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량읍 소재 장애인 복지시설 인 대동 시온재활원에서 봉사 1] 이비티에스 협동조합 경산중앙지국 경산센터는 2025년1월 7일 진량읍 소재 장애인 복지시설 인 대동 시온재활원에서 30명가량의 조합원들이 봉사 활동을 전개했다. 이날 경산중앙지국 조합원들은 시설 곳곳을 청소하고 재활 작업장에서 수세미 포장작업을 도우며 봉사활동에 구슬땀을 흘렸다. [진량읍 소재 장애인 복지시설 인 대동 시온재활원에서 봉사 2] 이비티에스(EBTS) 협동조합은 시니어 일자리 창출하는 스타트업 기업으로써 55세 이상 장노년층 및 사회적 취약 계층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진량읍 소재 장애인 복지시설 인 대동 시온재활원에서 봉사 3] 최근 ‘독도는 우리 땅’이란 슬로건으로 영세 주유소를 ‘EBTS독도 사랑 주유소’로 만들어 개소하고 ‘신주유천하 캠페인’을 통해 주유소 근로 노동자에게 희망있는 삶을 제공하기 위한 상생 노력을 본격화한다.
[눈 내리는 밤] 詩 전진식 억만년 전에도 눈이 내렸고 오늘 밤도 눈이 내린다 사랑은 눈 속에 묻혀 잊혀져 가고 잊어야 한다는 것으로 외투의 어깨 위에도 눈이 쌓인다 발자국 몇개 찍어보는 정류장에는 막차도 떠났다 신호등 앞에는 기다림이라는 인내를 배워보지만 흩어진 발자국을 뒤로하고 스치는 헤드라이트의 불빛 속으로 눈은 쉼 없이 내린다 누군가 부르는 소리가 있을 것 같은데 뒤를 돌아보지 않았다 성당의 벤치가 외등 아래로 보이고 마리아 상 앞에서 기도하고 있는 수녀의 합장을 보면서 사람들은 저마다의 숨겨둔 이야기가 있을 것인데 고해성사라는 것에는 어떤 비밀이 있을까 만약이라는 의문을 말하고 싶지만 아파트의 불빛들이 꺼져가는 시간이다 고개를 숙이고 쓸쓸히 걷고 있는 적막의 거리 눈은 지금도 내리고 있지만 억만년 후에도 내릴 것이다
광주광역시 서구문화원에서는 6월 23일 빛고을국악전수관에서 '제20회 전국 애송시 낭송대회'를 광주광역시, 서구문화원 주최 주관과 한국문화원 엽합회, 광주문인협회 후원으로 개최한다. 아름다운 우리말과 시 낭송 문화보급을 위해서 마련된 에송시 낭송대회는 시낭송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제20회 전국 애송시 낭송대회] 단 전국 규모 낭송대회에서 최고상 수상자는 참여할 수 없다. 참가 희망자는 5월 17일까지 배경음악 없이 등단 시인의 애송시 1편을 녹음해 참가 신청서, 낭송시 원문 1부와 함께 이메일 (sg4174@hanmail.net)로 제출하면 된다. 참가신청서는 서구문화원 누리집에서 다운할 수 있다. 예선 통과자는 5월 25일 서구문화원 누리집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대상 1명에게는 상금 100만 원과 광주 서구청장상 및 시 낭송가 인증서 등이 주어진다. 이밖에 은상 2명 동상 10명 장려상 20명에게도 각각 부상이 주어진다. 자세한 사항은 광주광역시 서구문화원(062-681-4174)으로 문의하면 된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왕나경 시조시인] [은성탄광] 시인/ 왕나경 갱구를 들어갈 땐 무표정 가장 얼굴 출구로 돌아올 땐 검은 눈 하얀 치아 따스한 가족의 밥상 그리워한 검은 별 축전차 경적소리 끊어진 병반 갱도 수백톤 물길 터져 죽탄이 밀려오고 안전모 뒹구는 현장 찾지 못한 이름표 남편을 잃은 슬픔 고르는 선탄작업 석탄과 돌을 골라 옥석을 가린 걸까 탄가루 물든 손마디 허기 채운 주먹밥 *왕나경 [약력] *경남 하동 출생. *전남 광양 거주. *계간 <<연인>> 신인상 시조부문(2017) *계간 <<연인>> 동시조 신인상(2017) *독도 플레시몹 작가 상(2017) *한국시조문학 본상(2018) *제6회 역동 시조문학상 특별상(2018) *제32회 허난설헌 문학상 시조집 (광양만 김치) 시조 부문 본상.