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내리는 밤] 詩 전진식 억만년 전에도 눈이 내렸고 오늘 밤도 눈이 내린다 사랑은 눈 속에 묻혀 잊혀져 가고 잊어야 한다는 것으로 외투의 어깨 위에도 눈이 쌓인다 발자국 몇개 찍어보는 정류장에는 막차도 떠났다 신호등 앞에는 기다림이라는 인내를 배워보지만 흩어진 발자국을 뒤로하고 스치는 헤드라이트의 불빛 속으로 눈은 쉼 없이 내린다 누군가 부르는 소리가 있을 것 같은데 뒤를 돌아보지 않았다 성당의 벤치가 외등 아래로 보이고 마리아 상 앞에서 기도하고 있는 수녀의 합장을 보면서 사람들은 저마다의 숨겨둔 이야기가 있을 것인데 고해성사라는 것에는 어떤 비밀이 있을까 만약이라는 의문을 말하고 싶지만 아파트의 불빛들이 꺼져가는 시간이다 고개를 숙이고 쓸쓸히 걷고 있는 적막의 거리 눈은 지금도 내리고 있지만 억만년 후에도 내릴 것이다
[남기희 작가] 중국의 사상가 장자(莊子)가 추구한 무위자연(無爲自然)의 이상향을 뜻하는 무하유지향(無何有之鄕)을 추상적 이미지 구축하여 예술로 승화시키는 서양화가 남기희 작가는 2025년 1월 8일(수) ~ 1월 13일(월)까지 서울 갤러리라메르 3전시실에서 "무아의 여백" 타이틀로 초대개인전을 실시한다. 무하유지향은 있는 것이란 아무것도 없는 곳이라는 뜻으로 순수의 정신세계를 심오하지만 재미있게 표현했다. [포스터] 무아(無我)의 여백 이라는 전시 제목에서 보듯 자신을 비우고 올바른 자세에서 인간과 사물 그리고 자연을 바라 보고자하는 마음의 정서가 작품 깊이 담겨져 있다. 무채색의 정제된 색감은 집중하게 만들고, 불규칙한 선과 면이 만든 이미지는 원초적 자유로움을 상징한다. 두꺼운 질감은 추상의 회화적 표현을 철학적인 가치로 더욱 높이는 역할을 하여 작가가 추구하는 욕심내지 않고 순리를 따르려는 마음을 나타내고 있다. [무하유지향1] 장자 철학에서 영감을 얻으면서 자신이 품고 있는 신념과 사상을 어떻게 녹여 나만의 조형언어를 만들까 고민했다. 내면의 삶, 내 감성으로 느낌 세상 사람들, 나만의 유토피아 등 살아가면서 펼쳐지는 복합적인 감성을 추상으로 풀어냈다. 추상적 조형 언어를 통해 '무하유지향'의 비움과 단순함이 역설적으로 채움으로 어우러져 무한 가상세계인 캔버스 안에서 자유롭게 즐기는 자신을 이야기 했다. [무하유지향2] 인연(因緣)이라는 끈으로 연결된 사람들의 세상을 점, 선, 면으로 엉키고 설킨 인생과 비교하며 감정의 다채로움을 추상 이미지에 빗대어 생각하게 만들며 순화시킨다. 작가가 만들어낸 이미지는 자극적이지 않아 온화한 감성이 있으며, 현실의 어렵고 힘든 상황을 면이라는 공간에 담아 어루만지듯 위로한다. [무하유지향3] 서로 다른 이미지 조각들이 축적과 반복의 과정으로 쌓여 화면 가득 채워지면 비로소 나만의 유토피아를 찾은 듯 안정감이 스며든다. [무하유지향4] "무아의 여백" 초대 개인전을 진행 중인 남기희 작가는 "창작 작업은 작은 알갱이를 쌓아 올리는 일들로 완성된 작품이 타인의 마음을 기쁨으로 가득하게 하길 바라며, [무아의 여백展1] 바르게 사는 삶이 행복의 시간으로 연결되기를 염원했다."고 말했다. 작가는 개인전 12회, 단체전 330여회 실시한 중진작가로 한국미술협회 미술교육위원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무아의 여백展2] 한국청소년미술협회 이사, 인사동감성미술제 대표로 미술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독립예술공간 '아트 포 랩'은 2024년의 첫 단추를 꿰는 전시로 권현진 작가의 개인전 '☒☒☒ : Pierced Body'를 오는 20일부터 2월 4일까지 개최한다. 본 전시는 2016년 독일 뒤셀도르프 쿤스트 아카데미에서 미디어아트를 수학한 후 귀국해 유수의 그룹전에 참여해 온 권현진 작가의 첫 개인전으로, 그의 초기작부터 신작까지 총 10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 전시 '☒☒☒ : Pierced Body'포스터. (사진=아트 포 랩 제공)] 권현진은 모니터 등 액정으로 구성된 이미지 재생산 기기를 드릴과 레이저로 절단하는 피어싱(Piercing) 과정을 통해 발생하는 우연적 이미지의 생성을 실험하는 미디어아트 작가이다. 미디어와 기계적 요소를 자신의 예술적 질료와 형상으로 정의하며 기계적 파손을 통한 시각적 오류의 재현을 넘어, 원형의 파괴를 초월한 변형된 이미지를 표현한다. 본 전시의 제목 'Pierced Body'는 신체 혹은 기계의 몸체를 관통하는 두 이미지의 상관관계를 직관적으로 드러내는 은유로 고안됐다. 작가는 모니터 하드웨어의 표면과 내피를 의도적으로 조작해 소프트웨어로서 재생되는 이미지를 교란하고 변형시키며 모니터가 지닌 대안적인 캔버스로서의 가능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권현진의 작업은 영상의 내용이 아닌 기계 그 자체로, 마치 종이 위에 선을 긋고 오려내듯 모니터의 피부와 혈관을 도려내면서 파괴의 인과가 퇴화가 아닌 창조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블랙박스처럼 보이는 전기 미디어는 파손과 흉터의 보존을 통해 '랜덤 이미지박스'로 거듭나게 되며, 이는 작가에게 모니터를 뚫는 행위가 단순히 기기의 물리적 변형을 초래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하는 시각적 확장을 이끌어 내기 위한 수단임을 의미한다. 