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티에스 협동조합 경산중앙지국 경산센터는 12월 23일 진량읍 소재 장애인 복지시설 인대동 시온 재활원에서 20 여명이 조합원들이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산타 복장과 크리스마스 모자를 착용하고 기부 물품 나눔을 전개했다. [신 주요 천하 켐페인 1] 이비티에스 협동조합 경산중앙지국 경산센터는 12월 23일 진량읍 소재 장애인 복지시설인 대동 시온 재활원에서 20 여명이 조합원들이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산타 복장과 크리스마스 모자를 착용하고 기부 물품 나눔을 전개했다. [신 주요 천하 켐페인 2] 대동시온재활원 장애우분들께 보다 따뜻한 연말이 될 수 있는 이비티에스 경산중앙지국조합원 분들께서 합심하여 기부 물품을 전달하게 되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앞으로도 사회 전반적으로 많은 도움이 필요한 곳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신 주요 천하 켐페인 3] 이비티에스(EBTS) 협동조합은 시니어 일자리 창출하는 스타트업기업으로써 55세 이상 장노년층 및 사회적 취약 계층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신 주요 천하 켐페인 4] 최근 ‘독도는 우리 땅’이란 슬로건으로 영세 주유소를 ‘EBTS 독도 사랑 주유소’로 만들어 개소 하고 『신 주유 천하』 캠페인’을 통해 주유소 근로 노동자에게 저녁 있는 삶을 제공하기 위한 상생 노력을 본격화한다. [신 주요 천하 켐페인 5] 이비티에스 협동조합에 따르면, 『신 주유천하 캠페인』의 핵심은 주유소 근로자들이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하도록 근로 시간을 설정하는 데 있다. 주유소 운영시간을 단축해 근로 여건 개선과 인건비 지출을 절감하도록 주유 문화를 변화시키는 것이 목표다. [신 주요 천하 켐페인 6] '오전 8시~오후 6시 주유, 저녁 있는 삶' 캠페인 등 실질적이면서도 새로운 서비스를 시도하는 이비티에스 협동조합의 행보가 기대를 모은다. 대표 성함 - 이승원 설립년도 , 2019년 9월 기부 물품: -컵라면, 과자류, 빵, 양말, 폼 클랜징, 미스트, 로션, 팩, 바디워시 등 미용용품 다수 봉사활동 현황 - 대동 시온 재활원 정기봉사 진행중이며 , 청소및 작업장 보조 업무및 매달 알려주시는 봉사 구역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분들께서 합심하여 기부물품을 전달하게 되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앞으로도 사회 전반적으로 많은 도움이 필요한 곳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남다른 봉사 정신과 이웃사랑을 실천하여 헌혈을 통한 생명나눔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경기도지사 표창장을 수여받았다. [학교 전경 사진] ◦ 이번에 수상한 이유는 한경국립대학교가 헌혈문화 확산을 위해 적극 앞장섰기 때문이다. 한경국립대학교는 2024년 한해만 해도 6번의 헌혈을 추진하여 총 140여명의 학생 및 교직원들이 동참했다. □ 이원희 총장은 “혈액 수급 안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앞장서준 학생들과 교직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앞으로도 헌혈 운동 확산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한편, 한경국립대학교는 이외에도 지역 내 취약계층의 생활안정지원을 위해 김장담그기, 연탄나르기, 목욕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장애인의 날(4.20)을 맞아 4월 18일 평택캠퍼스에서 교직원 및 장애대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제 44회 장애인의 날 기념 행사(슬로건: 함께 가는 길, 평등으로 가는 길)」를 개최했다. □ 이번 행사는 장애대학생의 고충과 삶의 의지를 들어보는 ‘제1회 전국 장애대학생 자기권리 주장대회’가 처음으로 열려 관심을 모았다. 대회 결과 ‣ 김동성 학생(대내부문, 대상)의 ‘성공한 나 자신’‣ 표정환 학생(대내부문, 최우수)의 ‘작가를 꿈꾸는 휠체어 탄 장애대학생 이야기’‣ 박성경 학생(대내부문, 우수)이 수상했다. [장애인의날] ◦ 대외부문 대상을 받은 최진혁(충북대학교) 학생은 ‘장애를 가진 저의 삶’을 주제로 장애 대학생의 진솔한 이야기를 발표해 공감을 받았다. □ 행사에 앞서 시각장애인들로 구성된 무용단 룩스빛아트컴퍼니(대표 김자형)의 창작무용공연도 열렸다. 특히 무용단은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공연하여 호평을 받는 공연단으로 참여자들로부터 열띤 호응을 얻었다. □ 아울러 장애인 인권 지표의 적용과 환류를 주제로 ‘제2회 장애대학생 인권세미나’도 개최됐다. ◦ 세미나는 ‣ 서울시 장애인 인권실태 현황과 주요 이슈(서울시복지재단 오문준 연구위원) △ 서울시 장애인 인권증진사업의 효과(서울시복지재단의 현명이 선임연구위원)을 주제로 장애인 인권에 대한 다양한 토론이 이뤄졌다. □ 본 행사를 기획한 김영석 교육연구사는 “장애 대학생의 진솔한 이야기가 큰 울림을 주었다”며 “장애를 가진 대학생 또한 꿈을 가진 평범한 대학생들이다. 