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미 황상초등학교(교장 윤동영)는 지난 7월 27일(수), 29일(금), 8/3(수), 3일에 걸쳐교육복지학생 15명을 대상으로 꿈기행 진로체험의 시간을 가졌다. [황상초] 꿈기행 진로찾기 사진1 □ 이 사업은 진로에 대해 직업군을 3가지 체험해 보는 방식으로 진행 되었다. 5월 마술사, 6월 사진작가 직업군을 마치고 마지막 회차는 여름방학을 이용해 미용실 고객이 되어 이발을 한 친구의 머리를 감겨 보고 머리를 말려도 보고 파마실습도 직접해 보는 미용사 체험을 실시하였다. [황상초] 꿈기행 진로찾기 사진2 □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여 체험해 본 6학년 전*호 학생은 “내 머리를 감는 것과 손님의 머리를 감겨주는 것은 느낌이 너무도 달랐어요. 한 손으로 샤워기를 잡고 머리를 행궈 주는 것이 어려웠어요.”라고 소감을 말했으며 4학년 박*규 학생은 “파마롯트도 처음 만져 봤고, 머리카락과 함께 잡고 고무줄을 양쪽에 끼워야 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해 냈을 때 기뻤어요.”라고 소감을 나눴다. □ 오랜만에 학교를 벗어나 진행된 꿈기행 마지막 체험에 윤동영 교장은 “오고 가는 길의 안전과 함께 학생들이 미래를 고민하고, 멋진 사회인이 될 수 있는 꿈을 심어주라”고 당부 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호명초등학교(교장 강성만)는 8월 1일(월)부터 8월 5일(금)까지 4-7, 4-7 교실에서 여름방학 인공지능(A.I) 캠프를 운영하였다. [호명초] 여름방학 인공지능 캠프 보도자료 (1) □ 기간 중 총 24명의 학생이 인공지능 캠프에 참여하였으며, 학생들은 카미봇 파이를 활용한 AI 코딩하기, 알파미니 활용 교육, 레고 스파이크 프라임 AI 메이커 교육, 럭스로보 모디를 활용한 사물인터넷 교육, 코스페이시스를 활용한 메타버스 만들기이라는 주제로 5, 6학년을 대상으로 2개 학급으로 구성해 AI와 SW를 집중 탐구했다. □ 호명초등학교는 기초 코딩, 인공지능 활용 코딩, 로봇 활용 교육, 메이커 교육용 코딩 교구, SW-메타버스 연계형 교구, 코딩 드론 등 총 30종의 코딩 교구를 갖추어 지역 AI-SW교육 활동의 거점학교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호명초등학교 강성만 교장은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수 소양과도 같은 AI-SW 역량 함양을 갖출 소중한 시간을 기회 삼아 차세대 AI-SW 핵심 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구미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희) Wee센터는 2022년 8월 5일(금), 8월 26일(금) 체험활동을 희망하는 구미 관내 초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관계 개선 특별프로그램을 실시했다. [교육지원과] 2022학년도 구미Wee센터 관계 개선 특별프로그램 실시 사진1 □ 이번 관계 개선 특별프로그램은 학생과 학부모가 한 팀이 되어 체험기관인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을 직접 방문하여 케이크와 도시락 만들기 체험을 한다. 이후에는 근처 식당을 방문하여 밥을 먹으면서 재미있는 추억을 만들고 가족 간 좋은 분위기와 관계를 형성하도록 할 예정이다. [교육지원과] 2022학년도 구미Wee센터 관계 개선 특별프로그램 실시 사진2 □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김모 학생 학부모는 “평소에는 할 기회가 잘 없는 아이와 함께하는 활동을 할 수 있어 즐거웠고 의미 있었다. 나중에 두고두고 이야기할 수 있는 재미있는 추억거리가 하나 생긴 것 같다.”라고 말했다. □ 박현숙 교육지원과장은“활동에 참여한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함께 하여 즐거운 시간이 되었기를 바라며 서로 활동을 하며 대화하는 시간을 통해 학생이 심리적·정서적으로 안정되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게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경상북도김천교육지원청(교육장 박삼봉) 영재교육원에서는 영재교육대상자 110명을 대상으로 8월 1일에서 8월 5일까지 여름방학 중 집중수업을 실시하였다. 특히 8월 5일에서 수학, 과학, 발명, 소프트웨어 등 6개 과정의 학생들이 1일 체험활동으로 국립대구과학관 영재 캠프에 참여하였다. 과정별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으로 탄소 중립 시대를 맞이하여 즐겁게 배우고 느낄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마련되었다. 영재캠프 1 □ 영재 캠프에 참여한 김○○학생은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 위기 상황을 알고 탄소 중립을 위한 노력과 과학 기술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라며 일상생활 속 실천의 중요성을 깨달았으며 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고 전해 주었다. 영재캠프 2 □ 김천교육지원청 박삼봉 교육장은 “기후 위기를 넘어 탄소 중립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지구 생태계의 가치와 인식을 개선하는 좋은 계기가 마련되었다. 