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 청통초등학교(교장 권동환)는 5월 4일부터 5월 19일까지를 생명사랑교육주간으로 지정하여 다양한 생명사랑교육 행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첫 번째 행사로 5월 4일에는 어린이날을 기념 친구와 함께하는 공감놀이 및 힐링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청통초]나, 가족, 친구, 모두를 사랑한 day!(1) ▣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생정신건강 위기를 극복하고, 요즘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학생 자살 사고를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학생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청통초]나, 가족, 친구, 모두를 사랑한 day!(2) ▣ 5월 4일 어린이날 기념 행사에서는 서로를 칭찬하는 칭찬쿠폰 전달식을 시작으로 영화관람, 보물찾기, 공동체 놀이 등이 이어졌다. 생명사랑교육 주간에는 가족과 친구에게 사랑 문자 보내기, 서로를 공감하는 사진전 열기, 생명존중교육 등이 실시될 예정이다. [청통초]나, 가족, 친구, 모두를 사랑한 day!(3) ▣ 권동환 교장은“학교에서의 다양한 마음건강지키기 행사를 통해 학생 자살 사고 예방은 물론, 학생들이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자라나길 바란다.”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영동고등학교(교장 정인수)는 5월 3일(수) 학생들을 대상으로 흡연예방 및 금연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흡연예방 및 금연 캠페인은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함께 진행하여 등굣길 학생들의 ‘담배·간접흡연의 위험성’, ‘금연의 필요성’ 등을 알렸다. [영동고]흡연예방 및 금연캠페인(1) 최근 국내 성인 흡연률는 50%이하로 감소하는 반면, 청소년 흡연률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이번 캠페인은 담배의 대한 진실을 청소년들에게 효율적으로 알리고 흡연에 대한 경각심을 알리는데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영동고]흡연예방 및 금연캠페인(2) 또한 외모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들이 흡연으로 인한 치아변색, 피부 노화 등을 자각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 심각성을 부각시켜 담배에 대한 호기심을 갖지 않도록 하고 금연의 중요성에 대해 알알리는데 좋은 기회가 되었다. [영동고]흡연예방 및 금연캠페인(3) 영동고 교장 정인수는 ‘흡연 예방 및 금연 캠페인을 통하여 학생들의 담배의 호기심을 가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흡연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점에 경각심을 알리는데 좋은 계기가 되었고 금연의 중요성을 알리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밝혔다. 앞으로 주기적인 흡연 예방 캠페인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흡연하지 않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겠다’라고 지속 의지를 보여 주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풍북초등학교(교장 강남순)는 101주년 어린이날을 맞아 작은 학교 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5월 4일(목)에 안동 와룡면에 위치한 플레이방월드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어울림 놀이 체험을 실시하였다. [풍북초]_배려하는_마음,_건강한_신체_쑥쑥__어울림_놀이_체험_(1) 이날 학생들은 선배, 후배, 친구들과 함께 여러 가지 도구를 활용한 놀이 활동, 창의적인 놀이 프로그램, 짚라인 및 클라이밍 등의 도전 활동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놀이 체험을 통해 서로에 