박하은 아트포랩 디렉터는 “권혁진 작가가 주력하는 매체 실험은 감정을 고양시키지는 않더라도 우리가 순순히 고정된 것이라 믿어왔던 매체의 물질성을 유동적으로 교란함과 동시에 이미지의 홍수 속에서 잠깐이나마 미술이 자신의 쓸모로부터 해방되는 자유의 얼굴을 상상하는 과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포스터] 이번 전시는 자아실현展 타이틀로 46명의 작가들이 총 140여 점의 작품이 관람객을 맞이하며 작가별로 개성이 뚜렷한 작품으로 선 보인다. 작가들의 협력과 교류로 한국미술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미술인들의 그룹 'Art Heal'(대표 남기희) 소속 작가들의 최신작품이 10주년 기념 특별전으로 출품되어 더욱 뜻 깊은 행사로 개최되고 있다. [2024 제10회 인사동 감성미술제1] 인사동 감성미술제는 매년 새로운 주제를 열려 작가들의 잠재된 예술성을 이끌어내고, 작품마다 창작자의 평소 지녔던 생각과 이념을 화면 속 이미지로 만나는 시간으로 신진작가와 중견작가들의 조화로운 전시행사로 발전되었다. 새해 희망찬 출발을 알리는 역동성과 희망적인 느낌의 작품들이 다수 전시되어 감상자들에게 밝은 에너지를 전달하고 있으며, 풍경과 정물의 섬세한 묘사를 중요시한 구상작품과 불규칙한 선과 면들의 채색이 다채로운 비구상 작품들이 혼합되어 감상하는 재미를 극대화 시켰다. [2024 제10회 인사동 감성미술제2] Art Heal 추천 작가로 전시에 참여하는 김문자 작가는 단순한 이미지와 색의 대비로 구성한 '이루어지다' 추상작품이 깊은 인상을 남기고, 김미정 작가는 '보다' 시리즈 작품으로 세상의 현상과 속성을 관찰하듯 풀어냈다. 혼합재료로 명쾌하게 풍경을 만들고 하늘을 물끄러미 쳐다보는 사람의 뒷모습으로 삶의 의미와 진실을 찾아내려는 자신을 이야기한다. 이경자 작가의 '희로애락' 작품은 그린칼라를 주된 색으로 이미지를 만들어 정갈한 표현이 좋다. [2024 제10회 인사동 감성미술제3] 인생에서 펼쳐지는 수많은 경험들이 예술로 승화되어 삶의 지혜를 얻고자 했다. 채종화 작가의 추상작품은 흑과 백의 칼라가 선으로 자유분방하게 새겨져 삶의 행복을 간단명료하게 그림으로 만들어 냈다. 인사동 감성미술제를 기획한 'Art Heal' 남기희 대표는 "작가들의 다양한 경험과 일상의 감정을 예술의 힘으로 축적하여 작품마다 담겨진 메시지가 참된 삶을 살아가려는 의지로 가득하다. [2024 제10회 인사동 감성미술제4] 또한 인사동을 중심으로 전시를 실시하여 미술애호가들의 미술작품 구매와 감상의 시간을 만들어 작가와 감상자가 그림으로 힐링이 되도록 했다."고 말했다. [2024 제10회 인사동 감성미술제5] 인사동 감성미술제는 미술을 사랑하고 자신의 순수 예술성을 그림으로 표현하려는 작가들의 전시 지원 및 건전한 소통으로 한국미술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시인] 시(詩)는 버리는 것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이는 정신의 맑음과 자정하고 지향하기 위한 조 건이지만 사실 무엇을 버린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왜 그런가 하면 인간의 마음은 모으는 것을 원하지만 버리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詩)는 세상의 모든 사물을 쌓으려는 욕망이 아니라 무심(無心)의 경지로 화(化)하는 공간에서 만날 수 있는 대상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시(詩)를 쓰기는 일상인의 정서와는 다른 입장에서 사물을 바라보고 사물을 통찰하는 눈 – 아니 심안(Mind�s Eye)의 경지를 갖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현상의 눈 – 가시의 범위는 지극히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마음으로 가는 길은 제한이 없고 무한의 거리를 질주할 수 있음에서 형형(炯炯)한 공간을 점유할 수 있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시(詩)는 욕망으로는 쓸 수 없는 특성이 있기에 마음에서 욕망의 파도를 걷어내야 하며 현실에서 언어의 절제를 할 줄 아는 태도와 자정 능력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결굴 이 둘의 문제는 시인이 시(詩)를 쓰는 태도와 상관을 갖지만 시(詩)는 정신이라는 규범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다. 더구나 산문은 팽창적인 언어 운용이 필요하지만, 시는 수축 적이어야 하며 긴축적인 언어 운용에 따른 언어 탄력을 요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시(詩)는 정신의 도(道)를 갖추는 일이 조건으로 설정되는 것이다. 