앞으로도 영재 학생들의 다양한 과학 탐구활동을 통해 미래 역량을 키우는 행복한 김천 영재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경상북도의성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성완) 2022년 8월 1일(월) ~ 2022년 8월 5일(금) 5일간 2022학년도 특수교육대상학생 여름 계절학교를 개최하였다. 2022학년도 특수교육대상학생「한 여름날의 꿈 !」1 의성특수교육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22「한 여름날의 꿈!」여름 계절학교는 관내 중·고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 중 신청자를 대상으로 하며 발명교실, 공예체험, 체육 프로그램 등의 내부 체험활동과 영화관 체험, 박물관 견학, 쿠킹 클래스 등의 외부 체험활동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2022학년도 특수교육대상학생「한 여름날의 꿈 !」2 이번 여름 계절학교를 통해 학생들에게 방학 중 지속적인 교육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유관기관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도모하였다. 경상북도의성교육지원청 임미화 교육지원과장은“학생들이 방학 중 다양한 프로그램 체험을 통해 일상 속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참가한 특수교육대상학생 모두에게 유익한 경험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서선초등학교(교장 손선자)는 지난 7월 25일(월)부터 8월 5일(금) 총 10일간 3~6학년(12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과 소프트웨어(SW) 교육 프로그램 실천으로 미래 인공지능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여름방학 서선 AI 캠프’를 운영하였다. □ 서선초등학교는 2022학년도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로 지정되어 운영하고 있으며 여름방학을 맞아 학생들의 인공지능(AI)교육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학년군 특성을 살려 체험중심의 인공지능(AI) 캠프를 실시하였다. □ 인공지능(AI) 이해 교육에서는 인공지능의 개념과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을 기초를 배워보고 순차, 반복, 조건문을 활용한 일상생활의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는 해커톤 미션을 수행하였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그림그리기, 작곡 등의 활동을 통하여 인공지능의 유용함을 인식하고, 머신러닝을 통해 음성인식과 안면인식 모델을 만들어 피지컬 컴퓨팅 교구가 명령을 수행하도록 코딩하였다. [서선초] 여름방학 서선 AI캠프 운영-관련사진1 □ 인공지능 체험 교육에서는 인간과 닮은 휴머로이드 로봇 알파미니를 활용하여 음성인식 명령 내리기 체험, 안면인식 친구 만들어 대화하기, 동작을 디자인하고 로봇이 춤을 출 수 있도록 명령을 내리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또한 로보마스터 로봇을 교사의 지도하에 직접 조립하고 인공지능 기능을 활용하여 사람을 따라 움직이도록 설정하고 레이싱, 컨퀘스트 경기에 참여하며 자신의 실력을 뽐냈다. [서선초] 여름방학 서선 AI캠프 운영-관련사진2 □ 5~6학년 학생들은 오큘러스를 활용하여 가상현실(VR)을 체험하며 메타버스의 대한 개념을 이해하였다. 아이코그램 사용법을 배워 우리학교를 2.5D 공간으로 표현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직접 메타버스 공간을 만들어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로서 거듭날 수 있었다. [서선초] 여름방학 서선 AI캠프 운영-관련사진3 □ 캠프에 참여한 6학년 김OO 학생은 “인공지능은 어렵게만 느껴졌었는데 이제 재미있어요. 직접 로봇을 조립하여 좋았고 인식기능을 활용하여 나를 따라오도록 로봇에 코딩을 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이었습니다.”라며 소감을 말했다. [서선초] 여름방학 서선 AI캠프 운영-관련사진4 □ 손선자 교장은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 서게 될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 능력과 인공지능 역량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인공지능(AI)교육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학기에도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를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안동서부초등학교(교장 권오추)는 8월 5일(금) 안동 관내 교육복지 초등 연합 ‘모여라! 