이번 행사가 차별과 편견없는 사회로의 한걸음이 되기를 바란다”고 소개했다. □ 이원희 총장은 “작년 장애인의 날에서 우리 대학은 장애대학생 인권 선언서를 공표했었다”며, “앞으로도 장애대학생 개인별 교육지원 체계의 고도화, 장애대학생 취업 및 창업 프로그램 강화, 유니버설디자인 교육 강화 등에 아낌없는 지원을 할 것이다”고 밝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4차 산업의 핵심 분야인 인공지능(AI)과 드론 기술을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다음 달 18일 ‘Y교육박람회 2024 전국청소년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1) 지난해 열린 Y교육박람회 2023 제1회 챗GPT 영어 스피치 경진대회 본선에서 주제발표 중인 이기재 양천구청장 먼저 구는 미래기술의 비판적인 수용 능력과 창의 · 논리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공동으로 ‘제2회 챗GPT 영어 스피치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지난해 Y교육박람회에서 전국 최초로 영어 말하기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접목해 열린 첫 번째 대회에서는 전국 219명의 청소년이 참여해 열띤 경합을 펼친 바 있다. [사진2) 지난해 열린 Y교육박람회 2023 제1회 유소년 전국드론축구 경진대회 경기장 전경] 특히 올해는 더 많은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상금 규모를 총 800만 원으로 늘렸다. 참가대상은 영어 말하기와 챗GPT에 관심 있는 국내 거주 청소년이며, 중등부(2009~201년생)와 고등부(2005~2007년생)로 나누어 개인전으로 진행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이달 29일 오후 6시까지 ‘Y교육박람회 2024’ 공식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사진3) Y교육박람회 2024 제2회 챗GPT 영어스피치 경진대회 포스터] 신청 후 예선 주제인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한 찬반 의견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사회적 문제의 창의적 해결방법 ▲탄소중립사회 구현을 위해 지역사회에서 노력해야 할 일 중 하나를 선택해 챗GPT를 활용한 영문 원고를 직접 작성한 후, 3분 이내의 영어 말하기 영상을 촬영해 원고와 함께 이메일(chatgptaicontest@all-f.com)로 제출하면 된다. [사진4) Y교육박람회 2024 제2회 유소년 전국드론축구 경진대회 포스터] 예선을 통과한 총 20명(중등부 10명, 고등부 10명)의 참가자는 5월 18일 구청 디지털미디어센터에서 열릴 본선에서 기량을 겨루게 된다. 본선 주제는 대회 당일 현장에서 공개되며, 본선 진출자는 즉석에서 챗GPT를 활용해 원고를 작성한 후 최종 영어 스피치를 진행하게 된다. 수상자는 중·고등부 각각 ▲대상(EBS 사장상) 1명 100만 원 ▲최우수상(서울특별시장상) 1명 60만 원 ▲우수상(양천구청장상) 8명 30만 원씩 총 20명으로 본선 진출자 모두에게 상장과 총 8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아울러 구는 같은 날 양천공원 드론경기장에서 ‘제2회 유소년 전국드론축구 경진대회’를 연다. 드론 축구는 정보통신기술(ICT)이 융합된 신개념 레저스포츠로, 5명의 선수가 한 팀이 돼 축구공 모양의 드론을 직접 조종해 골을 넣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참가대상은 전국 초 · 중학생 드론축구팀으로 이달 30일까지 ‘Y교육박람회 2024’ 누리집을 통해 24개 팀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단, 초등학생과 중학생 간 연합팀은 구성할 수 없으며, 중학생팀은 단일 학교 · 공공기관만 출전할 수 있다. 경기는 예선 리그제, 본선 토너먼트제 각각 3세트씩 운영되며 세트 득실로 승패를 결정한다. 모든 경기는 (사)대한드론축구협회의 ‘유소년 경기 규칙’이 적용된다. 구는 ‘Y교육박람회 2024 폐막식’ 중 시상을 통해 ▲대상(서울특별시장상) 1팀 150만 원 ▲금상(양천구청장상) 1팀 100만 원 ▲은상(양천구청장상) 1팀 50만 원 ▲동상(양천구청장상) 1팀 30만 원 ▲장려상(대한드론축구협회상) 4팀 총 40만 원 ▲참가상(대한드론축구협회 양천구유소년지부장상) 16팀 소정의 상품 등 총 24팀에 상장과 총 450만 원 상당의 상금(품)을 수여할 예정이다.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수상 팀에게는 트로피도 함께 제공한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를 살아갈 우리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에 깊이 뿌리내린 생성형 인공지능(AI)과 드론 기술의 자기주도적 활용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Y교육박람회 2024 전국 단위 경진대회’를 준비했다”면서 “많은 관심과 참여 바라며, 이번 대회가 4차 산업 시대를 이끌어갈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배움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임창순 작가] 작품의 주요 소재인 풍성한 꽃무리는 산뜻한 수채화를 연상하듯 꽃잎과 나뭇잎 색의 농도 차이가 입체적으로 만들어져 화면 속 이미지들은 살아 있으며, 여행 중 만난 이색적인 풍경은 지역의 특징과 사람들의 삶이 고스란히 반영된 예술로 탄생 하였다. [포스터] 전시 중인 작품명 '색채유희'는 100호 크기의 그림으로 대한민국미술대전 비구상부문 수상작이다. 