정신이란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 시를 쓰는 시인들에게 필요한 문제는 언어 운용의 절제와 사물을 바라보는 눈을 현실적 혹은 현상적인 것에 국한되는 시야의 “좁음” 현상의 타개 즉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방법과, 시인은 무엇인가에 정신 문제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세 가지의 문제는 시(詩)를 쓰는 본질이겠지만 늘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열성에서 노력을 배가할 일이라야 할 것이다. 시(詩)는 천재적 상상이 빚은 산물이지만 노력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 모든 책을 섭렵하여 덧칠하는 문학이 아니라 상상의 날개를 달아 창작의 수순을 밟는 것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무조건 강조하고 싶다. 군더더기가 많은 것은 시(詩)의 노화 현상이고 언어의 절제를 감당하지 못하는 것은 시(詩)적인 기교에 부족함을 勞症(노증) 하는 일이기 때문에 언제나 자기 자신을 돌아보면서 앞으로 가는 길을 확보해야 한다는 조언이 필요할 것 같다. 사실 문학의 길은 인간의 삶이 펼쳐지는 길이기 때문에 표현 속에는 작가의 삶이 투영되어 나타난다. 물론 눈으로 보이는 현상적인 길이 아닌 내면의 세계를 표출하는 점에서 문학은 진솔한 모습과 만나는 일인 것이다. 물론 전자에서는 위장이 나타날 수 있고 후자에서는 낯설게 하기라는 방법으로 변형을 바꾸어서 진정성이 확인되는 점에서는 문학의 가치는 유용한 삶의 길을 제시하는데 목표가 있는 것이다. 진실은 가장 강한 힘을 갖고 있기에 감동을 수반하기 때문이다. 물론 진실한 마음 위에 문학적 언어의 기교를 더할 때, 작품으로서의 가치를 획득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심성(心性)은 대체로 선천적이라 해도 언어의 운용에서는, 절차탁마(切磋琢磨)를 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렇지 않으면 선천적으로 유산을 받았다 해서 꼭 좋은 시가 나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매우 평범한 말이지만 수련에, 의해 일정 치의, 목적에 도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시인(詩人)은 끝없는 곳에 도달하기 위해 거의 맹목의 수도승과 같은 행보를 보여야 한다. 새로운 감수성을 충전하기 위해 눈을 두리번거리면서 자기 시(詩)의 수호자가 되기 위한 방황은 결국 시(詩)의 맑은 표정을 만남으로써 시인의 소망은 달성되는 것이다. 그러나 시(詩)는 항상 시인(詩人)과 먼 거리를 유지하면서 손짓을 보내지만, 詩와 시인(詩人)의 관계는 분리된 거리만큼 시(詩)의 열망은 사랑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시(詩)는 궁극적으로 사랑의 소산이기 때문에 감동을 잉태하는 이치이고 자연의 육화(肉化)와 같을 것이다. 바라보는 자연과 느끼는 자연이 있다면 전자보다 후자에서 훨씬 심화된 의미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오감의 80%가 시각에 의존하는 양이라면 눈으로 보는 것 – 이를 과학이라 하는 것이다. 하나 무당이 시퍼런 작두 위에서 맨발로 서는 이치나, 시인(詩人)이 신을 불러오는 것 – 이를 Ectasy라 하면 이에 대한 정확도나 과학적인 설명은 벽에 직면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눈으로 보는 현상적인 것보다는 심안(minds eye)에서는 천리 길조차 투시할 수 있는 것이 시인(詩人)의 마음인 것이다. 왜냐하면 사물을 마음으로 볼 때, 오히려 새로운 것 그리고 신기한 것을 찾아내는 인간의 마음을 과학은 도저히 설명할 수가 없기 때문인 것이다. 그리고 시(詩)는 감각적인 통합 작용이 빚은 조화미(調和美)라면 편향성을 넘어선 또 다른 지평을 만나는 일이 감각의 지평을 넘는 조화(調和)의 일이 될 것 같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따로따로 구분되는 의식이기보다는 오히려 하나 속에서 다향함의 특색을 만나는 이치 – 이것이 감각의 통합성이 될 것이다. 자칫 혼합해서 오는 혼란을 부추기는 우를 범할 수 있지만, 원숙의 길이 열리면 이러한 이치는 염려를 넘어 조화를 이룩하게 된다. 시(詩)에서 결점이 있다면 장식적(裝飾的)인 요소는 이미지의 과시 혹은 꾸밈으로 인해 시적 팽창을 방해하지만, 한약에서는 독약조차 적절한 배합으로 양약(良藥)이 되는 경험의 배합은 시에서도 예외가 아니기 때문이다. 《에필로그에서》 추억은 항상 질축(嫉逐)한 정서를 이끌고 오지만 달관의 숲에 들어서 무게를 느낄 수 없는 느낌이 오는 것이 유명의 시인이라 하는 것이다. 명성이 자자한 작가라면 원숙의 경지에 올라서면 무게를 느끼지 못하는 시인의 경지에서의 인상이 확인되는 것이다. 길을 재촉하는 인상이나 혹은 조급증이 없는 지상의 시인(詩人) 다시 미지의 공화국 건설을 꿈꾼다. 그 공화국은 아름다움과 순수와 투명한 의식을 가진 시인만을 위해 문을 열고 싶어 하는 것이다. 이는 상상으로 빚은 낙원의 이름일 때, 꿈꾸는 시인의 모습이 숙연해진다. 