여름방학 명랑운동회’에 참여하였다. [안동서부초] 초등연합 여름방학 모여라~~~ 명랑운동회 실시 (1) 초등 연합 명랑운동회는 안동 관내 안동서부초, 안동송현초, 복주초, 영가초, 안동영호초등학교가 연합으로 복주초등학교 체육관에 모여 실시하였다. [안동서부초] 초등연합 여름방학 모여라~~~ 명랑운동회 실시 (2) 본 명랑운동회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무기력 극복과 스트레스 해소 및 신체활동과 협력 활동을 통한 자기표현 및 낙관성 향상을 위하여 실시하게 되었으며, 1부와 2부로 나누어 도너츠 릴레이, 공든 탑 쌓기, 뒤집기 한판, 복불복 주사위, 릴레이 계주 등 다양한 게임으로 3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운동회에 참석한 한 학생은 “그동안 스트레스로 움츠려 있던 몸과 마음이 친구들과 함께 마음껏 뛰고 달리면서 해소되었으며 너무 즐겁고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안동서부초 권오추 교장은 “학생들이 안동 관내 초등 연합 명랑운동회에 참여하여 다양한 신체활동을 하면서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고 활기를 찾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길 바라며,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프로그램은 학교가 아닌 관내 학생들이 밀집된 영양군 공립형 지역아동센터 이용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복지원예사를 초빙하여 오감을 자극하는 원예 체험활동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감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었다. 영양교육지원청 위(Wee)센터, 찾아가는 지역기관 연계 프로그램 ‘나만의 반려 식물만들기’원예치료 운영 학생들은 천연이끼인 스칸디아모스를 활용한 나만의 모스나무와 나를 닮은 식물 친구를 만들어 보며 자신의 스토리를 이야기하는 기회를 가졌다. 영양교육지원청 위(Wee)센터, 찾아가는 지역기관 연계 프로그램 ‘나만의 반려 식물만들기’원예치료 운영 2 행사로 지역사회 유관기관에서 심리적 위기 학생을 조기 발굴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도 경상북도영양교육지원청 위(Wee)센터는 지역기관과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지속적인 학생상담을 지원할 예정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포항교육지원청(교육장 신동근)은 8. 1.(월) ~ 8. 2.(화) 2일간 경상북도교육청문화원에서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학교급식 조리종사자 420여명을 대상으로 “2022 학교급식 종사자 일상회복 연수”를 실시하였다. [평생교육건강과]2022년 학교급식 조리종사자 일상회복 연수2-1 ■ 1일차는 경상북도교육청 주관으로 학교급식 정책방향 및 위생안전교육과 문화공연을 실시하였고 2일차에는 포항교육지원청 자체 연수로 인앤에듀 부대표 조윤진 강사의 ‘일상을 만드는 행복법칙, 소통의 즐거움’이라는 강연과 힐링 공연을 실시하여 코로나로 지쳐있는 조리종사자들이 잠시나마 웃고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알찬 교육으로 구성하였다. [평생교육건강과]2022년 학교급식 조리종사자 일상회복 연수2-2 ■ 포항교육지원청 신동근 교육장은 “지치고 힘든 코로나19 상황에도 학교급식의 최일선에서 안전하고 위생적인 급식 제공에 노력하고 있는 조리종사자들에게 그간의 노고에 고마움을 전하고, 이번 연수를 통해서 지친 몸과 마음이 회복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포항교육지원청(교육장 신동근) 학교지원센터는“학교로 찾아가는 도서관 관리 지원”을 실시하여 학교 교원으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중등교육과]포항학교지원센터, 학교 도서관 업무 지원, 학교 만족도 UP!2-1 포항 학교지원센터는 양포초, 상도중학교 도서관 관리 지원을 시작으로 관내 초,중,고등학교 11교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여 3일 ~ 5일간 2만권 내외의 장서점검, 도서 정렬, 폐기 도서 컨설팅, DLS 시스템 연수 등을 지원한다. [중등교육과]포항학교지원센터, 학교 도서관 업무 지원, 학교 만족도 UP!2-2 8월1일부터 3일까지 도서관 관리지원을 받은 양포초등학교 S교사는 “도서관 사서교사가 없어서 도서관 장서점검과 도서 정리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포항 학교지원센터 지원팀이 방문해서 3일 동안 장서 점검과 도서 정렬을 지원해주셔서 매우 감사하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김진규 중등교육과장(학교지원센터장)은 “포항 학교지원센터의 도서관 관리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 도서관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도서관 업무를 맡은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에 도움이 되어 보람을 느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업무지원을 하겠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