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부평구, ‘열정 가득’미래 인재 창의융합 수학캠프 개최

부평구, ‘열정 가득’미래 인재 창의융합 수학캠프 개최 [금요저널] 부평구는 지난 24일~25일 이틀간 인하대학교에서 ‘2025년 창의융합 수학캠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고향사랑기부제 일반기부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캠프에는 지역 내 중학교 1~2학년 학생 83명이 참여했다. 캠프에서는 교육용 기구 코딩을 기반으로 한 △피지컬 컴퓨팅 △수학적 사고력 퀘스트 △사회적 약자를 위한 융합 프로젝트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특히 학생들은 ‘게임으로 만나는 수학’, ‘스마트 독서대 제작’, ‘좌표 점프 게임 만들기’ 등 실생활과 연계된 수학 활동을 통해 수학의 흥미와 문제 해결 능력, 타인과의 협업 역량을 함께 키웠다. 캠프가 마무리되고 실시된 만족도 조사에서 참여 학생의 96%가 ‘매우 만족’ 또는 ‘만족’ 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참가 학생은 “수학이 재미있어졌다”며 “수학과 실생활을 결합할 수 있는 것을 알게 됐다”고 전했다. 앞서 구는 인하대학교 위드아이 청소년 진로지원센터와 협력해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며 중고등학교 교사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지도교사로 참여해 교육 현장의 전문성과 진정성을 더했다. 구 관계자는 “이번 캠프는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들이 수학을 통해 사회 문제를 바라보고 창의적으로 해결해보는 귀중한 경험이 됐다”며 “ 앞으로도 다양한 진로탐색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부평구 어린이 문화체험단, 자매결연도시 강원도 홍천군 방문

부평구청사전경(사진=부평구) [금요저널] 부평구는 29일 ‘부평구 어린이 문화체험단’ 이 자매결연도시인 강원도 홍천군을 방문해 문화체험 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부평구 초등학생 30명으로 구성된 문화체험단은 홍천군 화촌면에 위치한 ‘홍천동키마을’을 방문해 △당나귀 승나 체험 △당나귀 나유 비누만들기 체험 △메밀 라벤더 베개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농촌문화 활동을 체험했다. 이번 행사는 여름방학을 맞아 자매결연도시 부평구와 홍천군 간 어린이 문화체험단을 상호 초청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도시와 농어촌의 지역 문화를 체험하고 자매도시 간 서로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홍천군 어린이 문화체험단은 다음 달 5일 부평구를 방문해 부평역사박물관과 부평 아트센터 등을 견학하고 △풍물·사물놀이 공연 관람 △타악기 체험 △나만의 인형 만들기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어린이들이 서로 다른 지역의 문화를 경험하면서 견문을 넓힐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며 “어린이 문화교류를 통해 자매도시 우호를 증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부평구립 청천도서관, 2025년 길위의 인문학 프로그램 ‘인문학이 묻다, 길 위의 K-민주주의’ 운영

부평구립 청천도서관, 2025년 길위의 인문학 프로그램 ‘인문학이 묻다, 길 위의 K-민주주의’ 운영 [금요저널] 부평구 구립 청천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길 위의 인문학’ 공모 사업에 선정돼 ‘‘인천x역사x철학’ 인문학이 묻다, 길위의 K-민주주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오는 8월부터 10월까지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열리는 이번 프로그램은 △인천 △역사 △철학의 융복합적 주제로 구성된 총 3부의 인문학 강연과 현장 탐방을 통해, 민주주의를 다각도로 조명한다. 참가자들은 1986년 5·3 인천민주항쟁과 1987년 6·10 부평대로 민주항쟁 등 인천의 민주화운동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역사적 흐름과 함께 철학적 관점에서 민주주의를 성찰해 보게 된다. 도서관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냉전 시대를 관통한 철학과 현대 민주주의를 지배하는 이념 및 개념을 함께 다뤄, 인천과 한국 그리고 오늘날 민주주의의 의미를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프로그램 참가비는 무료이며 참가 신청은 오는 29일부터 청천도서관 누리집, 부평구립도서관 블로그를 통해 가능하다. 이희수 부평구문화재단 도서관본부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과 나라 그리고 다양한 인문학적 시각으로 지적탐구를 하는 즐거운 인문학 여행을 경험해 보시길 바란다”며 “부평구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