대한 소중함과 함께 살아가는 삶에 대한 의미를 직·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풍북초]_배려하는_마음,_건강한_신체_쑥쑥__어울림_놀이_체험_(2) 전교생 모두가 재미있고 즐거운 체험활동 시간을 보냈으며, 6학년 변○○ 학생은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놀이 체험을 할 수 있어서 즐거웠으며, 이번 체험을 통해 친구들에 대하여 좀 더 많이 알 수 있게 되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풍북초등학교 교장은 “어린이날을 기념하며 실시한 어울림 놀이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서로를 배려하고 아끼는 따뜻한 마음과 건강하고 튼튼한 신체 능력을 기를 수 있었으며, 앞으로 이러한 다양한 놀이 체험활동을 추진하여 학생 모두가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안동초등학교 병설유치원(교장 박이호) 및 초등학교 1, 2학년은 5월 3일(수)에 체육관에서 뮤지컬로 함께 배우고 체험하며 느끼는 찾아오는 친구사랑 유초이음 체험교육을 실시하였다. [안동초]_유초이음교육,_뮤지컬로_보고,_체험하는_친구사랑_(1) 관내 4개의 병설유치원 학생들도 함께 공동교육과정으로 참여한 행사는 ⌜아트 에듀컴퍼니⌟ 기관에서 찾아온 이번 가족사랑 뮤지컬 프로그램은 연극, 노래와 춤, 수화, 마술 등 종합 뮤지컬로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정말 재미있게 참여하면서 자연스럽게 친구사랑 교육을 목적으로 하였다. [안동초]_유초이음교육,_뮤지컬로_보고,_체험하는_친구사랑_(2) 학생들이 함께 참여한 친구사랑 뮤지컬은 학생 눈높이에 맞는 레크레이션 진행으로 관심을 집중시키고, 다양한 노래와 춤, 마술 등으로 극의 몰입도를 높인 프로그램으로‘혹부리 영감’을 모토로 유치원, 초등학생간, 친구간의 사랑을 장애이해 인형극을 관람하였다. 2시간 동안 뮤지컬의 재미에 흠뻑 빠진 학생들은 “동생들을 사랑하는 마음과 언니 오빠와 함께 즐겁게 지내는 것이 가장 큰 선물임을 느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박이호 교장선생님은 “아이들이 이렇게 재밌게 보고, 느끼며, 참여하는 친구사랑 뮤지컬으로 유초간의 자연스런 이음교육, 모든 아이들이 서로 행복한 학생으로 성장해 나가길 기대한다.” 라며 학생들의 사회성과 친구사랑을 기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안동강남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이경순)은 5월 2일(화) 전체유아 67명을 대상으로 온종일 에어바운스데이를 실시하였다. [안동강남초병설유]_온종일_통통_신나게_놀아요_(1) □ 에어바운스 활동을 통해 놀이 속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활동을 준비하게 되었다. 활동 전 교실에서 안전교육을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었고, 대형 바운스와 4인용 꼬마기차, 범퍼카, 기린바운스, 회전자전거를 하며 즐거움을 만끽하였다. [안동강남초병설유]_온종일_통통_신나게_놀아요_(2) □ 놀이활동을 하면서 유아들은 “매일 매일 에어바운스를 하면 좋겠어요.”, “친구하고 키즈카페에 온 것 같아요.”, “마음이 너무 신나요!” 라며 웃음을 감추지 못했다. 만3세 친구는 “처음에는 무서웠지만 이제는 용기가 생겼어요”하며 신나게 놀이활동에 참여하였다. [안동강남초병설유]_온종일_통통_신나게_놀아요_(3) □ 이경순 원장은 “우리 유아들이 여러 활동을 통해 재미를 느끼고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면서 건강한 배움을 계속 해 이어나가길 바란다.”라고 하셨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신성초등학교(교장 정도기)는 5월 4일(목), 별빛관 및 운동장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제101회 어린이날 기념식과 한마음 체육대회를 실시하였다. 이번 행사는 오랜만에 운동장에서 마스크를 벗고 이전에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하고자 어린이날을 기념하는 의미로 다채롭게 구성되었다. [신성초]_안동_신성초,_반짝반짝_별빛들이_함께하는_제101회_어린이날_기념_한마음_체육대회_(1) □ 먼저 별빛관에서 이루어진 어린이날 기념식에는 전교생이 모여 제101회 어린이날을 축하하기 위해 어린이헌장을 함께 낭독하고 어린이날의 의미를 되새기며 다양한 부문별로 모범학생 표창장을 수여하였다. 