붓으로 하나하나 옆으로 선을 만들고 가는 선마다 색을 달리하여 오묘한 느낌을 주며, 중첩된 색의 두께는 작품 전체를 중후하게 한다. [봄 향기전1] 가득 메운 실선들을 유화 물감으로 두껍게 하여 색의 선명성으로 높여 미묘하게 숨어있는 색을 발견하는 재미가 있다. '내사랑 그대품에' 작품은 모란꽃잎을 크게 확대하여 기쁘고 풍요로운 느낌으로 가득하다. 만개한 꽃잎의 풍경을 바라보는 시선은 따뜻하고 정겹기만 하다. [봄 향기전2] '낭만 수국' 작품은 저 멀리 아득히 보이는 바다의 배경과 탐스럽게 핀 수국의 풍경은 감상자의 마음을 힐링의 시간으로 연결하기에 충분하고, 형형색색으로 구성된 수국의 꽃 봉우리들은 사람을 반기듯 웃는 표정이다. 캔버스 전체를 채울 만큼 수국을 많이 그려 화사한 에너지가 대단하다. [봄 향기전3] 또한 여행 중 만난 풍경과 경험들도 작품의 소재가 되어 사람들의 삶을 역동적으로 표현하였다. 이탈리아와 프랑스의 바닷가 마을의 정겨운 풍경이 흐뭇한 미소를 짓게 하며, 등장하는 사람들의 몸짓이나 표정의 특징을 부각해 전달력이 좋다. [낭만 수국 4] '봄 향기전'을 실시하는 임창순 작가는 "나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는데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하고자 노력했다. [내사랑 그대품에5] 일상에서 만난 풍경이나 색다른 경험을 미술적으로 해석하여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고, 전시 중인 그림을 매개체로 각자의 아름다운 추억을 회상하는 휴식의 시간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색채유희6] 작가는 (사)한국미술협회, 한국국전작가미술협회, 도봉미술협회 회원으로 자연의 아름다운 풍경을 밝은 색채로 재현하는 창작활동으로 작품을 완성하고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시인] 시는 개성이고 마음의 축도라는 점에서 시 1편은 자신으로 돌아가는 표정일 것이다. 누구나 시인이라면 마음의 에고가 깊어야 하며 열린 마음의 상태로 시에게 구애하지만 언제나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의식의 초점에 에고의 깊고 신명이 날 때 순간에 나타나는 것이기에 끈기와 ego 의식의 길을 갈 때만이 가능한 일일 것이다. 그렇기에 마음과 에고의 정신이 깊어야 한다는 뜻이다. 시가 인간의 표정을 그리는 얼굴이라 한다면 삶에 희로애락(喜怒哀樂)의 표정이 스크린으로 담아지는 것이다. 여기엔 삶의 진솔성이 있어야 하며 시인의 삶이 곧 시와 동등(同等)한 높이를 유지하면서 미적 감동을 생산하는 근거는 시인의 생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T.S. Eliot이 『고전론』에서 고전의 조건을 첫째 정신의 원숙, 둘째 행동의 원숙, 셋째 언어의 원숙을 주장했을 때 행동의 원숙과 정신의 원숙이 남다른 경우, 작품의 영원한 생명을 획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인의 삶에 대한 평가는 매우 시사적인 암시를 주는 것이다. 거짓으로는 결코 멋진 시 좋은 시를 창조할 수 없다는 말이다. 시인은 언제나 자기에게 충실할 때 비로소 시의 가치를 건져 올리는 길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은 확실한 듯하다. 꽃이 지고, 잎이 지면 이별했던 여인처럼 어서 오라고 푸른 손짓으로 포옹하며 오는 봄의 전령 달콤함으로 오는 봄의 전령사 = 중략= <봄의 전령사> 중에서 봄이라는 전령사는 푸르른 마음이 담긴 시인의 의도가 보이는 것 같다. 김성숙의 시에 들어가면 모든 심성과 정신이 순수하고 투명한 햇살을 연상시키면서 끌려가는 듯하다. 봄의 전령사는 아무 불평불만이 없으며 타인에게도 간섭 없이 저마다의 소임에 충실한 오월의 푸른 정경이 밝아지고 친근함이 넘치는 정경이 아름답다. “서로 사랑하고 포옹하는 봄의 전령사” 밝은 눈으로 바라보면 모든 사물이 “달콤함으로 다가오는 봄의 전령사”가 풍성하고 아름다움을 전달하는 충분한 풍경화처럼 느낀다. 2.의식의 정경들 1)풍경과 봄비 풍광이 보여주는 자연은 봄이 왔다는 의식을 전해주며 비로 환치시키는 기법이 예사롭게 보이지 않는다. 아울러 긴 호흡의 특징은 약간은 산문적이면서도 산문이 아닌 묘한 맛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관통하는 시적 풍경은 안온하고 따스하면서도 친근함이 가득하고 편안하다는 인상이다. 시가 편안하면 독자의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는 어머니의 음성 같은 느낌을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시인의 가슴에서 진정성으로 나오는 시의 깊이가 있고 정겹다면 이는 시의 가치에 충분한 소임을 다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제김성숙의핵심으로 전달되는 시를 확인하기로 하자 봄비가 오면 푸른 잎 돋고 푸르른 꽃잎 돋아 꽃들은 만발이고 오롯이 길 위에 날리는 꽃잎들은 봄비 맞으며 돋던 푸른 잎은 아니며 꽃대가 목이 말라 숲은 붉게 타고 숲은 붉게 타서 철새 날아가는데 기러기 날아간 하늘에는 숲이 우거져도 붉게 목말라하던 숲은 아닌 듯 <봄비 오는 날> 중에서 시에 역설(Paradox)이 기법을 동원하면 강조의 의미를 부가한다. 내가 가진 의도와 반대로 말하면 전혀 다른 의미인 부정에 대한 긍정의 강조로 살아난다. “돋고” “만발하는” 꽃에서 “꽃잎들은” 앞의 문장 조건에 마지막 “푸른 잎은” 아니다.라는 말에 힘을 주게 된다. 비가 오면 푸른색으로 변모하는 기쁨을 느끼는 꽃들이 붉게 타 떨어지는 이별의 아쉬움- 식물이 성장하는 비의 고마움과는 달리, 꽃잎으로 떨어지는 아쉬움을 말하는 시인의 생각은 꽃이 지는 슬픔에 대한 아쉬움을 갖는 마음에 서러움과 아픔이 깃든다. 그러나 만남의 환희가 있는가 하면 이별에서는 슬픔과 괴로움이 따르기 마련이다. 