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러집 (이승섭 제10집 {무의식의 평행}] 첫눈 내리는 날 至難한 산통을 겪으면서 어렵사리 필자의 소중한 책이 출간을 했다. 늘 말의 무게를 느끼면서 낙엽처럼 흩어지는 말들의 날림을 볼 때마다 글의 숲속을 소요하는 일들이 하루 일상이었지만 언제나 처마 끝에 매달린 풍탁(風鐸)이 요란을 떨면서 내 상상의 길은 뚝 끊긴 듯 방황에 길이 역역한 길이 아니었던가 하면서도 일상이 대부분 사회성을 대입하면 어쩌면 인간관계란 곧 사람의 대면이 아닐까 한다 늘 살아오면서 필자가 만약이라는 꼬리표 즉 가정법을 버리고 영혼의 자유라는 착용을 하고 싶어 배회와 방황으로 불필요한 근심을 불러오는 일이라 내 그릇대로 살면서 내 그릇에 담겨진 양(量)만큼 세상을 보며 살아왔다. 내 가족 내, 형재 그리고 주변의 사람들에게 따스한 온기를 전달하지 못하는 아쉬움을 갖는 오늘이야말로 소중하고 필요한 덕목일 것이기 때문이다. 아웃사이더의 시골살이가 형편을 가늠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골에서 테어나 시골에서 자란 필자로서는 오히려 도시에서의 방황을 상쇄할 수도 있겠다 치부한다. 이제 노을을 보며 시니어에 들어서 무엇들을 첨가할 조미료도 떨어졌으나 한가지 더불어 순수한 자연의 깊이에 이를 때 인간은 깨어날 수 있는 이성의 불이 켜질 것을 믿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예술과 자연의 결합이 주는 안도감은 인간의 평정심으로 돌아가는 대안이라 믿는 것은 또다른 변화에 대처하는 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필자의 정열과 투혼을 살려 어느 시절이나 삶과의 행불은 있기에 끝으로 희망의 대칭이 이루어진다면 예술은 언제나 이를 방지하는 깨달음의 약이 될 것이고 이 약은 곧 정신의 밝음을 유지하는 기능으로서 예술이 필요한 소이(所以)일 것 같다. 끝으로 현실이란 오늘의 문제만을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내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일 경우에만 미래는 자기의 세상을 구축하는 임무가 될 것이다. 이 원론적인 미래의 사고에는 평범하지만 평범을 넘어서려는 의지로의 자기일 때 오늘의 나를 이끌고 내일의 높이에 이룰 수 있다는 사유(思惟)의 길이 보다 명확하게 나타날 것이라 밑으며 {제10집} [무의식의 평행]을 출간하면서 수고한 모든 분에게 감사를 드리며 작가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미력하지만 추천해본다. 2024. 11. 첫눈 내리는 날에 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 [이승섭평론가 제 10집 {무의식의 평행} 출간]
[대중문화평론가/킬럼리트/이승섭시인] 첫눈 내리는 날 至難한 산통을 겪으면서 어렵사리 필자의 소중한 책이 출간을 했다. 늘 말의 무게를 느끼면서 낙엽처럼 흩어지는 말들의 날림을 볼 때마다 글의 숲속을 소요하는 일들이 하루 일상이었지만 언제나 처마 끝에 매달린 풍탁(風鐸)이 요란을 떨면서 내 상상의 길은 뚝 끊긴 듯 방황에 길이 역역한 길이 아니었던가 하면서도 일상이 대부분 사회성을 대입하면 어쩌면 인간관계란 곧 사람의 대면이 아닐까 한다 늘 살아오면서 필자가 만약이라는 꼬리표 즉 가정법을 버리고 영혼의 자유라는 착용을 하고 싶어 배회와 방황으로 불필요한 근심을 불러오는 일이라 내 그릇대로 살면서 내 그릇에 담겨진 양(量)만큼 세상을 보며 살아왔다. 내 가족 내, 형재 그리고 주변의 사람들에게 따스한 온기를 전달하지 못하는 아쉬움을 갖는 오늘이야말로 소중하고 필요한 덕목일 것이기 때문이다. 아웃사이더의 시골살이가 형편을 가늠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골에서 테어나 시골에서 자란 필자로서는 오히려 도시에서의 방황을 상쇄할 수도 있겠다 치부한다. 