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주교육지원청(교육장 배인호)은 2022년 12월 1일(목) 성주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2022 배움터지킴이 자원봉사자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성주교육지원청(2022 배움터지킴이 자원봉사자 역량 강화 연수 사진1) □ 관내 초·중·고등학교 배움터지킴이 26명이 참석한 이번 연수는 배움터지킴이 자원봉사자들의 역량 강화와 동시에, 사기 진작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성주교육지원청(2022 배움터지킴이 자원봉사자 역량 강화 연수 사진2) □ 이번 연수는 배움터지킴이 자원봉사자들에게 효율적인 자원봉사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안내하여 배움터지킴이 자원봉사자들의 역량을 강화하였다. 성주교육지원청(2022 배움터지킴이 자원봉사자 역량 강화 연수 사진3) 특히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 학교 안전 현장에 계시는 배움터지킴이들의 건의사항 및 애로사항을 직접 들을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 배인호 교육장은 “학교 안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활동하시는 배움터지킴이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를 전하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청송초등학교(교장 남정일)는 2022년 11월 30일(수), 학부모회 학교 참여사업의 일환으로 6학년 학생들과 함께 김장담그기 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 청송초, 학부모회 학교참여사업 김장담그기 체험활동 실시 -1 - 이번 주제는‘한국의 맛! 김치’로 학부모님들께는 학교의 교육활 동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기회가 되었다. 학생들에게는 우리의 전 통 음식인 김치에 대한 기초 지식 및 직접 양념을 버무려보는 실습 을 통해 전통 음식에 대한 자부심을 느꼈다. 정성 담은 김치는 지 역 경로당에 계신 어르신들께 나눔 기부를 통해 경로효친을 실천하 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 청송초, 학부모회 학교참여사업 김장담그기 체험활동 실시 -2 - 학부모회장 정○○님은 ‘학생 교육활동에 사랑과 열성으로 수고하 시는 교장선생님 이하 선생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하였다. 6학년 학생들은‘우리가 직접 담근 김치에 수육을 싸서 함께 먹으 맛있고 좋았어요. - 청송초, 학부모회 학교참여사업 김장담그기 체험활동 실시 -3 그리고 경로당에 계신 어르신들께 찾아가서 인사 드리고 김장을 선물로 드리니 뿌듯했다.’고 하였다. 남정일 교장은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산고등학교(교장 안승인)는 11월 30일 ‘크리스마스 리스 만들기’ 행사를 희망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1211-1. 오카리나연주 학생 협연 장 □ 경산고 학부모회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학부모회의 소통과 건강한 관계 형성을 위해 운영되었으며, 즐거운 연말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크리스마스 리스 만들기 활동’에 참여하는 학부모의 얼굴에는 웃음이 가득했다. 1211-2. 클랑 앙상블 연주 장면 □ 행사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다가오는 성탄절과 연말 분위기를 즐기면서 마음을 재충전하고, 다른 학부모들과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직접 만든 크리스마스 리스가 예뻐서 매우 만족스럽고, 1211-3. 현악 4중주 연주 장면 다음에도 이런 연수가 있으면 참여하고 싶다.”와 같이 다양한 소감으로 만족스러움을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아포초등학교 학부모회(회장 신주란 외 임원 8명)는 2022년 11월 30일에 본교 재학생 학부모님 50여 명과 함께 참여형 연수를 진행하였다. 학예발표회에 이어 진행된 학부모참여형 연수회에는 예전과 달리 아버님들도 많이 참여하셔서 활기참을 더해 주셨다. 아포초 학부모참여형 연수회 보도자료 사진1 □ 연수는 먼저, 겨울철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할 수 있는 소품인 ‘도우 아트’만들기로 진행되었다. 학부모님들도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손쉽게 식물을 가꾸면서 건조한 실내공기의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장식용 소품 만들기를 하였다. 아포초 학부모참여형 연수회 보도자료 사진2 □ 둘째, 그동안의 비대면 일상을 벗어나, 오랜만에 만남을 갖게 된 학부모님들은 서로의 교육 관심사, 자녀들의 양육, 지도 방법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기회를 가졌다. 나아가 코로나로 비대면이 일상화된 환경에서 3년간 지내온 자녀들이 앞으로의 환경에 효율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 그리고, 학부모님들이 나서서 우리의 자녀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지역의 환경을 만드는데 힘쓰기로 의견을 모았다. □ 연수회를 마친 학부모님들은 “이런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오다니, 기쁘다.” 