꽃과 꽃잎이 양립할 수 없다는 진리 앞에 인간은 슬픈 전별(餞別)을 보낼 뿐,- 김성숙의 아름다움의 추구는 그렇게 여리면서도 순수함이 투명성을 남기는 듯하다. 비 오는 아침 창문 열어 바람맞으니 붓다가 머물고 간 꿈길처럼 보이네 ...(중략)... 바람에 흩어지지 않고 가슴을 적시는 저 비와 같다. 하리오. <비 오는 날 아침> 중에서 붓다는 만물을 포용하는 것처럼 마치 비가 세상을 적시는 자우(滋雨 )라는 의미와 등가를 이룩하는 데서 일치하는 것이다. 갈증에 세상을 적시는 비는 곧 붓다의 말이고 전령의 임무를 수행하는 의미를 공유할 때 사랑으로 포괄된 자비(慈悲)의 말처럼 은혜로워지는 것이다. 왜 그런가 하면 비가 붓다의 말처럼 목마름을 해소하는 이미지로 다가올 때, 구원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생의 윤기를 더하면서 세상의 밝음을 더욱 고귀하게 연상하는 향기가 나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비가 다가오는 이미지가 사랑으로 세상을 감싸는 역할에서 부족함이 없다는 결말이 그렇다. “비 오는 날 아침”과 붓다가 머물고 간 꿈길처럼 “보이네”에서 “아침”과 “보이네”의 상황 전개는 시인의 마음에 그려진 소망이자 부처에 대한 존경의 우회적 표현이기 때문이다 새벽 숲에는 사랑이 오는 길이 있다. 숲 사이 재잘거리는 산새들의 전령받기도 전에 가까운 듯 먼 듯 다가서서 키스하는 푸른 숨결이 설레고 진달래꽃은 색동옷을 깔아주며 기다린 듯 각양각색의 미소가 가득 그대가 오고 그대에게 내가 다가서고 봄꽃이 떨구고 간 기억들이 생각난다. 숲 속의 봄꽃 나무 옆에 홀씨 뿌린 또 나무 하나 꽃이 지고, 잎이 피면 이별했던 연인이 어서 오라고 푸르름으로 손짓하며 오는 5월이다. 사랑스러운 키스로 다가온다. <오월의 노래> 중에서 신선하고 푸르른 마음이 담긴 시인의 의도가 보이는 시다. 붉은색에 가까이 가면 더 붉어지고 검은색에 가까이 가면 더 검어진다는 말은 동화(同化)를 뜻할 것이다. 김성숙의 시에 들어가 보면 심성이 순수하고 투명해지는 햇살 같은 시라 끌려가는 길을 걷게 된다. 사실 5월의 나무들은 불평이 없고 타인의 일을 간섭함이 없는 저마다의 소임에 충실한 5월의 푸른 정경이라 하겠다. 서로 사랑하고 포옹하며 밝은 눈으로 바라보는 모든 사물이 밝아지고 친근하다. 이러한 이치를 아는 시인이 김성숙이다. “사랑스러운 키스”로 다가온다는 풍성하고 아름다움을 전달하기에 아름다운 풍경화처럼 보인다. 그의 시 『한 송이 꽃』 『다시 눈』 『기도 마음』 『가을의 시』 등은 시인의 마음을 대상에 일치시키려는 간절함과 애원하는 듯한 작품들이 대부분인 듯하다. 참으로 자연과 인간의 마음을 한 축으로 바라보는 그의 시들을 보면서 못내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3.나가면서 시는 마음의 거울을 불을 켜는 데에서 시작이라고들 한다. 왜냐하면 시는 곧 시인의 전 생애를 걸고 영혼의 등불이 되기 때문이다. 거짓과 위선 요설(饒舌)로는 결코 감동을 줄 수 없으며 그리고 교언영색(巧言令色)으로 꾸민다 해도 결국은 자기 함정에서 헤어 나오기 어려운 표현이 곧 시이기 때문이다. 김성숙의 시에는 기도의 나직한 소리가 힘을 주면서 갈증을 느끼는 독자들에게 비의 적심은 아름다운 정경을 그리는 풍경화로 다가선다. 이는 꿈으로 빛으로 전달하는 소임에 피곤을 모르는 시인의 정서에는 소박한 그리움이 붓다의 음성에 도달하기를 염원하는 기원으로 꽉 채워져 있다고 느껴진다. 사실 기도란 너와 나를 합하는 합장(合掌) 일 것이다. 대상과 내가 하나로 이룩되는 소원은 소박하지만 순수와 진실을 담았을 때, 자기 위안이면서 결국에는 대상을 구원하는 메시지가 작동되는 기능의 에너지로 나타난다. 그러나 기도한다고 해서 모든 일이 이룩되는 양 호도(糊塗)하는 것은 위선이라면 자기 아집에 해당 행위이므로 작은 행동이라도 실천의 땀을 흘릴 때 비로소 희망의 문이 열리기 때문이다. 기도는 자기 정화의 파문이 세상으로 떠도는 시원한 바람처럼 희망을 주는 이유가 되려는 집념이다. 종교는 희망과 꿈 그리고 사랑을 전달하는 존립의 의무와 근거가 된다면 불교는 강요함이 없고 힘으로 해결하는 복수의 칼날이 아닌 오로지 자기만의 정화에서 깨달음을 추구하는 문이 넓게 열린 종교라 본다. 비우면서 채우는 삶의 자세야말로 허정(虛靜)의 태도에 깃드는 선함의 표정이라면 김성숙의 시에는 그런 음성들이 나긋하고 향기 넘치게 다가오는 힘이 있다고 보면서 마치려 한다. 2024. 04. [대중문화평론가/칼럼니스트/이승섭시인] [필자 저서] [필자 저서] [이승섭 시평집(베스트셀러집)]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청송 김성대 시인.수필가 (2)] [인생의 길에서] <수필가/시인/김성대> 그리움은 그리운 대로 가두어두고 사랑은 사랑대로 풀어두고 슬픔은 슬픈 대로 놓아두고 가야 할 길이지만 그렇지 않았으면 돌부리에 넘어지고 외로움에 넘어지고 풋사랑에 넘어지고 설움에 넘어지지만 벌떡 일어나 또다시 걷겠지요 우리가 걸어온 길이 꽃길만이 아니었음을 느끼며 당신과 함께 즐거이 낙엽落葉 지던 오솔길도 청산靑山도 걸어서 왔고 험険했던 길도 걸어서 왔다는 것을 뒤돌아보니 추억追憶이 되었고 우리의 봄길春路도 여름길夏路도 가을길秋路도 겨울길冬路도 다 걸어서 지나왔건만 당신과 나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습니까 나는 산길山路 들길野路 강길江路도 다 지나며 좋았던 봄길春路에서 여름夏 같은 뜨거운 애정愛情도 쓸쓸한 가을길秋路을 지나 거친 마음의 겨울길冬路을 무작정無酌定 걸어가고 있지만 지금 그래도 가는 길은 사랑하는 마음도 아직은 끝이 보이지 않아 내가 살아 있을 때 가능可能한 것입니다 부모父母님과의 길도 가족家族과의 길도 이웃의 사촌四寸의 길도 조련되어 가는 곡예사曲藝師처럼 똑같이 부부夫婦가 걷는 길도 다 다른 것 같으면서도 마음 안의 인생의 길에서 만나지만 바람같이 다 지나가는 것이 아니더라 우리가 걷는 길은 영원永遠할 것 같으면서도 영원永遠하지 않고 그것 또한 내가 살아 있기 때문에 