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러집 (이승섭 제10집 {무의식의 평행}] 첫눈 내리는 날 至難한 산통을 겪으면서 어렵사리 필자의 소중한 책이 출간을 했다. 늘 말의 무게를 느끼면서 낙엽처럼 흩어지는 말들의 날림을 볼 때마다 글의 숲속을 소요하는 일들이 하루 일상이었지만 언제나 처마 끝에 매달린 풍탁(風鐸)이 요란을 떨면서 내 상상의 길은 뚝 끊긴 듯 방황에 길이 역역한 길이 아니었던가 하면서도 일상이 대부분 사회성을 대입하면 어쩌면 인간관계란 곧 사람의 대면이 아닐까 한다 늘 살아오면서 필자가 만약이라는 꼬리표 즉 가정법을 버리고 영혼의 자유라는 착용을 하고 싶어 배회와 방황으로 불필요한 근심을 불러오는 일이라 내 그릇대로 살면서 내 그릇에 담겨진 양(量)만큼 세상을 보며 살아왔다. 내 가족 내, 형재 그리고 주변의 사람들에게 따스한 온기를 전달하지 못하는 아쉬움을 갖는 오늘이야말로 소중하고 필요한 덕목일 것이기 때문이다. 아웃사이더의 시골살이가 형편을 가늠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골에서 테어나 시골에서 자란 필자로서는 오히려 도시에서의 방황을 상쇄할 수도 있겠다 치부한다. 이제 노을을 보며 시니어에 들어서 무엇들을 첨가할 조미료도 떨어졌으나 한가지 더불어 순수한 자연의 깊이에 이를 때 인간은 깨어날 수 있는 이성의 불이 켜질 것을 믿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예술과 자연의 결합이 주는 안도감은 인간의 평정심으로 돌아가는 대안이라 믿는 것은 또다른 변화에 대처하는 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필자의 정열과 투혼을 살려 어느 시절이나 삶과의 행불은 있기에 끝으로 희망의 대칭이 이루어진다면 예술은 언제나 이를 방지하는 깨달음의 약이 될 것이고 이 약은 곧 정신의 밝음을 유지하는 기능으로서 예술이 필요한 소이(所以)일 것 같다. 끝으로 현실이란 오늘의 문제만을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내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일 경우에만 미래는 자기의 세상을 구축하는 임무가 될 것이다. 이 원론적인 미래의 사고에는 평범하지만 평범을 넘어서려는 의지로의 자기일 때 오늘의 나를 이끌고 내일의 높이에 이룰 수 있다는 사유(思惟)의 길이 보다 명확하게 나타날 것이라 밑으며 {제10집} [무의식의 평행]을 출간하면서 수고한 모든 분에게 감사를 드리며 작가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미력하지만 추천해본다. 2024. 11. 첫눈 내리는 날에 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 [이승섭평론가 제 10집 {무의식의 평행} 출간]
[대중문화평론가/킬럼리트/이승섭시인] 첫눈 내리는 날 至難한 산통을 겪으면서 어렵사리 필자의 소중한 책이 출간을 했다. 늘 말의 무게를 느끼면서 낙엽처럼 흩어지는 말들의 날림을 볼 때마다 글의 숲속을 소요하는 일들이 하루 일상이었지만 언제나 처마 끝에 매달린 풍탁(風鐸)이 요란을 떨면서 내 상상의 길은 뚝 끊긴 듯 방황에 길이 역역한 길이 아니었던가 하면서도 일상이 대부분 사회성을 대입하면 어쩌면 인간관계란 곧 사람의 대면이 아닐까 한다 늘 살아오면서 필자가 만약이라는 꼬리표 즉 가정법을 버리고 영혼의 자유라는 착용을 하고 싶어 배회와 방황으로 불필요한 근심을 불러오는 일이라 내 그릇대로 살면서 내 그릇에 담겨진 양(量)만큼 세상을 보며 살아왔다. 내 가족 내, 형재 그리고 주변의 사람들에게 따스한 온기를 전달하지 못하는 아쉬움을 갖는 오늘이야말로 소중하고 필요한 덕목일 것이기 때문이다. 