(2018) *제6회 수안보 온천 시조 문학상 대상(2019) *제7회 역동 시조문학상 작가상(2019) * 제 7회 한국 시조문학 특별 작가 상(2019) *제9회 한국 신문예 협회 무원 문학상 시조집 (섬진강 벚꽃팝페라) 시조부문 본상(2020) *시 사랑 전국 시 낭송 경연 대회 은상(2020) *윤동주 전국 시 낭송 대회 동상(2020) *제1회 일두 시조 문학상 동상 수상(2020) *제2회 일두 시조 문학상 은상 수상(2021) *제3회 일두 시조 문학상 은상 수상(2022) *진주 시조 백일장 차하(2022) *(사)한국시조문학 전 부이사장 역임 *(사)한국 시조문학 협회 이사 *(사)한국문인협회 정회원 *(사)한국문인협회 하동지부 정회원 *섬진강 시 낭송회 회장 *광양 시 낭송회 회장 *시조집 (1. 광양만 김치, 2. 섬진강 3. 벚꽃 팝페라, 어머니의 강)3권 [은성 탄광 갱도 모습1] [은성탄광 갱도 안]
by 수원본부장 손옥자경주를 대표하는 사적지 대릉원이 한 달간 매일 밤마다 형형색색의 빛으로 물들고 있다. ‘2023 경주 대릉원 미디어 아트’가 4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다음달 4일까지 32일 간 매일 밤 7시 30분부터 10시까지 대릉원에서 개최된다. [2-1. 2023 경주 대릉원 미디어아트 개막] 대릉원 대나무숲 광장에서 열린 개막식에는 문화 관광관련, 지역상인, 사회단체장 및 경주시민, 관광객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대릉원은 신라 왕족고분 유적지로 지난해 방문객만 132만 9114명으로 집계되는가 하면, 코로나19 확산세가 정점이었던 2021년에도 108만 1410명이 입장할 만큼, 경주를 대표하는 사적지다. [2-2. 2023 경주 대릉원 미디어아트 개막] 미디어아트는 문화유산에 정보통신기술과 미디어파사드, 프로젝션 매핑 등 기술을 접목한 것이다.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 문화유산을 실감 나고 재미있게 알리기 위한 활용안으로 기획됐다. 행사 기간 형형색색 다채로운 색감을 통해 황남대총을 메인 무대로 미디어 아티스트들의 미디어 파사드 쇼와 대나무 숲에서의 사운드&라이트 쇼인 LOTUS(연꽃모양으로 설치된 무빙 레이저빔이 쏘아 올린 빛무리) 등을 시각적으로 체험하게 된다. [2-3. 2023 경주 대릉원 미디어아트 개막] 또 미추왕릉 설화를 토대로 제작한 키네틱 그림자 연극, 천마총 내・외부 미디어 파사드, 발굴 유물로 제작한 바닥 조명, 신라의 별자리 라이팅 아트 등 다양한 영역의 미디어 아트도 함께 펼쳐진다. 특히 주목할 것은 국내 최정상급 미디어아티스트 13명의 작품을 경주 대릉원의 현재와 미래를 창의적으로 재해석한 결과물을 볼 수 있다. [2-4. 2023 경주 대릉원 미디어아트 개막] ※ 미디어아트 9종 : <대릉원 팡파레>, <Hello, 대릉원>, <천마의 비상>, <신라의 별자리>,<LOTUS연꽃>, <신라의 얼굴>, <죽엽군을 기억하다>, <환상속 요정>, <발걸음 따라 시간여행> 특히 올해는 대릉원의 대표 고분격인 ‘천마총’ 발굴 50년을 맞는 해인 만큼, 미디어아트 행사 기간 천마총은 무료로 개방된다. 경주시는 역사문화유적지와 첨단기술의 접목을 통해 이번 행사의 의미를 이어가고, 행사 기간 야간 콘텐츠를 강화해 빛과 영상으로 대릉원을 즐길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주 대릉원 무료개방 및 미디어아트 개막식을 통해 고분의 도시인 경주의 5월의 밤 하늘을 수 놓을 빛의 향연을 즐기며, 스마트관광시대의 주역인 경주시의 차세대 첨단디지털 문화의 도약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사업은 2021년부터 시작된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경주 대릉원을 시작으로 고창 고인돌유적, 부여 부소산성, 공주 공산성, 함안 말이산 고분군, 수원 화성, 강릉 대도호부관아, 익산 미릇가지 등 8개 지역에서 개최 될 예정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김성대 시인, 수필가] [고향 열차] 시인,수필가/김성대 