이제 노을을 보며 시니어에 들어서 무엇들을 첨가할 조미료도 떨어졌으나 한가지 더불어 순수한 자연의 깊이에 이를 때 인간은 깨어날 수 있는 이성의 불이 켜질 것을 믿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예술과 자연의 결합이 주는 안도감은 인간의 평정심으로 돌아가는 대안이라 믿는 것은 또다른 변화에 대처하는 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필자의 정열과 투혼을 살려 어느 시절이나 삶과의 행불은 있기에 끝으로 희망의 대칭이 이루어진다면 예술은 언제나 이를 방지하는 깨달음의 약이 될 것이고 이 약은 곧 정신의 밝음을 유지하는 기능으로서 예술이 필요한 소이(所以)일 것 같다. 끝으로 현실이란 오늘의 문제만을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내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일 경우에만 미래는 자기의 세상을 구축하는 임무가 될 것이다. 이 원론적인 미래의 사고에는 평범하지만 평범을 넘어서려는 의지로의 자기일 때 오늘의 나를 이끌고 내일의 높이에 이룰 수 있다는 사유(思惟)의 길이 보다 명확하게 나타날 것이라 밑으며 {제10집} [무의식의 평행]을 출간하면서 수고한 모든 분에게 감사를 드리며 작가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미력하지만 추천해본다. 2024. 11. 첫눈 내리는 날에 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 [대중문화 평론가/이승섭 홍보용] .
신간 ‘붉은 항일’은 북한에 민족주의 정통성이 있다는 ‘반일 이데올로기’의 허구성을 독립운동의 시점에서 파헤친 책이다. ‘붉은 항일’ 저자인 황대일 연합뉴스 선임기자는 “남한은 친일파에 관대했으나 북한은 친일 청산에 성공했다”는 주장에 대해 이 말이 일부만 맞고 나머지는 틀렸다고 이야기한다. [기파랑 제공] 저자는 “남한과 북한 모두 건국 내각에 친일 인사를 최대한 배제함으로써 정통성 경쟁을 벌였다는 것은 어느 정도 사실”이라면서도 “각료 외 요직에는 남북한 모두 조선총독부에 협력한 인물을 상당수 중용했다”고 말한다. 건국 당시 우수 인력이 극도로 빈약한 현실을 우려한 궁여지책이었다는 설명이다. 또한, 저자는 공산주의자들에게 민족주의 독립운동 단체는 일제와 마찬가지로 ‘타도의 대상’이었다고 주장한다. 민족주의 진영과 한시적으로 손을 잡는 척하다가도 종국에는 어김없이 내쳤다는 것이다. 1937년 보천보전투의 경우 중국공산당 산하 동북항일연군 소속 한인들이 일제 관공서를 약탈한 사건이라고 강조한다. 하지만 북한이 김일성을 신격화하기 위해 보천보전투를 최대 항일무장투쟁으로 선전하는 등 완벽하게 역사를 왜곡했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308쪽
by 수원본부장 손옥자[김윤배 시인의 모습. 2023.] "당신은 내 피를 맛보았으므로 나를 말할 수 있다 / 내 피를 맛보지 않고 나를 말하는 자들은 사이비다 / … / 내 피는 녹색이다 피멍은 적록색이다…."(김윤배 時, 당신은 내 피를 맛보았다) 김윤배 시인의 신작 '내가 너를 사랑한다 고백했던 말은'을 관통하는 정서는 '상실감'이다. 슬픔이 지난 뒤 찾아오는 건조한 감정, 상실감. 시집에 적힌 천여 개의 문장들은 겉보기엔 차가웠지만, 행간 사이로 읽힌 건 상실감을 넘어선 '위로'였다. "이번 시집을 언뜻 보았을 땐 슬픔의 정조가 깔렸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행간에 담긴 의미는 분명 상실감이에요. 저를 둘러싼 인물과 사물들이 사라질 때의 느낌. 이번 시집에는 이런 상실감에 대한 고찰을 담았어요." 상실감을 써내려 간 여러 시 중에서 유독 애착이 가는 작품은 무엇일까. 김윤배 시인은 '당신은 내 피를 맛보았다'를 꼽았다. 시어가 드러내는 붉고 푸른 잔상 탓에 쓸쓸함이 몰아치다가도, 차분히 저항하는 듯한 태도에 마음이 누그러지는 시다. 김윤배 시인은 "피라는 건 내 생명이기도 하고, 나의 전부다. 