아웃사이더의 시골살이가 형편을 가늠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골에서 테어나 시골에서 자란 필자로서는 오히려 도시에서의 방황을 상쇄할 수도 있겠다 치부한다. 이제 노을을 보며 시니어에 들어서 무엇들을 첨가할 조미료도 떨어졌으나 한가지 더불어 순수한 자연의 깊이에 이를 때 인간은 깨어날 수 있는 이성의 불이 켜질 것을 믿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예술과 자연의 결합이 주는 안도감은 인간의 평정심으로 돌아가는 대안이라 믿는 것은 또다른 변화에 대처하는 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필자의 정열과 투혼을 살려 어느 시절이나 삶과의 행불은 있기에 끝으로 희망의 대칭이 이루어진다면 예술은 언제나 이를 방지하는 깨달음의 약이 될 것이고 이 약은 곧 정신의 밝음을 유지하는 기능으로서 예술이 필요한 소이(所以)일 것 같다. 끝으로 현실이란 오늘의 문제만을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내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일 경우에만 미래는 자기의 세상을 구축하는 임무가 될 것이다. 이 원론적인 미래의 사고에는 평범하지만 평범을 넘어서려는 의지로의 자기일 때 오늘의 나를 이끌고 내일의 높이에 이룰 수 있다는 사유(思惟)의 길이 보다 명확하게 나타날 것이라 밑으며 {제10집} [무의식의 평행]을 출간하면서 수고한 모든 분에게 감사를 드리며 작가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미력하지만 추천해본다. 2024. 11. 첫눈 내리는 날에 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 [대중문화 평론가/이승섭 홍보용] .
[신간][“지우고 싶은 시간도 선물이었습니다”] 이 책을 쓴 이효경 작가는 전문 사진작가도, 유명한 글쟁이도 아니지만 순수한 정서의 마음으로 신간을 출간했다. 어느 날 페이스북을 하다 우연히 알게 되었고 아름다운 사진과 서정적 시어를 그리는 작가이다. 시인이 시를 창조하는 방법 논은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사진 또한 의미가 깊으며 실질적으로 감동하고 분기하면서 메신저의 역할을 다하기 때문에 길은 길로 이어지면서 독자에게 감동을 주는 것이다. 정서와 사랑이란 정점에 오르기 위해서는 신산하고 굴곡의 계곡을 지나거나 천인단애의 벼랑을 지나야 하고 굴곡의 계곡을 지나야 도정에 도달하는 것이다. 이효경 작가의 [“지우고 싶은 시간도 선물이었습니다”]신간도 이렇게 점철된 가시발길 [신간][“지우고 싶은 시간도 선물이었습니다”] 지나 사랑의 땅에 이르려는 대답은 간단하다. 고통의 심연을 지나 얻는 행복감 때문일 것이다. 라고 느끼면서 추천을 하는바 균형 감각을 깨달음을 알 수 있는 이 책을 일독을 권한다. 시와 사진이 정신의 바로미터 라면 한편의 사진과 한편의 시에 대한 뇌수(腦髓)의 조력을 받아야 한다. 사실 시와 사진은 종합적인 정서의 흐름을 "느끼는" 일에 더욱 깊이를 맛볼 수 있다면 이효경의 시는 산뜻하고 정서적 사고와 아름다운 사랑을 감지할 수 있는 조짐이 넉넉하게 보이는 듯하다. 사실 묵은지처럼 곰삭은 깊이와는 다를 수 있지만 정서 균형의 안도감과 언어 운용의 지성, 더불어 사물을 바라보는 균형 감각이나 언어의 탄력 솜씨는 더 많은 전진을 가질 수 있는 바탕을 갖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살아있다는 것은 허무와 고독이 존재하고 고민과 함께 일상을 살아가는 것이다. 