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북도영천교육지원청(교육장 주원영)은 11월 16일(수)~11월 17일(목) 까지 대회의실에서 관내 초등교원 71명을 대상으로 학습자 중심의 학생 생성 교육과정 연수를 실시하였다. [영천교육지원청]학습자 중심의 학생 생성 교육과정 연수 (1) □ 본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학습자가 자신의 삶과 학습을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구성하는 학습자 주도성을 강조하고 있음을 고려하여 학생이 생성하는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영천교육지원청]학습자 중심의 학생 생성 교육과정 연수 (2) □ 교사들은 학교 현장에서 직접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느끼고 생각한 점들을 공유하고 질의하며, 이번 연수로 관내 초등학교에 학생 생성 교육과정이 정착되는 계기로 삶고자 하였다. □ 박근호 교육지원과장은 “학생 중심, 학생주도의 수업에서 더 나아가 학생 생성 교육과정 운영으로 나아가고 있는 현재 교육의 흐름을 잘 인지하고 교육과정을 선도해 나가는 선생님들이 되기”를 당부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상북도영천교육지원청(교육장 주원영)은 11월 17일(목) 영천여고 일대에서 학교 주변 유해환경 개선 및 흡연 예방 홍보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영천교육지원청]영천교육지원청, 쾌적하고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 이번 활동은 영천시청 및 경찰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유관기관과 함께 학생 흡연 예방 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활동과 더불어 물품 전달 및 다양한 활동과 더불어 학교 주변 유해환경 개선 캠페인을 전개하였다. 주원영 교육장은 “학생들의 쾌적하고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학교, 교육지원청,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영양교육지원청(교육장 이 경) Wee센터에서는 영양경찰서, 영양청소년상담복지센터, 영양고 등 유관기관이 합동으로 11월 17일 수능시험 후 영양 관내 청소년 유해업소 합동 점검을 실시했다. - Wee센터, 수능시험 후 청소년 비행 및 학교폭력 예방 활동 실시 - ☐ 수능시험 후 우려되는 청소년 비행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위센터-경찰-학교-정책자문단-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청소년들이 자주 가는 PC방, 편의점 등을 방문하여 업소 관계자들에게 청소년 선도. 보호를 위한 당부의 말을 전하고 점검을 실시했다. 특히 이번 점검에는 청소년 정책자문단으로 선정된 학생들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청소년 비행 및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선도. 보호 활동을 강화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예방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 영양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청소년의 비행 및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는 학교문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 및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봉화교육지원청(교육장 박명호) Wee센터는 10월 20일(목)부터 11월 17일(목)까지 4회에 걸쳐 2022년 학교문화개선을 위한 찾아가는 상담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20221117_봉화Wee센터,찾아가는 상담역량강화 연수 실시(교육지원과)1 11월 17일(목)에는 내성초등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아이들과의 공감적 의사소통(울산대 교수 왕가년)’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실시된다. 