그걸 다 들여다보지 않은 자는 나를 말해서는 안 된다"며 "한 사람을 이해한다는 건 피를 맛본 것 같은 내밀함이 있다는 뜻이다. 내 피를 맛볼 수 있는 사람이 평생에 한 명은 있을까, 없을까 하는 생각으로 쓴 시"라고 말했다. 어느덧 열여덟 번째 시집을 출간한 김윤배 시인. 매일 시를 읽고 써내려간다는 그는 "어디를 가든 시집을 꼭 들고 다닌다. 시집을 읽고 시를 쓰는 게 취미이자 일상"이라며 "파블로 네루다의 시를 참 좋아하는데, 가슴이 답답할 때면 네루다의 시집을 읽으며 마음을 환기하곤 한다"고 이야기했다. 그의 시 쓰기 일과는 새벽 4시에 시작된다. 잠이 깨면 곧바로 서재로 향해 전날 쓴 시를 모니터에 띄워놓고 생각에 잠긴다. 그는 "눈으로 읽다가 흐름이 꺽꺽거리는 게 있으면 부드러운 시어로 바꾼다. 어떨 때는 문장을 한 달씩 주무르기도 한다"고 집필 과정을 설명했다. 이렇게 하루하루 첨예하게 고르고 다듬은 문장들이 마침내 '내가 너를 사랑한다 고백했던 말은'에 한데 모였다. 한 권의 시집에 가득 찬 시인의 감상은 이제 독자에게 가닿을 시간만 남았다. "시인은 중의적인 의미를 고민하며 시를 씁니다. 모든 시에는 시인이 깔아놓은 메타포가 있죠. 행간과 행간의 중의적 의미를 생각하며 내 시를 읽어주는 독자가 있으면 행복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중동 문명권에 대한 오랜 호기심으로 20년간 발로 뛴 사우디아라비아 등 현장의 이야기를 꾹꾹 눌러 담았다. 한국과 사우디를 오가며 문화교류에 앞장서고 기업인으로 치열하게 협상하며 얻은 살아있는 이야기로 중동의 이면을 소개하는 책이 출간됐다. 김유림 이화여대 신산업융합학부 겸임교수이자 ㈜넥스나인 대표이사는 사우디를 비롯해 아랍에미리트, 카타르를 중점적으로 다룬 ‘사우디는 지금’을 출간했다. 경기일보에서 2년간 ‘세계는 지금’ 칼럼을 집필하기도 한 저자는 사우디가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에 대한 가십부터 독재의 나라라는 부정적 인식, 여성 인권 부재에 대한 우려 등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편중된 시각도 존재한다는 우려 섞인 지적을 한다. [사우디는 지금 (애니빅 刊)] ‘지금의 중동’은 ‘지금의 대한민국’ 주요 교역의 시장이자 협력 파트너인 점을 강조하며, 선입견을 잠시 내려놓고 새로운 시선으로 중동의 문화, 경제 등의 흐름을 살펴보길 권한다. 책은 ‘이슬람 문화와 신중동’, ‘사우디는 지금’, ‘GCC의 강자들’, ‘콘텐츠로 본 중동’으로 이뤄져 있다. ‘이슬람 문화와 신중동’에서는 의식주의 근간인 그들의 전통의상 ‘아바야’와 ‘아랍 커피’, ‘라마단’, 신중동의 ‘소프트파워’, ‘한류 콘텐츠’ 등을 담았다. ‘사우디는 지금’에서는 사우디의 경제계획인 ‘사우디 비전 2030’을 비롯해 경제·산업·관광 분야에 대해 다룬다. 여기에는 사우디의 전시 트렌드, 축구, e-sports 등을 담은 문화와 예술 소식도 녹여냈다. ‘GCC의 강자들’에서는 마케팅과 무역 국가 브랜딩으로 중동의 대표적 국가로 거듭난 아랍에미리트, 한국과 천연가스 수입을 비롯해 다양한 협력을 하고 있는 카타르에 대해 다뤘다. ‘콘텐츠로 본 중동’에선 중동과 이슬람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영상 콘텐츠를 소개했다. 김유림 교수는 “책은 중동과 사막에 호감을 느끼는 학생들, 중동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 중소·대기업 관계자들에게 많은 영감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은발의 향기 제14집 출간』 기념식] 어두운 눈으로 자판을 두드리며 동참해 주신 기호숙 김강현 김장용 김흥순 류흥대 민병진 박내섭 박상길 박종민 송준승 송희원 신덕자 오정실 위혜숙 이경 이동범 이명사 이병주 이선자 이연례 이영숙 이영초 이을희 이찬호 전향자 정명자 정성심 정옥남 최윤업 최철순 황영준(31명) 발행인, 이명사 표지화 정성심 지도교수 이명란시인과 함께하는 은발의 향기 제14집 출간기념식이 지난 10월 27일(금) 오전 10시 빛고을노인건강타운 다목적강의실에서 회원 내빈의 축하<빛고을노인건강타운 김용덕본부장>로 열렸다. [『은발의 향기 제14집 출간』 기념식] 광주의 자랑이라면 무등산과 어르신들의 지상 놀이터 빛고을노인건강타운 14년 동안 변함없이 은발의 향기를 출간하며 어르신들에게 꿈과 희망 향수를 공유하면서 글쓰기 지도로 2009년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관은 광주광역시 박광태 시장의 발자취이다. 