사랑과 정서를 사물에 투사하여 독자 앞으로 보내는 메신저의 기능을 완수하는 사람이 시인인 것이 아닐까? 유추하면서 일상에서 겪은 체험을 시와 사진에 아름다움으로 포장하여 노래할 때 그 가락은 흥겨울 수도 있고 애절할 수 있다면 이효경 작가의 가락은 더욱 빛나지 않을까 한다. 또한 자식의 대한 정감이 깊기에 때로는 애절한 마음일지 모르나 자신의 자아의 심연을 대면 하면서 용기와 신념을 안으로 키우는 가락의 주인공 이효경 작가의 깊은 내면을 보고 또 다른 내면을 보고 깊은 이상을 남기는 요인이 되었다. [이효경 작가] 그리고 이런 정서의 중심 위에서 언급된 그의 시와 사진을 보면서 조금이라도 독자들이 웃음과 기쁨을 맛볼 수 있으리라 보면서 독자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앞으로 이효경 작가 시에 상표를 가진 독특한 시와 사진이 생산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사실 처음부터 엑스타시의 경지에 오르기란 쉽지 않지만, 그러나 시의 행로는 사진과 교합이 이루어질 수 있다면 더 큰 자아의 평정심을 찾는 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시와 사진이 결합하여 새로운 페러다임을 바꾸어 독자들이 쉽고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글과 사진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효경 작가의 [“지우고 싶은 시간도 선물이었습니다”]신간을 올린다. 많은 독자들의 일독을 권한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이효경 작가] 이 책을 쓴 이효경 작가는 전문 사진작가도, 유명한 글쟁이도 아니지만 순수한 정서의 마음으로 신간을 상재했다. 어느날 페북을 하다 우연히 알게 되었고 아름다운 사진과 서정적 시어를 그리는 작가이다. 시와 사진이 정신의 바로미터 라면 한편의 사진과 한편의 시에 대한 뇌수(腦髓)의 조력을 받아야 한다. 사실 시와 사진은 종합적인 정서의 흐름을 "느끼는" 일에 더욱 깊이를 맛볼 수 있다면 이효경의 시는 산뜻하고 정서적 사고와 아름다운 사랑을 감지할 수 있는 조짐이 넉넉하게 보이는 듯하다. 사실 묵은지처럼 곰삭은 깊이와는 다를 수 있지만 정서 균형의 안도감과 언어 운용의 지성, 더불어 사물을 바라보는 균형 감각이나 언어의 탄력 솜씨는 더 많은 전진을 가질 수 있는 바탕을 갖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살아있다는 것은 허무와 고독이 존재하고 고민과 함께 일상을 살아가는 것이다. [신간] [“지우고 싶은 시간도 선물이었습니다”] 사랑과 정서를 사물에 투사하여 독자 앞으로 보내는 메신저의 기능을 완수하는 사람이 시인인 것이 아닐까? 유추하면서 일상에서 겪은 체험을 시와 사진에 아름다움으로 포장하여 노래할 때 그 가락은 흥겨울 수도 있고 애절할 수 있다면 이효경 작가의 가락은 더욱 빛나지 않을까 한다. 또한 자식의 대한 정감이 깊기에 때로는 애절한 마음일지 모르나 자신자아의 심연을 대면 하면서 용기와 신념을 안으로 키우는 가락의 주인공 이효경 작가의 깊은 내면을 보고 또 다른 내면을 보고 깊은 이상을 남기는 요인이 되었다. 