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신광중학교(교장 김호일)는 4월 28일(금) 과학의 날을 맞이하여 전교생이 함께하는 ‘그래비트랙스 창의력 챌린지’행사를 실시했다. [신광중] 과학의날 그래비트랙스 창의력챌린지 1 이번 행사는 ‘포항시 신광면의 랜드마크가 될 체험형 조형물을 창의적으로 제작하라’는 주제에 맞추어 그래비트랙스라는 과학교구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제작하는 과정에서 창의력을 기르고 과학적 원리를 재미있게 이해하였으며, 각 팀의 개성에 맞는 멋진 트랙을 제작하며 즐거운 과학의 날을 진행하였다. [신광중] 과학의날 그래비트랙스 창의력챌린지 2 또한, 백두대간 수목원과 함께하는 생태전환교육의 시간도 가지며 학생들이 기후변화의 심각성 및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시드볼트의 역할에 대해서도 배우며 환경과 함께 지속 가능한 삶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김OO군(15세)은 “친구들과 제시된 주제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해낸 아이디어를 트랙으로 직접 제작해볼 수 있어서 재미있었다”며 “트랙 제작과정에서 실패를 하였을 때 포기하지 않고 다른 방법을 통하여 성공이라는 경험을 하여 뿌듯했고, 친구들과 협동을 할 수 있어 더 뜻깊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김호일 교장은 “학생들이 이러한 활동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갖고 창의융합형 미래 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며 "신광중 학생들이 4차 시대의 리더로 자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남성초등학교(교장 김운희)는 4월 26일(수) 1~2학년을 대상으로 ‘동물과 함께 찾아가는 생명존중교육’을 실시하였다. □ 찾아가는 동물원 체험은 아동들이 평소에 접하기 힘든 동물들을 체험함으로써 동물을 더욱 친숙하게 이해하고 다양한 동물과 교감하는 시간을 통해 동물을 사랑하고 동물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길러 생명 존중을 실천하고자 계획했다. [남성초] 찾아가는 동물 체험 활동 (사진) (1) □ 1~2학년 학생들은 이번 체험활동에서 ‘이색 반려 동물 친구들’이라는 주제로 친칠라, 래트, 모란앵무, 사슴풍뎅이 등의 동물들의 특성 이해하기, 마음나누기, 사랑하는 마음으로 동물 교감하기 등 체험을 진행해 생명 존중 의식을 함양했다. [신광중] 과학의날 그래비트랙스 창의력챌린지 2 □ 학생들은 친칠라, 래트 등 동물들을 일대일로 직접 만지고 안아보는 등 동물들과의 교감을 시도했다. 아이들은 “래트를 실제로 보니까 너무 귀여워요”, “친칠라를 이렇게 가까이에서 보고 만져본 건 처음이라 신기했어요.” 라고 말했다. □ 김운희 교장은 ‘이번 체험활동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 행복하고 따뜻한 학교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점촌초등학교(교장 정인자)는 지난 4. 12.(수), 4. 26.(수) 양일에 걸쳐 2023학년도 교내 자율장학 수업 공개 및 수업 나눔의 날(이하 ‘수업 나눔의 날’)을 운영하였다. [점촌초]교원의 수업 역량 강화로 배움이 즐거운 교실 실현4-1 □ 본교에서는 수업 나눔의 날을 월 2회(둘째 주, 넷째 주 수요일) 운영하고 있으며, 교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지속적인 수업 성장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점촌초]교원의 수업 역량 강화로 배움이 즐거운 교실 실현4-2 □ 이번 수업 나눔의 날에 참여한 본교 교원들은 “수업 나눔의 날을 통해 전문성을 신장하고 수업 역량을 강화하여 배움이 즐거운 교실을 실현하고, 학생 주도형 수업을 실천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라고 입을 모아 말하였다. [점촌초]교원의 수업 역량 강화로 배움이 즐거운 교실 실현4-3 □ 점촌초등학교는 앞으로도 수업 나눔의 날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교육공동체의 협력과 나눔 문화를 조성하고, 학교 교육력을 제고할 뿐만 아니라, 본교 교원의 요청에 따라 다양한 주제의 자율연수도 실시할 계획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문경유치원(원장 이양순)은 4월 18(화) 전체 유아들을 대상으로 ‘찾아오는 천연염색 체험’을 하였다. ◈ 천연염색 체험은 자연에서 얻은 천연색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친환경에 관심을 가지는 데에 목적이 있다. [문경유]쪽빛으로물든유치원3-1 ◈ 염색 체험을 하기 전 각 교실에서 천연염색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색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진행되었다. [문경유]쪽빛으로물든유치원3-2 ◈ 유아들은 교사의 도움을 받아 하얀 인견 홑이불을 돌돌 말고 끈으로 묶어 염색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하였다. 