능가凌駕한 일이요 부모父母와의 이별離別도 자식子息과의 이별離別도 부부夫婦와의 이별離別도 친구親舊들과의 이별離別도 다 다른 것 같으면서도 다 같은 마음의 고통苦痛입니다 영원永遠할 것 같은 길도 걸어가다 보면 시련試鍊의 괴로움도 서글픔도 다 숙명宿命이지만 너무 시간時間에 쫓기지 말고 살아있을 때 자주 만나고 걸을 수 있을 때 좋은 기억記憶을 남기며 아름다운 관계關係를 보듬어가자 친구親舊야 삶의 길목에서 묵묵默默히 지금까지 살아왔지만 산다는 건 별거 아니더라 나 지금 살아있어도 내가 건강健康해야 이 세상도 존재存在한다는 것을, 떠나고 나면 무용지물無用之物이더라 약력(靑松 金成大) *전라남도 나주시 금남동 출생 *나주초, 중, 공고(한독기술) 졸업 *1970년도 대입(고졸) 검정고시 합격 (광주 전남 검정고시 동문회 고문) *광주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전남대 평생교육원 문창과 2년 수료 *(사)무등산환경대학 제6기 졸업 *LG화학 나주공장 정년 퇴직 *2006. 1월 호남투데이 신춘문예 대상 수상 *2006. 2월호 월간 한울문학 등단 및 호남지회장 (2008) 역임 *대한민국가요대상 시상식 작사상 수상(2016년 11월 11일) *제50회 전라남도민 체육대회 성화봉송주자(2011년 4월 22일) *한국문인협회 나주지부장(나주문인협회 회장) 역임 *한국민속문학종합예술인협회, 좋은문학회, 송아리문학회 고문 *(사)월간 한울문학, 문학시선 문학회 명예회장 *(사)대한민국문화예술교류진흥회 문학대상 수상 *서울평화문화 대상 수상/한국지역방송 연합회 언론인 대상 수상 *윤동주탄생 100주년 기념 공모전 詩 부문 특별문학상 수상 *(사)한국민속문학종합예술인협회 자연사랑 시화전 대상 수상 *타고르문학상 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광역매일 문학상 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제3회 한용문 문학상 공모전 중견부문 특별창작상 수상 *문학촌. 검정서원 금상 수상(2023. 6. 17) *대통령 표창, 내무부 장관,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외 다수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추모시집 수록 *5.18민주화운동 부활제 행사 제32회부터 43회까지 자작헌시 낭독 *한국문인협회 / 국제펜 한국본부 회원 *국제펜한국본부 광주지역위원회 사묵국장, 감사 역임 *중국 연변국제한국학교 윤동주 탄생 100주년 기념 시비 세움 *중국 연변국제한국학교 백일장대회 심사위원 *한전공대 설립 나주시민 자문위원(2019. 12. 9) *강변포럼 고문 *한중문화교류 중앙회 자문위원 *광주시민발전연합회 상임고문 *한국해변예술전시회 자문위원 *(주)한국문학 회원 *(사)샘문그룹 문인협회 회원 *(사)현대문예, 동산문학 수필 등단 *세계아티스트평화운동연맹회원 *문학타임 광주지부장 *금요저널 자문위원 *꽃가람 시 순수문학. 서호문학회 자문위원 *문학촌 문인협회 이사 *소록도 100주년 기념, 서울 잘 살기 기념관 시화전 외 다수 *한국문인협회 제27대 문인기념공원설립위원회 위원 *대한민국 문학메카 탄생 명인/설립 추진 자문위원 *(사)4.19문화원, 행복을 찾는 봉사회 중앙회 자문위원 *찬송 찬양곡 24곡 작사 "아침을 기다리는 파수꾼" 외 *가곡 10곡 작사 "오 나주여, 광주장원산악회歌" 외 *(현)서울일보 호남취재본부 광주본부장 *시집 7권 : 사랑이 머물다 간 자리, 진달꽃, 오 나주여, 디카시집, 삶의 정류장, 그리운 사람, 꽃잎은 떨어져도 [김성대 작가]
by 수원본부장 손옥자경기도, 성남시, 성남문화재단 후원으로 실시되는 이번 콘서트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국악, 무용, 클래식, 성악, 합창 등 다양한 예술 장르의 공연을 펼쳐 화합하는 감동의 퍼포먼스로 이루어진다. 위더스콘서트는 공연관람의 어려움을 겪는 발달장애인 가족과 경기도와 성남시의 장애인 거주시설 장애인, 종사자 등 평소 문화예술 향유에 소외된 장애인과 가족을 위한 성남시의 대표 장애인 문화예술 향유 콘서트이기도 하다. [포스터] 특히 발달장애인 전문 예술교육 사업을 하는 드림온아트 드림온평생교육원에서 체계적 예술교육을 받은 학생들로 구성된 공연팀이 출연하여 예술로 치유하고 사회의 일원으로 자립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는 시간이 된다. 시민들에게는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한다. 본 공연은 성남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센터장 신현호) 발달장애 부모합창단 노래를 시작으로 관현악단 드림온 앙상블의 Rivers Of Babylon, Obladi Oblada의 밝고 경쾌한 리듬의 곡으로 분위기를 고조시킬 예정이다. 드림온 예술단은 30명으로 구성된 장구 공연팀이 우리 전통악기와 음악을 신나는 춤사위로 알리고, 힙합, 현대무용, 합창 등 모든 공연이 문화예술 교육을 받은 발달장애인들이 공연하여 전문 예술인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다. 위더스(With Us) 콘서트는 성남시(시장 신상진)의 장애인에 대한 시정 철학에 맞추어 예술 공연을 매개체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상생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연결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매년 시장과 의회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함께 참석해 성남시민과 장애인을 격려하고 함께 즐기는 시민 축제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초청 공연으로 성악가 김동규, 빅콰이어, 가수 정동하의 열정 넘치는 음악으로 2024년 새봄을 더욱 행복 넘치는 시간으로 만들고자 한다. 2024년 장애인의날기념 '제5회 위더스 콘서트' 기획 공연하는 사회적협동조합 드림온 김서정 대표는 "사회 취약계층에게 사랑과 관심을 가지고 함께 공존하려는 건강한 의식이 우리 사회를 발전적으로 이끄는 힘이 되고, 직업 예술인으로 독립적 사회 구성원으로 자립하려는 장애인들의 의지를 확인하는 뜻 깊은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연은 전석무료이며 선착순으로 예약을 받고 있다. 