그리고 이런 정서의 중심 위에서 언급된 그의 시와 사진을 보면서 조금이라도 독자들이 웃음과 기쁨을 맛볼 수 있으리라 보면서 독자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앞으로 이효경 작가 시에 상표를 가진 독특한 시와 사진이 생산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사실 처음부터 엑스타시의 경지에 오르기란 쉽지 않지만, 그러나 시의 행로는 사진과 교합이 이루어질 수 있다면 더 큰 자아의 평정심을 찾는 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시와 사진이 결합하여 새로운 페러다임을 바꾸어 독자들이 쉽고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글과 사진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효경 작가의 [“지우고 싶은 시간도 선물이었습니다”]신간을 올린다. =이효경=/부산 광안리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을 보냈고 진주에서 학창 시절을 보냈다. 경상국립대학교에서 법학을 전공하였으며 교육과 예술 분야에 관심이 많다. 주간 <왕성신문> 기자로 활동하면서 다양한 사람을 만났다. 기자 생활을 통해 사진이 세상과 만나고 공감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시 전문지 <마음시>에 시를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시를 통해 외롭고 소외된 사람들의 소리를 담아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열어가기를 원한다. 지금은, <인천연수종합사회복지관> 방과후교실 교사로 근무하면서, 아이들에게 꿈을 심어주는 교사가 되기 위해 애쓰고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여기 치열하게 예술의 이름으로 살아간 이들이 있다. 이쾌대, 임군홍, 변월룡, 박경란, 신순남, 전화황, 김용준, 이응노, 도미야마 다에코. 이들의 작품과 일생은 우리에게 익숙할 법도 하지만 이름은 낯설다. 이쾌도, 임군홍, 김용준은 월복 화가이다. 변월룡, 신순남은 고려인 화가, 전화황은 재일조선인 화가이다. 국내에 잘 알려진 박경란, 이응노는 남한에서 태어나 각각 북한과 유럽에서 활동했다. 일본인 도미야마 다에코는 한국 문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였다. [어느 쓸쓸한 그림 이야기’ 표지. 빨간소금 刊 1] 한국 근현대미술사를 공부하고 고등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고 있는 저자 안민영은 최근 펴낸 ‘어느 쓸쓸한 그림 이야기’(빨간 소금 刊)에서 밝힌 것 처럼 ‘헨젤과 그레텔이 바닥에 뿌려놓은 빵조각을 쫓아가듯 여기저기 부스러기처럼 흩어져 있는 미술가들의 흔적’을 뒤밟았다. 마치 “역사는 우리를 망쳐놨지만 그래도 상관없다”라고 중얼거리며 ‘읽혀지기를, 들려지기를, 보여지기를’ 기다릴 것 만 같았기 때문이다. [신순남 ‘진혼제, 이별의 촛불, 붉은 무덤’ 일부. 책 발췌] 저자는 우선 이 아홉명을 ‘경계의 화가’라고 명명했다. 그리고 경계의 화가가 남긴 흔적을 찾기 위해 국내외 아카이브를 뒤지고 경매 사이트를 살피며, 화가의 남겨진 가족을 만났다. 여러 나라에 흩어져 있는 한국 근현대미술가들의 자료 해방과 한국전쟁을 거치는 근현대사의 소용돌이 속에 우리의 기억 한 편에서 잠시 비껴났지만, 이들이 고뇌하고 저항한 흔적은 이들의 일기와 작품, 기고로 남아있었다. 저자는 이쾌대의 1957년 작 ‘3·1봉기’ 속 태극기가 1959년 작품에서는 ‘自主’(자주) 깃발로 바뀌고, 미처 완성하지 못한 채 북으로 간 임군홍의 ‘가족’ 속에 세 사람이 아니라 ‘다섯 명’이 있음을 밝힌다. ‘딸’을 그린 박경란의 아버지가 독립운동가 박창빈이라는 사실도 책을 통해 알린다. 저자가 본 이들의 예술 활동은 고향에 따라 활동 지역에 따라, 성별에 따라 각각 다른 경계선을 마주한다. 