홑이불을 염색물에 담그고 조물조물 한참 주무르다 보니 어느새 흰색이 쪽빛으로 변하는 것을 보며 신기해하였다. [문경유]쪽빛으로물든유치원3-3 ◈ 체험활동을 하는 동안 유아들은 “초록색 물에 넣었는데 파란색으로 염색되었어요!”, “이불에 예쁜 무늬가 생겼어요!”라고 이야기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 앞으로 문경유치원은 자연과 환경에 대한 유아들의 감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문경유치원(원장 이양순)은 4월 26일(수) 전체 유아(104명)를 대상으로 상주 소재의 ‘우공의 딸기정원’체험장에서 딸기 수확 체험학습을 진행하였다. ◈ 딸기 수확 체험을 하면서 딸기의 모양과 색, 꽃 등을 관찰하고, 딸기를 따는 방법을 배우며 수확의 기쁨을 느꼈다. [문경유]따는재미!먹는재미!딸기농장체험2-1 ◈ 만 3세 유아는 직접 딴 딸기를 맛보며 “딸기가 정말 달콤해요!”라고 말했다. 또한 만 5세 유아는 “선생님 제 손이 빨갛게 물들었어요! 너무 재미있어요!”라며 밝게 웃으며 즐거워했다. [문경유]따는재미!먹는재미!딸기농장체험2-2 ◈ 만 4세 담임 교사는 “유아들이 직접 열매를 따보는 과정에서 농산물 수확의 즐거움과 소중함을 깨닫고 자연을 느끼며 생태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 이에 문경유치원에서는 딸기 모종을 구입하여 유아들이 직접 기르며 자연과 친해지는 시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문경교육지원청(교육장 김현오)은 4월 26일(수) 문경교육지원청 학생교육관에서 제69회 경상북도과학전람회 시 예선대회를 개최했다. [문경유]쪽빛으로물든유치원3-1 □ 이번 대회에서 관내 초등학생들은 평소 생활 주변에서 생기는 의문점을 탐구 주제로 선정하여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탐구한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문경유]쪽빛으로물든유치원3-2 □ 1차 서면 심사와 2차 면담 심사를 거쳐 문경시 예선 대회에서 우수한 작품으로 선정된 작품은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경상북도과학전람회에 출전하여 도전하게 된다. [문경유]쪽빛으로물든유치원3-3 □ 작품을 출품한 A 학생은“평소 관심과 흥미를 가졌던 과학적 의문을 지속적인 관찰과 탐구를 통해 연구하면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어 큰 보람이 있었고, 궁금증이 있으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알아내겠다는 의지를 가진다면 미래에 훌륭한 과학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라고 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영천중학교(교장 김정남)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으로 4월부터 6월까지 매주 수요일, 금요일 20명 학생들이 영천제과제빵학원에서 베이킹수업을 한다. [영천중]베이킹 클래스(1) □ 방과후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며 자신의 진로를 적극적으로 탐색해보는 과정으로 최근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진 제과제빵을 8회에 걸쳐 직접 만들어본다. 학생들은 수업전 손소독,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키면서 전문강사의 지도에 따랐다. [영천중]베이킹 클래스(2) 전문강사는 오늘 만들 제과인 마드렌의 유래와 특징에 대해서 설명하며 단순히 빵을 만드는 기술이 넘어서 빵의 유래와 문화, 인류의 식습관의 변화 등 학생들의 다양한 지적 호기심을 높일 내용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었다. 