선배시민들은 지상 놀이터가 개관되어 빛고을문학반(글쓰기/자서전) 이명란시인(지도 강사)과 함께하는 은발의 향기 제1집부터 14집을 출간되었다. 1집은 8인전으로 이용형(회장) 오정실(총무) 서양순(불참) 나종오(청강) 이민안(진월) 임경환(관산) 정광랑(청죽) 정병선(은곡) 김의쟁(매정) 「목련꽃 따다 바친 사랑」과 코로나-19로 3년 동안 휴강했지만, 빛고을문학회의 열정은 2023 은발의 향기 제14집을 탄생시켰다. 결핍에서 일궈낸 6.25 세대는 대한민국을 경제 대국으로 우뚝 서게 한 선배 시민들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피나는 노력 고난의 여정 속에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일도 있었을 것이다. 자식 교육을 위해 세 번 이사했다는 맹모삼천지교의 뜻을 이어받아 박봉에도 바르게 성장시킨 우리들의 어머니요 아버지들은 늙음이 좋다 하신다. 반가움도 서운함도 과거로 흐르고/이생과 전생을 이어주는 인연 따라/ 바람에 꽃잎 날리듯 나이가 든다는 것은 의미를 알아가는 '회자정리(會者定離)' 자연의 이치라고 했다. 품어왔던 욕심도 부담도 내려놓은 세월의 응축된 지혜를 글로 남기는 작가가 되어 예전에 서툴렀던 참된 삶을 알고 애써 뭘 안 구해도 되고 품어왔던 걱정과 부담은 가벼워진다. 젊은 시절 처자식과 부둥키며 살아온 것들 추억으로 바라볼 수 있고 부모 되고 노인이 되어 회한이 정리되니 좋다. 세월 속에 응축된 지혜들을 문학인들과 공유하며 나이가 든다는 것은 참 좋은 것이며, 오늘을 추억으로 담아내는 기쁜 날을 만들어 가자고 한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오래 전 세상에 공개된 명작들이 최근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서점가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5일 노르웨이의 극작가이자 소설가인 ‘욘 포세’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함에 따라 그의 저서 판매량이 연간 평균의 50배가 넘는 수를 기록했다. 이에 지난 2019년 국내에 출간된 포세의 ‘아침 그리고 저녁’은 각종 온라인 서점에서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 역시 신드롬을 일으키며 최근 베스트셀러에 안착했다. 뜨거운 관심을 얻고 있는 두 거장의 책을 모아봤다. ‘북유럽의 거장’으로 불리는 욘 포세는 1983년 소설 ‘레드, 블랙’으로 데뷔해 다양한 소설, 산문 작품으로 주목을 받다가 희곡 ‘그리고 우리는 결코 헤어지지 않으리라’, ‘이름’, ‘누군가 올 거야’ 등을 쓰며 극작가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 아침 그리고 저녁 (문학동네 刊)] 그 중에서도 포세의 대표작인 ‘아침 그리고 저녁’은 노르웨이 바닷가에서 태어나 죽은 어부 요한네스의 탄생과 죽음을 시적, 음악적으로 그린 장편소설이다. 그의 작품은 삶에 대한 고민, 불안정성, 죽음에 접근하는데, 결국 죽음 뒤에 남는 것은 돈이나 권력·명예가 아니라는 것을 전하고 삶의 의미를 되새기게 만든다. 그의 작품은 마침표를 거의 쓰지 않고 쉼표를 통해 길게 이어지는 독특한 문장으로 구성된다. 문장을 이해하기 어려울 듯 보이지만, 반복되는 표현 등으로 리듬감과 음악적인 요소를 강조해 이야기를 이해하기에 어렵지 않다. 