그리고 경계에 선 자만이 느끼는 불안함과 두려움, 아득한 감정을 공통으로 느끼며, 역사의 소용돌이에 그저 휩쓸리지만은 않았던 이들의 생을 다시 부활시킨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중국 고대의 사상가이자, ‘도가(道家)’의 시조인 노자(老子)의 사상을 깊이 있게 담은 책이 출간됐다. 김해영 수원대 사회복지대학원 객원교수는 ‘노자강의’를 통해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무위자연’ 등 삶의 방향을 제시한다. 노자는 오늘날 가장 널리 퍼진 사상 가운데 하나로, 도를 인간과 우주의 근본으로 내세우고 도에 따르는 삶을 강조했기 때문에 그의 사상을 ‘도가’라 부른다. 노자는 “물처럼 사는 것이 가장 잘 사는 삶이다”라고 할 정도로, 겸손하게 자신을 낮추는 무위자연의 삶을 주창했다. [‘노자강의’ (청어 刊)] 이에 김 교수는 철학과 사상에 관심이 없는 많은 이들에게 이미 노자의 이 같은 가르침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본다. 책은 ‘도가’의 문화와 역사에서 출발해 철학, 사상적 접근 방법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이론적인 지식을 알기 쉽게 담았다. 이 때문에 도가 사상을 처음 접하거나, 이미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이들 모두가 편안하게 책장을 넘길 수 있다. 김 교수는 “노자의 철학과 사상적 가르침은 사회적 문제들에 대해 심도 있는 분석과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며 “책을 통해 독자들이 도가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와 통찰이 생겨 더욱 지혜로운 삶을 이어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향원 김정곤 시인은 부산광역시에서 태어나 충남대학교 의과대학교 졸업,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조교수를 마치고 울산광역시 동구전하동에서 김정곤 정신건강의학과 의원을 정신과 전문의인 장남과 공동경영. 공동대표 원장으로 지역사회에서 빛과 소금 같은 아름다운 의술 봉사를 하시면서 틈틈이 독서 벌레라고 들을 정도로 많으며 책을 읽으며, 시를 쓰면서 남은 삶을 자유스러운 영혼으로 모든 사람이 부러울 정도로 성실하게 살아왔다고 자부한다 [김정곤 시인 두 번째 시집{지금 여기에}] 왜냐하면 의과 대학에 합격하여 처음으로 집을 떠날 때 아버지께서 말씀하신 "네가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 너 뒤꼭지에는 늘 아버지의 눈이 따라다닐 것이다."라는 말씀을 한시도 잊지 않고 힘들고 어려울 때는 기도로 생명의 소중함을 거뜬하게 이기며 살고 있음을 고백한다. 특히 이시형 박사님의 제자로 첫 대면 시에 스승님이 저에게 주신 첫 말씀은 "정신과 의사는 다른 과 의사에 비해 가난할 것인데 그래도 내 곁에 있을래"였다고 한다. [김정곤 시인 두 번째 시집 출판 기념회] "환자를 만날 때는 항상 진정성을 잃어서는 안 된다."라는 등등의 가르침을 가슴에 머리에 마음에 새기면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평생 생활신조의 'Laborare est Orarel' 늘 기도하듯 일하고 흐트러짐 없는 지세로 견지하면서 불안해하고 우울해하는 환우들을 행복한 섬으로 실어 나르는 사공으로서의 해야 할 역할로 하루의 남은 시간을 멈추지 않겠다는 각오로 아름다운 석양의 노을처럼 그렇게 불태우고 있다. 김정곤 의사 시인로서 독자에게 우리 눈으로 느끼며 삶의 가치를 잘 표현했던 두 번째 시집에서는 ▲제1부 자화상 11편 ▲제2부 나목 11편 ▲제3부 지금 여기에 10편 ▲제4부 태화강변 산책길에서 10편 ▲제5부 분수대 10편의 시를 순수한 감성으로 표현했다. 