최우선적으로 장애인과 가족에게 우선 예약을 받고 있으며 예약 문의는 사회적협동조합 드림온(031.702 4560)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더불어민주당 수원을 백혜련 후보가 31일 제32회 수원시 배드민턴협회장기 대회를 찾아 시민들과 소통했다. 더불어민주당 수원을 백혜련 후보가 31일 제32회 수원시 배드민턴협회장기 대회를 찾아 체육시설 조성 및 개선 사업을 꾸준히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수원을 지역에야구장 1개면·축구장 1개면 등을 포함한 황구지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상부 체육공원이 오는 6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또한 백혜련 후보는 당수지구 조성에 맞춰 당수체육공원 사업에 총 95억원을 투입해 지난해 1차 조성공사를 실시했고, 오는 2026년 2단계 공사 착공을 추진중이다. 이 밖에도 백혜련 후보는 제22대 총선 공약으로수원 스포츠콤플렉스 조성, 호매실 다목적체육센터 건립, 율천동·입북동·당수동 다목적체육관 건립, 일월공원 내 체육시설 조성 등을 약속했다. 백혜련 후보는“서수원 지역 체육시설의 이용성과 안전성 및 접근성은 끊임없이 향상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지원하는 사업들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훼손된 선거선전물 모습. 김기종 후보] 선거사무소 제공 4·10 총선과 함께 치러지는 보궐선거에 출마한 김기종 국힘의힘 경기도의원 후보가 31일 후보의 선거선전물 훼손에 대해 수원지방검찰청에 고소장을 접수했다. 김 후보 측은 이날 오후 수원지검을 찾아 지난 26일, 27일 이틀간 자신의 선전물을 훼손한 신원미상 인물들을 고소했다. 이들은 지난 26일 화성 진안동 NSD타워 입구에 설치된 김 후보의 현수막에 “룬석열 탄핵”, “김거니 구속” 등 문구를 써 훼손한 혐의를 받는다. 또한 27일 같은 장소에 설치된 선전물에 “대파”라는 글귀를 적은 혐의도 있다. [김기종 경기도의원 보궐선거 선거사무소(국민의힘)가 31일 후보의 선거선전물 훼손에 대해 수원지방검찰청에 고소장을 접수했다.] 김기종 후보 선거사무소 제공 대파는 지난 18일 서울의 한 농협 하나로마트를 찾아 ‘대파 875원’ 발언을 한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하는 말이다. 김 후보는 “선거는 민주주의 꽃이며 선거를 방해하는 행위는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라며 “이러한 선거방해는 법으로 엄중하게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23일과 25일에는 국민의힘 소속 최영근 화성병 후보와 화성병 시의원들이 화성시의 국민의힘 정당현수막 철거를 두고 관권선거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들은 당이 마련한 주민밀착 맞춤형 공약이 담긴 현수막을 화성시가 철거하고 그곳에 설치된 민주당 현수막은 철거하지 않고 있다며 시를 상대로 관권선거 중단을 요구했다. 이에 시는 “민원이 접수돼 철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당시 설치됐던 민주당 현수막도 철거된 상태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김성문 (사)가야연구원장] 영화 「파묘」의 관객 수가 천만 명을 돌파하고 있다. 보고 싶은 충동에 이끌렸다. 파묘는 묘를 옮기거나 고쳐 묻게 할 때 이루어진다. 영화를 보기 전에는 어느 가정에서 묘를 잘못 써서 이장(移葬)하여 더 좋아졌거나, 더 나빠진 경우로 생각했다. 잠시 줄거리를 보자. 무당인 ‘화림’과 ‘봉길’은 울음을 멈추지 않은 거부(巨富) 박지용의 장손(長孫)인 아기를 봐 달라는 의뢰를 받고 미국 LA의 병원에 도착했다. 아기가 머리에 센서를 붙이고 병상에 누워있는 모습이 파묘의 실마리가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이승과 저승을 드나드는 사람을 우리는 무당이라 부른다. 화림과 봉길을 부른 박지용은, “형이 정신 병원에서 죽고, 자신은 눈을 감으면 누군가 비명을 지르고 목을 조르는 병이 시작된다.” 라고 하면서 기이한 병이 대물림되고 있다고 한다. 화림은 병원에 들어온 순간부터 그림자가 보였는데 박지용의 조부 그림자라 말한다. 박지용은 깜짝 놀란다. 지용의 놀람 속에는 숨겨진 비밀이 있는 듯하다. 화림은 조부의 묘를 이장해야 한다고 했다. 박지용은 풍수사 상덕과 장의사 영근에게 비용을 5억이나 주고 이장이 아닌 파묘해서 관째로 화장해 달라고 부탁한다. 하필이면 왜 관째냐? 조금 전 박지용이 놀란 표정과 연계가 되는 듯하다. 상덕과 영근은 묘터를 확인하기 위해 강원도 북쪽 깊은 산속으로 들어간다. 보국사가 나오고 뿌연 안개 속에 까마귀 울음소리가 들린다. 불길한 예감이 전해진다. 산 정상 부근에 묘가 있고 볼품없이 방치된 모양이 섬찟하다. 묘 옆에는 큰 고목이 한 그루 있고, 그 주위로 여우 떼가 울면서 어슬렁거리고 있다. 