자연의 육화는 대상과 대상이 경계를 갖지 않을 때, 많은 소리를 들을 수 있는 – 심지어 풀과의 대화나 새들과의 대화에서 있고 없음을 넘는 천의무봉을 지향하는 순수의 깊이를 방문하게 된다면, 그리고 대가의 시인이라면 이제 길을 열어놓고 손짓을 모습이 보이는 것 같다. 모든 시(詩)에는 그 나름의 시적인 인상이 남는다. 명상의 숲을 지나면 인생의 깊이를 방문하는 의미의 무상함이 본질로 읽히고, 평화롭고 조용한 공간을 소요하는 스님들의 모습에서 생(生)의 장엄함을 연상케 한다. 황혼의 꿈으로 가는 길이 이어지고 내일에의 손짓이 아름답게 채색되는 분위기에서 초연함이 연출된다. 가는 계절 감각의 추억을 일구는 봄이 기다려지는 것은 익어가는 등가를 이루면서 시(詩)의 무드를 장악하게 되는 것이다. 시는 의미를 건지는 것이 아니라 의미를 전달하는 감동에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전달의 방법은 가장 시(詩)적인 의장을 걸칠 때 언어의 미감(美感)은 살아나는 것이다. 시(詩)와 언어의 결합은 결국 시인의 재능에 귀속할 뿐만 아니라 사상을 내포하는 기교까지 수용되는 것이다. 인간에 대한 소회는 동양적인 우주관과 일치하고 인식, 정적, 평온한 정서, 관조하는 느림 미학, 등이 시의 그림을 그리고 시의 얼굴을 그려가는 것이다.라고, 주장하며 마음과 눈으로 보는 상상의 눈으로 시를 그려야 한다는 이치는 불멸의 원칙이 아닌가 하면서 필자의 초라함보다는 그래도 경륜에서 나오는 뜻이라고 애써 갈무리하면서 이 글을 에필로그 한다. 2024. 01. 대중문화평론가/칼럼니스트/이승섭시인 [이승섭 시평집 베스트셀러 1] [이승섭 칼럼집 [제 6집 공정, 정의, 사색의 길] (2) [이승섭 시평집 [시의 숲에 빠지다 3]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윤재복 국민의힘 용인시(갑) 처인구 총선 예비후보가<특권포기> 윤재복 국민의힘 용인시(갑) 처인구 총선 예비후보가 5호 공약으로 국회의원 세비 삭감 및 보좌진 축소를 골자로 하는 ‘국회의원 특권 포기’를 내놨다. 윤 예비후보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국회의원의 연간 세비는 약 1억5000만원, 입법 활동비가 연간 5000만원. 보좌진 9명에 대한 인건비가 5억원”이라며 “출장비 및 여비 등을 차치 하더라도 연간 국회의원 한 사람에게 7억원 넘는 예산이 들어가는 셈”이라고 밝혔다. 윤 예비후보는 “서민 근로자와 자영업자, 중소기업 종사자들의 어려움을 감안하면 국회의원의 특권은 반드시 합리적으로 개선돼야 한다”며 “국회의원 세비를 절반으로 삭감하고 보좌진도 4명으로 줄여 국민께 예의를 갖추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현재는 국회의원이 비리 혐의로 구속돼도 대법원 확정 판결까지는 세비와 보좌진 인건비가 전액 지급된다”며 “1심에서 금고형 이상을 받은 국회의원은 즉시 세비 및 보좌진 인건비 지급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예비후보는 이어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도 내려놓고 죄가 있고 혐의가 있으면 당연히 수사를 받아야 한다”며 “국민이 납득하지 못하는 특권을 계속 주장하며 표를 달라는 것은 극히 비도덕적인 구태”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동양화, 서양화, 도예. 각기 다른 작업을 이어온 세 작가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전시가 열렸다. 안양 두나무아트큐브에서 오는 30일까지 선보이는 ‘새해맞이 3인전’을 통해서다. 전시는 접점이 느껴지지 않는 각 장르를 ‘한국적 미감’이라는 주제로 아우른다. 금영보, 이기숙, 한주은 작가가 참여해 작품 50여 점을 선보인다. 금영보 작가는 자신의 정체성이 담긴 작품의 근간, 동력이 되는 근원적 뿌리를 찾아 오랜 시간 연구했다. 서양화를 전공했지만, 가장 한국적인 그림인 민화를 바탕으로 꽃과 새, 호랑이 등 한국적 소재를 담은 작업을 이어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약과 호랑이’, ‘잡풀의 입장들’ 등 익살과 해학으로 그리는 이의 상상력이나 염원이 중요했던 민화의 특성을 전하는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이기숙, 선묘 풍경, 90x72cm, 2020. 사진=두나무아트큐브 1] 동양화를 그려온 이기숙 작가는 한지를 이용한 ‘선묘풍경’ 작품들을 선보인다. 그는 동굴벽화나 암각화, 분청에 매료돼 한지의 섬유질을 통해 찢겨진 선과 흙, 돌의 질감을 바탕으로 ‘생명 순환의 이야기’를 담은 풍경을 보여준다. 또한 반복적으로 정성스레 쌓아올린 수많은 선(線)을 통해 작가는 시간적 영원을 꿈꾼다. 한주은 작가는 오랜 시간 스웨덴에 머물며 도자 작업을 이어왔다. 말, 나뭇잎, 창문 등 스웨덴의 일상에 한국적 미감을 녹여냈다. [한주은, short hair girl, 48x45x68cm, 2022. 사진=두나무아트큐브 2] 도자기 가장자리를 한옥 처마 끝 막새기와의 형상처럼 둘러 그린 부분은 한국 전통에서 차용한 것이지만, 마치 서양의 레이스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작가는 이렇듯 동양과 서양의 무늬를 조화롭게 표현해 동서양의 아름다움을 유럽인들에게 새로운 시각으로 제시한다. 