군더더기를 없애 삶과 죽음이라는 보편적인 문제, 인간 존재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을 예리하고 밀도 있게 그려냈다. ■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 (문학동네 刊) 일본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가 6년만에 장편소설을 출간했다.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은 1980년 문예지 ‘문학계’에 기고했던 단편소설이었지만, 그의 뜻에 따라 단행본으로 나오지 않아 ‘미스터리’로 남은 작품이었다. 이에 하루키는 “줄곧 목에 걸린 생선 가시처럼 신경쓰이는 존재였다”며 “이 작품을 이렇게 다시 한번, 새로운 형태로 다듬어 쓸 수 있어 마음이 무척 편안해졌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렇게 하루키는 40년이 지난 2020년, 소설을 다시 꺼내 3년간의 재집필 끝에 장편소설로 재탄생시켰다.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 (문학동네 刊)] 소설은 열일곱살의 남자 고등학생과 한 살 어린 여고생의 이야기를 다룬다. 남자 고등학생이 중년이 돼 지방 소도시의 작은 도서관장이 된 후 십대 시절에 같은 취미를 공유했던 여자친구를 떠올리며 여자친구가 말한 ‘사방이 높은 벽에 둘러싸인, 아득히 먼 수수께끼의 도시’를 찾아가는 내용이다. 책은 진실과 허구, 비밀과 공유 등 보이지 않는 경계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사유하게 만든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말과 글은 생명체와도 같다. 신조어가 탄생하며 자주 사용하지 않는 옛 말은 사어(死語)가 돼 사라진다. 또한 새로운 의미가 생겨나고 기존의 의미가 확대되는 등 말과 글은 수시로 변동되며 이에 따라 문법 또한 함께 변화한다. 책은 ‘어휘편’과 ‘문법편’으로 나눠 우리말 전문가들이 주장한 내용과 국립국어원의 서로 다른 견해를 비교 분석한다. [당신은 우리말을 모른다: 문법 편, 어휘편] 저자는 잘못된 우리말 정보, 옛 표기에 얽매인 내용 등을 국립국어원의 공식 견해를 통해 소개하며 일반대중이 사용하는 언어 표현의 표준어 기준과 문법이 변화하지 않는 세태를 지적한다. 언어 전문가들이 이를 반영하지 않고 일반 언중의 쓰임과 괴리된 주장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 책은 자칫 지루해지기 쉬운 우리말의 지식을 일화와 용례로 쉽게 풀어낸다. 많은 사람들이 틀리는 낱말, 발음과 글 꼴이 같거나 비슷해 헷갈리기 쉬운말, 외래어표기법 등 우리말과 관련한 대부분의 정보와 지식을 담았다. 또한 ‘문익점은 목화씨를 붓 뚜껑에 담아 오지 않았다’, ‘소크라테스는 악법도 법이라고 말하지 않았다’ 등 잘못 알려진 상식을 교정하며 상식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돕는다. 어휘력이 부족한 학생, 우리말과 문법을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을 추천한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시인/김봉숙] 김봉숙 시인이 제2시집 ‘누군가 부르지 않아도'를 지난 9월 22일 출판했다. 이번 시집은 제1장 황룡강 ‘목마름 접어 초록 얹는다' 제2장 괜찮아요 ‘지평선 가득 연분홍 파동친다'. 제3장 길손 ‘가녀린 물그림자 쉬어가는 언덕이다' 제4장 산다는 건 ‘겉치장 벗고 푸석거려도 묵묵히 뻗어가는 것이다'. 