굴을 파는 습성을 가진 여우가 있는 곳에는 무덤 자리를 택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심상치 않다. 묘 앞에 있는 비석에는 이름이 없고 정체를 알 수 없는 숫자만 보인다. 상덕은 묘터가 이상하다는 것을 느끼고 파묘를 못 하겠다고 하나, 화림이가 끼어들어 대살굿과 파묘를 동시에 진행하자고 제안한 후 파묘를 결정한다. 화림의 대살굿 광경은 보는 내내 저러다가 실제로 빙의되면 어쩌지 걱정이 되었다. 한참 파묘 진행 중 일꾼들이 찾아낸 관을 상덕 일행은 화장터로 바로 운반한다. 일꾼들은 파묘 자리에 뭔가 돈 될만한 것을 찾는다. 그때 땅속에서 머리가 시꺼먼 털로 덮인 붉은 뱀 한 마리가 스멀스멀 기어 나온다. 공포감이 있으나 점점 영화 속으로 빨려 들어간다. 일꾼 한 사람이 뱀의 허리를 자르니 날카로운 비명을 지르며 여자의 얼굴이 드러난다. 뱀은 일본의 요괴 중 하나인 사람을 잡아먹는 ‘누레온나’다. 괴상한 일이 벌어질 것 같았다. 일꾼들이 불안한 표정을 짓는데 갑자기 돌풍과 함께 폭우가 쏟아진다. 상덕 일행은 비 오는 날은 화장을 안 한다면서 인근 고성 군립병원 영안실에 관을 보관한다. 영안실에 있는 관을 누군가 몰래 여는 것을 봉길이가 목격하는데 뭔가 화림이를 관통해 지나갔다고 한다. 무당의 눈에는 혼령을 볼 수 있다니 신기하다. 화림은 코에서 코피가 뚝뚝 떨어진다. 조부의 혼령이 박지용의 식구들을 죽인다는 이야기에 화림은 혼령을 휘파람으로 다시 영안실로 부른다. 영안실에 있는 봉길이에게 들어간 혼령은, “100년을 무덤 속에서 그렇게 소리쳤는데 아무도 꺼내주지 않아서 증오만 남아 가족 핏줄들 전부 찾아갈 것이다.”라고 말한다. 서울 호텔에서 묶고 있는 박지용에게 간 상덕은 “여우가 범의 허리를 끊었다.”라는 말을 남기고 목이 완전히 180도로 뒤틀리며 바닥에 꼬꾸라진 후 병원에서 사망하는 것을 보게 된다. 상덕은 급해서 파묘한 관을 바로 화장한다. 관이 불에 무너져 내리자, 그 안에 있던 유해는 불타고 일제로부터 받은 훈장과 보석들은 그대로 보인다. 유해가 없어지자, 미국 병실에 있는 장손인 아기와 식구들도 건강을 되찾는다. 화장을 함으로써 조부의 혼령이 편안한 곳으로 간 것 같다. 상덕은 파묘했던 곳을 홀로 다시 찾아가서 파묘 바닥을 더 파고 훑는데 나무관 일부가 드러나 화들짝 놀란다. 정체불명의 관이 수직으로 하나 더 묻혀 있었다. 첩장이었다. 상덕 일행이 끄집어 낸 수직관을 보국사 창고로 옮기고, 상덕은 박지용의 고모에게 아버지는 친일파였고 묘터는 일본인 기순애 스님이 잡아 준 것이라는 말을 듣게 된다. 박지용 조부는 친일파로서 거액의 돈을 모은 것 같다. 화림이 보국사 창고에 갔을 때 수직관 속에 있던 오니(요괴)가 봉길을 해치고 밖으로 나갔다. 밖에 나간 오니는 몸이 불에 휩싸여 하나의 거대한 도깨비불로 변하더니 하늘로 솟구쳐 빙빙 돌다가 하늘 저편으로 사라진다. 봉길이가 치료한 병원에 간 상덕의 눈에 벽에 걸린 사진 액자가 들어온다. 액자 아래쪽에 ‘한반도의 척추’라는 제목에 눈길이 꽂힌다. 박지용이 죽기 전에 했던 말이 스친다. “여우가 범의 허리를 끊었다.” 무언가 깨달은 상덕은 보국사로 가서 창고 안에 도굴꾼들이 남긴 풍수 표식이 그려진 책을 펼친다. 일제강점기 때 백두대간의 특정 지점에 빨간 점들을 표시한 한반도 고지도, 팔괘와 오행의 그림을 발견한다. 파묘한 자리가 범의 허리임을 알고 그곳에 쇠말뚝이 박혀 있었음을 알게 된다. 즉 수직관 속에 들어 있던 오니가 쇠말뚝이었다. 그래서 관을 수직으로 묻었다는 연상이 된다. 장재현 감독의 아이디어에 박수를 보낸다. 쇠말뚝은 일제감점기 때 일본인들이 한국의 명당에 박아 두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무엇 때문에 일본 스님인 기순애가 친일파인 박지용의 조부 묘터를 험한 곳으로 추천해 주었는지 의문이 갔으나, 도굴꾼으로부터 쇠말뚝을 보호하고 한반도의 정기를 끊으려는 의도가 엿보였다. 4명의 주연은 겨울이 지나고 각자 평소의 삶으로 돌아간다. 김고은(이화림)과 이도현(윤봉길)은 실제 무당처럼 연기하는 모습에 찬사를 보낸다. 김고은은 무당을 찾아가서 배웠다니 열정이 대단하다. 최민식(김상덕)은 풍수사로서 그 이미지가 적격이었고, 푹 익은 연기자였다. 장의사 유해진(고영근)도 연기력이 뛰어났다. 그리고 주연들을 실제 항일 독립운동가의 이름을 사용한 것에 그 의미를 더 부여하고 싶었다. 2024년 2월 22일 개봉한 「파묘」는 장재현 감독으로 미스터리한 공포영화였지만 나에게는 시사하는 바가 컸다. 일본 주술사가 한반도의 척추로 불리는 태백산맥의 한 곳에 일종의 오니(쇠말뚝)를 심어 둔 것이 원흉이었고, 친일 행위에 가담한 일제강점기를 조준하고 있었다. 일본 주술사가 박아 놓은 오니를, 독립운동가들은 그 원흉을 제거하고자 노력했다. 「파묘」는 나의 애국심에 더욱 불을 지폈다. [파묘 관객 천만 돌파 기념 스페셜 포스터]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시인] 필자가 글을 그리려는 것은 필자 자신의 해박한 지식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의 단점인 허술한 이기와 느슨한 성격의 차이와 어리숙한 내 마음의 산란함을 자정하고 안정을 찾으려는 뜻이고 개인의 사고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또한 지금까지 순탄한 길이 아니었기에 글에 옷을 입히고 맵시를 만들어 나의 독특한 문학을 그리고 싶어서이다. 물론 늦게 배운 도독의 길인지는 모르나 시를 그리고 시평을 하고 평론과 칼럼을 시작한지가 몇 년 되지 않았으나 앞으로 필자가 글을 쓰고 문학을 연구하는 것이계산적이진 않지만 그렇기에 열성으로 글을 쓰고 기록하는 것이다. 언제까지 글을 쓸지는 모르지만 대략적으로 따진다면 길게는10년, 아니면 15~20년의수명이면 되지 않을까 한다. 