학생들은 전문강사의 지도하에 밀가루, 설탕, 버터, 계란 등의 재료들을 계량하고 반죽하며 모둠 친구들끼리 협력하며 적극적으로 활동했다. [영천중]베이킹 클래스(3) □ 베이킹수업에 참여한 강00학생은 “평소 빵만들기에 관심이 많았지만 체험의 기회가 없어 아쉬웠는데 2개월동안 빵만들기 수업을 열심히 배워 재능을 키워보고 싶다”며 앞으로 만들어갈 제과제빵 활동에 더욱 높은 기대감을 표현했다. □ 김정남교장은 "일회적 체험이 아닌 한 분야에 대한 장기적 진로탐색과정으로 학생들이 진로와 직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또한 또래와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교우관계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영동중학교(교장 김영순)는 4월 26일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스스로 꿈과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업무협약 체결기관(MOU)인 세왕금속공업 영천공장을 방문해 진로체험학습을 실시했다. [영동중]자유학기제 세왕금속공업 영천공장 진로체험학습(1) 오늘날 병마개를 제조․판매하는 회사로서 포장 산업의 미래를 개척하는 선구자로 평가받는 세왕금속공업 영천공장에서 진행된 진로체험학습은 ROPP 병마개를 포함해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다양한 병마개의 종류와 그 공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먼저 듣고, 병마개를 생산하는 공장 내 설비시설과 생산공정을 직접 견학하는 시간을 가졌다. [영동중]자유학기제 세왕금속공업 영천공장 진로체험학습(2) 진로체험학습에 참여한 학생은 “숨 가쁘게 돌아가는 공장의 기계들 사이로 묵묵히 자신의 일에 열정을 갖고 매진하는 직원분들을 보고 깊은 감동을 받았다.”라며 “자신도 좋아하는 일에 열정을 갖고 도전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영순 교장은 “이번 진로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각자의 흥미와 소질, 적성을 스스로 파악하고, 진로개발역량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호명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강성만)은 4월 28일(금) 유치원 도서실에서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장애에 대한 바른 인식과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해 실시되었다. 장애이해1 □ 장애이해교육은 동화뮤지컬을 통해 노래, 수화를 배우며 직접 체험해보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돌멩이 수프’ 동화를 바탕으로 늑대, 닭, 돼지 토끼 등의 동화속 이웃들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알아보는 내용으로, 아이들이 직접 늑대와 닭의 역할이 되어 노래도 부르고 수화도 하며 마음을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장애이해2 □ 이번 장애이해교육은 서로 다름을 알아보는 활동과 직접 경험하는 체험활동을 병행하여 유아들에게 장애인에 대한 바른 정보와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다름에 대한 수용적 태도와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 호명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강성만)은 “아이들이 이번 체험을 통해 장애 유형의 다양성을 알고, 서로 다름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갖길 바란다.”며 소감을 남겼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호명초등학교(교장 강성만)는 4월 26일(수), 5월 3일(수), 5월 4일(목)까지 1학년~6학년을 대상으로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호명초]4.26. 현장체험학습 (1) □ 이번 현장체험학습은 교육과정과 연계한 안전하고 교육적인 학교 밖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체역량과 인성을 기르고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자 실시되었다. □ 문경 에코월드로 현장체험학습을 다녀온 1학년 정○○ 학생은 “친구들과 석탄박물관 구경도 하고, 에코타운에서 친구들과 같이 놀아서 신났어요. 그 중에서 거미열차를 탄 것이 가장 신났어요.”하고 소감을 말했다. [호명초]4.26. 현장체험학습 (2) □ 호명초등학교(교장 강성만)은 “이번 현장체험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은 다양한 경험과 체험으로 스스로 생각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을 체득하였을 것이다. 또한 개성적인 사고와 협동심을 함양하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르게 될 것이다.”고 전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