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안양시 안양1동, 고시원 및 여인숙 거주 중장년층 사회복귀 지원 나서

안양시 안양1동, 고시원 및 여인숙 거주 중장년층 사회복귀 지원 나서 [금요저널] 25일 시에 따르면 안양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4일 안양1동 행정복지센터 5층 회의실에서 관내 고시원과 여인숙에 거주하고 있는 중장년층 25명을 대상으로 사회복귀 지원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지사협은 고시원과 여인숙 등이 밀집한 안양1동의 지역적 특색을 고려해 비주택 시설에 거주하고 있는 중장년층 중 신체적,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가족과 사회로부터 단절되어 고립된 70여 가구를 선정했다. 이날 고시원·여인숙 거주자들은 고시원 밖으로 나와 반찬 쿠폰을 받아서 본인이 원하는 반찬을 골라 담았고 이·미용 서비스, 직업상담과 복지서비스 상담도 받았다. 오영규 민간위원장은 “고시원에서는 음식 만들기 어려운 환경인 점을 고려해 본인이 좋아하는 반찬을 직접 구입해서 드실 수 있게 준비했다. 아울러 무료 이·미용 서비스, 복지상담을 통해 조금이나마 어려운 이웃에 도움을 주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정은경 안양1동장은 “이번 지원이 고시원과 여인숙에 거주하는 중장년층들의 고립감을 해소하고 사회구성원의 일원으로 거듭나는 삶의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사업을 꾸준히 진행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여주시보건소, ‘방문재활 운동지도’ 프로그램 운영

여주시보건소, ‘방문재활 운동지도’ 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여주시보건소 건강증진과는 관내 등록장애인 및 예비장애인들의 건강상태 개선 및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사업의 일환으로 ‘방문재활 운동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방문재활 운동지도’ 프로그램은 장애를 가지게 된 대상자가 병원에서 지역사회로 복귀할 때 일상생활에의 원활한 적응과 재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조기적응 프로그램과 재활운동 프로그램 으로 구성되어있다. 보건소 전문인력이 대상자 가정에 방문해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평가해 맞춤형 건강지도와 소도구를 이용한 근력운동을 진행한다. 또한, 장애로 인한 신체 재활문제 뿐만아니라 기타 복지 등 지역자원 연계가 필요한 대상자의 경우, 여주시 지역사회재활협의체의 사례관리를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지원도 가능하다. ‘방문재활 운동지도’ 프로그램은 병원의뢰나 경기도남부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와 연계해서 진행되기도 하지만 여주관내 등록장애인 및 예비장애인이면 누구나 보건소에서 신청가능하다.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여주관내 등록 장애인 및 예비장애인은 건강증진과 방문보건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제9회 여주시 평생학습·주민자치축제 개최

제9회 여주시 평생학습·주민자치축제 개최 [금요저널] 여주시는 10월 11일부터 12일까지 이틀간 여주시평생학습센터 일원에서 제9회 여주시 평생학습·주민자치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어서와~ 여평”이라는 주제 아래 여주시 관내 평생학습 기관·시설·단체 및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의 평생학습 성과를 함께 공유하며 나누는 소통과 화합의 장이자 전 세대와 계층이 참여해 배움을 통해 행복을 찾고 희망을 나누기 위한 시민 모두의 축제로 기획했다. 올해 눈여겨 볼만한 점은 여주시 평생학습 캐릭터 ‘여평이’의 탄생과, 자칫 소외되기 쉬운 청소년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 과학 방탈출 체험버스’를 운영한다는 점이다. 또한 여주시와 어린이집연합회, 지역아동센터연합회, 사회적공동체지원센터가 연계해 축제 기간 내내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개막식은 10월11일 오후 1시 30분에 시작되며 식전행사로 오후 1시부터 꿈터어린이집 공연과 여주시한빛소년소녀합창단 공연에 이어 넌버벌 퍼포먼스 청명의 신명난 공연이 준비돼 있다. 야외 주무대에서는 개막행사 외 주민자치 프로그램 경연대회, 우수·경기 평생학습동아리경연대회, 평생학습동아리 발표회가 진행될 예정이며 실내 공연장에서는 여주시에서 양성한 ‘여평 시니어 인형극단’의 인형극과 지역아동센터연합회에서 지원하는 라스트릿 비보이 공연, 성인문해 세종골든벨행사가 펼쳐진다. 여성회관 광장과 주차장에는 85동의 전시·홍보·체험부스와 과학 방탈출 체험버스를, 국민체육센터 일원에서는 키즈세상 놀이랜드를 운영해 모든 시민이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마련한다. 여주시 관계자는 “이번 축제를 통해 남녀노소 모두가 평생학습으로 소통하고 공감하며 배움을 통해 삶의 행복과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며 한 해 동안 쌓아온 기량과 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했으니 많은 시민이 함께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