이를 통해 교직원들의 상담 역량을 높이고 건전한 학교문화 개선에 힘쓴다. 20221117_봉화Wee센터,찾아가는 상담역량강화 연수 실시(교육지원과)2 연수 참여자는 “학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학생과의 건강한 관계 형성 방안과 교실 상황에서의 대처방안 등에 대해 함께 나누고 고민해 볼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윤석근 센터장은 “학교문화개선을 위한 찾아가는 상담역량강화 연수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학생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학생지도 관리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김천부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한화균)은 11월 17일(목)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궁금한 자연 이야기’ 주제의 놀이 확장을 위해 김천녹색미래과학관 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 이번 체험학습은 유아들이 자연을 깨끗하게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궁금한 점을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여 아름다운 녹색 미래를 만들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김천부곡초 우리가 지구를 지켜요 보도자료 사진1 □ 먼저 유아들은 ‘기후변화관’을 체험하며 지구의 온도가 상승할 때마다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을 느꼈다. 기후 변화에 대해 알아보며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이야기 나누고 ‘그린에너지관’을 체험하며 우리가 노력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기도 하였다. 김천부곡초 우리가 지구를 지켜요 보도자료 사진2 전시관 체험학습을 한 뒤 유아들은 ‘4D풀돔영상관’에서 달과 우주에서의 모험에 관련된 영상을 관람하고 실내ㆍ외 놀이터를 이용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김천부곡초 우리가 지구를 지켜요 보도자료 사진3 □ 체험학습에 참여한 유아들은 “지구의 온도가 올라가니까 쓰나미가 생겨 물에 다 잠기는 게 무서웠어요”, “이제 물이랑 전기를 아껴 쓰고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을 거예요”,“저는 자동차 체험했던 게 가장 재밌었어요”라고 말하며 체험을 하며 느낀 점과 지구를 지키기 위한 다짐을 표현하였다. □ 김천부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유아들이 자원 남용과 지구온난화로 인해 황폐해져가는 지구환경에 대해 직접 체험하고 즐겁게 놀이로 경험하며 지구환경보호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할 계획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율곡유치원(원장 이미화) 2020년부터 3년간 경상북도교육청 공모사업인 다문화정책학교에 선정되어 운영하고 있다. 이에 11월 16일(수)~17일(목) 양일간 다문화정책학교 놀이체험을 실시하였다. 율곡유 다문화정책학교 놀이체험 보도자료 사진1 □ 먼저 사전활동으로 이탈리아 민요인 ‘산타루치아’를 듣고 세계여러 나라의 숲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체험 활동은 ‘이탈리아로 여행을 떠나요’와 ‘비밀의 정원’으로 진행되었다. 이탈리아 체험에서는 여권만들기, 트레비 분수에서 동전던지기, 이탈리아 레스토랑 놀이를 하였으며 비밀의 정원에서는 무당벌레 오목, 연못에 개구리띄우기 등의 자연놀이가 이루어졌다. 율곡유 다문화정책학교 놀이체험 보도자료 사진2 □ 체험에 참여한 잎새반 유아들은 “진짜 이탈리아에 놀이 여행온 것 같아요!”, “숲속에 놀러 온 것 같아 기분이 상쾌해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율곡유 다문화정책학교 놀이체험 보도자료 사진3 율곡유치원은 앞으로도 세계 여러나라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수용성을 기를 수 있도록 여러 다문화 놀이를 진행할 예정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율빛유치원(원장 박인영)은 2022년 11월 16일(수)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율빛유치원 강당에서 추운 겨울을 건강하게 맞이하기 위한 김장 담그기 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율빛유 김장 담그기 체험 보도자료 사진1 □ 김장 담그기 체험을 통해 우리나라의 음식 문화와 음식들에 담긴 조상들의 지혜를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음식에 대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 위한 목적으로 계획되었다. 율빛유 김장 담그기 체험 보도자료 사진2 □ 유아들은 사전활동으로 교실에서 김장 담그기에 필요한 재료를 알아보고 김치를 만드는 영상을 관람하였다. 김치를 담그는 방법에 대해 충분히 숙지한 후 강당에 모여 절인 배추에 양념이 골고루 잘 배이도록 속을 넣은 뒤 잘 숙성되도록 뚜껑을 밀봉하는 방법으로 김장 담그기를 진행하였다. □ 가온반 이○○은 “유치원에서 친구들과 김장을 직접 할 수 있어서 너무 재미있었어요. 