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가평군, 소상공인지원과 신설 후 다양한 시책 ‘주목’

가평군, 소상공인지원과 신설 후 다양한 시책 ‘주목’ [금요저널] 가평군이 지난해 소상공인지원과 신설 후 지역 소상공인 중심의 다양한 시책을 적극 펼쳐 주목받고 있다. 군은 지난해 1월 소상공인의 경영난 해소와 성장 지원을 위해 소상공인지원과를 신설한 데 이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5일 밝혔다. 군은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특례보증지원 사업을 크게 확대했다. 특례보증은 2022년 41억4,100만원에서 소상공인지원과 신설 후 2023년 43억7100만원, 2024년 56억5,500만원으로 대폭 확대해 소상공인의 경영난 해소에 도움을 주고 있다. 군은 또 이차보전 지원금 금융기관 확대 등으로 소상공인들의 선택 폭을 넓히고 안정적으로 경영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가평군은 노후화된 점포 환경 개선을 통해 소상공인의 자립기반 지원에도 앞장서고 있다. 점포당 최대 500만원을 지원하는 점포환경개선사업 예산은 2022년 7억5,000만원에서 2023년 9억원, 2024년 15억7,400만원으로 크게 확대했다. 또 2022년까지는 지원액 가운데 10%를 자부담했으나 지난해부터는 자부담을 없애고 전액 군비로 지원하고 있다. 지원업체는 2022년 175곳에서 올해는 320곳으로 늘렸다. 군은 또 소상공인지원과 신설 후 지난해부터 소상공인 홍보마케팅 지원사업을 신규 추진하고 올해는 첫출발 응원 창업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소상공인 홍보마케팅 지원사업은 2023년 135개 업체 1억원, 2024년 59개 업체에 4,000만원을 지원했다. 첫출발 응원 창업 소상공인 지원사업은 올해 25개 업체를 대상으로 2,00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가평군은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각종 공모사업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이 결과 올해 상면 상가번영회가 경기도 브랜드 거리 조성사업에 선정돼 2억원의 공모사업비를 확보한 것을 비롯해 총 6건의 공모사업에서 3억600만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군은 또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가평 GP페이를 지속적으로 발행하고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운영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군은 앞으로도 지역 상권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각종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서태원 군수는 “소상공인들이 안정적으로 경영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특히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통해 가평지역 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을 도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가능동 새마을부녀회, 정성가득 불고기 나눔

가능동 새마을부녀회, 정성가득 불고기 나눔 [금요저널] 의정부시 가능동주민센터는 가능동 새마을부녀회가 불고기 50인분을 기탁하며 나눔봉사를 실천했다고 5일 밝혔다. 가능동 새마을부녀회는 해마다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정을 나누기 위해 부녀회원들의 회비 기부와 판매수익금으로 고추장, 밑반찬 등을 직접 만들어 나눔을 실천해왔다. 이번달은 노인들이 더운 여름을 힘차게 보낼 수 있도록 위해 불고기를 준비했다. 김경숙 회장은 “새마을부녀회원들은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열심히 봉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나눔 봉사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배은경 동장은 “매번 정성이 담긴 음식으로 이웃사랑을 꾸준히 실천하고 계시는 가능동 새마을부녀회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기탁된 물품은 취약계층 어르신 및 저소득가구에 소중히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호원1동 주민자치회, 제3회 주민총회 개최 준비 박차

호원1동 주민자치회, 제3회 주민총회 개최 준비 박차 [금요저널] 의정부시 호원1동주민센터는 호원1동 주민자치회가 7월 16일 오후 4시 신한대학교 벧엘관 2층 세미나실에서 제3회 주민총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주민총회는 지역주민이 마을의 자치계획을 직접 결정할 수 있는 주민 화합의 장으로 호원1동 주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총회에서 호원1동 주민자치회는 운영 현황을 보고하고 2025년도 자치사업의 우선순위 선정 및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진행 여부를 주민 사전투표로 의결할 예정이다. 사전투표는 QR코드 또는 모바일 링크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호원1동 주민자치회는 주민총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홍보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의정부시의회 김태은 운영위원장이 주민 홍보에 참여하고 내년도 사업계획 선정을 위한 주민들의 의견을 듣기도 했다. 이경재 회장은 “주민총회는 우리 마을의 의제를 주민들이 직접 결정하는 중요한 자리”며 “주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고연희 동장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힘써주시는 주민자치회에 감사드리며 주민총회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