욕심일지는 모르나 나름대로 정점이 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물론 유명하고 베스트셀러라는 책이 몇 권 되지 않지만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글을 그렸다고 자부하지만 중견 작가로서의 면면을 아웃사이더(outsider)라는 미명 아래 작품을 직접 창작하는 일이 내 운명이라 보기 때문에 나름대로 시평과 비평을 하면서 각양 각색의 모든 글을 섭렵하고픈 마음이나 어느 작가 모임에 연배가 비슷한 작가들과 만남을 해보니 대부분 글을 쓰기 보다는 건강을 생각하는 작가들이 많다는 것에 방점을 찍는 모습들이다. 벌써 필자가 그렇게 되었나 하고 피식 웃음이 나온다. 사실이 그렇다. 요즘 대부분 작가들을 만나보면대부분 요즘 근황이 어떠한지 작품에 대한 언급은 하나 막상 마지막에 이르면 거의 본인들의 건강 이야기가 대세라는 면면을 보았다. 그리곤 티격 태격 하며 돌아서곤 한다. 티격 태격 하는 것도 어쩌면 아직이라는 물음표<?> 아무튼 세상을 살다 보면 좋은 사람이 있으면 나쁜 사람도 있다. 그렇기에 세상은 뒤웅박 세상이라 하는 것이 맞는 말일 것이다. 물론 이런 말의 신빙성은 매우 낮고 또 자의적(恣意的)이기 때문에 염두에 깊이 새겨야 할 일도 아닐 것이다. 나와 어떤 관계 또는 나와의 어떤 맺음인가에 따라 또 다른 면으로 이해되는 길이 있기 때문이다. 어디까지나 나를 중심으로 맺어지는 일이기 때문에 신빙성이거나 객관성이라는 말레 토를 달 이유가 분명하다. 이러한 이유로 삶에는 곧 수없이 많은 파도를 넘고 넘어 원점으로 돌아오기가 부지기수이고 또 허망으로 끝나는 일도 많을 것이다. 결국 사는 일이란 인간의 관계 설정이 어떠한가의 여부에 따라 자기의 몫으로 돌아오는 느낌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가끔 향기 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라는 말을 나는 자주 한다. 왜냐하면 자기 자신이 어떤 향기를 내뿜는가에 따라 다른 생의 이력이 펼쳐지기 때문이다. 아무튼 향기가 있으면 끌림이 있어 멀리 있어도 날아오는 손님이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무색무취라거나 혹은 냄새가 지독한 경우 일지라도 그 나름의 소용이 있기에 절망하거나 실의에 빠지는 일은 아니라야 한다. 왜 그런가 하면 존재라는 가치는 곧 필요요 필요는 어딘가 쓸모의 소용이 있다는 원론적인 말과 연결고리를 맺기 때문이다. 가령 짙은 향기는 금방 무언가의 일이 나타나고 옅은 향기는 점차 퍼지면서 모여지는 일이 현상으로 전개되기 때문이다. 사람이란 깍 기면서 다듬어지고 이런 과정을 수없이 반복하면서 결국 원점으로 돌아오는 시간이 문제일 뿐이다. 아무튼 원칙으로 보면 결국 앞서가는 사람이나 뒤에서 간다고 한탄하는 사람이나 막상막하에 이르는 것은 시간이 조절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가령 한 사람의 운명을 살피면 명확하게 나타난다. 잘 나가던 초창기의 사람이 언젠가는 뒤에 처진 보폭으로 인생을 한탄하는 일이 있는가 하면 뒤에 있던 사람이 마지막에는 가장 앞에서 여유롭게 진행하는 걸음도 있기 때문이다. 문제의 핵심은 자기의 향기를 어떻게 배분하는가의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이를 본성이라 말할 수도 있고 또 그 본성이 행동으로 옮기는 일이 얼마나 조직적이고 치밀성을 갖는가의 일이 좌우에는 몫으로 남게 될 것이다. 재치가 넘치는 사람은 사상의 숙성을 시키지 못하는 흠결이 있고, 또한 다소 둔탁하고 어둔한 경우는 심사(深思)한 생각을 진행하는 경우는 얼마든지 있어, 운명으로 비교하면 결국 같아지는 원점에 이른다는 뜻이다. 그렇기에 실패했다고 서러워하거나 빨리 목적지에 이르렀다고 호들갑을 떠는 일은 어리석은 일이 된다. 그러나 성실하게 자기의 임무에 매진하는 일이 인내를 요구할지라도 결국은 보다 앞서는 걸음을 확보한다는 점에서는 할 말이 없다. 인생은 너무 어려운 것도 아니고 또한 쉬운 것도 아닌 능력을 키우면서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일어나는 연습이 아닐까. 한다. 자기라는 향기는 결국 자기가 만드는 일이고 자기가 이끌고 가는 마차(馬車)와 다름이 없을 때, 이를 이끌고 가는 마부는 자기 자신이기에- 오로지 자기 수련과 자기(自己) 연마(練磨)를 통해서 바른 모습을 보이는 것은 오로지 자기 귀책이 되는 것이다. 젊은 날의 호기(豪氣)가 있어 후회와 이를 쌓아오다 결국 바람에 쓰러지고 풍상을 겪고 난 다음에 모양이 형성되는 자연의 이치는 인간에게도 예의가 아니다. 여기서 나는 나다. 라는 결론 앞에 겸손을 앉히고 자기의 뜻을 펼치면서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2. 끝내는 말] 나는 무엇이고 누구인가? 그리고 나는 앞으로 나를 이끌고 가는 보행이 삐걱거리더라도 내 삶의 이력을 이끌고 오로지 앞으로 나가는 길에 성실하면 해답이 될 것 같다. 내 哲學이 아무리 빈곤하고 부실한 철학일지라도 이것이 나의 향기라는 깃발을 들고 의롭게 살아야 할 임무만이 내 것이라는 뜻이다. 다만 원숙의 경지에 언제 오를지는 모르겠지만 늘 길을 재촉하는 일상이나 조급증이 없는 미지의 철학에 들어가기를 꿈을 꾼다. 자연 육화가 필자의 육화에는 대상과 경계를 갖지 않을 때, 더욱 많은 소리를 들을 수 있는 - 심지어 자연과 풀과의 대화나 새들과의 대화에서 있고 없음을 넘는 그런 철학의 존재가 되기를 바라는 소망에서 순수를 방문하는 되는 일상이 되고픈 갈망이며 명상의 숲을 지나면 인생의 깊이를 방문하는 의미- 무상함이 본질로 보이고 평화롭고 조용한 공간을 소요하는 그런 삶 이제 서서히 황혼의 꿈으로 들어서려는 내일이 아름답게 채색되는 분위기를 염원할 뿐이다. 참회록의 내 향기가 진동하는 그런 소망을 꿈을 꾸며 에필로그 한다. 2024. 04. 01. 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시인 [필자 저서] [이승섭 시평집(베스트셀러집)] [필자 저서]
by 수원본부장 손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