또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이런 행사가 정기적으로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 하시며 소감을 나누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김천부곡초등학교 병설유치원(원장 한화균)은 11월 30일(수) 열매반 유아들을 대상으로 김장 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 이번 체험활동은 김장에 담긴 조상들의 지혜를 통해 우리나라의 전통 음식에 대한 자부심과 친구들과 함께 협력하는 태도를 길러주고자 마련되었다. 김천부곡초 오늘은 김장하는 날 보도자료 사진1 □ 유아들은 사전활동으로 내가 좋아하는 우리나라 전통음식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김치가 만들어진 이유와 김치가 몸에 좋은 이유, 김치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 후 김장 체험을 시작하였다. 김천부곡초 오늘은 김장하는 날 보도자료 사진2 □ 김치 양념을 배춧잎 사이사이에 끼워 넣으며 맛있는 김치가 완성되었으며 서○○ 유아는“저는 매운 김치도 잘 먹어요”라고 하였고, 김○○유아는“우리 가족이랑 김치볶음밥 만들어서 먹고싶어요”라며 이야기하였다. 체험 후 김장김치는 가정으로 가져가서 가족과 함께 먹어보는 가족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김천부곡초 오늘은 김장하는 날 보도자료 사진3 김장 체험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우리나라 전통 음식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고 김치와 친근해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김천부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앞으로도 다양한 체험활동을 계획하여 유아들이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끝.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봉화교육지원청(교육장 박명호)은 2023년 11월 30일(수) 오후 3시 3층 대회의실에서 ‘2023학년도 봉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초·중학교 교장, 교감선생님을 자문의원으로, 각 영역에 현장 전문성이 높은 교사들을 위원으로 위촉하여 봉화교육 비전 및 지표, 특색사업, 시책사업에 관해 전반적인 논의가 이루어졌다. 20221201_봉화교육지원청,2023학년도 봉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협의회 개최(교육지원과) □ 이날 협의회는 참석 위원 소개를 시작으로 2022 봉화교육계획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2023 봉화교육계획 수립에 필요한 참고사항 및 새롭게 추진할 사업에 대한 발전적인 방향 제시 등 심도 깊은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논의된 사항은 앞으로 진행될 2차, 3차 협의회에서 분과별 시책과 특색사업별로 보다 구체화시키고 실천 가능한 항목들로 조정하면서 정리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협의회에 참석한 위원은 “소규모학교가 많은 우리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고, 2023 봉화교육계획이 단위학교의 학교교육계획 수립에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봉화교육지원청(교육장 박명호)은 12월 1일(목) 연말연시를 맞이하여 외로움을 느끼실 어르신 분들을 위해 노인복지시설 3기관과 경로당 4기관을 방문하여 위문품을 전달하였다. 20221201_봉화교육지원청, 노인복지시설 방문 위문품 전달(행정지원과) (1) □ 봉화교육지원청은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고 방역수칙을 준수하기 위해 최소인원으로만 방문하여 위문품을 전달하였으며 관계자분들의 고충을 청취하고 격려하는 등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20221201_봉화교육지원청, 노인복지시설 방문 위문품 전달(행정지원과) (2) □ 봉화교육지원청은 매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위문품을 전달하고 있으며 청 직원들은 관내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을 모금하여 기부하는 등 이웃사랑과 나눔 실천으로 지역사회에 따뜻한 온기를 불어넣고 있다. □ 내성1리 경로당 김OO씨는 “코로나19로 찾아오는 사람이 없어 적적했는데 이렇게 잊지 않고 찾아와 선물까지 주어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덕분에 마음이 따뜻한 연말을 보낼 것 같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석적초등학교(교장 조미연) 소리빛 오케스트라는 2022년 11월 29일 (화) 오후 6시 30분부터 90분 동안 칠곡교육문화회관 대공연장에서 ‘꿈’ 이라는 주제로 제6회 정기연주회를 개최하였다. 붙임5-2_제6회 소리빛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사진(석적초) □ 연주회는 관내 학교장과 본교 교직원, 단원 가족 등 400 여명의 관객을 모시고 90분에 걸쳐 12곡의 음악이 연주되었다. 붙임5-3_제6회 소리빛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사진(석적초) □ 연주회의 1부는 주페의 ‘시인과 농부 서곡’의 웅장한 연주로 시작하여 ‘Sandpaper Ballet’, ‘캉캉’ 등 클래식 곡을 재미있는 퍼포먼스와 함께 들려주었으며, 2부는 ‘꿈’, ‘바람의 멜로디’ ‘Butterfly’ 등 관객들에게 친숙한 영화 OST 레파토리로 즐거움과 감동을 전해주었다. □ 6번째 정기연주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한 석적초 소리빛 오케스트라는 앞으로도 다양하고 왕성한 활동을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오케스트라로 거듭날 것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