전시에서는 오브제를 비롯해 식기와 찻잔, 조명 등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금영보, 작약과 호랑이, 80.3x80.3cm, 2023. 사진=두나무아트큐브 3] 두나무아트큐브 관계자는 "세 작가의 장르도 화풍도 다르지만, ‘한국적 미감’을 품고 있다는 알맹이는 같다"면서 "이번 전시는 동서양의 정서가 어우러진 작품들을 통해 우리 것의 아름다움을 전한다"고 말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청송 김성대 시인.수필가 (2)] [나를 보며] <수필가/시인/김성대> 숨죽이듯 고요히 바람에 구름 가듯 흘러가는 강물에 뚜렷한 준비準備 없이 망각忘却하여 표류漂流하다가 오락가락하면 소낙비에 젖어서 멈출 때가 있더라 어떨 때는 더듬거려 어떤 길로 갈지 잘 보이지 않던 이정표里程標 없이 번번이 길을 잃고 방황彷徨하며 떠돌다가 갈팡질팡하더라 나를 보며 너를 보고 너를 보며 나를 보고 잠깐 머물다 어느 때는 부표浮標도 없이 항해航海하는 선장船長이 되어서 지금까지 뚜렷하게 소용돌이 없이 잘도 견디어 왔으니 오메 오메 얼마나 다행인가 지금껏 헛되이 살지 않았으니 남은 세월은 묻지도 않고 따지지도 않고 오늘 내일도 계속해서 또 늘 감사感謝 기도祈禱하며 세상에 순응順應하면서 한참 저물어 가는 여생餘生을 살아가리 약력(靑松 金成大) *전라남도 나주시 금남동 출생 *나주초, 중, 공고(한독기술) 졸업 *1970년도 대입(고졸) 검정고시 합격 (광주 전남 검정고시 동문회 고문) *광주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전남대 평생교육원 문창과 2년 수료 *(사)무등산환경대학 제6기 졸업 *LG화학 나주공장 정년 퇴직 *2006. 1월 호남투데이 신춘문예 대상 수상 *2006. 2월호 월간 한울문학 등단 및 호남지회장 (2008) 역임 *대한민국가요대상 시상식 작사상 수상(2016년 11월 11일) *제50회 전라남도민 체육대회 성화봉송주자(2011년 4월 22일) *한국문인협회 나주지부장(나주문인협회 회장) 역임 *한국민속문학종합예술인협회, 좋은문학회, 송아리문학회 고문 *(사)월간 한울문학, 문학시선 문학회 명예회장 *(사)대한민국문화예술교류진흥회 문학대상 수상 *서울평화문화 대상 수상/한국지역방송 연합회 언론인 대상 수상 *윤동주탄생 100주년 기념 공모전 詩 부문 특별문학상 수상 *(사)한국민속문학종합예술인협회 자연사랑 시화전 대상 수상 *타고르문학상 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광역매일 문학상 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제3회 한용문 문학상 공모전 중견부문 특별창작상 수상 *문학촌. 검정서원 금상 수상(2023. 6. 17) *대통령 표창, 내무부 장관,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외 다수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추모시집 수록 *한국문인협회 / 국제펜 한국본부 회원 *국제펜한국본부 광주지역위원회 사묵국장, 감사 역임 *중국 연변국제한국학교 윤동주 탄생 100주년 기념 시비 세움 *중국 연변국제한국학교 백일장대회 심사위원 *한전공대 설립 나주시민 자문위원(2019. 12. 9) *광주시민발전연합회 상임고문 *(주)한국문학 회원 *(사)샘문그룹 문인협회 회원 *한국해변예술전시회 자문위원 *세계아티스트평화운동연맹회원 *문학타임 광주지부장 *금요저널 자문위원 *꽃가람 시 순수문학 자문위원 *문학촌 문인협회 이사 *소록도 100주년 기념, 서울 잘 살기 기념관 시화전 외 다수 *한국문인협회 제27대 문인기념공원설립위원회 위원 *대한민국 문학메카 탄생 명인/설립 추진 자문위원 *(사)4.19문화원, 행복을 찾는 봉사회 중앙회 자문위원 *찬송 찬양곡 24곡 작사 "아침을 기다리는 파수꾼" 외 *가곡 10곡 작사 "오 나주여, 광주장원산악회歌" 외 *(현)서울일보 호남취재본부 광주본부장 *시집 7권 : 사랑이 머물다 간 자리, 진달꽃, 오 나주여, 디카시집, 삶의 정류장, 그리운 사람, 꽃잎은 떨어져도 [김성대 작가]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알렉상드르 뒤마의 소설 '몬테크리스토'는 '복수극'의 원조격으로, 탄탄하고 화려하며 소설의 재미와 흥미적 요소에 무게를 실은 작품이다. 올해 여섯 번째 시즌으로 돌아온 뮤지컬 '몬테크리스토'는 이러한 소설을 뮤지컬화하며, '복수'로 가는 과정과 그 끝에 이르러 만난 '용서'와 '화해', '사랑'을 그려냈다. 앞서 다섯 시즌과는 다르게 이번 '몬테크리스토'는 시작부터 'ALL NEW MONTE'를 표방했고, 무대에 서는 배우들 역시 '새로운 극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바뀌었다'고 할 만큼 많은 변화를 줬다. [뮤지컬 '몬테크리스토' 공연 장면. 1] /EMK뮤지컬컴퍼니 제공 프랑스의 고전으로 불리지만 오래전에 만들어진 이야기에만 머물러 있지 않도록 곳곳에 현대적인 감각을 쌓아 올렸다. 