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천모암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하헌택) 원아10명은 11월3일(목) 도전~! 훌라후프(만4세) 및 줄넘기 대회(만5세) 를 실시하였다. □ 학기 초부터 훌라후프와 줄넘기를 꾸준히 연습하면서 유아들이 신체 협응력과 지구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김천모암초병설유 도전~! 훌라후프, 줄넘기 대회를 했어요 보도자료 사진1 □ 그동안의 실력을 뽐내며 친구들이 훌라후프와 줄넘기를 도전할 때마다 “ OO야 잘해라~!” “화이팅~!” 하며 한마음으로 응원을 해 주었다. 응원하는 친구들과 친구다 넘는 숫자를 세어보고 잘한 친구들에게 큰 박수를 보내기도 하였다. 김천모암초병설유 도전~! 훌라후프, 줄넘기 대회를 했어요 보도자료 사진2 □ 처음에는 훌라후프도 잘못하고 줄넘기도 잘 못 넘었지만 누리과정에서 1일 1시간 바깥놀이 시간에 꾸준하게 연습을 하면서 점점 잘하게 되었다. 친구들은 선의 경쟁을 통해 흥미를 높이고 도전하면서 몸과 마음이 튼튼해 지는 시간이 되었다. 김천모암초병설유 도전~! 훌라후프, 줄넘기 대회를 했어요 보도자료 사진3 □ 하헌택 원장선생님께서는 “이번 훌라후프 및 줄넘기 대회 활동을 유아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건강한 유치원 생활을 잘하는 것 같아서 매우 기쁘다” 고 소감을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김천모암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하헌택)은 2022년 11월 2일(수)에 자연과 더불어 놀며 생태감수성을 기를 수 있도록 상주시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에서 도란도란 가을 숲 체험을 실시하였다. 김천모암초병설유 도란도란 가을 숲 체험을 했어요 보도자료 사진1 □ 숲 체험을 통해 숲의 다양한 환경요소를 관찰하고 숲이 주는 편안함과 친밀감을 느껴보는 시간들로 진행되었다. 또한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을 알아보고, 자연친화적 태도 및 생태 감수성을 기르고자 하였다. 김천모암초병설유 도란도란 가을 숲 체험을 했어요 보도자료 사진2 □ 이번 숲 체험을 통해 유아들은 백두대간의 역사를 알아보고 자연 속에서 숲속 오감 여행으로 숲속을 걸어보며 자연물을 관찰하고 탐색하였다. 그리고 자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기도 하였다. 하늘 숲 관찰하기, 숲 속의 공기 마셔보기, 가을단풍 감상하기, 도토리 던지고 받기, 나무 밧줄 타기, 낙엽 던지보기, 나뭇잎으로 꾸며보기 등 다양한 자연 속 놀이가 이루어졌다. 김천모암초병설유 도란도란 가을 숲 체험을 했어요 보도자료 사진3 □ 하헌택 원장선생님께서는 앞으로도 자연친화적 생태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유아들에게 자연과 놀이, 아이다움을 되찾아 주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이런 체험활동을 자주 하면 좋겠다고 말씀하셨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김천동부초등학교 3학년 학생 90명이 지난 10월 25일부터 28일까지 김천실내 수영장에서 생존수영 교육주간을 운영하였다 □ 이번 생존수영 교육은 학생들이 안전한 물놀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철저한 사전계획을 바탕으로 생존수영 전문 수영 강사의 지도와 담임교사, 체육전담교사의 임장 아래 안전히 실시되었다. 김천동부초 3학년 생존수영 보도자료 사진1 □ 김천동부초등학교 학생들은 물에 누워 뜨기, 물에 빠졌을 때 구조물 잡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수영의 기초와 생존수영 기법을 익힘으로써 물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 시켜 수상 활동 중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의식 고취와 학생들이 물에 대한 자기 보호 능력을 이번 교육을 통해 배웠다. 김천동부초 3학년 생존수영 보도자료 사진2 특히 김천실내 수영장의 다이빙대에서 위급한 경우 배에서 안전하게 뛰어내리는 교육도 받아서 뜻깊은 교육이 되었다. □ 특히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3학년 김○○학생은 “처음엔 물에 빠질까 무서웠는데 수영 수업을 받다 보니 물이 무섭지 않다.”,“물놀이를 하게 되면 안전하게 물놀이를 할 수 있을 거 같다.”라며 소감을 말했다. □ 이번 수영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생존수영법을 익혀 더욱 안전한 물놀이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또, 어린이들이 자신의 생명을 보호하는 생명보호 능력을 강화해 안전한 생활을 하는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대해본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남율유치원(원장 김군희) 원아 129명은 11월 2일 대구광역시 이월드에서 현장 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 이번 체험활동은 유아들이 친구들과 함께 놀이공원에서 신나는 놀이기구를 타고, 가을 동산을 산책하며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는 것에 목적을 두고 실시하게 되었다. 붙임5-2_이월드 현장 체험활동 실시 사진(남율유) □ 유아들은 놀이기구 이용규칙에 대해 설명을 듣고 개구리 점프, 매직열차, 날으는 코끼리, 미니 바이킹, 미니 카레이싱 등을 타며 신나는 시간을 가졌다. 친구들과 함께 날으는 코끼리를 탄 유아들은“코끼리를 탔는데 하늘을 빙글빙글 돌아요.”라며 즐거워했다. 