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구

계산3동, ‘안녕체크포인트제’사업 추진

계산3동, ‘안녕체크포인트제’사업 추진 (계양구 제공) [금요저널] 인천시 계양구 계산3동와 계산3동 보장협의체는 사회적 고립 가구의 고독사 예방과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안녕체크포인트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이번 사업은 청장년 가구, 노인가구, 한부모가족 등 사회적 고립도가 높거나 정신건강 위기도가 높은 가구의 고독사 예방 및 정서적 지원을 위해 추진됐다.고독사 위기가구로 선정된 대상자가 정기적으로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큐알 코드로 안부를 확인하면 포인트를 적립하고, 일정 포인트 도달 시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지난 4월부터 올해 말까지 운영되고 있다.이번 사업은 1인 가구 증가, 경제적·정신적 어려움 등으로 사회적으로 점차 고립되어가는 고독사 위험가구를 돕고, 고립가구가 지역사회의 따뜻한 관심 속에서 자연스럽게 어울리며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의미가 있다.조말용 계산3동 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단순한 인센티브 제공을 넘어, 사회적 고립가구가 지역사회와 연결되는 중요한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주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장현미 계산3동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고립 위험 주민들이 지역사회와 지속적으로 연결되고, 행정복지센터가 일상적 안전망이 되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민의 정신건강 증진과 고독사 예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계양구, 정책자문위원회 회의 개최

계양구, 정책자문위원회 회의 개최 (계양구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 계양구는 지난 15일, 구정 주요 현안과 정책과제에 대한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정책자문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이날 회의에는 윤환 계양구청장을 비롯해 윤장현 정책자문위원장, 정책자문위원, 관계 공무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회의에서는 △작전1동 청사 리모델링 △공영주차장 조성 △계양구립종합누리센터 건립 △동양체육문화센터 건립 등 2025년 주요 사업 가운데 완료되었거나 변경된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또한, 2026년 예산 편성 방향과 구 재정 여건, 외부재원 확보 현황 등을 공유하며 효율적인 재정 운용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특히, 위원들은 계양역 주변과 계산동 복개천 개발, 박촌역 일대 재개발 등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이와 함께 청년 참여 확대 방안과 위기 청소년 예방 등 사회적 현안에 대해서도 활발한 의견 교환이 이뤄졌다.윤환 계양구청장은 “정책자문위원회의 전문적인 의견이 구정 주요 현안을 검토하는 데 중요한 참고가 되고 있다.”라며 “제안된 의견들을 면밀히 검토해 정책 수립과 주요 사업 추진 과정에 합리적으로 반영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계양구는 이번 회의에서 제시된 자문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향후 구정 운영과 주요 정책 추진에 단계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계양구, ‘민생회복 소비쿠폰’우수 지자체 선정

계양구, ‘민생회복 소비쿠폰’우수 지자체 선정 (계양구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 계양구가 ‘민생회복 소비쿠폰’지원 사업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가’등급에 선정됐다.이번 평가는 전국 243개의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소비쿠폰 지급 실적과 사용·사용처 확대 실적, 신청·지급 편의성 제고, 홍보 실적 등 사업 전반의 추진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진행됐다.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지자체에는 등급별로 총 300억 원 규모의 특별교부세가 지급되며, 계양구는 최고 등급인 ‘가’등급을 받아 2억 원의 특별교부세를 확보했다.특히 계양구는 1차 지급률 99.1%, 2차 지급률 98.4%를 기록하며 높은 집행 성과를 보였다.이는 지급 대상별 특성을 고려한 안내 강화와 현장 중심 행정 대응을 통해 지급 사각지대를 최소화한 결과로, 제도의 안정적 운영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윤환 계양구청장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전 부서가 협력해 행정 역량을 집중했다.”라며 “앞으로도 제도가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