또 인물들 간의 관계 설정과 서사의 구조를 더욱 탄탄하게 만들고, 새 넘버의 추가와 무대 연출로 극의 완성도를 확실히 높였다. '몬테크리스토'는 촉망받는 젊은 선원 에드몬드 단테스가 긴 항해를 마치고 프랑스 마르세유로 돌아와 연인 메르세데스와 약혼식을 열고 행복한 미래를 꿈꾸는 데서 시작한다. 그가 바라던 장밋빛 인생은 그를 시기 질투한 몬데고, 당글라스와 정치적 야심을 지닌 빌포트 검사에 의해 뒤틀리고 만다. 억울한 누명을 쓴 에드몬드는 샤토디라는 외딴 섬의 감옥에 갇히고, 그곳에서 14년을 보낸다. 다행히 그에겐 파리아 신부가 있었다. 감옥에서 우연히 만난 파리아 신부에게서 읽고 쓰고 생각하는 법부터 검술에 이르기까지 많은 가르침을 받으며 함께 탈옥을 꿈꾸지만, 자신이 이곳에 갇히게 된 이유를 알게 된 후 복수심에 불타오른다. [뮤지컬 '몬테크리스토' 공연 장면. 2] /EMK뮤지컬컴퍼니 제공 이후 감옥을 탈출하려다 파리아 신부가 부상을 당하게 되고, 그는 에드몬드에게 몬테크리스토 섬의 보물에 대해 알려준 뒤 분노와 복수를 사는 대신 희망을 살라는 말을 전하며 세상을 떠난다. 에드몬드는 가까스로 세상으로 나와 보물을 찾은 뒤 몬테크리스토 백작으로서 새로운 삶을 살게 되지만, 자신을 감옥에 가두고 모든 것을 앗아간 자들에 대한 복수를 포기할 수 없었다. 그들을 파멸시킬 계획을 차례로 실행하며 마침내 그가 맞이한 결말은 진정한 행복이 되지 못했다. '희망'을 말한 파리아 신부의 당부를 또 한번 가슴에 새긴 몬테크리스토 백작. 극은 에드몬드이자 몬테크리스토인 한 인물을 중심으로 개성 짙은 주변 인물들과 사건을 빠르게 전개하며 자칫 단조로워질 수 있는 스토리에 입체감을 더했다. [뮤지컬 '몬테크리스토' 공연 장면. 3] /EMK뮤지컬컴퍼니 제공 특히 이 극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로 일명 '지옥송'으로 불리는 '너희에게 선사하는 지옥'은 회전 무대의 묘미를 가장 잘 살린 장면이기도 하다. 몬테크리스토 백작이 자신에게 벌어진 일들로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게 된 분노가 '악마에게 영혼을 팔겠다'는 표현으로 강하게 드러나며, 층층이 나눠진 원형 무대를 마치 지옥도처럼 펼쳐낸다. 이 회전 무대는 각 인물의 심리가 투영되기도 하고, 각자가 처한 상황을 비유적으로 나타내기도 한다. 이밖에도 작곡가 프랭크 와일드혼 특유의 서정적이면서도 중독성 있는 음악은 공연이 끝난 뒤에도 귓가에 맴돌 만큼 매력적이다. '몬테크리스토'는 기쁨과 행복, 분노와 복수, 용서와 화해와 같은 인간으로서 가질 수 있는 감정들이 극적으로 표현될 수밖에 없다. 또 그 감정들의 변화가 짧은 시간 내에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극의 서사 안에서 배우들이 보여주는 순간의 디테일로 납득시켜야 한다. 그런 점을 염두에 둔 배우들의 열연은 작품에 깊이 몰입할 수 있는 힘이 된다. 뮤지컬 '몬테크리스토'는 2월 25일까지 충무아트센터 대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용인어린이상상의숲 신규 프로그램 포스터.] 사진=용인문화재단 새해와 겨울방학을 맞이해 운영되는 이번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요리조리스튜디오(요리 체험) ▶예술놀이터(체험형 전시) ▶공연놀이터(아동극) 등 각 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 3가지이다. 요리조리스튜디오에서 체험할 수 있는 ‘포근포근파티시엘’은 다음달 25일까지 진행된다. ‘푸른 용의 해’를 기념한 용인시 캐릭터 ‘조아용’ 모양 빵 만들기, 눈사람 피자 만들기 등 어린이들에게 다채로운 베이킹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예술놀이터에서 오는 3월 31일까지 열리는 어린이 체험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지름 8~10m의 에어바운스 돔을 설치해 구역별 색다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그림자극을 체험할 수 있는 ‘호박나라의 그림자여왕’과 오감으로 즐기는 신체놀이 공연 ‘꼬물꼬물 무엇이 될까?’ 등 어린이의 창의력을 키우는 체험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공연놀이터에서는 가족 뮤지컬 ‘사슴 코딱코의 재판’을 다음달 25일까지 만날 수 있다. 전래동화 ‘선녀와 나무꾼’ 속 사슴의 유무죄 여부를 어린이 배심원(관객)이 판결로 결정되는 참여형 공연이다. 이번 신규 프로그램들은 용인문화재단 홈페이지 및 인터파크 티켓에서 예매 가능하다. 자세한 정보는 용인어린이상상의숲(031-323-6500)으로 문의하면 된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이천시 경기도자미술관에서 최문환 한국도자재단 대표이사 1] 올해 대도약을 준비하는 한국도자재단의 비전과 전략을 최문환 한국도자재단 대표를 통해 들어봤다.-취임 100일이 지났다. 어떻게 보냈나 "취임 이후 무엇보다 한국도자재단 고유 역할 확립과 역할 수행을 위한 도자문화산업 기반 강화의 필요성을 느꼈다. 