이를 통해 친구의 장점을 함께 살펴보고 서로 존중하며 바르게 생활하기를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성초]_안동_신성초,_반짝반짝_별빛들이_함께하는_제101회_어린이날_기념_한마음_체육대회_(2) □ 또한 이번 체육대회는 전교생과 선생님이 함께 참여하여 이어달리기, 미션 달리기, 피구, 줄다리기 등의 경기를 진행하는 축제의 한마당이 되었다. 특히 전교생이 모이는 행사인 만큼 모든 학년이 함께 어울리며 팀을 구성하였고 특색있는 응원을 나누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 더욱 의미 있는 어린이날 기념행사가 되었다. 참여한 학생들은 친구들과 체육활동을 통해 한마음이 되어 협동심도 기르고 서로를 응원하여 행복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신성초]_안동_신성초,_반짝반짝_별빛들이_함께하는_제101회_어린이날_기념_한마음_체육대회_(3) □ 정도기 교장은 “이번 어린이날 기념 행사로 학생들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다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며 다음에도 학생들에게 이런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 학생들이 학교에 나오는 즐거움과 행복감을 마음껏 느꼈으면 한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서선초등학교(교장 박현숙)는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5월 3일(수) 함께 땀을 흘리며 서로의 우정을 돈독히 함으로써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텃밭을 직접 일구고 가꾸는 생태전환교육의 일환으로 학교 텃밭 가꾸기를 하였다. [서선초]_텃밭가꾸기로_녹색환경_UP_학교폭력_OUT_(1) □ 학생들은 선·후배, 친구와 함께 협력하여 상추. 옥수수, 토마토, 고구마 모종을 심으면서 우정을 돈독히 하고 농작물 가꾸기를 통한 녹색환경조성으로 탄소배출을 줄이는 생태전환교육을 실시하였다. 농작물을 심는 방법과 이후 돌보는 방법을 배우고 익히면서 생생한 자연 교육과 함께 모든 생명체의 소중함을 알게 하는 생명 교육의 장도 체험하였다. [서선초]_텃밭가꾸기로_녹색환경_UP_학교폭력_OUT_(2) □ 이후 자신이 심었던 농작물에 관심을 가지고 돌보며 음식이 우리 몸에 들어오기까지 수고로움과 함께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및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도 높이고 지속가능발전교육과 생태전환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5학년 박○○ 학생은“고구마를 심는 도구가 신기했었고 심는 작업이 조금 힘들었지만 친구와 함께 심으니까 재미있고 가을에 어떤 모양으로 몇 개가 나올지 궁금해진다”고 소감을 전했다. 6학년 유○○ 학생은“이번에 몇 개 안 되는 모종을 심으면서도 땀이 나고 다리가 아팠는데, 농사를 지으시는 분들은 얼마나 힘드실까 생각하게 되었고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 이번에는 고학년 학생들이 심었지만 가을에는 전교생이 함께 고구마를 캐는 경험을 할 예정이며 녹색환경가꾸기와 인성교육을 통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안동시 남선초등학교(교장 김미숙)는 2023년 5월 3일부터 6월 28일까지 8주간 매주 수요일마다 진행되는 미래사회 대비 역량 함양을 위한 디지털 새싹캠프를 진행하게 되었다. [남선초]_디지털_씨앗과정_SW·AI캠프_실시_(1) □ 이날 캠프는 2-3학년을 저학년 반으로 구성하고, 4-6학년의 고학년반으로 구성하여 수준별 엔트리 및 스크래치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여 디지털 소양을 함양하고 정보교육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남선초]_디지털_씨앗과정_SW·AI캠프_실시_(2) □ 행사에 참여한 5학년 김00학생은 “평소에 사용했던 핸드폰 어플이나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만들어졌었는지 궁금했었는데 실제 프로그램을 만드는 체험을 해보니 재미있었고 