상학생 여름방학 중 교육활동 프로그램3-3 이번 여름방학 중 교육 활동 프로그램에 참가한 초등학교 학생은 여름방학 동안 친구들과 함께 모여서 신기한 마술도 하고 그림도 그리며 댄스활동도 할 수 있게 되어서 재밌고 즐거웠다고 여름방학 중 교육활동에 참가한 소감을 말했다. 포항교육지원청 정영석 유초등교육과장(특수교육지원센터장)은 “방학동안 특수교육대상학생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자립생활 능력 및 사회적응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장애학생을 위한 맞춤형 지원 방안 마련을 마련하여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것을 당부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교육장 김동욱)은 8월 1일(월) 안동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청 직원(70여 명)을 대상으로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교육』을 실시하였다. [행정지원과] 안동교육지원청, 공직자이해충돌방지법 교육 실시1-1 이번 교육은 2022. 5. 19. 시행된 ‘공직자의 이행충돌 방지법’에 대하여 공직자가 지켜야 할 10대 행위 기준을 중심으로 법 제정 배경 및 목적부터 이해충돌방지법의 운영과 위반행위 제재까지 이해충돌방지법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교육하였다. 이해충돌방지법의 제정 목적은 공직자의 부정한 사익 추구 행위를 막고, 공정한 직무수행을 담보하기 위한 것이다. 김동욱 교육장은 “우리 청내 모든 직원들이 이해충돌방지법의 제정 취지와 내용을 잘 이해하고 숙지해 언제나 공정하고 친철·청렴하게 직무를 수행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안동시 남후초등학교(교장 이미숙)는 다양한 예·체능 및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의 정서 함양과 창의적 사고 신장을 위하여 8월 1일(월)부터 8월 5일(금)까지 5일간 전교생을 대상으로 대구교육대학교와 진행하는 ‘2022 하계 예비교사와 함께하는 예체능 교육 희망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남후초] 2022 하계 예비교사와 함께하는 예체능 교육 희망 캠프 운영 (1) 이번 캠프는 예비교사로서 농어촌 지역 교육기부 활동을 통해 교육현장의 이해 도모 및 적응력 제고를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남후초] 2022 하계 예비교사와 함께하는 예체능 교육 희망 캠프 운영 (2) 예체능 교육봉사 활동은 체육과 미술 영역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체육은 리듬체조, 점프밴드 등을 활용한 자기 표현과 협동심 및 사회성 함양을 주제로 운영되며, 미술은 건축디자인, 전통 놀이, 손 모형 만들기, 융합놀이, 미술심리 진단 등의 활동을 체험할 예정이다. [남후초] 2022 하계 예비교사와 함께하는 예체능 교육 희망 캠프 운영 (3)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5일간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평소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색다른 경험을 할 것 같다. ”라고 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하기도 했다. [남후초] 2022 하계 예비교사와 함께하는 예체능 교육 희망 캠프 운영 (4) 이미숙 교장은 “이번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동기 부여가 되며, 예비교사들의 교육기부 활성화로 지역 사회의 교육 발전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어모중학교(교장 김성태)는 ‘지역연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따뜻한 감성교육 지원 및 마을을 품은 김천교육 협력 환경 구축을 위해 어모면 인근 마루바람에서 7월 25일(월) ~ 29일(금) 목공/수공예 교실을 운영하였다. -지역연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운영-1 □ 이번 체험 활동을 통해 목공 및 수공예 기초 기술을 습득하고 나만의 작품 활동을 통해 문화 예술 감성을 키우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또한 작품 결과를 지역사회 장애인 기관 및 양로원 등에 기증하여 나눔의 즐거움 및 인성 교육을 실천할 계획이다. -지역연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운영-2 □ 목공/수공에 교실에 참여한 학생은 “목공/수공예 교실에 참여해서 친구들과 함께 의자 및 이불을 만든다는 것이 너무 재미있고, 보람된 시간이었다. 그리고 우리가 만든 것을 장애인 시설에 나눌 수 있어 뿌듯하다. 이번 방학이 행복한 시간이라서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지역연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운영-3 □ 어모중 1학년 학부모는 “목공/수공예 교실에서 배운 것을 집에서 자랑하며 이야기를 나누니 자녀와 소통의 시간이 되었고, 무엇보다 방학 기간 학생들이 집에서 TV나 컴퓨터 게임만 할 것 같아 걱정을 많이 했는데 이런 소중한 기회를 제공해주신 학교에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 어모중 김성태 교장은 “학생들이 목공/수공예 교실을 통해 스스로 작품을 만들고 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에서 큰 보람을 느꼈다. 또한 이와 같은 체험을 통해 다양한 직업과정을 경험하고, 함께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 또래 간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켜 지역사회에 적응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