이를 위해 광주, 이천, 여주 3개 지역도자발전 협력 회의, 곤지암도자공원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정담회 등 정부, 경기도, 도내 시·군, 조합, 도예인, 전문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직접 찾아가 주요 정책사업과 실효적인 지원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주로 명장급 도예인들은 도예산업 위상 제고 등을 요구했으며 소규모 요장 등은 제품 시험분석, 판로개척 등의 지원을 요구했다. 또 우리나라 도자문화산업의 실효적인 발전을 위한 미션, 비전 등 가치 체계를 재정립하고 2024~2028년 중장기 경영전략을 수립했으며, 그동안의 결과를 담아 지난 12월 비전 선포식을 통해 ‘도자문화로 국민과 소통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전문기관’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다. 비전 선포식에서는 ▶도자문화 확산 및 수요 창출 ▶도예인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체계 강화 ▶도자문화산업 선도를 위한 전문성 강화 ▶경영환경 및 경영역량 강화) 등 4대 전략 방향과 ▶도자문화 활성화 기반 강화 ▶도자산업 성장 기반 구축 ▶도자 거버넌스 확대 ▶지속가능 경영체계 강화 등의 경영목표를 발표했다." -코로나 이후 첫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한 해 미뤄졌는데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는 매회 전 세계 70여 개국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 도자예술 행사이다. 하지만 2019년 아프리카돼지열병, 2021년 코로나19 등 전 세계적인 재난 상황을 겪으며 행사가 취소 또는 축소되며 그 의미가 퇴색되어 갔다. 이번 비엔날레는 2017년 이후 정상적으로 개최되는 첫 비엔날레인 만큼 이번 비엔날레에 대한 새로운 변화도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국내외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총 23회의 소통 간담회 및 공청회를 추진했으며 그 결과 비엔날레의 전문성과 실효성을 확보하고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개최 시기를 2023년(홀수년도)에서 2024년(짝수년도)으로 순연하기로 결정했다." -이전의 행사와 달라진 점이 있다면 "올해 비엔날레는 예술인과 도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예술페스티벌행사와 마켓행사 등을 강화해 축제 형식의 비엔날레로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천 경기도자미술관, 여주 경기생활도자미술관, 광주 경기도자박물관 등 한국도자재단이 소재한 3개와 더불어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열릴 수 있도록 경기도 곳곳에서 협력 행사를 치를 예정이다. 또 과거 비엔날레에서 이천시, 여주시, 광주시와 직접적으로 연계한 행사가 없지만 이번에는 비엔날레 기간에 맞춰 3개시와 함께하는 행사를 마련할 예정이다. 이로써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는 것은 물론 한국도자재단과 각 시의 도자정책도 시너지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자센서스도 발간했다. 주의 깊게 바라봐야 할 현상의 변화가 있는지 "이번 도자센서스는 2018년 이후 5년 만에 실시돼 코로나19 전후의 도자문화산업 동향을 비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컸다. 2018년과 비교했을 때 전국 도자업체 수는 1천647곳에서 1천683곳으로 증가했으며 이 가운데 이천, 여주, 광주 3개 지역을 제외한 경기도 지역의 도자업체 수는 256곳에서 316곳으로, 서울 지역은 95곳에서 145곳으로 대폭 증가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코로나19로 도자시장이 침체했을 것이라는 예상을 벗어나 집에서 먹고 생활하는 문화가 활발해지며 실제로는 생활 식기, 오브제를 중심으로 그 수요가 확대됐다는 점이다. 2022년 도자시장 총매출액은 약 2천193억 원으로 최근 1년 내 도자 제품 구입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이 구입한 도자 제품은 ‘생활 식기(65.5%)’, ‘커피, 다기류(20.3%)’,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이를 통해 실생활 활용도가 높은 식기류 중심의 소비가 높았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특히, 20대의 주 구입 동기는 ‘디자인이 우수해서’가 39.1%로 타 연령대에 비해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도자센서스 결과 정확한 정책 방향 설정과 지원 사업이 확대가 뒷받침 된다면 국내 