어제처럼 힘듦도 기다리다 보면 푹 쉴 때가 오겠지 같은 길을 사랑하면 지나가는 바람같이 다 이겨 잊히겠지요 우리가 매일매일 때가 되면 끈끈하게 소풍 나와 사는 동안 명경지수明鏡止水 같은 마음 수월하게 보낼 수 있을 때 몰래 숨어있던 안타까운 설움 우르르 펑펑 쏟아내 마음의 그릇에 정을 모으고 모아서 예쁜 꽃길을 하나씩 또 만들어 가는 인생 소리 없이 얼른얼른 흘러가는 내 사랑 내 행복 내 희망 내 눈물도 기쁨으로 나누어 청춘을 다시 붙잡아 즐거움으로 사계절에 맞추어 곱게 곱게 물들이며 비워가다 보면 막막한 고향 열차에 편안便安하게 타보지 약력(靑松 金成大) *1951년 9월 25일 전라남도 나주시 금남동 출생 *나주초, 중, 공고(한독기술) 졸업 *1970년도 대입(고졸) 검정고시 합격 *광주대학교 행정학과 졸업*전남대 평생교육원 문창과 2년 수료 *2006. 1월 호남투데이 신춘문예 시 부문 대상 수상 *2006. 2월호 월간 한울문학 시 부문 등단 및 호남지회장 역임 *현대문예, 동산문학 수필 등단 *(사)대한민국문화예술교류진흥회 문학대상 수상 *서울평화문화 대상 수상/한국지역방송 연합회 언론인 대상 수상 *윤동주탄생 100주년 기념 공모전詩 부문특별문학상 수상 *타고르문학상 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광역매일 문학상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대통령 표창, 내무부 장관,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외 다수 *중국 연변국제한국학교 백일장대회 심사위원(윤동주 시인 모교) *한국문인협회 나주지부장(나주문인협회 회장) 역임 *한국문인협회 제28대 문인기념공원설립위원회 위원 *대한민국 문학메카 탄생 명인/설립 추진 자문위원 *가락 나주시종친회(김해김씨,허씨,인천이씨) 회장 *(현)서울일보 호남취재본부 광주본부장 *광주지역 서울일보, 도민일보, 서울매일, 시사통신 기자협의회 회장 *찬송 찬양곡24곡 작사 "아침을 기다리는 파수꾼" 외 *가곡 10곡 작사 "오 나주여,광주장원산악회歌"외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추모시집 수록/트로트곡 "정류장" 작사 *시집 7권 : 사랑이 머물다 간 자리, 진달꽃, 오 나주여, 디카시집, 삶의 정류장,그리운 사람, 꽃잎은 떨어져도 [김성대 작가]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시인] 인간은 기초적인 인지 자료라 한다면알고리즘이라 할 것이고 메카니즘은 작동하는 원리라고 할 것이다. 그렇기에 기초와 유기반응은 어떤 경우에든 반응과 인지를 할 것이다. 왜 그런가 하면 인간은 살아야 존재 가치를 알며 적응을 위한 함수가 즉 자기 반응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우리가 몸에 병이 생겨 병원에 Admission(입원) 해서 수술 같은 것을 받게 되면 Dr가 하는 일은 먼저 환자의 반응을 알아본다. 1차 진행은 바로 반응이며 다음 순으로 넘어가는 것이다. 이렇게세상만사가 순서가 있듯이 모두가 이런 적용의 원리로서 작동될 때, 우리는복잡한 인지기능에 따라 대응을 하며 모든 일을 시작을 하는 것이다. 행동심리학 연구는 못했지만 정신과 병원에서 오랫동안 근무를 한바 어깨너머로 짐작을 할 수 있기에 반응의 통계를 알 수가 있으며깊은 고찰은 아니나 인간사의 일은 이런 일이관지(一以貫之)의 사례가 작동하고 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작동하지 않고 침묵하거나 무관심으로 일관한다면상대가 알 수가 없는 것이다. 비록 잘못하였을지라도 그에 대한 반성을 못하고반복의 행동이 온다면 결국에는 부딪침과 잘못의 과오를 불러오기 때문이다.즉 잘못을 인지하고 고지(告知)의 일이 있을 때 즉각 반응하는 일은 다음 순서를 생각하게 되고 알고리즘의 인지를 생각하는 동물의 유기적 반응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필자는 시골 산속으로 들어와 호사를 누리며 살고 있으나가끔 시골에서만은 아니지만 인간과 인간의 갈등이 발생하는 일들과 자주 마주하곤 한다. 