동물농장에서 알파카, 조랑말 등 다양한 동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고, 놀이동산을 산책하며 푸른 가을 하늘과 예쁘게 물든 나뭇잎을 보며 가을을 느끼는 즐거운 시간이 되었다. 붙임5-3_이월드 현장 체험활동 실시 사진(남율유) □ 유아들이 놀이공원 체험을 통해 다양한 놀이기구 체험을 하고, 가을 산책을 통해 계절 변화를 느끼고, 자연과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인평초등학교(교장 박정순)는 2022년 11월 3일(목) 오전 10시에 전교생과 전 교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하반기 소방합동훈련을 실시하였다. 붙임4-2_하반기 합동소방훈련 실시 사진(인평초) (2) □ 칠곡소방서 북삼119안전센터의 협조 하에 진행된 이번 훈련은 본관에서 화재가 발생하였다는 가정 하에 진행하였고 정해진 피난대피로를 통해 안전하게 운동장으로 대피하였다. 이후 심폐소생술 교육, 소화기 사용법 숙지 및 체험, 소방차량 방수포 시연 등 안전교육을 실시하였다. 붙임4-3_하반기 합동소방훈련 실시 사진(인평초) (2) □ 박정순 교장은 “이번 합동훈련을 통해 화재가 발생할 경우 학생 및 교직원들의 신속하게 대피하고 다양한 훈련을 통해 화재를 진압하는 방법을 숙지하여 화재 및 안전사고에 잘 대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석적고등학교(교장 박병욱) 밴드 동아리 ‘대일밴드’는 2022. 10. 29.(토) 칠곡보 낙동강세계평화문화대축전(문화의 무대) 제1회 칠곡군 청소년 실용음악 가요제에 참가하여 최고상인 호국상(군수상)을 수상하였다. 붙임3-2_제1 회 청소년실용음악 가요제 행사 사진(석적고) (2) □ 법무부가 주최하고 청소년 범죄예방 칠곡군지구협의회가 주관하였으며 칠곡군에서 후원하는 이 대회는 1차 동영상 심사 예선을 거친 10팀이 본선에 참가하여 밴드, 가요, 트롯, 랩, 힙합 등 다양한 장르의 경연을 펼쳤다. 대일밴드는 본선 곡인 ‘그대에게(신해철)’를 열창하여 심사위원들의 극찬 및 관람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붙임3-3_제1 회 청소년실용음악 가요제 행사 사진(석적고) (2) □ 김○○(밴드동아리 지도교사)은 “학생들이 점심시간,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자발적으로 연습을 해 왔으며 음악으로 공감하고 화합하여 또 하나의 뜻깊은 추억의 시간을 갖게 되어 무엇보다 보람 있고 기쁩니다. 늘 교내외 행사에 앞장서며 모범을 보이는 밴드부원들과 영광을 함께 하고 싶다”고 말했다. □ 공연을 지켜본 2학년 박○○은 “이렇게 의미있고 큰 행사에 우리학교 밴드부가 참가하여 수많은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 할 수 있어서 매우 자랑스러우며 자부심을 느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박병욱 교장은 “지역을 대표하는 뜻깊은 행사에 참가하여 최고상인 호국상을 수상한 밴드부 학생들과 지도하신 선생님께 축하의 박수를 보냅니다. 경연을 통해 학생들이 문화예술 소양을 높이고 꿈을 향해 도전하며 밝고 아름다운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건전한 정서 및 인성함양을 고취시키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지역사회와 학부모님들의 많은 응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칠곡 석적초등학교(교장 조미연) 2학년 학생들은 11월 2일 2학기 찾아오는 진로체험 활동에 참가하였다. 이번 진로 체험 활동은 독도교육과 아울러 우드아트로 독도는 우리땅 독서대 만들기 체험을 진행하였다. 붙임1-2_2학년 찾아오는 진로체험활동 사진(석적초) (2) □ 학생들은 나무결을 만져보고 독서대 틀을 조립하였다. 자신의 개성이 담긴 채색을 하여 세상에서 하나 밖에 없는 독서대를 만들었다. 독도를 상징하는 독도 캐릭터 ‘독도랑’과 강치 캐릭터‘이라’를 꾸미고 ‘독도는 우리땅’ 글자를 꾸며 독도를 아끼는 마음을 담았다. 붙임1-3_2학년 찾아오는 진로체험활동 사진(석적초) (2) □ 석적초 2학년 최○○학생은 “아침 활동 시간에 독서를 할 때 이 독서대를 가지고 얼른 책을 읽고 싶다.”고 하며 “내가 직접 만들고 조립해서 이런 멋진 작품을 만들어 뿌듯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영동고등학교(교장 정인수)는 11월 2일(수) 학생들을 대상으로 ‘친구야 사랑한데이’생명 사랑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학생과 선생님이 함께 진행하고 참여한 캠페인으로서 생명사랑 및 친구사랑을 주제로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생명사랑에 대한 정신건강을 면밀히 살피고, 생명존중의식 개선을 위해 캠페인을 추진하게 되었다. [영동고]영동고 ‘친구야 사랑한데이’생명 사랑 캠페인 실시 (1) 2003년부터 학령기 인구의 지속적인 감소에도 불구하고 2016년을 기점으로 학생 극단적 선택 사망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이 캠페인을 통해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소외된 학생들과의 친밀도를 높여 자살 예방에 도움이 되길 희망하는 마음에서 캠페인의 방향성을 잡게 되었다. [영동고]영동고 ‘친구야 사랑한데이’생명 사랑 캠페인 실시 (2) 영동고 교장 정인수는 ‘생명사랑 캠페인을 통해 학생들과 교사들이 모두 참석하여 함께하는 영동고등학교 공동체임을 느끼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고 소외된 친구들에게 항상 관심을 기울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에 덧붙여‘주기적으로 생명사랑 캠페인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생명존중의식 개선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며 학교장이 주도하는 생명사랑 캠페인 지속 의지를 보여주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