도자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한국도자재단은 이번 조사를 활용해 도예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자인, 마케팅 등 전문 교육 및 컨설팅, R&D 지원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 -코엑스에서 열린 도자페어 성과는 어땠는지 "생활도자를 중심으로 개최된 2023 경기도자페어에서도 앞서 도자센서스 결과와 연계된 유의미한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2023 경기도자페어 본행사 관람객은 2022년(3만6천212명) 대비 137% 상승한 8만5천923명을 기록했으며 특별관 2회 행사 포함 시 450% 상승한 19만9천18명으로 집계됐다. 매출액은 2022년(5억6천만 원) 대비 40% 상승한 7억8천만 원을 기록했으며 마찬가지로 특별관 2회 행사 포함 시 68% 증가한 9억4천만 원을 달성하는 등 성황리에 마쳤다. 이는 2023 경기도자페어는 국내외 유명 페어와 협력 및 동시 개최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했으며 경기도자테이블웨어 공모전, 홍보관, 구매상담회를 위한 비즈니스 라운지 운영 등을 통해 행사를 극대화했다. 이를 통해 도자산업 판로 및 마케팅 지원 확대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경기도자미술관 정식 개관 일정도 있는데, 어떤 형태로 운영되는지 "경기도자미술관은 약 2년간의 시설 고도화를 통해 오는 4월 정식 개관할 예정이다. 특히, 도민에게 더 우호적인 경험을 제공하고자 전시관 및 디지털 전시 관람 환경 개선 및 복합문화공간 실현을 위한 뮤지엄숍, 베이커리 카페 등 부대시설을 조성했다. 언제나 열려있는 미술관으로 더 많은 도민이 찾아올 수 있도록 ‘상설전시실’을 새롭게 조성했으며 현재 일부 재개관을 통해 소장품 상설전 ‘현대도예-오디세이’를 개최하고 있다. 경기도자미술관 정식 재개관 첫 전시로는 ‘세계 도자예술 교류의 중심 미술관’으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인도현대도자전’을 개최해 우수한 세계도자를 선보일 계획이다." -도자문화 도민들이 더 가까이 즐길 방안 있는지 "현재 도자재단에서 추구해야 할 점은 이천, 여주, 광주에만 쏠려있는 도자문화를 31개 시군에 어떻게 확장하고 생활 속으로 스며들게 할 것인지다. 이를 위해 31개 시군 축제에 도자재단이 참여하고 특히 북부지역 도예인들을 비롯해 각 지역 도예인들의 애로사항 청취해 최대한 지원하겠다. 또 도자산업의 중심도시를 고양시, 남양주시 등으로 추가해 나갈 필요성도 보인다. 또 공예디자인진흥원 등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재단과 기관을 찾아 협조를 구해 한국도자재단이 경기도를 넘어 전국으로 활동할 수 있게끔 발판을 마련하겠다." [지난 10일 오전 이천시 한국도자재단 사무실에서 최문환 한국도자재단 대표이사. 2] -마지막으로 한 마디 "무엇보다 도예인들도 수익이 발생하고 생활이 유지되야 한다. 이를 위해 도예인 단체, 도자 기업, 한국도자재단하고 함께하는 하나의 모델을 구상 중이다. 기업체와 네트워크를 형성해 놓으면 도예인들에게 대량생산의 주문이 들어오면 기업들의 도움을 받아 생산할 수 도 있을 것이다. 오는 17일에 열리는 ‘명장 간담회’도 이번에 신설한 것으로 도예인과 한국도자재단의 네트워크 지점을 늘리는 그 시작점이다. 도자는 문화이자, 제조업 두가지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다. 이런 특성은 문화와 제조업이 어울릴 수 있는 것이 도자산업만의 기회의 가치 아닌가 생각된다. 도자산업은 생활자기에서 공예, 미술 등을 비롯해 생활 속 취미 분야로 확장할 수 있는 큰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수원시립교향악단 기획연주회 ‘2024 신년음악회’ 포스터.] 사진=수원시립교향악단 수원시향 예술감독 최희준 상임지휘자가 지휘봉을 잡는 이번 공연은 클래식 교향곡부터 바리톤 김종표가 선사하는 한국가곡과 경기민요 소리꾼 송소희의 ‘아리랑’ 등을 선보인다. 또한 해금, 대금, 꽹과리, 북과의 협연으로 풍성한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첫 무대는 모차르트의 마지막 오페라 ‘마술피리’ 서곡으로 연다. 이후 프랑스 작곡가 폴 뒤카의 교향적 스케르초 ‘마법사의 제자’와 집시들의 음악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헝가리 작곡가 코다이의 ‘갈란타 무곡’을 감상할 수 있다. 2부에서는 ‘밀양아리랑’을 재해석한 작곡가 이지수의 ‘아리랑 랩소디’가 연주된다. 이어 김종표의 목소리로 한국가곡 ‘뱃노래’와 ‘청산에 살리라’, ‘연꽃 만나고 가는 바람같이’ 등을 들려줄 예정이다. 송소희는 자신의 대표곡인 ‘사랑, 계절’과 신명나는 ‘아리랑’으로 관객을 만난다. 공연은 전석 1만 원으로 만 7세 이상 관람 가능하며 예매는 수원시립예술단 홈페이지(www.artsuwon.or.kr)와 전화(031-250-5362~5)를 통해 할 수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