논에 물을 대기 위해 다른 논에 물을 막고 자기의 논에 물을 받으면 심각하게 서로 다툼이 생기고는 한다. 이런 자기 아집과 이기주의가 시골에서는 심심찮게 보고 산다. 물론 한발 양보하면 되지만 1년 농사를 풍년 농사를 거두기 위하여 시기가 지나면 수확이 적게 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러한 인식의 경우가 자주 일어나 앞집 옆집에서 서로 대화도 하지 않는 것을 보면서 사회적 동물이라 어쩔 수 없다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많이도 보았다. 이런 이상 기류를 보면서 내가 이득을 얻기 위해서는 도시나 시골이나 모두가 같기 때문이다. 만약 어떤 일이 심각하게 발생 되었을 때 아무런 반응이 없이 지나가는 경우와 반응하는 경우는 다음에도 같은 일들이 반복된다는 점이다. 필자 바로 옆 밭이 하나 있는데 5월 지금쯤 농번기라 쇠똥을 잔뜩 받아놓고 몇 날 지나니 그야말로 냄새가 진동하여 문을 열 수 없는 지경의 극심한 공해가 있음에도 상대방은 그러한 것을 인지를 못한다 필자가 정중하게 그분을 만나 사정 이야기를 하였다. 사실시골의 풍경이라 치부할 수도 있겠지만 만나서 이야기 하지 않았다면 상대방은 인지하지 못할 것이다. 하여그분을 만나 사정을 하고 나니 그제 서야 밭을 갈아서 냄새를 줄이는 것이다. 그러니까 행위의 반복을 그냥 넘기게 되면 모든 사람이 피해가 갈 것을 알면서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아마 도시에서 그런 일이 일어났다면 아마 소송이 걸리지 않았을까? 의문도 들지만 서로가 풀 수있는 합리적 사고를 메카니즘으로 풀 수 있었기에 아무일도 없는 듯 지나간 것이다. 서로가 합리적으로 풀 수 있는 것을 알고리즘과 메카니즘의 반응에서 인지하지 못하고 나오는 경우이기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다. 하여 존재 가치는 존재의 행위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상대방이 반응할 기회가 제공되며 반복의 피해를 막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필자는 합리로 생각하는 것이다. 미리 인지를 주무로서 미리 피해를 막을 수 있고 예방의 조치가 수반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내 존재를 너무 드러낸다면 반감을 가질 수 있으나 또 존재를 너무 감추다 보면 무시 당하는 경우에 이른다는 것이다. 필자는 이 둘의 사이에서 오고 가는 고민을 소화 시키는 일로 일상을 지난다. 물론 살아간다는 일에 있어 당연히 피할 길 없는 수순의 방법이고 행동이라는 점에서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현실이지만 그것이 삶의 방법의 척도라 보기 때문이다. 사는 것에는 정답이 없다고들 하지만 그 누구도 이것이 정확한 답안이라는 제시는 없기 때문이다. 하물며 신들의 말조차도 해석의 여지가 많은 말로 포장되기 때문에 서로 다툼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자기의 위치와 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말의 꼬리로 지루한 설전이 나타난다.예로 어느 경전이 수학적인 답안으로 이루어진다면 존립의 근거가 모호할 것이라는 점이다. 왜 그런가 하면 말이라는 것은 여지가 많은 개입의 자리가 있는 것이 인간의 언어이기 때문이 아닐까?종국에는 신 또한 인간의 언어로 전달하는 모순이기 때문에 끝없는 분쟁과 싸움의 빌미를 제공한 신의 실수라고 해야겠다.침묵이 금이라면 결국은 인간의 모순에 대한 변명이고 이 변명은 결국 핑계의 갈래로 말의 포장을 일삼고 있다는 점에서 신은 지속적 실수를 하는 것은 아닐까. 그리고 신은 인간의 곁을 떠나면 이미 존재가 없다는 것도 인간 양심이야비하고 교활한 행동 양식이다. 