총4장 143편의 시와 평설 ‘낭만의 작은 나팔 울리는 오솔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호 김봉숙 시인은 자신의 문학 인생에 대해 이렇게 이렇게 회고하며, 30여 년 공직생활하는 동안 전국 각지를 떠돌며 법무부 산하에서 근무했다. [김봉숙 시집] "유난히도 바다가 있는 곳으로 발령이 자주 나서 동양의 나폴리 통영, 땅끝 마을 해남, 제주도 등 전국을 떠돌며 객지 생활을 하면서 이 때문에 친구나 가족들과는 늘 멀리 떨어져 지내야 했다. "끊임없이 돌아가는 수레바퀴 같은 생활에도 묵묵히 견디어 낼 수 있었던 것은 내게 문학이 있었기 때문에 그리운 사람들에게 편지를 쓰거나 혼자만의 사색과 침묵이 한 편의 시가 되곤 했다”고 한다. 김 시인은 시적 고뇌에 대해 “오늘은 이런 문장이 떠오른다” 고 말했다. 내 안엔 넌지시 나래짓하는 오리 한 마리 산다 뒤뚱거리며 등피 콕콕 쪼아대는 몸부림 애써 외면해보지만 그치지 않는 몸부림에서 좀처럼 헤어날 수 없다 참다못해 잠겨진 단추 모두 풀고 누비진 천 앞뒤로 뒤집어 찾아보지만 어느 곳으로 훅 날아갔는지 흔적조차 찾을 길 없다. [김봉숙시인] 김 시인은 [문예사조] 시 신인문학상, [문학공간] 디카시 문학상 대상 등으로 문단 데뷔했으며, [오은문학] 디카시 문학상 대상, [현대시문학] 삼행시 문학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는 30여 년의 법무부 공무원으로 재직하는 동안 정읍준법지원센터 개청 요원으로서 법무 행정 전반에 초석을 마련하였고, 목포준법지원센터 주민친화프로젝트를 추진하여 민원인 주차장 설치 및 개방하는 등으로 하여 명예시민이 되기도 하였다. 또한 해남준법지원센터의 청사 및 민원실 리모델링을 실시하고 미술품, 시화 등을 기증하는 등 쾌적한 업무 환경 조성에 기여하였다. 현재는 광주준법지원센터 사회봉사 전담 과장으로서 다문화가정과 오지 농촌마을 등 주거환경 개선해 주고, 부족한 농촌 일손을 도와주며, 마을 회관을 일일이 방문하여 소외계층에 대한 이·미용 봉사활동을 실시하는 등 업무에 열정을 쏟고 있다. 2022년 말에 그는 첫 디카시집 [갯마을 오후]를 펴낸 이후, 10개월여 만에 제2시집을 출간하는 열정을 보였다. 김 시인은 앞으로도 “시와 함께 여행하는 삶을 살아가며 독자들에게 잔잔한 위로와 행복을 선물해 주는 작품 활동을 계속하고 싶다”고 말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복진세 작가의 수필집 ‘편애’가 지난 8월15일 출간됐다. 저자는 에세이스트이자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며 매체의 홍수 속에서 자신만의 길을 구축하고 있다. [‘편애’ (해드림출판사 刊).] 그는 집착하는 마음을 내려놓기 위해 글을 썼다. 작가는 수필집을 통해 때로는 친근한 이웃처럼, 때로는 시류와 타협하지 않는 옹골진 논객이 되기도 하면서 글과 글 사이를 넘나드는 자유로운 문체로 독자들과 소통한다. 작가는 마주한 현실 속에서 글감을 찾아나서다가도 문득 어린 시절을 떠올리면서 추억에 잠긴다. 불교철학, 노장 철학과 성리학을 토대로 틀에 갇히지 않은 열린 관점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렇게 빚어낸 그의 수필은 마치 그의 내면과 철학이 묻어나는 짧은 소설처럼 느껴진다. 책은 5부로 구성됐으며, 신문 등 다양한 매체에 실렸던 글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저자는 책을 닫는 곳에 “한편 한편 써 가면서 비로소 나는 자유인이 되어 가고 있었다”며 “고통스러운 작업은 계속되었고, 울분을 모두 쏟아 놓고서야 집착하는 마음을 어느정도 내려놓을 수 있었다. 그 무엇에도 걸림이 없는 나는 자유인이 되고 싶었다”라고 전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유럽시장은 한때 한국 기업들에게는 ‘볼모지’라고 불릴 정도로 개척하기 어려운 시장이었다. 하지만 현재 삼성은 명실상부한 명품브랜드로 유럽 시장에서 자리 잡고 있다. 책은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기업들과 초명품 브랜드가 즐비한 유럽 시장에서 당당히 ‘명품’의 대열에 올라설 수 있는 원동력을 분석했다. [삼성, 유럽에서 어떻게 명품브랜드가 되었나?] 