김치를 먹으면 더 튼튼해져서 감기도 쉽게 이겨낼 수 있을 것 같아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형남중학교(교장 이창희)는 2022년 11월 17일(목) 2022학년도 고교학점제 징검다리 교육과정 프로그램으로 3학년이 참여하는 ‘2022학년도 3학년 적성 찾기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형남중] 적성찾기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사진1 □ 다양한 분야의 적성을 찾기 위해 IT분야의 메타버스전문가, 미디어분야의 광고제작자, 인문사회분야의 아나운서와 심리치료사, 의료보건분야의 응급구조사, 과학분야의 드론전문가, 엔터테인먼트분야의 쇼호스트, 예술분야의 캐리커쳐 직업 세계를 탐색, 경험함으로써 대학의 학과와 직업군을 파악하고 나아가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직업의 내용을 배워보는 계기가 되었다. □ 3학년 정○○ 학생은 “이번 체험활동을 통해 제페토 프로그램 사용법, 카피라이팅 실습, 발음교정, 음악 미술을 활용한 심리분석, 심폐소생 및 위급상황대처, 스마트폰을 이용한 드론 조정 방법, 제품홍보 및 시연 방법, 사물이나 인물의 특징 표현 방법 등을 실습해봄으로써 내가 어떤 분야에 흥미와 적성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라고 소감을 말했다. □ 형남중학교 이창희 교장은 “진지하고도 적극적인 태도로 체험 프로그램에 임하는 학생들 모습이 자랑스러웠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여 꿈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많은 배움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미래사회 인재를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격려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도산유치원(원장 정계자) 원아 107명은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을 위하여 11월 17일(목) 굿네이버스와 함께 ‘아나바다 플리마켓’행사를 펼쳤다. □ 플리마켓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나에게는 불필요하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필요한 물건이 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고 나아가 아나바다 플리마켓 놀이를 통해 서로의 역할에 지켜야 할 예절, 올바르게 돈 사용하는 법 등 경제적인 개념도 얻을 수 있었다. 아나바다1 □ 플리마켓 놀이에 참여한 햇살반 □□이는 “우와~ 내가 갖고 싶었던 장난감이 있어요! 플리마켓 놀이 또 하면 좋겠어요.”라고 말하며 두 눈을 반짝이는 모습을 보였고 꽃잎반 ○○이는 “나한테는 필요하지 않지만 친구한테는 필요한 물건이 될 수도 있다는 게 너무 신기해요!”라고 이야기하며 엄지를 척 들어보였다. □ 도산유치원 아나바다 플리마켓 놀이를 통해 나온 돈은 굿네이버스 해외교육지원사업에 기부할 예정이며 이에 정계자 원장은 “이번 아나바다 플리마켓 놀이를 통하여 우리 아이들이 일상 속에서 탄소중립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에코 감수성이 향상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문장초등학교(교장 이대영)는 구미시 씨름협회가 후원하고 이태현 천하장사가 함께하는 [문장초 씨름교실]을 11월 17일(목)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본교 체육관에서 실시하였다. 이태현 씨름교실 1 □ 이날 교육은 우리나라 고유 민속경기인 씨름경기의 보급․확산과 전통문화 계승에 기여하고 학생들에게 씨름 및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증대하기 위한 자리였다. 이태현 씨름교실 2 □ 교육은 이태현(용인대학교 교수) 천하장사의 진행으로 상고시대부터 이어져온 씨름의 역사와 유래, 무도로서의 씨름, 씨름의 정신에 대한 이론교육과 씨름의 자세, 씨름의 기본기술에 대한 실습교육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예를 중시하는 씨름의 정신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교육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 이태현 씨름교실 3 □ 현일고등학교 씨름부 선수들의 시범을 통해 씨름에 대해 교육받은 학생들은 실제 실습 시간을 통하여 생소한 씨름에 대하여 몸으로 체험할 수 있었다. 특히, 같은 학년 친구들과의 씨름 한판은 그 반응이 매우 뜨거웠으며 즐거운 신체활동이 되었다. 이태현 씨름교실 4 □ 실습에 참여한 5학년 학생은 “씨름을 눈으로 보기만 하다가 직접 해 보니 재미있다. 이태현 장사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어서 기분이 좋았다.” 고 소감을 밝혔다. 앞으로 우리나라 민속경기인 씨름이 더욱 확산되어 전통문화 계승에 기여되기를 기대해본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