신을 만든 인간의 지혜가 신의 발목에 잡혀 함정에 빠지는 영악한 우둔(愚鈍)도 물론이지만 - 언제나 인간이란 인간관계에서 고독할 수밖에 없는 존재라 체념의 문을 열어 놓고 살아야겠다.오는 사람은 반기며 가는 사람은 원망하지 않는 일로 정리되고 내 모습 그대로 하루하루 희망을 섞어 역사 아닌 삶을 그리면서 지내야겠다. 사실 젊은 날의 몰랐던 일들이 나이가 익어갈수록 알게 되는 상대의 차이가 왜 그렇게 크게 보이는지를 생각하면 사는 일에 해답이 없는 모호한 숲이 고독하게 보이는지도 알 것 같다. 있어야 할 것은 점차 없어지는 것으로 변하는 것도 필연으로 느끼고 사는 것이 불편한 일이있을지라도 또 새로운 것이 등장하는 이치가 당연지사라면편린(片鱗)을 찾아가는 것이 보상이라면 보상이라고 해야겠다. 알고리즘과 메카니즘의 반응일지라도 말이다. 이제사 삶의 방식을 터득했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삶에는 죽는 날까지 절차탁마(切磋琢磨)해야 한다는 사실일 것이다. 2023. 05. 06. 대중문화평론가/금요저널 주필/칼럼리스트/이승섭 시인 [핑크꽃 작약 1] [자택앞 호수2] [삽교천 카페 人3] [그대들은 시의 맛을 아는가?4] [자아도취]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살아간다는 건 바꿔 말하면 죽어간다는 것. 우리는 결국 죽기 위해 살고 있는 게 아닐까. 삶은 좋기만 하고, 죽음은 나쁘기만 한 걸까? 지난 2일부터 경기아트센터 소극장에서 관객과 만나고 있는 경기도극단의 연극 ‘죽음들’은 바로 그 물음에 대한 답을 만날 기회다. 그렇다면 죽으러 가는 우리들에게 누군가는 ‘잘 죽어서 사후세계에 도착하는 법’을 안내해줘야 한다. 무대 위에서 느린 속도로 기이한 움직임을 선보이는 늙은 죽음(김성태)과 젊은 죽음(최예림)이 바로 그 역할을 떠안은 안내자들이다. 하지만 이들은 갑작스레 찾아온 불청객이 아니다. 죽음은 언제나 산 자의 곁에 동행하고 있었다. 늙은 죽음과 젊은 죽음은 어두운 무대 위 초록색 섬광을 받으면서 이런 말들을 내뱉는다. “상처받게 하지 말어, 우리는 누굴 죽이러 온 게 아니야. 태어날 때 산파가 필요하듯 죽을 때도 준비가 필요해. 우린 그걸 도와주러 온 거야. 누구나 죽는 건 처음이니까…”, “사람들은 눈에 안 보이면 아무 것도 없는 줄 알아…우린 늘 곁에 있었거든”. [연극 '죽음들'에서 젊은 죽음(왼쪽)이 아들과 손을 잡고 걸어가는 장면. 경기아트센터 제공1] 천혜자(김지희)는 딸 지율(이은)과 아들 한율(김형준)의 걱정 속에 죽음을 앞두고 있다. 지율은 엄마 곁을 맴도는 죽음을 향해 증오와 거부감을 드러낸다. 우리 엄마 데려가지 말라면서 예정된 죽음을 따르지 않으려고 한다. 지율은 왜 우리가 죽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 죽음이 오는 게 싫다며 죽음과 최대한 멀리 떨어져 있으려는 사람들을 대변한다. 그랬던 그가 연극의 종착지에 이르면 죽음을 다른 방식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연극 ‘죽음들’은 지율을 통해서 죽음을 바라보는 관점에 관한 질문을 만들어낸다. 지율의 서사가 전개되는 동안 엄마 혜자는 죽으러 간다. 그 과정에서 무대 위로 끼어드는 젊은 시절의 혜자(장정선). 그는 딸 지율이 태어나기 이전의 세상에서 자신이 지율로 태어날 걸 알지 못하는 존재(육세진)와 대화를 나눈다. 시공간의 경계가 무너지는 장면은 또 있다. 결국 지율과 함께 세상에 태어나지 못한 다른 쌍둥이 아들(노민혁)이 늙고 병든 혜자가 죽고 난 뒤 사후세계에서 만난다. [연극 '죽음들'에서 지율(왼쪽)과 혜자가 서로 기대고 있는 장면. 경기아트센터 제공2] 이처럼 관객이 도착한 무대는 단순히 몇 마디 설명으로는 온전히 표현할 수 없는 복잡한 곳이다. 무대 위는 우리에게 익숙한 삶속의 시간들이 이어지다가도 갑작스럽게 관객들이 낯설게 여길 만한 삶 이전의 세계를 함께 구현하고 있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 생명이 시작되는 세상, 마치 뱃속의 어딘가를 형상화한 듯한 삶 이전의 세계가 지속되다가 갑자기 현실 속 사람들이 누군가의 죽음을 기다리거나, 일상을 살아가는 모습으로 전환된다. 