삼성 그룹은 영국인이 열광하는 ‘축구’에 주목해 첼시FC 후원 사업, 미식을 중시하는 프랑스인들에 ‘음식’이라는 키워드에 초점을 맞춘 미슐랭 3스타와의 ‘쿡 마케팅’, 루브르 박물관 한국어 안내서 제작 등 브랜드 인지도 확장을 위한 노력을 해온 바 있다. 삼성이 유럽 시장에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문화 마케팅’을 필두로 꾸준히 프리미엄 시장의 문을 두드린 결과라는 것. 저자는 삼성전자의 전 부사장의 경험을 전달하며 ‘현지화’와 ‘기업 시민의식’ 등 글로벌 경영을 위한 필수 마인드와 세계 시장을 바라보는 남다른 통찰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책을 통해 직접 유럽 현장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시장과 직접 소통하고 경험하며 회사를 이끈 저자의 면모를 살펴볼 수 있다. 책은 성공적인 글로벌 경영을 위해, 마케팅 인사이트의 확장을 위한 삼성의 문화 마케팅 과정과 자취를 담았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언제든 직업을 바꿀 수 있는 유연함이 요구되는 사회에서 ‘베테랑’, ‘장인’ 등의 단어가 점차 낯설어지는 요즘. 서점가에서는 묵묵히 한자리에 붙박여 일하는 이들을 기록한 책들이 나오고 있다. 꾸준함으로 베테랑이 된 사람들, 효율적인 시간 관리 등 자신만의 꿀팁으로 목표달성을 한 이들을 기록한 책들을 모아봤다. ■ 베테랑의 몸 (한겨레출판 刊) 수면 리듬이 출근 시간에 맞춰지고, 인간관계나 관심사가 직업에 맞게 바뀐다. 수십 년간 한자리에서 같은 일을 하다 보면 일이 자연스레 몸에 배는데, 이렇듯 숙련된 이들을 ‘베테랑’이라고 부른다. 이 책은 이들이 베테랑이 되기까지 스스로 단련하고 인내하며 버틴 ‘몸’들을 기록했다. 기록노동자인 저자는 일이 빚어낸 베테랑 12명의 몸 이야기를 담았다. 책의 1부 ‘균형 잡는 몸’에선 일하는 신체에 집중하고, 2부 ‘관계 맺는 몸’에서는 일터에서 마주한 대상을 살피는 감각에 초점을 맞췄다. 3부 ‘말하는 몸’에서의 몸은 표현의 수단으로, 수어·감정·연기 등을 담아냈다. 저자는 세공사, 조리사, 로프공, 어부 등을 인터뷰해 그들의 질병과 체형, 표정, 걸음걸이 등 몸의 변형과 습관, 일의 태도를 꺼내 보여준다. 이를 테면 세공사는 손을 떨면 안 되기 때문에 휠 날에 금속이 튕기는 것을 오롯이 손가락 서너 개로 버텨내는데, 이 같은 어렵지만 익숙해지는 자세 등이 그들을 베테랑으로 만든다. 베테랑의 모습을 입체적으로 담아낸 사진들은 그들의 직업적 특징과 삶을 더 풍부하게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베테랑의 몸 (한겨레출판 刊)] 천문학자, 유튜브 크리에이터, 방송 PD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9명의 ‘일 잘하는’ 언니들이 지치지 않고 건강하게 성장하는 기술을 알려준다. 자신만의 직업관과 일에 대한 태도는 물론 네트워킹, 시간관리법, 동기부여법 등 독자들이 자신의 직업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소개한다. 자신만의 일을 찾는 방법부터 일을 대하는 태도, 조직 속에서 성장하는 방법, 조직 바깥에서 나만의 일을 만들어나가는 법, 일을 만들고 조직을 운영하는 방법까지 일을 잘하고, 또 잘 알고 싶은 직장인들에게 도움 될 꿀팁이 가득하다. [일 잘하고 잘 사는 삶의 기술 (창비 刊)] 특히 책은 직장 상사와의 갈등, 기성의 조직 문화 등 속에서도 일의 기쁨과 슬픔을 다스리며 건강하게 일하는 나만의 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일을 잘하고 싶은 욕망 때문에 조바심과 좌절감이 생기고, 기쁨과 슬픔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독자들은 책을 통해 지치지 않고 ‘일 잘하고 잘 사는 삶의 기술’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