김정곤 시인은 세월이 머무는 동안에 계속해서 좋은 글 아름다운 글을 짓는 것이 시인임을 망각하지 않게 꽃처럼 피어나 자신이 필요로 하는 곳에서 더 많은 등불로 밝혀주는 발걸음으로 정진하기를 기대해 하면서 시집이 출간하기까지 아버지 같은 형님, 큰 스승 이시형 박사, 그리고 그림자같이 알게 모르게 손발이 되어 곁에서 아내 한용희에게 바친다고 힘주어 강조하고 많은 격려와 응원을 보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한다. 김정곤 수필집 ‘아파봐야 세상이 제대로 보인다.’ 등 여러 언론에 많은 기고문을 남겼다. 특히 이번 출판 기념회는 하림각에서 지난 24일 오후 4시부터 임승국 대금, 박복용 색소폰 연주, 하기선 경기민요 명창의 흥겹고 신나는 노래, 유정자 낭송으로 참석해 주신 최덕종 전 울산광역시 의사회장 부부, 김용기 내과 원장 부부, 허량 허치과원장. 문학시선 박정용 대표, 손정식 부회장, 김성문, 김성대 명예회장, 차종진, 한상호, 신현진, 이진순 시인 등이 참석하여 김정곤 작가의 인간 승리를 위해 한없은 축하의 큰 박수를 보내고 싶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유명 연예인들의 화려한 삶, 새 자동차를 산 친구, 해외여행 사진 등 SNS를 통해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며 좌절감과 박탈감을 느끼는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저자는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삶을 사는 것이 과연 행복한 삶인지 질문을 던진다. [더는 나를 증명하지 않기로 했다] 남들과 자신을 끊임없이 비교하고 경쟁하다 보면 무기력감과 우울감에 젖어 들게 된다. 결국 삶에 대한 해답은 외부가 아닌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것. 이 책은 타인과의 관계에 힘을 빼고 오로지 자신에게 집중하며 더 나은 사람이 되는 방법을 소개한다. 긍정과 자기합리화를 구분하는 방법, 진심이 느껴지는 배려의 기술, 나르시즘이 아닌 건강한 자기애 키우기 등 온전하게 자신에게 집중하는 방법을 담았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아밀 ‘너라는 이름의 숲’ 자신만의 신비로운 작품 세계를 선보여 온 작가 아밀이 첫 장편소설 ‘너라는 이름의 숲’(허블 刊)을 출간했다. 아밀은 지난 2018년 SF어워드 중단편소설 부문 우수작인 ‘로드킬’과 2020년 SF어워드 중단편소설 부문 대상을 받은 ‘라비’로 강렬한 자취를 남겼다. 전작 ‘로드킬’이 여성이라는 인류가 절멸한 미래 사회에서 ‘소녀’라는 새롭고 특별한 종의 출현을 보여줬다면, 이번 소설에서는 조금 더 보편적인 소녀가 등장한다. [너라는 이름의 숲 (허블 刊)] 책은 기후 위기로 폐허가 된 지구에서 소녀 아이돌 ‘이채’와 그의 팬을 자처하는 ‘정숲’의 이야기를 다뤘다. 섭식장애를 겪는 이채와 따돌림을 당하는 정숲이 음악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위안을 얻어과는 과정이 펼쳐진다. 책은 소녀 시절을 마냥 아름답게 그리지 않는다. 