또 죽고 난 뒤의 세계도 묘사돼 있다. 흥미롭게도 각각의 세계가 공존하는 장면도 많다. 후반부로 갈수록 여러 갈래로 흩어져 있던 시간과 공간들이 점점 한 무대 위에 공존하는 장면이 늘어나는데, 각기 다른 곳에 있던 존재들이 한데 모여 함께 생명의 탄생을 축하하는 노래를 부르고, 죽음을 담담하게 받아들이면서 울림 있는 대사를 내뱉는 구간들은 삶과 죽음 사이를 오가면서 펼쳐왔던 독특한 서사에 짙은 여운을 남긴다. [연극 '죽음들'에서 노래하는 사람(가운데)이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다. 경기아트센터 제공3] 연극을 보다 보면 배우들의 의상과 대사와 몸짓, 배경과 음악의 조절 등을 통해 계속해서 교차하는 시공간의 변화를 관객들이 잘 따라갈 수 있도록 고심한 흔적이 느껴진다. 이번 작업을 총괄한 김정 경기도극단 상임연출은 황정은 작가가 빚어낸 희곡 속의 텍스트를 무대화하는 작업에 있어 먼저 안과 밖의 경계를 나누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을 연출의 단초로 삼았다고 설명했다. [연극 '죽음들'에서 젊은 죽음(왼쪽)과 늙은 죽음이 동행할 사람을 찾아 나서는 장면. 경기아트센터 제공4] 김 연출은 “현실과 비현실의 세계를 계속해서 교차하고 함께 다룰 때 관객들이 그 장면들을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게 이번 작업의 최대 과제였다”라고 덧붙였다. 무대는 7일까지 이어진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전국 주요 사찰 65곳은 오늘부터 방문객들에게 관람료를 받지 않는다. 대한불교조계종 산하인 이들 사찰은 국가지정문화재를 보유하거나 관리하며 방문객들로부터 ‘관람료’를 받아왔다. 4일 조계종이 공개한 ‘문화재 관람료 감면 대상 사찰 및 제외 사찰 명단’에 따르면 낙산사. 백담사, 월정사, 법주사, 무량사, 수덕사, 불국사, 석굴암, 분황사, 통도사, 화엄사, 해인사 등이 포함됐다. 경기·인천지역에서는 용주사, 신륵사, 자재암, 용문사, 전등사 5곳이 포함됐다. [금요저널 이미지 DB] 그러나 보문사, 고란사, 보리암, 백련사, 희방사 등 5곳은 제외됐다. 이들 5곳은 문화재보호법상 시·도지정문화재 보유 사찰로 광역지자체 지원 대상에 포함, 국고지원대상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앞서 문화재청과 조계종은 이날부터 적용되는 문화재보호법 개정안 시행을 앞두고 문화재 관람료 감면 시행에 나선다고 밝히며 지난 1일 ‘불교문화유산의 온전한 보존 및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개정된 문화재보호법은 국자지정문화재 소유자 또는 관리자가 관람료를 감면할 경우, 정부(지자체)가 이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정부도 올해 예산에 관람료 감면에 따른 지원 예산 419억원을 확보했다. 문화재청은 국가지정문화재 소유자나 관리단체로부터 내달 말까지 관람료 감면 비용 지원 신청서를 받는다. 문화재 관람료는 1970년부터 국립공원 입장료와 통합됐다. 국립공원 입장료가2007년 1월 폐지됐음에도,사찰측에서 문화재 관람료를 별도로 받아 공원 탐방객들과 갈등을 발생하기도 했다. 