나중에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 [남선초]_디지털_씨앗과정_SW·AI캠프_실시_(3) □ 김미숙 교장은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보고 시험해보는 디지털 교육을 통해 단순히 소비자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생산자가 되는 경험을 제공하여 창의적인 인재가 되도록 하는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캠프를 통하여 앞으로도 학생들의 진로 형성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길주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심상영)은 5월 3일(수) 유아 56명을 대상으로 ‘달콤 가득! 웃음 가득! 헨젤과 그레텔 과자집 만들기’를 실시하였다. [길주초병설유]_달콤_가득,_웃음_가득,_헨젤과_그레텔_과자집_만들기_(1) □‘헨젤과 그레텔’그림책을 사전에 읽고 유아들은 눈을 반짝이며 동심의 세계에 빠져 있었다. 유아들은 직접 ‘헨젤과 그레델’이 되어 다양한 과자를 이용하여 동화에 나오는 과자집을 상상하며 만들기 활동을 하였다. [길주초병설유]_달콤_가득,_웃음_가득,_헨젤과_그레텔_과자집_만들기_(2) 동그란 시리얼, 크레커 등 여러 가지 과자를 보는 순간 아이들은 과자집 완성하기에 몰입하는 모습을 보였다. 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 과자집을 만드는 모든 과정을 아이들은 기뻐하며 즐거워하였고, 크림으로 과자집을 풀칠하며 바른 후 여러 가지 맛있는 과자를 붙여 가며 유아들은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길주초병설유]_달콤_가득,_웃음_가득,_헨젤과_그레텔_과자집_만들기_(3) □ ‘헨젤과 그레텔 과자집 만들기’에 참여한 00이는 “선생님! 헨젤과 그레텔이 되어 정말 과자집을 만든 것 같아요!”라며 과자집 만들기 놀이에 빠져 있었다. 00이는 “과자집이 귀여워요! 제가 만든 과자집을 가족들과 함께 맛있게 먹어볼래요!”라며 자신이 만든 과자집을 보며 뿌듯해하였다. [길주초병설유]_달콤_가득,_웃음_가득,_헨젤과_그레텔_과자집_만들기_(4) □ 심상영 원장은 ‘헨젤과 그레텔 과자집 만들기’를 통해 유아들이 동심 세계에서 정서적인 안정감을 가졌으면 좋겠고, 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 만들기 시간을 통해 유아들에게 좋은 추억의 시간이 되었겠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길주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심상영)은 5월 4일(목) 유아 56명을 대상으로 ‘감사와 사랑을 전달해요! 어버이날 꽃바구니 만들기 체험’을 실시하였다. [길주초병설유]_감사와_사랑을_전달해요__어버이날_꽃바구니_만들기_체험_(1) □ 유아들은 작은 꼬마 손으로 향기로운 예쁜 꽃을 하나하나 꽂으며 늘 감사하고 가장 사랑하는 부모님을 생각하며 꽃꽂이를 하였다. 꽃바구니 만들기를 통해 어버이날의 의미를 알아보고 부모님, 조부모님께 감사한 마음을 가지게 되었으며 어버이날을 기념하여 ‘효’를 실천해보았다. [길주초병설유]_감사와_사랑을_전달해요__어버이날_꽃바구니_만들기_체험_(2) 유아들은 어버이날의 은혜를 되새기며 행복한 표정으로 ‘감사합니다’라는 카드와 함께 예쁜 꽃바구니 만드는 모습을 보였다. 작품이 완성되고 원아들은 사랑하는 가족을 생각하며 행복한 표정을 지었다. [길주초병설유]_감사와_사랑을_전달해요__어버이날_꽃바구니_만들기_체험_(3) □ 어버이날을 기념하여 꽃바구니를 만든 00이는 “엄마, 아빠가 좋아하실 것 같아요.”라며 효도하는 어린이가 되겠다고 하였다. 00이는 “엄마, 아빠 사랑해요. 감사합니다.”라며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였다. 꽃 향기가 가득한 교실에서 부모님에게 감사와 사랑의 마음을 담아 완성한 즐거운 꽃바구니 만들기 시간이었다. [길주초병설유]_감사와_사랑을_전달해요__어버이날_꽃바구니_만들기_체험_(4) □ 심상영 원장은 “어버이날 기념 꽃바구니 만들기를 통해 나를 위해 수고해주시는 부모님의 사랑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라며 소감을 전달하였고 활동 모습을 본 학부모들은 “어버이날을 챙겨준 아이들의 모습을 보며 덕분에 힘이 난다”라며 행복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