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마술 인형극으로 지혜와 협동을 배워요!

□ 예천군 새벗유치원(원장 우수경)은 1월 14일(화)에 3층 체육실에서 유아 117명을 대상으로 마술 인형극(파이 도둑을 막아라)을 관람하는 시간을 가졌다.  □ 이번 마술 인형극을 통해 유아들에게 협동과 성실함, 그리고 지혜롭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의 중요성을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전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새벗유] 마술 인형극(파이 도둑을 막아라) 관람 (1) □ 인형극 ‘파이 도둑을 막아라’는 동물들이 함께 협력하며 살아가는 마을을 배경으로 한다. 성실하게 일하는 동물들과 달리 빈둥거리며 파이를 훔치는 늑대를 막으려는 동물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생쥐, 원숭이, 멍멍이, 돼지, 곰 등 여러 동물들이 순서대로 늑대를 막아보려 하지만 실패한다. 결국, 지혜로운 토끼는 늑대가 좋아하는 것을 이용해 그를 설득하며 마을의 평화를 되찾는다는 내용이다. [새벗유] 마술 인형극(파이 도둑을 막아라) 관람 (2) □ 체험이 끝나고 3세 000은 “생쥐가 숨바꼭질하는 게 웃겼어요. 친구들이랑 나도 해보고 싶어요!”라고 말했고, 5세 000은 “늑대가 파이를 훔쳐가는 게 나빴지만 토끼가 멋지게 막아서 정말 좋았어요!”라고 말했다.   □ 우수경 원장은 “이번 마술 인형극은 유아들에게 협동과 성실의 가치뿐 아니라, 문제를 지혜롭게 해결하는 법을 배우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유아들이 반복적인 대사와 동물 캐릭터를 통해 공연에 자연스럽게 몰입하며 이야기 속에서 교훈을 얻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유아들이 다양한 문화와 예술을 접하며 창의적이고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라고 전했다.

방학 중 배움의 연속으로 삶의 힘을 키워요!

 □ 경상북도영덕교육지원청(교육장 윤인한)은 2025년 1월 13일(월)부터 1월 16일(목)까지 총 4일간 특수교육대상학생 대상으로 겨울 계절학교를 운영했다. 초등학급과 중등학급 두 학급으로 운영되었으며, 초·중·고 특수교육대상학생 16명이 참가하였다. 운영 기간 중 영덕군 일원에서 현장체험학습이 함께 진행되었다. [2024학년도_특수교육대상학생_겨울_계절학교1] □ 이번 겨울 계절학교는 생태환경교육이 강조되는 시기에 농장체험활동을 통하여 심신을 건강하고 조화롭게 발달시키고, 타인과 함께 참여하는 활동을 통해 사회성을 함양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요리·체육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방학 중 지속적인 교육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번 계절학교의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생명과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시간이 되었으며, 더불어 생태 감수성을 신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 겨울 계절학교에 참가한 학생은“맛있는 딸기가 어떻게 재배되는지 눈으로 직접 봐서 더 이해하기 쉬웠고, 수확한 딸기로 여러 가지 음식을 만드는 활동을 여러 학교 친구들과 함께 해서 즐거웠다.”,“추워서 집에서만 의미 없는 시간들로 보낼 것 같았던 겨울방학이었는데, 겨울 계절학교 덕분에 방학 동안 다양한 체험을 통해 재미와 배움으로 가득 채워진 것 같아 뿌듯하고 즐거웠다. 다음 계절학교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 윤인한 교육장은“이번 겨울 계절학교를 통해 학생들이 방학 중에도 영덕 관내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 보다 더 의미 있는 방학이 된 것 같다. 특히, 딸기 농장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자연과 인간이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느낄 수 있는 생태감수성을 함양하여 자연친화적인 학생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 방학 중 부모님들의 양육 부담을 완화하고, 학생들의 학습과 재미를 더한 계절학교의 운영을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하여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활동으로 꾸준히 제공할 예정이다.”말했다.

공정한 선정・배치 체계 구축으로 맞춤형 특수교육 실현

□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교육장 안중환)이 1월 15일(수), 안동특수교육지원센터 교육지원실 및 회의실에서 2024학년도 제6차 특수교육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특수교육지원센터] 2024학년도 제6차 특수교육운영위원회 개최 □ 특수교육운영위원회는 특수교육대상자의 학습권 보장과 관련된 주요 사항을 심의・심사하기 위해 설치된 기구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10조에 설치 및 운영이 명시된 만큼 객관적이고 타당한 선정・배치를 보장한다.   □ 이날 심사에는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 김미경 위원장을 비롯하여 특수교육 담당 장학사, 특수학급 설치학교장, 특수학교 교감, 특수교사,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 등이 위원으로 참석하였다.   □ 참석한 위원들은 사전에 실시한 진단평가 결과와 상담 내용을 토대로 신규 특수교육대상학생 선정·배치 및 재배치, 상급 학교 진학, 취학의무유예, 재취학 등에 대한 안건과, 2025학년도 순회교육대상학생 심사, 특수교육실무사 배치 학교 선정 심사를 안건으로 상정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심사를 마쳤다.   □ 안중환 교육장은 “타당하고 객관적인 선정・배치 체계를 구축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 유형 및 정도에 따른 최적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해 성심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