누군가에게 훼손된 마음과 상처를 인간적으로 그려내 다양한 감정을 드러낸다. ■ 벤 칼슨, 로빈 포웰 ‘경제적 자유’ 자본주의 사회에서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꿈꾸지만, 온전히 그 자유에 도달하는 사람은 0.001%에 불과하다고 한다. ‘경제적 자유’(인사이트앤뷰 刊)에선 모두가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부자들의 0.001%의 비밀을 설명한다. [경제적 자유 (인사이트앤뷰 刊)] 뉴욕시의 ‘리톨츠 자산관리(Ritholtz Wealth Management)’에서 기관 자산을 관리하는 총괄이사 벤 칼슨, 저널리스트·방송인이자 ‘증거 기반 투자자(The Evidence-Based Investor)’의 편집자이기도 한 로빈 포웰이 부자들이 더욱 부자가 되는 이유를 분석해 저축과 투자에 대한 보수적인 진리를 설파한다. 책에서 두 저자는 ‘시간’을 강조한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유한한데, 경제적 자유를 얻지 못하면 자유를 포기하고 시간을 팔아 생존을 위한 돈을 벌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진정한 경제적 자유는 자유를 돈으로 살 수 있을 때 온다고 설명한다. 책을 통해 ‘시간을 팔아 만든 돈으로 자유라는 시간을 다시 사게 되는 법’, 인생의 자유를 얻는 방법을 알 수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독립운동가 김학철의 초기 소설과 산문을 담은 책 ‘태항산록’이 출간됐다, 김학철은 1916년 조선 원산에서 태어나 원산 총파업, 의열단, 조선 의용대, 중국공산당 등 항일 투쟁의 최전선에서 활약했다. 한반도가 분단하기 이전 북한과 남한을 오가며 작품활동을 했지만, 김학철은 그 어느 곳에도 정착하지 못하고 1950년 중국으로 향한다. [태항산록] 김학철/ 보리/ 476쪽 책은 태항산에서 활동한 조선의용군의 일상생활을 소설로 기록했으며 단편소설 14편과 산문 30편을 담았다. 특히 태항산록에 수록된 ‘균열’과 ‘담뱃국’은 역사 속에서 사라질 뻔한 조선의용군의 존재를 형상화하며 우리 문단에 이를 처음 알린 작품이다. 조선의용군의 일상생활을 생생하고 진솔하게 소설로 기록, 이들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담아냈다. 일제강점기 말, 항일 무장투쟁에 선봉에 섰던 조선의용군. 이들은 남한에서는 사회주의 단체라는 이유로, 북한에서는 김일성 독재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남과 북 모두에게 외면당해 왔다. 저자는 고사(故事)와 성구(成句)를 적절히 활용해 당시 시대상을 익살스럽게 풀어낸다. 특히 산문 ‘전적지에 얽힌 사연’의 경우 태항산 호가장 전투에 관해 서술한 유일한 기록으로 조선의용군 29명이 중국 팔로군 지원없이 일본군 300여 명에 맞서 싸운 전투를 해설한다. 책을 통해 일제강점기 동안 벌어진 광주학생운동, 만보산 사건, 리재유 체포 사건 등 격변의 시대상과 독립운동가로서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던 김학철의 정신을 살펴볼 수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교권 침해로 인한 잇따른 사회문제가 발생하는 가운데 가정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깊어지고 있다. 이 책은 부모에게 반항하는 아이, 학교와 사회에서 일탈행위를 하는 아이의 심리에 대해 다양한 사례와 해법들을 소개한다. [깨어있는 양육] 셰팔리 차바리(지음), 구미화(옮김)/나무의마음/384쪽 저자는 성공적인 양육의 핵심이 ‘부모의 정서 상태’에 있다고 주장한다. 부모 자신의 정서적 패턴을 분석하고 풀어내지 않는 한 아이의 문제 행동을 교정하긴 어렵기 때문이다. 