조계종측은"문화재관람료의 전격적인감면 시행은 그동안 자연공원 등에서 문화유산의 보존과 계승을 비롯해 생태계 보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던 사찰의 사회적 공헌과 공익적 가치를 평가받게 된 것에 대한 결과"라고 밝혔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 산학협력단 인공지능연구소(이하 연구소)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추진하는 ‘로봇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에 최종 선발되어 2026년까지 총 75억의 정부 예산을 지원받는다. □ 연구소는 실외 과수 환경에서 연속 과실 수확과 운반이 가능한 ‘농작업 로봇 플랫폼’ 공동 연구 추진을 위해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시스콘, ㈜텔로스, 연세대학교 원주산학협력단, 한국미래농업연구원과 공동 연구 컨소시엄을 구축하였다. [학교 전경 사진] □ 경상북도 안동시에 테스트베드 설치 및 리빙랩 구축으로 동 사업을 통해 개발되는 수확 및 운반 로봇을 현장에서 활용하게 되면 인력투입 대비 약 50%의 노동력 절감 효과가 있어 고령화된 농촌의 일손돕기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 사람 1인 수확량이 약 600kg이라면 로봇 이용 시 약 1,188kg, 약 2배의 수확이 가능하다. (하루 사과 수확량 10,000kg 기준) □ 이번 사업은 경상북도, 안동시, 안동시농업기술센터, 거창군농업기술센터 및 동안동농협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자체 보조금·농기계 보급 지원으로 노동력 절감은 물론 사과 유통·판로 개척과 부가적인 수익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장인훈 연구소장은 “최신 딥러닝 기술을 적용하여 실외 자연광 인식 기술 개발, 수확 품종에 대한 품질 판별 및 선별 기술을 상용화하여 농산업이 처한 고령화, 생산성 하락 위기를 극복하겠다”라고 전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5월 2일 ‘2023 경기도 평생배움대학 GCC’ 사업에 <자유롭G캠퍼스> 수탁기관으로 선정되었다. ※ GCC는 ‘Great Gyeonggi Citizen College’의 약자로 더 나은 기회 경기를 위한(Great Gyeonggi), 지성을 향상시키는 시민(Citizen), 제2의 기회를 설계하는 열린 대학(College)을 의미 [학교사진2] ◦ 이번 사업은 차별화된 생애주기별 맞춤형 평생교육을 지원하고,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진행한 경기도 플랫폼이다. □ 한경국립대학교는 매년 증가하는 안성시 노인인구 추이를 조사하여 길어진 노년기를 건강하고 활기차게 보낼 수 있도록 도농 복합지역에 위치한 국립대학 특성을 반영한 커리큘럼 운영 방안을 제시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학교사진1] □ 프로그램 제안 사항으로는 ▲필수 및 선택 교과목 ▲현장학습 ▲학습, 건강, 예술 등 커뮤니티 활동 지원 ▲전담 학습매니저 신규 채용을 통한 학사 전반 지원 ▲학교생활 적응 멘토링을 위한 책임교수제 등이 있다. ◦ 이번 사업 선정에 따라 협약서 제출, 사업계획 승인, 오리엔테이션, 학습자 모집 등 사업 방향에 따른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 한경국립대학교 이원희 총장은 “노년층의 자아탐색과 인식전환을 위해 진행되는 ‘자유롭G 캠퍼스’ 교육과정 운영 기회가 마련되어 기쁘다.”며,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맞춤형 교육을 운영하는 대학으로서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학교 전경 사진] □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 대학원은 2022년 교육대학원 신설추진논의를 시작으로 학내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올해 교육부로부터 ‘교원양성과정 신설’을 승인받았다. 이에 한경국립대는 기존의 일반대학 교직과정 운영과 더불어 교육대학원 과정을 신설할 수 있게 되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