책은 지켜보기, 물어보기, 중립지키기, 협상하기, 공감하기, 해결하기 등 6단계 전략을 통해 아이의 행동 뒤 숨겨진 진짜 메시지를 해독하고 부모로서 중심을 잡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훈육 문제에 대해 본질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아이와 더 깊게 교감하고 긍정적 행동을 이끌도록 돕는다. 일상이 고고학 나 혼자 백자 여행 황윤/책읽는고양이/240쪽 화려하진 않지만, 순백의 소박함은 조선백자가 가진 아름다움이다. 이 책은 조선백자를 제대로 감상할 수 있도록 감상자의 시각을 확장해주는 해설을 수록했다. [일상이 고고학 나 혼자 백자 여행] 황윤/책읽는고양이/240쪽 15세기 말부터 16세기 중반까지 조선백자는 전성기를 맞는다. 하지만 임진왜란, 병자호란 등 전쟁을 겪으면서 조선백자의 질은 크게 하락한다. 17세기에 이르러 유행한 달항아리는 오늘날 현대의 미적 가치에서 그 평가가 재해석 되고 있다. 책은 조선백자의 역사를 해설하며 과거와 현대의 미학적 시각의 차이를 설명한다. 저자는 단순히 조선백자의 이야기를 넘어 세계사 속에서 한국 도자기의 의미를 살펴보는 안목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책은 조선의 도자기뿐만 아니라, 중국의 청화백자의 영향, 임진왜란 때 끌려간 조선 도공들로 인한 일본 도자기의 변화 등 한·중·일 동아시아사의 흐름 속에서 한국 도자기를 분석한다. [안전가옥] 고든 코먼(지음),이철민(옮김)/미래인/304쪽 청소년 문학의 거장 고든 코먼의 100번째 소설이 출간됐다. 책은 주인공과 그 친구들이우연히 지하 벙커가입구를 발견하고 벙커는 가정폭력과 아동학대에 처한 소년들에게 일종의 안전 가옥이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지하벙커라는 기발한 소재는 자칫 무거울 수 있는 가정폭력과 아동학대라는 현실 속 어두운 주제를 흥미롭게 풀어낼 수 있도록 돕는다. 저마다의 상처를 지닌 소년들의 이야기를 통해 참된 우정을 쌓아가는 과정은 감동적으로 다가온다. 저자는 부모의 마약과 알코올 중독 등으로 인한 아동 방치와 학대 등 무거운 현실을 정면으로 응시하면서도 비참한 현실에 처한 10대들의 우정을 소설로 그려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애련 조은주 시인] 애련 조은주 시인은 경북 의성에서 태어나 부산에서 살고 있다. 경남 밀양에서 식당업을 하면서도 틈틈이 시를 쓰면서 앞으로 남은 삶을 자유스러운 영혼으로 보내면서 유년에서부터 학창 시절에 이르기까지 항상 꿈꿔온 문학의 길을 세상이 모두 푸르름을 느끼면서 자연의 이치가 어김없는 순응을 보면서 두 번째 시집 "그대 뒷모습은 항상 그립다"를 노트북 출판사에서 펴냈다. [조은주 시인 두 번째 시집,] 조은주 시인은 현대시선 詩로 등단하여 현대시선 문인협회 수석 이사, 작가 넷 추천 시인, 달빛문학회 회원, 젊은 시인협회 회원, 스토리 문학관 회원, 인터넷 문인협회 추천작가, 시객의 뜰 회원, 시원문학 회원 및 창간호 동인지 출간, 시를 꿈꾸다 회원, 시담뜨락 회원, 문사 사람들, 문학애 회원, 창작동네 시인전참여 작가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다. 조은주 시인은 독자에게 우리 눈으로 느끼며 보잘것없는 삶의 가치를 순수한 표현으로 자유스러움을 강조하고 있다. 두 번째 시집에서는 ▲제1부 그대 뒷모습은 항상 그립다 27편 ▲제2부 황홀한 연가 26편 ▲제3부 이대로 사랑할 수밖에 없는 사람 30편 ▲제4부 흐린 가을날에 30편의 시를 순수한 감성으로 표현했다. 조은주 시인은 세월이 머무는 동안에 계속해서 좋은 글 아름다운 글을 짓는 것이 시인임을 망각하지 않게 꽃처럼 피어나 자신이 필요로 하는 곳에서 더 많은 등불로 밝혀주는 발걸음으로 정진하기를 기대해 본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